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아리스토텔레스, 소크라테스, 상양의 사상적 차이 blog.sina.cn

아리스토텔레스, 소크라테스, 상양의 사상적 차이 blog.sina.cn

바이두 백과

법가 사상

상양은 변법 변론에서 "성인은 강대국이 될 수 있지만 불법이다" 고 언급했다. 만약 국민에게 복을 줄 수 있다면, 그 예의를 지키지 않는다' 는 진나라 정치의 지도 원칙이 되어 진나라가 산둥 6 개국보다 앞서게 한다. 둘째, 상양은 권세를 피하지 않고, 의사에 대한 처벌은 그가 법률가의 이 사상을 단호히 관철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법가의 또 다른 성질은 상양이 법가와 마찬가지로' 지법' 의 태도와 정신으로 정치개혁을 하여 사람들에게 법률을 알리는 것이다.

독자적으로 생각하다

상양의 독립사상의 영향은 주로 세 가지 방면에 나타난다. 첫째, 상양은 농업 전체의 경제 정책을 주장한다. 이를 위해 그는' 간초령' 을 반포하고 20 가지 도량형을 제정했다.

상양의 변법 후 농경 광경을 기록한 석각.

농업과 황무지를 개간하는 방법. 한편으로는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농업 발전을 자극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상공업을 억압하다. 둘째, 상양은 중벌을 엄벌할 것을 주장한다. 상양은 사람의 본성이 이익만을 추구하며 죄를 두려워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중상을 엄벌하기만 하면 인민이 잘 다스릴 수 있고, 국가는 안정될 수 있다. 이를 위해 상양은 한편으로는 엄한 형법을 제정해 백성을 다스리고, 한편으로는 이신을 수여했다. 셋째, 상양은 중병상무를 주장하고 군국주의 사상이 있다. 마지막으로 상양은 국가가 인민의 사상을 통일하고 통일된 제도를 제정하여 통일의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가 죽은 후 상양의 사상은 점차 경영대학이라는 학파를 형성하였다. 상학은 창립, 탐사, 발전, 정형, 후력의 5 단계를 거쳐 점차 진나라와 진나라를 지배하는 사상의 주류가 되어 진나라의 역사에 부합한다.

이론

아리스토텔레스는 과학을 다음과 같이 나누었습니다.

1. 이론과학

타임지 표지에 "렘브란트의 아리스토텔레스"

2. 실용과학 (윤리학, 정치학, 경제학, 전략, 장식)

창작의 과학, 즉 시학. [5]

철학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의 학생이었지만, 선생님이 가지고 있는 유심주의 관점을 포기했다. 플라톤은 이념이 실물의 원형이라고 생각하는데, 그것은 실물과 독립적으로 존재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세계가 다양한 것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들의 형태와 재료는 조화를 이룬다고 생각한다. "물건" 은 사물의 물질이고, "모양" 은 만물의 개인적 특징이다. 날개를 펄럭이는 닭처럼, 이 닭의' 형태' 는 날개를 펄럭이고, 꾸르륵 울고, 알을 낳는다. 닭이 죽으면' 형식' 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고, 남은 것은 닭의 재료뿐이다.

플라톤은 느낌이 진정한 지식의 원천이 될 수 없다고 단언했지만 아리스토텔레스는 지식이 감각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 사상들은 이미 유물주의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라톤처럼 이성적인 방안과 목적은 모든 자연과정의 지도 원칙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의 인과 관계에 대한 견해는 플라톤보다 더 풍부하다. 왜냐하면 그는 이 문제에 대한 고대 그리스의 견해를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그는 네 가지 주요 이유가 있다고 지적했다. 첫 번째는 물질적 원인, 즉 하나의 물체를 구성하는 주요 물질이다. 두 번째는 형태 요소, 즉 주체물질에 주어진 디자인 패턴과 형태다. 셋째, 동력 원인, 즉 이런 설계가 제공하는 메커니즘과 기능을 실현하는 것이다. 네 번째는 목적, 즉 설계 대상의 목적입니다.

아리스토텔레스 본인은 물체의 형식 원인과 목적 원인을 마음에 들어했고, 그는 형식 원인이 모든 자연 물체와 기능에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처음에는 이러한 형태의 원인이 잠재되어 있었지만, 일단 하나의 물체나 생물이 발전하면 이러한 형태의 원인이 드러났다. 마지막으로, 물체나 유기체가 완성 단계에 도달하면, 그 완제품은 원래의 설계 목적, 즉 목적을 달성하는 데 사용된다. 그는 또한 특정 사물에서 물질이 없으면 형태가 없고, 형식이 없으면 물질이 없다고 생각한다. 물질과 형식을 결합하는 과정은 잠재력을 현실로 바꾸는 운동이다. 이 이론은 자발적인 변증법의 사상을 보여준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에 대한 가장 큰 공헌은 형식 논리라는 중요한 학과를 세우는 데 있다. 논리적 사고는 아리스토텔레스가 여러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둔 버팀목이다. 이런 사고방식은 그의 연구, 통계, 사고의 시종일관 관통한다. 연구 방법에서 그는 과거와 당대의 이론을 비판하고, 이론의 맹점을 제기하고 토론하며, 연역추리를 운용하여 삼단론의 형식으로 논증하는 데 습관이 되었다. [3] [7]

논리학

그의 학술 분야에는 초기 형식 논리 이론에 대한 연구도 포함되어 있으며, 결국 19 세기에 현대 형식 논리 이론에 통합되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분석이나 논리가 모든 과학의 도구라고 생각한다. 그는 형식 논리의 창시자입니다.

사고 형식을 존재와 연결시켜 객관적인 현실에 근거하여 논리의 범주를 정리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발견을 과학 이론에 적용했다. 예를 들어, 그는 수학, 특히 기하학이라는 학과를 선택했다. 기하학은 이미 초기 탈레스가 토지 측량의 경험 법칙에 대해 합리적인 해석을 하려는 실험 단계에서 후기에 비교적 완전한 연역형식으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논리의 삼단 논법은 실험과학에 정말 쓸모가 없다. 실험과학의 목표는 발견이지 공인된 전제에서 나온 형식 증명이 아니기 때문이다. 원소가 더 이상 단순한 물체로 나눌 수 없다는 전제하에 1890 에서 정확한 알려진 요소 목록을 제시해야 하지만 1920 까지 이 전제를 다시 사용하면 모든 방사성 원소가 제외된다. 전제가 바뀌었기 때문에' 요소' 라는 단어의 의미도 변했다. 그러나 이 사실은 삼단론이 소용이 없고 현대물리학이 잘못된 결론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 없다.

중국 형이상학의 표지

형이상학 방면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과 신학 사상은 이슬람과 유대교의 전통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중세 시대에는 기독교 신학, 특히 학문적 전통을 지닌 가톨릭교회에 계속 영향을 미쳤다. [6-7]

아리스토텔레스의 권위 아래 그리스와 중세의 과학계는 연역법으로 많은 잘못된 권위를 절대적으로 옳다고 묘사하고 기만적인 논리 형식으로 많은 잘못된 추론을 했다. [9]

교육

아리스토텔레스는 이성적인 발전이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라고 생각하여 국가가 노예주의 자녀를 교육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들의 몸과 미덕과 지혜를 조화롭게 발전시키다. 교수법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실천과 연습의 역할을 중시한다. 예를 들어, 음악 교육에서 그는 종종 아이들이 무대에 올라 공연하고, 현장을 체험하고, 기술을 익히고, 수준을 높이도록 준비한다. 사제 관계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의 말을 맹목적으로 듣지 않고 노노노만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상속을 바탕으로 감히 생각하고, 진리를 견지하고, 도전한다. 그는' 우리 스승을 사랑하고, 특히 진리를 사랑한다' 는 품격으로 플라톤이 세운 교학 이론을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도록 격려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수 사상은 그의 인성론, 인식론, 그리고 아동의 심신 발전에 대한 고찰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는 사람의 영혼을 두 부분으로 나누는데, 일부는 비이성적인 영혼이고, 그 기능은 본능, 느낌, 욕망이고, 다른 부분은 이성적인 영혼이며, 그 기능은 사고, 이해, 인지이다. 그는 인간의 인지 과정에서 영혼의 주요 기능은 감각과 사고라고 생각한다. 영혼은 감각 기관을 이용하여 외부 사물을 감지하고, 인식된 것은 인간의 의지로 옮겨지지 않고, 인지과정에서 감각의 지위와 역할을 인정한다. 그러나 그는 여기서 유도작용만 하고 진리와 지식은 이성적 사고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 목적은 영혼의 더 높은 부분의 이성을 발전시키는 것이다.

그의 윤리학은 시종일관 깊은 영향을 미쳤지만, 신흥 현대 미덕윤리학이 도래함에 따라 신입생을 얻었다. [6-7]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철학 학교를 위해 백과사전식 과정을 개설했다. 그는 학생의 덕, 지혜, 체, 아름다움이 전면적으로 발전하여, 시기마다 각각 중점을 두고 있다고 주장했다. 유아기는 신체 발달 (운동) 을 위주로 한다. 사춘기는 음악 교육을 핵심으로 하고, 덕지체미는 주요 내용이다. 고학년 학생들은 문법, 수사, 시, 문학, 철학, 윤리학, 정치학, 산수, 기하학, 천문학, 음악 등의 과목을 공부해야 한다. 하지만 어쨌든, 요점은 학생들의 지능을 개발하는 것이다. 그는 특히 음악이 아이의 종합적인 소양을 키우는 데 있어서의 역할을 강조했다. 음악에는 오락, 도야성, 도야이성의 세 가지 기능이 있다고 생각한다. 피로를 풀고, 마음을 도야시키고, 성격을 형성하고, 영혼을 설레게 하며, 명상을 통해 이성적이고 고상한 도덕 경지에 들어갈 수 있다. 체육 수업에서 그는 교사가 학생에게 가혹하거나 고통스러운 훈련만 하도록 하는 것에 찬성하지 않고,' 간단한 체조' 와' 가벼운 무술' 을 가르치고 아이의 몸의 정상적인 발육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10]

정치

플라톤과 마찬가지로, 그는 도시 국가가 시민보다 높다고 생각하지만, 또한 사람들이 자신의 권리를 가지고 있으며, 도시 국가와 시민의 이익 균형을 요구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또한 공정성과 정의와 정의의 교환 사이에 균형 정의의 원칙을 확립했다. 한편으로는 서로 다른 배경, 재산, 지위, 능력을 가진 사람을 동등하게 대해야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특수 임무에 특별 우대를 줄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그는 민주와 군주제의 결합을 극력 추앙하고, 입법상 민주주의를 실시하고, 행정상 군주제를 실시한다. 그는 도시 국가의 전반적인 이익을 보호하면서 시민의 각종 이익을 보장하면서 분권화 이론을 제시하기를 희망한다. [6-7]

정치학은 고대 그리스 사상가 아리스토텔레스의 가장 중요한 정치 저작이다. [1 1]

기타

그는 또한 유형학의 대가로 통치자의 수와 전체 시민의 이익을 수호하느냐에 따라 성방을 6 개 범주로 나누었다. 또한 정의의 종합 원칙이 파괴되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전체적인 진화를 논증했다. [5]

아리스토텔레스는 현실주의의 창시자이다. 그의 선생님 플라톤과는 달리 그가 구상한 유토피아로 현실을 측정하는 것과는 달리, 그는 현실 국가에서 출발하여 국가의 멸망을 방지하고 국가의 발전을 촉진할 것을 주장했다. 그는 인간성과 이성에 대해 회의적인 태도를 갖고 법치를 주장하며 법의 근원은 인간의 이성이나 학자의 사유가 아니라 사람들이 역사와 전통에서 따르고 인정하는 것, 즉 역사적 이성이다. 그는 정치 개혁과 개혁에 대해 매우 신중해서 만부득이하게 개혁해서는 안 된다. [5]

이데올로기 편집

소크라테스 스케치

소크라테스의 철학적 신념을 연구하는 것은 결코 간단한 일이 아니다. 그가 자신의 저서를 전혀 남기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는 플라톤과 색노펜의 기록에서 탐구할 수밖에 없었지만, 그들의 기록은 종종 서로 모순되기 때문에 어떤 기록이 진리에 더 가깝는지에 대해 논란이 되는 주제였다. 어떤 사람들은 소크라테스가 사실 구체적인 신앙은 없고, 단지 모든 신앙에 대해 심문할 뿐이라고 생각한다. 그가' 이상국' 에 발표한 장편 이론은 사실 플라톤의 생각이다. 어떤 사람들은 그가 사실 자신의 신앙과 이론이 없다고 생각하지만, 이 점에 대한 논쟁은 매우 많다. 기록에서 플라톤과 소크라테스의 개념을 구분하는 것은 상당히 어렵고, 그들의 개념을 해석하는 것은 더욱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플라톤과 색노펜의 기록에서 소크라테스의 사상을 찾는 것은 쉽지 않다. 소크라테스 본인이 제기한 것이 아니라 이 작가들의 관점에 더 가까워질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대화에서 나온 증거에 따르면 소크라테스는 문법학자 프로디쿠스와 여제사장 디오티마, 소크라테스에게 사랑에 대한 지식을 가르쳤습니다. 일부 대화는 소크라테스가 바멘네드와 아나크사고라와 같은 당시의 사상가들의 영향을 받았음을 보여 주며, 사서는 흔히 그들을 소크라테스의 멘토로 여겼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고전 역사가인 존 부네트는 소크라테스의 주요 스승이 아나크사고라 학파의 학자인 아르키로스라고 생각하는데, 아르키로스의 기록은 사실상 소크라테스 자신의 이론이다. 하프록은 소크라테스와 아나크사고라 학파의 관계가 그와 플라톤 철학 사상의 차이를 증명한다고 생각한다.

소크라테스 이전에는 그리스 철학이 우주의 기원과 세계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주로 연구했으며, 나중에는' 자연철학' 이라고 불렸다. 소크라테스는 이 문제들을 다시 연구하는 것은 구국에 아무런 실질적인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가 말하길 내 친구는 성외의 나무가 아니라 도시 안의 사람들이라. 소크라테스는 국가와 국민의 운명에 대한 이런 관심에서 인류 자체를 연구하기 시작했다. 즉, 인간의 윤리 문제, 즉 정의가 무엇이고, 불의가 무엇인지를 연구하기 시작했다. 용기란 무엇이고, 겁쟁이란 무엇인가? 정직이란 무엇인가, 위선이란 무엇인가? 지혜란 무엇이고, 지식은 어떻게 얻습니까? 국가가 무엇이고, 사람이 어떤 자질을 가져야 나라를 잘 다스릴 수 있고, 어떻게 치국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지 등등. 소크라테스는 철학자의 정의가 지혜로운 사람이 아니라 지혜를 사랑하는 사람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중에 소크라테스의 철학은' 윤리 철학' 이라고 불렸다. 그는 철학 연구의 새로운 영역을 열어 철학이' 하늘에서 땅으로 돌아간다' 는 것은 철학사에서 중요한 의의가 있다.

소크라테스의 철학은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에 나타난다.

마음

지혜로운 사람부터 고대 그리스 철학은 자연 자체에 초점을 맞추는 것에서 사회 윤리와 사람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바뀌었다. 그러나 이들은 감성 단계에만 머물러 상대주의의 결론을 도출할 수밖에 없다. 소크라테스까지, 이 상황은 근본적으로 바뀌었다. 소크라테스는' 사상의 전환' 을 호소하며 철학을 자연에서 자아 연구로 바꾸었다. 즉, 나중에 흔히 말하는 철학을 하늘에서 인간으로 끌어당길 것을 촉구했다. 그는 자연 진리에 대한 추구가 끝이 없다고 생각한다. 세상이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고 느끼기 때문에 얻은 지식도 불확실하다. 소크라테스는 변하지 않는, 확실하고 영원한 진리를 추구해야 한다. 이런 진리는 자연의 외부에서 찾을 수 없고, 자신과 자신에서만 찾을 수 있다. 그의 명언은 너 자신을 아는 것이다. 소크라테스 이후 자아와 자연은 분명히 구별되었다. 사람은 더 이상 자연의 일부가 아니라, 자연과 다른 또 다른 독특한 실체이다.

영혼

소크라테스의 영혼에 대한 이론은 정신과 물질의 차이를 더욱 천명했다. 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자들은 일찍이 영혼이 불후의 것이라고 말했고, 유심주의와 유물주의의 대립은 이미 싹이 돋아났다. 그러나 그 이전의 철학자들의 영혼에 대한 견해는 여전히 모호하고, 어떤 사람들은 영혼을 가장 미세한 물질로 여기기 때문에 유심주의와 유물주의의 경계는 분명하지 않다. 소크라테스가 영혼을 물질과 본질적인 차이가 있는 영적 실체로 명확하게 볼 때까지. 소크라테스의 관점에서 볼 때, 사물의 발생과 소멸은 어떤 사물의 수렴과 분산에 지나지 않는다. 그의 정신과 물질은 명백히 대립되는 관점이 철학사의 기원이 되었다.

진상

아리스토텔레스는 소크라테스가 자연계에 대한 연구를 포기하고 윤리적 문제에 대한 보편적 진리를 찾고 사물에 대한 정의를 찾기 시작했다고 생각한다. 그는 현자의 상대주의에 반대하여 여러 가지 의견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진리는 하나뿐이다. 관점은 모든 사람과 다른 조건에 따라 변할 수 있지만,' 진리' 는 영원히 변하지 않는다. 플라톤의 초기 대화록에서, 거의 모든 토론의 주제는 윤리를 정의하는 방법이다. 소크라테스가 추구하는 것은' 아름다움 자체' 와' 정의 자체' 를 아는 것이다. 이것은 아름다움과 정의에 대한 보편적인 정의이며, 진정한 지식이며, 플라톤의' 미의 이념' 과' 정의의 이념' 이다. 이것이 바로 서구 철학사에서' 유심주의' 의 원시 형태이다. 소크라테스는 자연계의 인과계열이 무궁무진하다고 지적했다. 철학이 이 인과계열만 찾는다면 사물의 궁극적인 원인을 알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사물의 궁극적인 원인은' 선' 이고, 선은 사물의 목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목적론으로 인과관계의 연구를 대신하고, 이후의 철학을 위한 길을 열었다.

방언

조산술과 모순을 폭로하는 변증법

소크라테스는 모든 지식이 문제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고, 진보하려고 노력할수록 문제가 많을수록 진보가 커진다고 생각한다. 소크라테스는 자신이 지식이 없다고 시인했고, 그는 다른 사람에게 지식을 가르치고 싶었다. 그는 이 모순을 이렇게 해결했다. 이 지식은 그가 사람들에게 주입한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이다. 사람의 마음속에는 "태아" 가 있는데, 단지 자신이 아직 모르는 것일 뿐이다. 소크라테스는 다른 사람들이 지식을 얻도록 돕는' 조산사' 와 같다. 소크라테스의 조산술은' 반문심문' 형식으로 집중적으로 드러났고, 그는 종종 반문방식으로 상대방이 제기한 각종 명제와 이론의 모순을 폭로하여 상대방의 논점의 기초를 흔들고 상대방의 무지를 지적하곤 했다. 심문에서 소크라테스 본인은 자신의 무지를 인정했기 때문에 긍정적인 대답을 하지 않았다. 이런 방식은 일반적으로 소크라테스의 풍자라고 불린다. 소크라테스의 방법은 엘리야 학파의 논리적 추리와 지노의' 엘리야' 에서의 귀류법에 의해 발전했다. 소크라테스의 풍자의 부정적인 형식에는 모순을 폭로하는 변증적 사고의 긍정적인 결과가 있다. 수는 자신을 산파에 비유하고, 대화에서 고치를 벗기는 방법으로 상대방이 점차 자신의 무지를 이해하고, 자신의 잘못을 발견하고, 정확한 지식관을 세우게 했다. 이런 담화에도 몇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대화는 문답으로 상대방의 생각을 정확히 파악하여 스스로 진상을 발견하게 한다. 다만 대화에서 수의 중점은 질문인데, 그는 결코 상대방의 질문에 쉽게 대답하지 않는다. 그는 상대에게 그의 질문에 대답할 것을 요구했다. 그는 겸손한 태도로 질문을 했고, 상대방은 대답에서 다른 질문에 대한 정보를 이끌어 냈고, 결국 끊임없이 캐묻자 청년은 자신의 무지를 인정했다. 질문을 하는 과정에서 수는 학생들에게 가장 높은 지혜를 주었는데, 이것이 바로 유명한 소크라테스식 아이러니다. 소크라테스의 방법은 서구 철학사에서 변증법의 가장 빠른 형식이다.

철학 사상의 발전을 보면 소크라테스는 정신실체와 물질실체의 구분을 제시하여 유심주의와 유물주의의 대립을 초기 철학의 단순한 상태에서 벗어나 더욱 성숙한 단계로 접어들었다. 그는 초기 그리스 철학자 격언식의 윤리사상을 철학의 고도로 끌어올렸다. 그는 논리적 변론의 방식으로 사상을 계발하고, 모순을 폭로하며, 변증적 사고방식으로 사물의 본질에 깊이 파고들었다. 이것들은 모두 철학적 사고의 발전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서구 철학사에서 처음으로 체계적인 사상관을 가진 철학자로서 그는 주체성, 이성, 추상적인 사고의 시대를 시작했고, 자연신론이 종교 신화 대신 등장했다.

교육

소크라테스

소크라테스는 평생 교육에 종사하며 풍부한 교육 실천 경험과 자신의 교육 이론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학교를 개설하지 않았다. 그는 어디에서 가르치는가? 그는 어떻게 가르쳤습니까? 광장, 절, 거리, 상점, 작업장, 헬스장 등은 모두 그가 강의하는 곳이다. 젊은이, 노인, 부자, 가난한 사람, 농민, 장인, 귀족, 서민들이 모두 그가 가르치는 대상이다. 누가 그에게 가르침을 청하든, 그는 모두 열정적으로 가르친다. 당시 다른 선생님, 현자는 학비를 받았고, 그들은 선생님을 돈벌이의 수단으로 여겼고, 소크라테스는 사람들에게 학비를 받지 말라고 가르쳤다. 그는 도시 국가의 이익을 위해 가르치는 의무교사이다. 그는 교육이 한 사람의 성장에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의 의견으로는, 재능이 넘치는 사람이 총명하든 어리석든 간에, 그들이 훌륭한 성과를 거두기로 결심한다면, 반드시 열심히 공부하고 실천해야 한다.

소크라테스의 교육 목적은 치국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페리클레스가 죽자 아테네는 좋은 지도자가 부족해 극단적인 민주와 무정부 상태가 되었고, 심지어 국가 지도자들도 추첨이나 추첨을 통해 선출되었다. 소크라테스는 이것에 대해 매우 슬펐다. 그는 나라를 다스리는 인재는 반드시 좋은 교육을 받아야 하며 교육을 통해 나라를 다스리는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일생 동안 치국 인재를 양성하는데 힘쓰고 있다.

교육의 내용에 대하여 그는 먼저 사람의 덕성을 키우고, 사람이 되는 법을 가르치고, 덕이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둘째, 우리는 사람들에게 광범위하고 실용적인 지식을 배우도록 가르쳐야 한다. 그는 통치자가 반드시 광범위한 지식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모든 일 중에서 존경과 칭찬을 받는 사람은 가장 지식이 많은 사람이고, 비난과 멸시를 받는 사람은 가장 무지한 사람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사람들에게 운동을 가르치는 것을 주장했다. 그는 평화로운 시기든 전쟁 시기든 건강한 몸은 신체 활동과 사고 활동에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건강한 몸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운동을 통해서만 사람을 강하게 할 수 있다.

교수법에서 소크라테스는 장기간의 교학 실천을 통해 자신만의 독특한 교수법을 형성하여 스스로 소크라테스법과 조산술이라고 불렀다. 그의 어머니는 조산사인데, 이것은 그의 교수법에 대한 은유이다. 그의 어머니의 조산술은 출산이고, 그의 조산술의 교학 원칙은 관념에 대한 출산이며, 사람을 인도하여 정확한 관념을 낳는 것이다.

소크라테스법' 은 처음부터 끝까지 사제문답의 형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문답법' 이라고도 불린다. 소크라테스는 학생들에게 어떤 개념을 배우라고 가르치면서 직접 말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학생들에게 질문하여 대답하게 했다. 만약 학생이 틀리면, 그는 직접 바로잡지 않고, 다른 질문을 해서 그들이 생각하도록 유도함으로써,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정확한 결론을 도출한다. 계발적 교육을 위한 기초를 다졌다.

소크라테스가 주창한 문답식 교수법은 후대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오늘날까지도 여전히 중요한 교수법이다.

소크라테스의 가르침에는 이런 일이 있다. 개학 첫날 소크라테스는 학생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오늘 우리는 한 가지만 합니다. 모두가 팔을 앞으로 던졌다가 뒤로 던집니다. " 말하자면, 그는 시범을 보였다. "오늘부터 하루에 300 번 한다. 할 수 있어요? " 학생들은 모두 웃었다. 이렇게 간단한 일을 누가 하지 않겠는가? 하지만 1 년 후, 소크라테스가 다시 물었을 때, 그의 모든 학생 중 단 한 명만이 견지했다. 나중에 이 사람은 플라톤이라는 새로운 세대의 사상가가 되었다. 소크라테스는 실제로 조수가 있는데, 이 조수는 그의 진정한 후계자이다.

윤리학

소크라테스는 지식, 즉 도덕적인 윤리사상 체계를 수립했는데, 그 중심은 인생의 목적과 선함을 탐구하는 것이다. 그는 사람들이 사회생활의 보편적인 법칙을 알아야 하고,' 자신을 알아야 한다' 며, 사람들이 현실에서 얻는 각종 유익하거나 해로운 목적과 도덕규범이 상대적이라고 강조했다. 보편적이고 절대적인 선의 개념을 탐구하고 그 개념의 참된 지식을 습득해야만 인간의 최고 생활 목적과 최고 덕성을 실현할 수 있다. 소크라테스는 사람이 도덕을 가지려면 도덕적 지식이 있어야 하고, 모든 비도덕적인 행위는 무지의 결과라고 생각한다. 사람은 물욕의 유혹과 후천적인 경험의 제한에서 벗어나 개념적인 지식을 얻어야 지혜, 용기, 절제, 정의 등의 미덕을 가질 수 있다. 그는 도덕은 마음과 하느님만이 마련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도덕 교육은 마음과 하느님을 알게 하고 하느님의 지시에 순종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금욕주의와 신비주의의 윤리사상은 나중에 안티시니에 의해 계승되고 발전하여 금욕주의를 강조하는 견유학파를 형성하였다. 소크라테스 윤리사상에 함축된 쾌락주의 사상은 아리스티브에 의해 계승되고 발전하여 쾌락주의를 숭상하는 굴러 학파를 형성하였다. 플라톤은 소크라테스의 윤리사상 체계를 완전히 계승하여 그것을 더욱 체계화하고 이론화했다. 소크라테스는 지식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윤리는 이성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이성주의 사상은 서구 철학의 발전에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

사랑

가장 고귀한 사랑은 사람들 사이의 사랑입니다. 사랑은 아름다움에 대한 기대입니다. 아름다움, 지혜, 덕은 모두 논술이 있다. 고대 그리스 관습에서 소년에 대한 남성의 사랑에 반대하며, 남자는 아직 기본적인 미덕을 알지 못하고 아직 정형화되지 않은 소년들에게 공을 들여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한 남자를 사랑하고, 오랫동안 함께 있어야 하며, 두 사람 사이의 미덕과 지식의 교류만이 가장 고상하다는 것을 강조해야 한다.

변론

소크라테스는 종종 다른 사람들과 논쟁합니다. 변론에서 그는 질문과 답변을 통해 상대방이 원래의 잘못된 생각을 고치고 포기하고 사람들이 새로운 생각을 갖도록 도왔다. 이 문답은 세 단계로 나뉜다. 첫 번째 단계는 소크라테스라는 풍자이다. 그는 이것이 사람을 똑똑하게 하는 데 필요한 단계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한 사람이 겸손하고' 자신의 무지를 안다' 고 하지 않는 한, 그는 진정한 지식을 배울 수 없기 때문이다. 두 번째 단계는 정의라고 합니다. 반복적인 질문과 문답의 귀납을 거쳐 명확한 정의와 개념을 얻어냈다. 세 번째 단계는 조산술이라고 불리며,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결론을 내리도록 유도한다. 소크라테스 자신이 말했듯이, 그는 무지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지식을 얻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마치 그의 어머니가 조산사인 것처럼 말입니다. 비록 그녀는 늙어서 아이를 낳을 수 없지만, 그녀는 아이를 낳아 새로운 생명이 탄생하도록 도울 수 있다.

소크라테스는 그의 친구 오티스에게 기성된 답을 주지 않고 반문하고 반박하는 방식으로 학생들이 자기도 모르게 그의 사상을 받아들이도록 가르쳤다. 그가 학생들과 함께 질문에 대답한 재미있는 예를 보세요.

오티스: 소크라테스, 뭐가 좋을까요?

소크라테스: 도둑질, 속임수, 사람을 노예로 파는 것이 선행인가, 악행인가?

오티스: 이것은 악합니다.

소크라테스: 적을 속이는 것은 악한가? 포로의 적을 노예로 파는 것은 악한가?

오티스: 좋은 일이에요. 하지만 내가 말한 것은 친구지 적이 아니다.

소크라테스: 당신이 말했듯이 도둑질은 친구에게 악합니다. 그러나 친구가 자살하기를 원한다면 자살을 준비하는 도구를 훔쳤습니다. 이게 악한가요?

오티스: 좋은 일이에요.

소크라테스: 친구를 속이는 것은 사악하다고 하셨지만, 전쟁에서 군대의 지휘관은 병사들에게 사기를 북돋우기 위해 지원군이 올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사실 지원군은 없습니다. 이런 속임수는 악한가?

오티스: 좋은 일이에요.

이런 교수법은 장점이 있다. 그것은 사람의 사상을 계발하고, 사람들로 하여금 적극적으로 문제를 분석하고 사고하게 할 수 있다. 그는 변증 법적 방법으로 진리가 구체적이고 상대적이며 특정 조건 하에서 자신의 부정으로 바뀔 수 있음을 증명했다. 이런 인식론은 유럽 사상사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국가 사무를 관리하다

소크라테스는 전문가 치국론을 주장한다. 그는 각 업종, 심지어 국가정권도 훈련되고 지식이 있는 사람이 관리해야 하며 추첨선거법 시행에 반대하는 민주주의를 반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경영자는 권력을 쥐고 약자를 강압하는 사람이 아니라 인민이 선출한 사람이 아니라 관리를 아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예를 들어, 배는 항해에 익숙한 사람이 운전해야 합니다. 양털을 잣을 때 여자는 남자를 관리해야 한다. 남자가 잘하기 때문에 남자는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는 또 가장 좋은 사람은 자신의 일을 감당할 수 있는 사람들이라고 말했다. 선농은 좋은 농이다. 의술에 정통한 사람은 좋은 의사이다. 정치에 정통한 사람은 우수한 정치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