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한문과 고대시에 담긴 공자의 수양에 관한 단편소설
한문과 고대시에 담긴 공자의 수양에 관한 단편소설
1. 수양과 인격수양에 관한 고전 구절
원 출판사: 53012800100423
자기 수양과 인격 수양에 관한 고전 구절과 금언 1. 평온 먼 거리로 이어질 수 있고 무관심은 자신의 열망을 명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 - 제갈량 2. 부는 음탕할 수 없고, 가난은 움직일 수 없으며, 권력은 억제될 수 없습니다 - 맹자 3. 나는 매일 세 번씩 나 자신을 성찰할 것입니다. ? 친구를 사귀었지만 믿지 못하시나요? 익숙하지 않은가? ——Zengzi 4. 사람이 친절하지 않으면 예절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사람들이 자비롭지 않다면 무슨 기쁨이 있겠느냐? ——공자 5. 남편의 뜻은 기의 아름다움이고, 기는 몸의 충만이다. ----- 맹자 6. 물처럼 고요하고, 밧줄처럼 곧다. -------연준(Yan Zun) 7. 지란은 깊은 숲에서 태어났고, 주변에 사람이 없어서 그 아름다움을 잃지 않으며, 군자는 도덕을 닦고 부끄러움 때문에 도덕성을 바꾸지 않는다. ------공자 8. 진실한 마음을 갖고 태어났다면 시대에 맞춰 지식을 바꿀 의향이 있는가? -------- Zheng Sixiao 9. 세상은 쇠퇴하고 있지만 내 마음은 기둥과 같습니다. --------유우희 10. 맹자: "슬픔 속에 태어나서 평안하고 행복하게 죽으라." 11. 판중옌: "세상의 걱정을 먼저 걱정하고 기쁨을 누리고 난 뒤에 행복하라." 12. 노자(老子): "천리 먼 길도 한 걸음부터다." 13. 공자(孔子): "불의한 부와 명예는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 길게, 위아래로 검색하겠습니다. 15. 귀하고 가난하여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은 항상 어렵습니다. 만족은 사람의 만족입니다. 16. 산수, 꽃, 대나무에는 주인이 없다. 주인은 여유가 있을 때이다. 17. 은총이나 불명예에 놀라지 말고, 뜰 앞에 피었다가 지는 꽃을 바라보기만 하라. 떠날 생각도 없고, 하늘에 떠다니는 구름만 바라보라. 18. 바다는 수백 개의 강을 받아들이고, 관용이 있으면 위대하고, 벽 위에 서 있으면 욕망이 없으면 강하다. 19. 성급하면 어디서나 후회하게 되고, 두 말만 따르면 결코 영웅이 될 수 없다. 120. 사람을 임명할 때는 남을 알아야 하고, 남을 포용해야 한다. 사람이 화목해야 일이 잘 될 것이다. 어떤 일이 생기면 모든 것이 인간의 노력에 달려 있습니다. 21. An Neng은 모든 사람의 소원을 성취할 수 있고 내 마음에 합당한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23. 당신은 명예를 위해서만 자신을 수련합니까? 24. 모든 것은 사람이 만든 것에 달려 있다. 모든 것이 마음에 달려 있다고 말하지 마라. 25. 성공은 어렵지만 2. 자기 수양 (1) 고대 한문
인생에서 완벽해야합니다. 명성, 부, 지위를 모두 이용하지 말고 모든 사람과 공유하고 싶다면 몇 가지 결점만 남겨두세요. 어느 것? 세상에는 아무 것도 이룬 사람이 없고, 내가 남을 이롭게 하면 내가 남을 해칠 것이며, 내가 남을 용납하면 내가 남을 욕되게 할 것이다. 이는 군자가 덕을 탐하여 명예를 버리고 말을 마치면 사임하기 때문이다. 나처럼 자신의 재능을 뽐낼 줄도 모르고, 목표를 세울 줄도 모르는 사람들에게 가슴에는 무한한 행복을 안겨주게 된다. 공자(孔子)는 겸손하여 일반 사람들과 친하게 지냈는데, 이는 매우 흥미롭습니다.
완벽한 사람이 되세요. 명성과 부는 모든 사람과 공유하고 싶다면 약간의 결점을 남겨 두는 것이 좋습니다. 왜? 세상에는 원하는 대로 모든 것을 갖춘 사람이 없습니다.(즉, 모든 것이 뜻대로 되는 사람은 없습니다.) 내가 무엇을 얻으면 다른 사람은 그것을 잃을 것이고, 내가 다른 사람에게 유익하면 다른 사람은 해를 입을 것입니다. 내가 아름답다면 다른 사람들도 부끄러워할 것이다. 그러므로 군자는 명예를 버리지 않고 도덕을 추구하며, 완벽을 추구하지 않고 체념을 추구합니다. 다른 사람들도 나와 같게 하여, 돋보이거나 롤모델을 삼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우리 가슴에 무한한 행복을 갖게 하소서. 공자는 자신을 겸손하게 유지하기 위해 (그의 탁월함을 드러내지 않은 채) 평범한 사람들의 의견에 동의한 적이 있는데, 이는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3. 공자와 맹자가 쓴 짧은 한문 수필이나 그들에 관한
원문
1·1 공자가 말했다(1): "배우다(2) ) (3)에 익숙해지면 (4)도 말하지 않나요? (5) 멀리서 오는 친구가 (6) 있으면 좋지 않나요? (8)에 놀라지 않고, 당신은 신사가 아니다 (9) 응? 멀리서 오는데, 사람들이 나를 이해하지 못하고, 나도 원망하지 않고 화를 내지 않는 것이 아닌가?”
원문
1·2 유자(1)가 말했다: “효자인데(2) 윗사람에게 욕하기를 좋아하고(3) 드물다(4). (5) 군자는 뿌리를 지키며(6) 도는 근본에서 태어난다(7).
동생에게 효도하는 것, 이것이 사람의 본성인가(8)?"
번역
유지는 "부모에게 효도하고, 부모에게 순종하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장로들은 위의 통치자들을 화나게 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그런 사람은 드물다. 상층 통치자를 모욕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반항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군자는 근본을 중히 여기고, 근본이 확립되면 나라를 다스리는 이치와 사람이 되는 이치도 확립됩니다. 부모에게 효도하고 어른들에게 순종하는 것이 인(仁)의 근본이니라! ”
원문
1·3 스승님 말씀: 영리한 말은 사람을 (1) 신선하게 (2) 인자하게 만든다.
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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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는 "말을 잘하고 유쾌한 척하는 사람은 인(仁)이 거의 없다"고 말했다.
원문
1·4 증자(1)는 " 나는 남에게 불성실할 것이다(3). 나는 친구를 믿지 않겠다는 것이 사실인가(4)”
번역
Zeng Zi는 "나는 나 자신을 반성한다. 나는 매일 여러 번 다른 사람들을 위해 최선을 다했는가? 나는 친구들과의 대화에서 정직하고 신뢰할 수 있었는가?"
원문
1.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도(道)는 (1) 수레 천 대의 나라를 이루며 (2) 봉사를 공경하고 (3) 검소하고 사람을 사랑하며 (4) 백성이 (5) ”
번역
공자는 “수레 천 대를 가지고 나라를 다스리려면 국정을 엄격하고 성실하게 처리해야 하며, 정직하고 성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직하고, 관료와 장관을 돌보며 재정비를 아끼고, 농번기를 놓치지 않고 국민을 위해 봉사하라."
원문
1·6 공자는 “제자가 (1)이 (2)에 들어가면 효자요, (3)에서 나오면 효자”라고 말했다. 동생아, 그가 성실하면 (4) 신실할 것이고, 그가 나가면 (3) 성실할 것이고, 그가 (3)에서 나가면 그는 신실할 것이다. 친절(6), 할 힘이 있으면(7) 문학을 배우라(8).”
번역
공자는 “제자는 부모를 따른다. 집에 있을 때에는 부모에게 효도해야 하며, 집에 없을 때에는 스승에게 순종하고 말과 행동에 조심해야 하며, 정직하고 신실하며, 과묵하고, 남을 널리 사랑하고, 가까이 지내야 한다. 착하고 덕망있는 분들, 아직 기운이 남아있으면 가서 문학지식을 배우세요."
원문
1·7 Zixia(1)가 말했다. : "선현(2)은 색을 바꾼다. 부모는 최선을 다할 수 있다. 왕을 모시면 건강해진다(4). 친구를 사귈 때는 약속을 지켜야 한다. 배우지 못했다고 해도 나는 반드시 지키겠다."
번역
Zixia는 "사람은 여자보다 덕을 중시하고, 힘을 다해 부모를 섬기고, 목숨을 바쳐 군주를 섬기고, 친구들과 소통하고, 솔직하게 말하고, 약속을 지키세요. 비록 자신이 배운 것이 없다면 배운 것이라고 말해야 합니다."
원문
1·8 공자께서 이르시되, 군자가 귀히 여기지 아니하면 (2) 능력이 없고 학문이 견고하지 못하며 (3) 주는 충성이시니라 (4) 친구가 없으면 (5) 자신보다 못한 사람은 (6), (7)을 넘으면 (8)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라."
번역
공자는 "A 신사는 엄숙함 없이는 위엄이 없습니다. 배움은 사람들을 방해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충성심이 가장 중요해야 하며, 당신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과 친구가 되지 마십시오. .
" 4. 공자의 한시 10편, 괘, 괘, 괘, 괘,
공자는 “때때로 배우고 익히라 너희도 月(월)이라고 하지 않느냐? 멀리 떨어져 있는 친구가 있으면 참 좋지 않을까요? 모르는 사람이 놀라지 않으면 신사가 아닌가? Zengzi는 "나는 하루에 세 번 내 몸을 검사했습니다. 다른 사람을 위한 나의 계획에 불성실한가?"라고 말했습니다. 친구를 사귀었지만 믿지 못하시나요? 익숙하지 않은가? 공자는 “과거를 되새기며 새로운 것을 배우는 사람이 스승이 될 수 있다”고 했고, 공자는 “생각 없이 배우는 것은 낭비이고, 생각 없이 배우면 위험하다”고 말했다. " 아는 것은 아는 것이요,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니라.”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유덕한 사람을 보면 생각해야 하고, 합당치 못한 사람을 보면 반성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에는 반드시 스승이 있으니 좋은 자를 택하여 따르라. 그리고 좋지 않은 것이 있으면 바꾸라." 증자가 말했다. 인(仁)은 자신의 몫으로 여기는데 그것도 중요한 것이 아닌가? 죽는 건 시간문제 아닌가요?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세월이 추우면 소나무와 잣나무가 시들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느니라." 자공께서 "세상에 할 수 있는 말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있습니까?"라고 말씀하셨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내가 어떻게 당신을 용서할 수 있겠습니까?”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 5. 단편
공자가 여섯 살이던 어느 날, 옆집 아뉴와 함께 '예절' 게임을 하고 있었는데, 어머니 정재가 그에게 가르쳤습니다.
공자는 재상 역을, 아뉴는 왕 역을 맡았다. 다양한 도자기 콩, 접시 및 기타 물건이 거리에 놓였습니다. 이것은 Linxiang의 도예가 인 Wu Fuzi가 특별히 만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어머니는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기 위해 천 반 조각을 엮었습니다.
공자의 얼굴에 태양이 빛나고 있었는데, 그 얼굴은 통통하고 약간 사과 같았지만 매우 진지해 보였습니다. 그는 아니우에게 진지하게 절을 했습니다. 갑자기 아뉴우가 왕의 자리에서 일어나 공자의 등을 가리키며 웃더니 막 말하려는 순간 공자가 고개를 들고 엄중히 노려보며 “왕이 제사 중에 어찌 이런 일을 할 수 있느냐? "어떻게 예의 바르게 행동하지 않고 웃고 농담하면서 자리를 떠날 수 있습니까?" A Niu는 "참 이상한 사람이군요"라고 계속 웃었습니다.
Kong Qiu Zheng은 아무 말도 기다리고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어깨에 손이 닿는 것을 느꼈고, 어쩔 수 없이 돌아섰습니다. 돌아서자마자 공자는 이생에서 결코 잊지 못할 얼굴을 보았습니다. 그 얼굴은 머리를 묶지 않았고 이마에는 주름이 가득했지만 얼굴의 아래쪽에는 주름이 가득했습니다. 왼쪽 뺨에 5cm 정도의 흉터를 제외하고는 매우 매끄러우며 수염은 없지만 매우 긴 눈썹과 대야처럼 둥근 얼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게 그의 얼굴이고, 그의 몸을 보세요. 옷은 매우 너덜너덜하고, 왼쪽 소매는 단순히 없어졌습니다. 그의 어깨에는 쪼그라든 가방이 메어져 있었다.
흙더미에서 막 기어나온 듯 머리와 얼굴, 옷이 흙으로 뒤덮였다. 공자는 잠시 놀랐으나 이내 진정하고 그 남자의 머리를 쓰다듬으며 말했다. “삼촌, 먼 길을 걸어오셨겠죠? 그렇지 않으면 머리가 왜 이렇게 헝클어졌겠습니까? 그렇지 않으면 네가 왜 이렇게 가난하겠느냐?" 남자는 부러진 앞니 두 개를 드러내며 슬쩍 웃으며 말했다. "꼬마야, 이름이 뭐냐?" 공자는 대답하지 않고 "삼촌이요. 아직 내 질문에 대답을 안 해준 건 예의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남자는 잠시 멍하니 웃더니 “삼촌, 먼 길을 걸어온 건 맞지만 그러지 못했다”고 답했다. 그 사람은 오랑캐 출신이 아니잖아요. 돈 관리를 잘 못해서 그렇게 가난한 사람이잖아요. 그런데 삼촌이 이름을 알려주세요.” I. 내 이름은 콩추(Kongqiu)다. 여섯 살이다."
남자는 아니우를 돌아보며 "너는 어때?"라고 말했고, 아니우는 한 걸음 물러나 "제 이름은 A입니다."라고 말했다. 니우." "지금 뭐 하고 있었어?" 공자는 "예절"이라며 "어머니가 가르쳐 주셨는데
너무 재밌다"고 말했다. 재미없어요. 그 사람이 나보다 키도 안 크고, 못 이겼으면 숨바꼭질만큼 재미없겠죠.” "좋아, 오늘은 더 이상 재미없으면 돼"라고 말하자 니우는 환호하며 달아났다.
공자는 "아니, 아직 제사가 끝나지 않았는데 어떻게 떠날 수 있겠는가"라고 큰 소리로 말했다. 그러나 남자는 어깨를 붙잡고 움직일 수 없었다.
아니우가 떠나자 남자는 손을 놓았다. 공자께서 갑자기 물러나시며 큰 소리로 말씀하셨다. “왜 쫓아오지 못하게 합니까? 제사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그 사람은 대답하지 않고 “공자여, 무슨 일이오?”라고 물었다. 이게 게임인가요? 요즘엔 이런 게임을 하고 싶어하는 아이들이 거의 없잖아요. 공자는 무표정한 표정으로 말했습니다. 어머니는 문왕(文王)과 주공(周孫)이 제정한 '의례'를 주의깊게 연구해야 한다고 말씀하셨고, 내가 할 수 있는 '의례'라는 게임도 만들어 주셨습니다. 분명히 매우 재미있지만 그들은 그것을 좋아하지 않을 뿐입니다. p>
말을 마친 후 공자는 입술을 오므렸습니다. 그 사람은 비웃으며 큰 소리로 말했습니다. "원왕과 주공과 주례는 모두 거짓말입니다. 아이들은 무지하고 여기 있는 척합니다. 정말 가증스럽습니다!" 공자는 대낮인데도 너무 겁이 나서 “맙소사” 하고 뒤를 돌아 도망쳤다.
길 모퉁이로 달려가자마자 누군가가 나를 안아주었다. 나는 고개를 들어 어머니 Zheng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공자는 마침내 진정되었습니다. 어머니가 "이름이 뭐예요? 왜 거리에서 아이들에게 겁을 주려고 이런 짓을 하시나요?"라고 하는 소리만 들었습니다. 이때 그 사람을 보니 그 사람은 정재이의 질문을 듣고 원래의 상태로 돌아왔습니다. , 그는 조금 당황한 듯 고개를 숙이고 정재이에게 경의를 표하며 "죄송합니다 부인. 제가 그냥 미쳐서 본성을 잃었습니다. 저도 사실 저만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부인, 용서해주세요." ; 이 사람은 당신 아들이겠죠? 어린애인 것 같은데, 놀 때 태도가 우아해서 마님, 제가 가르쳐 준 게임이요?" 남자는 차분한 표정을 지으며 다시 정재이에게 경의를 표하며 "사모님은 정말 현명하고 지혜로운 분이신데 한 가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사모님은 정말 현명하십니다. , 이제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세계 각국은 경제를 발전시키고 국력을 강화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으며, 주예례는 더 이상 시대의 요구에 부응할 수 없습니다." 자이는 얼굴이 어두워지더니 "선생님, 틀렸어요.
저는 여자지만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실천입니다. 그리고 진실은 같은 개념이 아닙니다. 주리는 비록 일시적으로 약해 현대 세계의 양심을 대표하고 대중적인 이익을 추구하는 과학이 사회 생활의 두 끝을 각각 통제합니다. Zhou Li는 원래 위험합니다. 이 사회가 사악한 분위기에 휩싸이는 것을 어떻게 볼 수 있습니까? 당신의 비상한 강연을 듣고 지식인이 되십시오. '지식인은 사회의 양심이다'라는 말을 듣지 못했습니까? 그 후 Zheng Zai 그는 공자를 데리고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열 걸음쯤 걷자 뒤에서 “부인, 가만히 계세요!”라고 외치는 소리가 들렸고, 정재이가 돌아섰고 그 남자는 “내 성은 리밍어, 일명 라오단”이라고 말했다. .. 방금 모욕적인 발언을 했습니다. 부인, 용서해주세요.
비록 소년은 주례에 대해 조금 알고 있지만 부인은 기꺼이 지도해 줄 것입니다. 대성자여, 그 사람은 그 소년만큼 주례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정재는 주리에 대해 조금밖에 알지 못했고, 공자가 그것을 배우는 것은 좋은 소망이었습니다. 그는 아이들을 위해 좋은 선생님을 찾는 것에 대해 걱정했습니다. 그는 이 말을 듣고 정말 기뻐서 빨리 선물을 돌려주려고 애썼지만 웃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말하라: ". 6. 짧은 이야기
공자가 여섯 살이던 어느 날, 옆집 아니우와 '예의와 외모' 게임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
공자는 재상의 역할을 했고, 아뉴는 왕의 역할을 맡았다. 거리 - 이것은 그의 어머니가 요청한 Linxiang의 도예가 Wu Fuzi의 특산품이었습니다. 그래서 그의 어머니는 그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하기 위해 천 반 조각을 엮었습니다.
태양이 빛났습니다. 공자는 통통하고 사과처럼 생겼으나 진지한 표정으로 아뉴에게 고개를 숙였다.
갑자기 아뉴우가 왕의 자리에서 일어나 공자의 등을 가리키며 웃더니 막 말하려는 순간 공자가 고개를 들고 엄중히 노려보며 “왕이 제사 중에 어찌 이런 일을 할 수 있느냐? "어떻게 예의 바르게 행동하지 않고 웃고 농담하면서 자리를 떠날 수 있습니까?" A Niu는 "참 이상한 사람이군요"라고 계속 웃었습니다.
Kong Qiu Zheng은 아무 말도 기다리고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어깨에 손이 닿는 것을 느꼈고, 어쩔 수 없이 돌아섰습니다. 돌아서자마자 공자는 이생에서 결코 잊지 못할 얼굴을 보았습니다. 그 얼굴은 머리를 묶지 않았고 이마에는 주름이 가득했지만 얼굴의 아래쪽에는 주름이 가득했습니다. 왼쪽 뺨에 5cm 정도의 흉터를 제외하고는 매우 매끄러우며 수염은 없지만 매우 긴 눈썹과 대야처럼 둥근 얼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게 그의 얼굴이고, 그의 몸을 보세요. 옷은 매우 너덜너덜하고, 왼쪽 소매는 단순히 없어졌습니다. 그의 어깨에는 쪼그라든 가방이 메어져 있었다.
흙더미에서 막 기어나온 듯 머리와 얼굴, 옷이 흙으로 뒤덮였다. 공자는 잠시 놀랐으나 이내 진정하고 그 남자의 머리를 쓰다듬으며 말했다. “삼촌, 먼 길을 걸어오셨겠죠? 그렇지 않으면 머리가 왜 이렇게 헝클어졌겠습니까? 그렇지 않으면 네가 왜 이렇게 가난하겠느냐?" 남자는 부러진 앞니 두 개를 드러내며 슬쩍 웃으며 말했다. "꼬마야, 이름이 뭐냐?" 공자는 대답하지 않고 "삼촌이요. 아직 내 질문에 대답을 안 해준 건 예의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남자는 잠시 멍하니 웃더니 “삼촌, 먼 길을 걸어온 건 맞지만 그러지 못했다”고 답했다. 그 사람은 오랑캐 출신이 아니잖아요. 돈 관리를 잘 못해서 그렇게 가난한 사람이잖아요. 그런데 삼촌이 이름을 알려주세요.” I. 내 이름은 콩추(Kongqiu)다. 여섯 살이다."
남자는 아니우를 돌아보며 "너는 어때?"라고 말했고, 아니우는 한 걸음 물러나 "제 이름은 A입니다."라고 말했다. 니우." "지금 뭐 하고 있었어?" 공자는 "예절"이라며 "어머니가 가르쳐 주셨는데
너무 재밌다"고 말했다. 재미없어요. 그 사람이 나보다 키도 안 크고, 못 이겼으면 숨바꼭질만큼 재미없겠죠.” "좋아, 오늘은 더 이상 재미없으면 돼"라고 말하자 니우는 환호하며 달아났다.
공자는 "아니, 아직 제사가 끝나지 않았는데 어떻게 떠날 수 있겠는가"라고 큰 소리로 말했다. 그러나 남자는 어깨를 붙잡고 움직일 수 없었다.
아니우가 떠나자 남자는 손을 놓았다. 공자께서 갑자기 물러나시며 큰 소리로 말씀하셨다. “왜 쫓아오지 못하게 합니까? 제사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그 사람은 대답하지 않고 “공자여, 무슨 일이오?”라고 물었다. 이게 게임인가요? 요즘엔 이런 게임을 하고 싶어하는 아이들이 거의 없잖아요. 공자는 무표정한 표정으로 말했습니다. 어머니는 문왕(文王)과 주공(周孫)이 제정한 '의례'를 주의깊게 연구해야 한다고 말씀하셨고, 내가 할 수 있는 '의례'라는 게임도 만들어 주셨습니다. 분명히 매우 재미있지만 그들은 그것을 좋아하지 않을 뿐입니다. p>
말을 마친 후 공자는 입술을 오므렸습니다. 그 사람은 비웃으며 큰 소리로 말했습니다. "원왕과 주공과 주례는 모두 거짓말입니다. 아이들은 무지하고 여기 있는 척합니다. 정말 가증스럽습니다!" 공자는 대낮인데도 너무 겁이 나서 “맙소사” 하고 뒤를 돌아 도망쳤다.
길 모퉁이로 달려가자마자 누군가가 나를 안아주었다. 나는 고개를 들어 어머니 Zheng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공자는 마침내 진정되었습니다.
어머니가 "이름이 뭐예요? 왜 거리에서 아이들에게 겁을 주려고 이런 짓을 하시나요?"라고 하는 소리만 들었습니다. 이때 그 사람을 보니 그 사람은 정재이의 질문을 듣고 원래의 상태로 돌아왔습니다. , 그는 조금 당황한 듯 고개를 숙이고 정재이에게 경의를 표하며 "죄송합니다 부인. 제가 그냥 미쳐서 본성을 잃었습니다. 저도 사실 저만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부인, 용서해주세요." ; 이 사람은 당신 아들이겠죠? 어린애인 것 같은데, 놀 때 태도가 우아해서 마님, 제가 가르쳐 준 게임이요?" 남자는 차분한 표정을 지으며 다시 정재이에게 경의를 표하며 "사모님은 정말 현명하고 지혜로운 분이신데 한 가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사모님은 정말 현명하십니다. , 이제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세계 각국은 경제를 발전시키고 국력을 강화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으며, 주예례는 더 이상 시대의 요구에 부응할 수 없습니다." 자이는 얼굴이 어두워지더니 "선생님, 틀렸어요.
저는 여자지만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실천입니다. 그리고 진실은 같은 개념이 아닙니다. 주리는 비록 일시적으로 약해 현대 세계의 양심을 대표하고 대중적인 이익을 추구하는 과학이 사회 생활의 두 끝을 각각 통제합니다. Zhou Li는 원래 위험합니다. 이 사회가 사악한 분위기에 휩싸이는 것을 어떻게 볼 수 있습니까? 당신의 비상한 강연을 듣고 지식인이 되십시오. '지식인은 사회의 양심이다'라는 말을 듣지 못했습니까? 그 후 Zheng Zai 그는 공자를 데리고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열 걸음쯤 걷자 뒤에서 “부인, 가만히 계세요!”라고 외치는 소리가 들렸고, 정재이가 돌아섰고 그 남자는 “내 성은 리밍어, 일명 라오단”이라고 말했다. .. 방금 모욕적인 발언을 했습니다. 부인, 용서해주세요.
비록 소년은 주례에 대해 조금 알고 있지만 부인은 기꺼이 지도해 줄 것입니다. 대성자여, 그 사람은 그 소년만큼 주례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정재는 주리에 대해 조금밖에 알지 못했고, 공자가 그것을 배우는 것은 좋은 소망이었습니다. 그는 아이들을 위해 좋은 선생님을 찾는 것에 대해 걱정했습니다. 그는 이 말을 듣고 정말 기뻐서 빨리 선물을 돌려주려고 애썼지만 웃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말했다: "그 다음에는 라오리(Lao Li)가 있다. 7. 도덕과 미덕을 기르는 것에 관한 고대 시와 산문(조금 더) 8시 이전에
푸 온 밍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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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 Bingyan
빛이 밝게 빛나고 Chang'e는 정신을 깨우칩니다
올바른 장소에 머물고 용기를 가지세요
자연을 따르라. 그러나 처음에는 모든 것이 형성된다.
마음은 본래 선하며, 큰 길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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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과 선행으로 영감을 받아 하늘과 땅의 성령의 깨우침을 받으십시오.
사람들에게 덕을 가르치고 적용하십시오. 당신의 인격을 가꾸십시오.
가족을 질서있게 지키고 사람들에게 친절하고 친절하십시오.
자비와 효도, 친절과 효도.
온화하고 공손하며, 정중하고 동정심이 많습니다.
기분이 밝고 도덕적이어야 하며, 자비를 베푸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친절하고 이해심을 갖고 친절해야 합니다.
절제되고 윤리적이어야 합니다.
덕은 자연이 만들어낸 것이며 인(仁)과 예(禮)는 풍부하다.
하늘과 땅은 모든 영혼에게 이롭다. >
세계의 시안닝, 중국의 대동
미덕을 알고 그에 따라 행동하며 예의를 이해하고 따르십시오.
선과의 우정, 조화. 좋은.
인간윤리를 준수하고 근면하고 단순하며 항상 도덕성과 선량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고대에 남겨진 미덕은 수천 세대에 걸쳐 사람의 마음 속에 불타 올랐습니다.
이제 수천년 동안 선한 사람들을 이어갈 수 있다는 것이 감사합니다.
성인은 도를 실천하고, 황제는 깨달음을 실천하고, 군자는 예절을 실천하며, 세상은 도덕을 실천합니다.
도는 오덕 위에 있고 덕은 부의 근원이다. 안으로는 평온하고 적은 욕망을 닦고, 밖으로는 천도의 참기를 닦는다.
덕스러운 마음은 공허함과 공명을 낳고, 덕을 닦으면 성품과 도덕성을 닦는다. 자신의 덕을 잊지 말고 앉고 서며, 나갈 때나 나갈 때나 친절한 마음을 가지라.
Dewei는 세계를 지배하고 사물의 항구는 번영합니다. 이는 중국 윤리의 핵심이자 민족 문화의 기초입니다.
유교, 도교, 달마, 불교 등 분명한 미덕이 존재한다. 전통사상이론에 참여하여 인애, 효, 형제애의 정신을 고양한다.
충성스럽고 애국심이 강하며 근면하고 검소하며 정직합니다. 유익을 보고 의를 생각하며 겸손하고 예의를 갖추라.
덕이 있으면 세상은 평안해지고, 덕은 만민에게 이로움을 주고, 덕과 법이 있으면 사회가 평화로워지며, 덕이 만세에 흥망한다. 8. 도덕 수양에 관한 고대 시와 수필(조금 더) 8시 이전
바람과 비가 내리면 그 시는 우는 귀신과 신이 된다. (두보)
Bie Cai 유사 스타일의 우아함을 공언하는 Zhuan Yiduo는 선생님입니다. (두보)
마음이 넓고 감사하며 두텁게, 얇게 쌓아두세요. (소시)
널리 배우고, 질문하고, 신중하게 생각하고, 분명히 분별하고, 부지런히 실천하십시오. ('의례서')
높은 산에 오르지 않으면 하늘이 얼마나 높은지 모르고, 깊은 시냇물에 가보지 않으면 하늘이 얼마나 높은지 모른다. 땅이 얼마나 두꺼운지 알아요. ("Xunzi")
날지 않으면 하늘로 솟아오르고, 노래하지 않으면 블록버스터가 된다. (사마천)
남을 걱정하지 않으면 자신을 모르고, 남을 걱정하면 남을 알지 못합니다. (공자)
호랑이 굴에 들어가지 않으면 어떻게 호랑이 새끼를 잡을 수 있겠는가? (후한서)
막힘이 없고 흐름이 없으면 작동하지 않습니다. (한유)
나는 이 산에 있기 때문에 루산의 진짜 모습을 모른다. (수시)
떠 다니는 구름이 눈을 가리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당신은 가장 높은 수준에 있기 때문입니다. (왕안시)
규칙이 없으면 정사각형 정원을 만드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맹자)
C
수백 송이의 꽃을 모아서 꿀로 만든 후에는 누구를 위해 열심히 일하든 달콤할 것입니다. (뤄인)
먹을 것과 입을 것이 넉넉한 사람은 명예와 불명예를 안다. ("Guanzi")
천 개의 곡을 연주하면 소리가 시작되어 천 개의 검을 보고 무기를 인식하게 됩니다. (유시에)
자신을 보면 남을 알 수 있고, 현재를 보면 과거를 알 수 있다. ("여의 춘추연기")
천 마일 떨어진 곳에서도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한서')
바람과 파도가 부서질 때도 있을 것이고, 돛이 곧게 늘어져 바다를 도우리라. (리바이)
내 마음은 자침과 같아서 반대편을 가리킬 때까지 쉬지 않을 것입니다. (Wen Tianxiang)
침몰한 배 옆으로 수천 개의 돛이 지나가고, 병든 나무 앞에는 수천 그루의 봄나무가 자라고 있다. (유우시)
구덩이를 먹고 지혜를 얻으세요. (고대 속담)
자는 짧고 1인치는 길다. (굴원)
군대를 떠나기 전에 세상을 떠난 주인공은 눈물을 흘렸다. (두보)
봄 누에는 죽을 때까지 떨어지지 않고, 밀랍 토치는 재가 될 때까지 마르지 않습니다. (리상인)
봄바람이 너무 뿌듯해서 말발굽이 나빠서 장안의 꽃을 하루 만에 다 볼 수 있을 정도다. (맹자오)
정원은 봄의 풍경으로 가득 차 있어 주체할 수 없고, 벽에는 붉은 살구 가지가 돋아난다. (예샤오웽)
봄밤의 한 순간은 천금의 가치가 있습니다. (수시)
선을 행하면 올라가고 악을 행하면 무너진다.
('국어') 9. 공자에 관한 중국 고전 이야기는 짧아야 하며 가급적이면 50~100 단어 이내여야 합니다.
공자는 배움을 장려합니다
자로가 공자를 만났을 때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행복합니까?" 그가 대답했다. "장검이군요."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자로가 이르되 배움에 무슨 유익이 있겠느냐 ?"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부인에게 신하를 훈계하지 아니하면 불의하고 선비에게 제자가 없으면 청력을 잃게 되느니라. 야생마는 정책을 풀지 않고, 야생마를 다스리는 사람은 정책을 유지하며, 나무는 훈계를 받으면 곧게 서게 된다. 선한 사람을 비방하는 사람과 악한 관리를 비방하는 사람은 벌을 받게 될 것입니다.” 자록은 “대나무가 있습니다. 남산에서는 부드럽고 곧지 아니하니 잘라서 쓰면 무소의 가죽에 닿을 수 있느니라.”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화살촉." 자로가 다시 절하며 말했다.
번역
공자는 자로에게 "무엇을 좋아하느냐?" 자로는 “나는 장검을 좋아합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공자는 “이런 것을 묻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당신의 재능과 학문이 있어야 좋은 재능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자로는 “공부를 하면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예를 들어 왕에게 감히 권면하는 신하가 없으면 정치에 실수를 하고, 선비에게 자기의 결점을 바로잡을 친구가 없으면 그 도덕적 품성이 흠이 있을 것이다. 채찍을 내려놓고 사나운 말로 화살을 쏘아라. 보조나무는 마음대로 바꿀 수 없다. 먹줄로 당기면 사람이 좋은 말과 충고를 받아들일 수 있으면 곧게 자란다. 악을 행하는 자는 언제든지 법에 따라 처벌을 받게 되느니라. 그러므로 군자는 배워야 한다." 자로는 "남산에는 반죽하지 않고 아주 곧은 대나무가 있다"고 말했다. 갈고 나면 코뿔소의 피부 두께까지 뚫을 수 있는데, 재능이 있다면 왜 배워야 합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화살 꼬리에 깃털을 달고 갈면 되지 않느니라. 화살이 더 깊고 멀리 쏠 수 있지 않습니까?" 이 말을 들은 자로는 그에게 감사하며 "내가 많은 유익을 얻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10. 공자에 관한 중국 고전 이야기는 짧아야 하며 가급적 50~100 단어 이내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자는 길에서 공자를 만나자고 제자들에게 권유했고, 공자는 "어떻게 즐기느냐"고 말했다. "이 얼마나 장검이냐?" 만약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에 지식을 더한다면 무엇을 얻을 수 있겠습니까?" 자로가 말했습니다: "배우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추종자가 없으면 그는 청력을 잃을 것이며, 야생마를 타면 계획을 놓지 못할 것입니다. 활이 활을 돌리지 않으면 활을 칠 수 있다." 나무를 들고 줄을 받으면 곧게 되고, 훈계를 받으면 성인이 되고, 인(仁)을 비방하고 선비를 미워하는 자는 벌을 받느니라.” 자로가 말했다. 남산의 대나무는 부드럽고 곧지 아니하니 잘라서 쓰면 무소의 가죽에 닿을 수 있느니라.”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화살촉을 꽂고 넣으세요." 별로 심오하지 않습니다." 자로는 다시 절하며 말했다. "법을 존중하고 받아들이십시오." 공자가 자로에게 말했다. "무엇을 좋아합니까?" 자로는 "나는 장검을 좋아한다.
"라고 답했다. 공자는 "이런 걸 묻는 게 아니다. 재능과 공부가 있어야 좋은 재능을 가질 수 있다"고 말했다.
자로가 묻기를, "학문이 능력을 키울 수 있겠습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예를 들어, 왕에게 감히 조언할 신하가 없으면, 학자에게 조언할 수 있는 친구가 없으면 정치에 실수를 할 것입니다. 그의 결점을 고치면 그의 도덕적 성격이 어려울 것입니다. 사나운 말에게는 채찍을 내려 놓을 수 없으며 활을 사용할 때 보조 브러시를 변경할 수도 없습니다.
나무는 먹줄로 당기면 곧게 자랄 수 있고, 사람은 좋은 조언을 받아들일 수 있다. 가르침을 받아들이고 질문을 잘 하면 배울 수 없는 것이 없다.
인(仁)을 어기고 악을 행하는 자는 언제든지 법의 심판을 받으리라. 그러므로 군자는 배워야 한다.
쯔루는 "남산에는 대나무 같은 것이 있는데, 반죽하거나 굽거나 가공할 필요가 없다. 깎아서 뽑아낸 후에는 두껍게 뚫을 수 있다. 무소의 가죽이니 재능이 있으면 배울 필요가 없느니라. "과정이 어떻게 되느냐?" 공자께서는 "화살 꼬리에 깃털을 달고 갈면 화살이 쏘지 않겠습니까?"라고 말씀하셨다. 더 깊고 더 멀리요?" 이 말을 들은 쯔루는 "정말 큰 혜택이다"라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