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Qiuguang Hongming 컬렉션 일부 번역
Qiuguang Hongming 컬렉션 일부 번역
북주의 석도안(Shi Dao'an)의 '두 종교에 관한 논문'입니다
원문 '두 종교에 대하여·귀종선본1'
불교는 내부이고 유교는 외부입니다. 경전을 준비하는 것은 어불성설이 아닙니다. 책을 자세히 읽고 그 유래를 찾으면 왜 세 가지가 더 낫겠습니까? 고대적이고 소박하며, 묘경이 대중적이지 못하여 7대경과 9수류를 담고 있다고 하여 『예술과 수양의 기술』이라 불린다. 문학". . . . . . . .
불교에는 이성과 본성 소진이라는 모토가 있고, 세상을 초월하여 진리에 진입하는 길도 있다. 그의 산문은 12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의 목적을 기술하는 데에는 네 가지 종류의 능숙함이 있습니다. 이성과 미묘함에 있어서는 이름을 초월하고, 변용과 표현에 능하며, 정서와 지혜의 범위를 초월한다. 피로를 풀고 함정에 빠지는 것은 도심이 빛나고 생사를 가까이서 초월하며 멀리서 진흙을 깨닫고 오행을 설하며 무리의 심오함과 깊이를 알고 육도를 깨닫고 분별하는 것이니라 선과 악의 우여곡절. 그가 세상에 태어나면 그의 원칙은 모두 포괄적입니다. , 당신은 왕과 같아서 무엇이든 할 수 있고, 많이 알 수 있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품질도 문학도 아니고, 당신을 이렇게 가르칠 수 있는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당신이 아닙니다! 수천 개의 유교와 도교 종파, 수백 명의 묵가와 농민이 선택하고 포기했지만 그들은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시 가문의 가르침만이 이론과 힘과 실제가 풍부하고 남은 것이 없으며 그것을 힘이라고 부르고 그 의미를 이해하는 데 남는 것이 없습니다. 유혹에 능숙한데 어떻게 그것이 놀라운 보상이 될 수 있겠습니까? 자자는 세 가지 종교가 다르지만 선을 옹호하는 의미는 같다고 말했습니다. 선에는 본질과 거칠음이 있고, 선과 악은 구별되어야 하며, 세련된 것은 백 가지 변형을 초월하여 높은 수준에 올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거친 자들은 9개의 거주지를 따라가며 편히 쉬는 동안 그들은 같은 해가 될 수 있고 그들의 승리 또는 패배를 말할 수 있습니다.
번역 귀종선번이
불교는 내부 종교이고, 유교는 외부 종교입니다. 여러 세대의 성서와 역사서를 자세히 살펴보면 종교는 세 개가 아니라 두 개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왜 그런 말을 합니까? 고대에는 삼릉오경이 준비되지 않았으나 후기 문명이 점진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팔소구구(八九九球)가 등장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중국 고대의 고전과 여러 학파를 종합하면 모두 나라를 다스리고 도덕적 품성을 기르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Hanshu Yiwenzhi"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불교는 이성과 본성 소진의 모토이며, 세상을 초월하고 진리에 진입하는 법칙이다. 문학과 고전을 보면 12부로 나누어 사상적으로 보면 4가지의 성과가 있다. 그 원리의 신비는 이름으로 설명할 수 없고, 그 변화의 미묘함은 감정과 지혜로 측량할 수 없습니다. 먼지의 피로를 없애고, 발굽을 떨어뜨리고, 마음을 닦고, 물질계를 관찰하고, 생사를 가까이에서 초월하고, 멀리서 열반을 깨닫고, 오행을 밝히고, 근본과 기회에 따라 가르치고, 여섯 가지 도(六道)가 있고 선과 악의 과보를 구별하는 것입니다. 그는 환생의 원리를 탐구하는 데 매우 철저하며, 사스케의 세속 교육에 대한 그의 생각도 매우 완벽합니다. 장엄하고 넓으면서도 간결하고 간결하며, 문학성과 품격을 겸비하고 있습니다. 신중한 고려 없이 어떻게 이런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겠습니까? 유교, 도교, 묵가, 농경 등 수천 가지 사상이 있다고 해도 이것과 어떻게 비교할 수 있겠습니까? 불교의 원리에는 힘과 현실이 있습니다. 권력과 편의를 가르치는 것을 권력이라 하고, 궁극적인 이론을 가르치는 것을 현실이라 한다. 실제로 가르침이 무엇을 말하든, 그것은 모두 중생들로 하여금 이 생사의 괴로움의 바다를 넘어 열반의 반대편 해안에 도달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것입니다. 세 가지 가르침은 다르지만 선행을 장려하는 의미는 같다고 하셨는데, 선행은 세밀한 부분과 거친 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정련된 자는 육도(六界)에서 윤회를 초월하여 해탈을 얻는 것을 목표로 하고, 거친 자는 이 세속에 국한되는 것을 어찌하여 같을 수 있겠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