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중국과 외국 교육자의 교육 사상과 그 계시 (예: 공자의 교육 사상과 그 계시, 채원배의 고등 교육 사상과 그 계시) 800 여 자?
중국과 외국 교육자의 교육 사상과 그 계시 (예: 공자의 교육 사상과 그 계시, 채원배의 고등 교육 사상과 그 계시) 800 여 자?
공자의 도덕 교육 사상
(1) 도덕 교육 우선
① 공자는 네 가지 가르침을 가지고 있다: 문, 행, 충성, 편지.
(2) 제자가 들어가면 효하고, 출제자는 성실하게 신용을 지키고, 인민을 사랑하고 배려하며, 역학문학을 남긴다.
(2) 도덕 교육 과정: 지식, 사랑, 의미, 행동.
(3) 도덕 교육의 내용
인과 의식은 공자 도덕 교육의 주요 내용이다. \ "자비로운 사람, 사랑. 클릭합니다 "인" 은 타인의 생명과 그 가치를 소중히 여기고 배려하는 것이고, "례" 는 사회 행동 규범이다. "인" 은 도덕의 내적 감정 표준이고, "례" 는 도덕의 외적 기준이다. "인" 과 "례" 는 도덕교육의 기본 내용이자 공자가 강조하는 도덕수양의 두 가지 기본 원칙이다.
인에서 출발하여 사람의' 사랑' 을 키우는 감정을 강조하다. 주로 자신과 사람의 논리적 노선을 밀고 내면적인 도덕의식을 자극하는 것은 내생적인 도덕 양성 노선이다.
"의식" 에서 출발하여 사람은 반드시 외적 사회 행동 규범의 구속을 받아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사회 행동 규범은' 의식' 이며, 반드시 그 구속을 받아야 한다. 이것은 도덕적 수양 노선이다.
(4) 도덕적 원칙과 방법 (도덕적 재배 방법):
갈망하다
"삼군은 멋있을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공자는 포부의 건립과 견지는 개인의 신념과 자각의 노력에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 학생들을 교육하는 것은 자신의 포부를 견지하고, 외부의 각종 요인의 방해에 흔들리지 않는다. 자신의 포부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물질적인 생활에 너무 신경을 써서는 안 된다.
② 자기 부정
사람과 자신의 관계를 처리할 때 자신을 중심으로 자신의 언행을 구속하고 구속하여 의인의 규범에 부합한다고 주장하다. 한 사람이 다른 사람과 자신을 어떻게 대하는지 관찰함으로써 그의 도덕이 고귀한지 판단할 수 있다.
③ 열심히 연습한다.
수행은 인근에 가깝다', 도덕규범에 따라 실천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은 인근이다. "수행" 을 제창하고, 언행이 서로 보살펴 줄 것을 요구하며, 언행이 일치하며, "말과 행동이 믿을 수 있고, 말과 행동이 믿을 수 있다" 고 요구하다.
④ 중용의 도
사람을 온화하게 대하고, 편파를 방지하고, 모든 일에 중용하여 행동한다. 너무 많이 하거나 너무 적게 해도 좋지 않으니, 제대로 하는 것이 가장 좋다.
⑤ 자성
자성을 제창하는 것은 일상에 꼭 필요한 수련방법 중의 하나이다.
⑥ 수선
사람은 성인이 아니다. 설령 군자일지라도 영원히 정확할 수는 없다. 사람은 실수를 할 수 있다. 이것은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고, 올바른 태도는 시정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다.
공자의 도덕 교육 사상의 실제적 의미는 다음과 같다.
(1) 공자사상은 현대 세계 도덕 건설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당대 세계의 많은 심각한 문제에 직면하여 세계 각국 국민들은 많은 대책과 방법을 제시했지만, 모두 표지를 치료하지 않고 근본을 해결하지 못하는 것이다. 근본적인 해결책은 도덕에서 시작하여 인간성을 높이는 것이다. 공자사상에서 이상화된 도덕체계 건설과 개인의 도덕적 요구는 현재의 사회적 맥락에 딱 알맞다.
(2) 공자사상은 현대 경제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공자의 사상에서 자강불식한 정신, 포용적인 정신, 착실한 정신,' 제민 위주의' 의 사상, 중덕의 정신은 모두 중화민족의 독특한 정신풍모와 특징을 반영하고 있으며, 중국 개혁개방을 위한 정신동력을 제공하고, 중국 현대경제의 발전을 위해 자존감, 자립, 자강의 주체의식을 제공하고, 현대경제의 발전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