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공자 배우기 (3)
공자 배우기 (3)
항상은 끈기를 가지고 있다. 항학은 평생 공부하고, 늙어가고, 늙어가는 것을 배우는 것이다. < P > 공자와 그의 제자들은' 격물치지' 는 단순한 일이 아니며, 반드시 고된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반드시 인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공자의 논어 제 22 장에서 공자는 "남인은' 사람은 변하지 않고, 무의사가 될 수 없다' 는 말이 있다" 고 말했다. 선부. ""그 덕을 지키지 않거나, 부끄러운 것을 물려받는다. " 공자가 말했다: "차지하지 않을 뿐이다." 공자는 이렇게 말한다. "남방 사람들은' 사람이 항심이 없으면 주술사가 될 수 없다' 는 말이 있다 이 말은 아주 잘한다! 주역' 은 "자신의 덕행을 오래 견지할 수 없고, 때로는 굴욕을 당하기도 한다" 고 말했다. 공자는 또 "(이 말은 항심이 없는 사람을 의미함) 점괘를 하지 마라" 고 말했다. < P > 한 사람의 성공에는 일, 생명, 향, 귀비, 끈기의 다섯 가지 주요 요소가 있어야 한다. 하늘은 천부적인 재능이고, 생명은 필사적으로 노력하며, 방향은 옳고, 귀인은 귀인의 도움이며, 항상은 끈기가 있다. 끈기가 없으면 다른 네 방면의 조건이 아무리 좋아도 아무 일도 할 수 없다. < P >' 논어 태버편' 제 13 장, 아들은 "독실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사선도를 지킨다" 고 말했다. 공자는 "이 도를 굳게 믿고 배워야 한다" 며 "군자는 그 도를 잘 구하고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 P > 항심은 성공의 근본이다. 어떤 일을 하려면 항심이 없어서는 안 된다. 춘추시대부터' 항항' 은 줄곧 인류의 기본 미덕 중 하나로 여겨져 왔으며, 각 가정을 위해 추앙해 왔으며, 그중에서도 특히 유가가 심하다. 맹자에서 순자에 이르기까지 모두' 항항' 의 사상을 매우 중시하며 꾸준한 학습 태도를 주장하였다.
서구의 일부 학자들은 1 만 시간의 법칙을 제시했다. 어떤 방면의 전문가가 되려면 이 방면에서 1 만 시간 동안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1, 시간의 개념은 무엇입니까? 하루 1 시간 열심히 공부한다고 가정하면 33 년이 걸린다. 하루 2 시간 열심히 공부한다고 가정하면 16.5 년이 걸린다. 하루 4 시간 열심히 공부하면 8.25 년이 걸리고, 하루 8 시간 열심히 공부하면 4 년이 걸린다. < P >' 논어' 에서 공자는 "기마는 그 힘을 부르지 않고 덕이라고 부른다" 고 말했다. 무슨 덕이 있는가?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가고, 결코 멈추지 않는다.
5, 공자가
를 배운다는 것은 배움의 태도가 단정하고 방법이 정확하다는 것이다.
태도가 단정한 사람은 배움에도 싫증이 나지 않는다. 공자 본인은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는 전범이다. 어렸을 때 그는 노국의 태묘에 가서 "매사에 묻는다" 고 고집했고, 모르면 물었다. 논어 팔백 편' 제 15 장은 "아들이 태묘에 들어가 매사에 묻는다. 또는 말했다:' 어떤 음과 아들 의식 평화 를 알고 있습니까? 태묘에 들어가 매사에 묻다 아들은 그것을 듣고 말했다:' 예의입니다. 클릭합니다 \ "공자 는 태묘 에 들어갔다, 모든 일이 신중하게 물었다. 어떤 사람들은 말했다: "yanyi 의사의 아들이 에티켓을 알고 있다고 누가 말했습니까? 그는 태묘에 들어가 모든 일을 남에게 물어야 한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이 말을 듣고 "이게 바로 예의야. 클릭합니다 공자는 주례에 대해 이미 매우 잘 알고 있었고, 그는 주공의 태묘에 제사를 지내면서 여전히 모든 것을 다른 사람에게 물어봐야 했다. 공자의 이런' 매사에 묻다' 는 행동은 그의 겸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는 태도를 반영한다. 배움에는 끝이 없으니 겸허하게 다른 사람에게 가르침을 청해야 하며, 동시에 제사 대전에 대한 그의 정성과 신중함을 설명하고, 남에게 부끄러움을 묻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 P >' 아들이 태묘에 들어가 매사에 묻는다' 는 말은' 논어' 에 두 번 나오는데, 공자의 제자들이 선생님의 이런 학악학회에 대해 배우는 태도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다른 면에서 설명한다. < P > 모르는 곳이 있으면 물어보세요. 공자가 공부하는 기본 원칙입니다. 공자는 군자가 "구사" 를 가지고 있다고 말한 적이 있다. "사명, 사청, 색사온, 용모 사공, 언사충, 사경, 의구심, 분사난을 보면 알 수 있다." 그 중 하나는 "의문" 입니다. 공자의 손자자사자가' 중용' 에 기재한 학문의' 도' 는 근본적으로' 박학한 것, 심문하는 것, 신중히 생각하는 것, 분별하는 것, 독실한 것' 이다. 모르는 것을 만나면 물어봐야 할 뿐만 아니라, 이해하지 못하면 내려놓을 수 없다.
다시 한 번 방법이 정확하다고 말하다. 배우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모든 사람에게서 배우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것이다. 두 번째는 끊임없이 복습하는 것이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공자는 "세 사람은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하고, 그 선을 택한 자는 그로부터, 그 선하지 않은 자는 고치게 될 것" 이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 공자가 또 말했다. "현사제연 () 을 보고, 현현하지 않고 내성을 본다." 공자는 우리에게 모든 사람에게서 배우는 관념을 세워야 한다고 가르쳤다. 부끄러움에 묻지 말고, 부끄러움에 묻지 말고, 하문하는 것을 더 부끄러워하지 마라.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마찬가지로 복습이 중요하다. 물건을 배운 후 제때에 복습하지 않아도 잊혀질 것이다. 이 법칙을 알고 있기 때문에 공자의 학생은 성증자를 서술해서야 늘 자신을 반성하며 "전승할 수 있을까?" 라고 반성한다. 왕양명 선생의 제자는 그의 강의록을 편찬할 때' 전습록' 이라고 불렀다. < P >' 논어' 책에서 공자는 우리에게 배우는 비법, 즉 마음법이라는 것을 가르쳐 주었다. 바로' 묵묵한 지식' 이다. 논어 서술과 편' 제 2 장,' 자가 말했다:' 묵묵히 알고, 배워도 지치지 않고, 사람을 지칠 줄 모르는데, 왜 나에게 있는가?' "< P > 공자가 말했다." 배운 것을 묵묵히 마음에 새기고, 열심히 공부하고, 결코 만족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가르치지만 지치지 않는데, 이런 일들은 내가 얼마나 해냈을까? "
? "묵묵히 아는 것" 은 엄밀한 학습 태도라기 보다는 과학적 학습 방법이며, 배운 달력에 필요한 것은 바로 대중의 총애를 받는 것이 아니라 묵묵한 고요함이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 묵묵히 알다' 는 초중고등학교 선생님도 초중고생들을 교육하는 데 자주 쓰이며 초중고생들의 격려격언이 된다. < P > 6, 공자용학 < P > 이른바 용학이란 그것으로 배우는 것이다. 그것으로 배우는 것은 바로 우리가 자주 말하는 학습의 응용이다.
공자는 용학을 매우 강조한다. 논어' 의 시작 부분에서' 공부와 시습의',' 학습' 과' 공부' 도 똑같이 중요하고, 일체 겸용이기 때문에' 지행단결' 이라는 말이 나왔다. < P >' 논어 자로편' 제 5 장에서 공자는 "시 3 을 암송하고, 정치를 수여하고, 미달한다" 고 말했다. 사방에서, 특별히 옳게 할 수 없다. 비록 많지만 어찌 생각하느냐? " 즉, "시경" 3 편을 숙지하고 정사를 그에게 주어서 잘 할 수 없다. 그를 파견하여 사방을 만들고, 스스로 대응할 수 없다. 많이 배웠지만 또 무엇을 할 수 있을까? " 유가는 학문을 응용할 것을 주장하고, 학습은 생활에서 운용하기 위해서이다. 너는' 시경' 3 편의 등을 잘 익혀서, 아무리 잘 배워도 운용하지 않는 것이 낫다. 배우지 않는 것이 낫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 P >' 논어 헌문편' 제 24 장에서 공자는 "고대 학자는 자신을 위해, 오늘날의 학자는 사람됨이다" 고 말했다. 고대 학자들이 열심히 공부하는 것은 진심으로 자신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인의 도덕 경지의 초월을 추구한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오늘날의 학자들은 단지 외관을 꾸미기 위해 사람들에게 보여 주기 위해서일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