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어떻게 훌륭한 사상가 유장연이 될 수 있을까?

어떻게 훌륭한 사상가 유장연이 될 수 있을까?

장서가 가장 많은 도서관도 책이 어지러워지면 실제 용도는 장서가 많지 않은 작은 도서관만큼 좋지 않지만 질서 정연하다. 마찬가지로, 대량의 지식은 자신의 사상을 거치지 않고 정성껏 가공하지 않으면 소량의 지식보다 훨씬 가치가 있지만, 많은 머리에 의해 반복적으로 생각하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모든 진정한 지식을 서로 비교해서 우리가 아는 것을 모든 측면과 각도에서 종합해야만 이 지식을 완전히 습득할 수 있고, 진정으로 자신을 위해 쓸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하지만 우리 자신의 독서와 학습을 마음대로 안배할 수는 있지만, 자신의 사고를 마음대로 안배하는 것은 정말 우리의 능력 범위를 넘어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즉, 불이 환기를 해야 시동과 지속이 필요한 것처럼, 우리의 사고 활동도 사고 대상에 대한 우리의 관심에 의해 자극되고 유지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이익은 순전히 객관적일 수도 있고, 단지 주체의 이익 때문일 수도 있다. 개인사무와 관련될 때만 사람들은 주체가 일으키는 흥미를 느낄 수 있다. 사물에 대한 객관적인 흥미를 유지하고, 자연에서 생각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 즉 자연이 그들에게 이런 머리를 주었고, 사고는 그들에게는 공기를 호흡하는 것처럼 자연스럽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하지만 이 사람들은 상당히 드물다. 따라서 대부분의 학문은 사물에 대해 객관적인 흥미를 거의 느끼지 못한다.

독립사고와 독서가 우리의 정신사상에 미치는 영향은 다르다. 차이가 매우 크다. 따라서 이런 다른 효과는 서로 다른 정신능력을 가진 사람들 사이의 거리를 넓히고 있다. 그들의 사상능력의 강약에 따라 사람들은 독립적으로 생각하거나 다른 사람의 사상을 읽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즉, 강렬한 독서 행위는 우리의 정신정신에 우리가 읽을 때의 정신감정과 성향이 일치하지 않는 이상하고 낯선 생각을 가져다 준다는 것이다. 이 둘의 차이는 물범과 왁스와 같다. 이제 물범은 강제로 밀랍에 표시를 눌러준다. 이런 식으로, 우리의 마음과 정신은 완전히 외부 압력에 처해 이 일을 생각하고 그 이치를 궁리한다. 그리고 우리는 마침 욕망도 없고, 이런 감정도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생각명언) 대조적으로, 우리가 자발적으로 생각할 때, 우리는 단지 우리 자신의 흥미를 갖게 할 뿐, 이런 직접적인 흥미는 외부 환경이나 우리 머리 속의 한 가지 기억으로 더 상세하게 정의된다. 즉, 우리가 직관적으로 보는 외부 환경은 사물을 읽는 것처럼 어떤 관점을 우리의 머리 속에 강압적으로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우리의 정신능력에 걸맞게 생각하고 현재의 기분과 일치하는 것을 생각할 수 있는 소재와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그래서' 과다한' 독서는 우리의 정신을 탄력을 잃게 한다. 마치 무거운 물건을 스프링에 눌렀을 때 스프링이 탄력을 잃게 하는 것과 같다. 스스로 생각하지 않도록 하는 가장 안전한 방법은 매 분마다 한가한 시간에 바로 책을 집어 드는 것이다. 이 습관은 왜 암기하는 책벌레가 이전보다 더 간단하고, 더 멍청하고, 문필도 한 단계 더 나아갈 기회를 잃게 되었는지를 설명한다. 포프가 말했듯이, 이 사람들은 항상

다른 사람을 계속 읽지만, 너는 다른 사람에게 읽히지 않을 것이다.

책벌레는 책을 읽는 사람이지만 사상가, 천재, 세상을 비추고 인류의 진보를 촉진하는 사람들은 모두 이 큰 책을 직접 읽는다.

결국 우리 자신의 근본사상만이 진리와 생명력을 가질 수 있다. 우리 자신의 사상만이 진정으로, 완전히 이해되기 때문이다. 우리가 읽은 다른 사람의 생각은 다른 사람이 남긴 먹다 남은 음식, 낯선 사람이 입는 옷일 뿐이다.

독서를 통해 얻은 다른 사람의 생각을 자신의 사상과 비교하는 것은 선사시대 식물 화석의 흔적을 봄에 만개한 식물과 비교하는 것과 같다.

독서는 우리 자신의 사고의 대안일 뿐이다. 책을 읽을 때 우리는 다른 사람에게 끌려가고 있었다. 또한, 많은 책들의 유일한 용도는 우리가 그들의 인도를 따르게 되면 정말 상상도 할 수 없는 잘못된 길로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책명언 그러나 수호신의 인도를 따르는 사람들, 즉 자발적이고 독립적이며 올바르게 생각하는 사람들은 올바른 방향을 찾을 수 있는 나침반이 있다. 그러므로, 우리의 사상의 원천이 고갈될 때만 우리는 읽을 수 있다. 이런 상황은 머리가 좋은 사람에게도 흔히 볼 수 있다. 자신의 원래 사상을 몰아내고 없애는 목적은 단지 손에 들고 있는 책 한 권을 읽기 위한 것이다. 이것은 우리 성령에 대한 범죄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생각명언) 이런 사람은 식물 표본을 고찰하거나 청동 조각의 자연 풍경을 감상하기 위해 끝없는 자연을 피하는 것과 같다.

때로는 한 권의 책에서 우리가 어렵고 느린 사고와 조합을 통해 발견한 관점이나 진리를 쉽게 찾을 수 있지만, 자신의 사고를 통해 얻은 지식은 백배의 가치가 있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모든 지식이나 관점이 자신의 사고를 통해서만 우리의 사상 체계에 진정으로 녹아들어 전체의 일부가 되어 살아있는 팔다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우리의 전반적인 사고와 완벽하고 견고하게 연결될 수 있으며, 그 근거와 결과는 우리에게 이해될 수 있으며, 이러한 이해는 우리의 전체 사고방식의 색채, 기조, 낙인을 가져올 수 있다. 우리가 필요할 때, 이런 이해는 우리의 손끝에 쓸 수 있다. 그래서이 아이디어는 견고한 기초를 가지고 있으며 결코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즉, 독립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나중에 자신의 견해에 동의하는 권위만 알고 있다. 그 권위의 주장은 단지 자신의 관점을 증명하고 자신의 자신감을 증강시킬 뿐이다. (존 F. 케네디, 믿음명언) 반면, 그 서철들은 권위적인 관점에서 독서에서 다른 사람의 관점과 견해를 조작한 것이다. 이런 잡다한 생각은 전체적으로 이상하고 이상한 부품으로 조립된 로봇과 같고, 독립적이고 자립적인 사고는 전반적으로 살아있는 사람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독립적이고 자기지향적인 사상이 살아 있는 사람의 탄생과 비슷한 방식으로 생겨났기 때문이다. 외부 세계는 사고의 마음을 임신시키고, 사상의 열매는 뒤이어 생겨나기 때문이다.

우리가 알게 된 진실은 단지 우리 몸에 붙어 있는 의족, 의치, 왁스 코일 뿐이다. 대부분 수술 식피복의 가짜 코일 뿐이다. 하지만 우리 자신의 사고를 통해 얻은 진리는 우리의 타고난 팔다리와 같다. 오직 이것들만이 진정으로 우리에게 속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생각명언) 이것이 사상가와 책벌레의 차이다. 따라서 독립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얻을 수 있는 지적 수확은 생동감 있고 아름다운 그림과 같다. 빛과 그림자가 정확하고, 색채가 딱 맞고, 색채가 조화를 이룬다. 그러나, 오래된 학문은 그의 머리를 가지각색의 얼룩덜룩한 물감으로 가득 찬 큰 팔레트처럼 보이게 했다. 물감이 질서 정연하게 배열되어 있어도 전체 팔레트는 여전히 조화와 일관성, 의의가 결여되어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