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공자의 논어 1 규칙의 의미와 표현에 대한 생각
공자의 논어 1 규칙의 의미와 표현에 대한 생각
이 글은' 논어' 에서 발췌한 것이다. 논어' 는 공구와 일부 제자의 언행을 기록한 어록체문집으로 유가의 중요한 고전 중 하나이다. 책 * * * 2 편, 각 편마다 몇 장이 있는데, 첫 장 중 두세 글자를 편명으로 삼다. 한 가지 혹은 몇 마디, 각 장은 기본적으로 독립적이며 구조적인 관계가 없다. 본문의 하나는' 논어' 중의 한 장이다. 그 중 첫 번째는' 학문' 편, 두 번째와 세 번째는' 정치' 편, 네 번째는' 공야장' 편, 다섯 번째와 여섯 번째는' 서술' 에 나온다. 논어' 는 내용이 매우 풍부해서 철학, 정치, 교육, 문학 등 여러 방면에 걸쳐 공구와 유가학설을 연구하는 중요한 자료이다.
' 논어' 의 언어는 간결하고 세련되며 의미가 깊다. 이들 중 일부는 나중에 성어와 격언으로 발전하여 교육 작용을 계발했다. 본문에서 선택한 여섯 가지는 학습 태도와 학습 방법에 관한 것이다. < P > 는 < P > 자가 말했다. "배우고 익히는 것도 아니고요?" " 아들: 고대에 남자에 대한 미칭이나 존칭, 특히 학문이 있는 남자, 예를 들면 순자, 맹자,' 선생' 에 해당한다. 공자논어에서 공추문은 자기 선생님을' 아들' 이라고 부른다. 서전이 직접' 자설' 이라고 말하는 것은 모두 공자를 가리킨다. 고 말했다: 말했다, 말했다. 학습: 공부. 반면: 순연어는 연결된 두 부분이 아래로 내려오는 것을 의미하지만, 번역하지 않는다. 시습: 일정 시간에 따라 인턴십 (또는 복습). 시간: 제 시간에. 습: 연습, 실습, 복습, 복습이라는 두 가지 의미가 있는데, 후자는 책 지식에 치우쳐 있고, 전자는 기술에 치우쳐 있다. 의: 대명사는 배운 지식을 가리킨다. 아니요: 아니요. 또한: 여기에 말투를 가중시키는 보조사가 있습니다. 고 말했다: "왕위" 행복, 행복. 거의: 어보조사,' 네' 에 해당합니까? "아니오 ... 거의", 즉 "아니오 ...", 문장을 되물었다. ○ 이 말은 한 사람이 배우기를 좋아하고, 제때에 배운 지식을 복습해야 한다는 것이다.
먼 곳에서 온 친구가 있는데, 즐겁지 않습니까? 친구: 친구를 가리킨다. 고대' 친구' 와' 친구' 라는 호칭은 다르다.' 동문은 친구, 동지는 친구' 라고 한다. 부터: 부터. 먼 곳: 먼 곳. 와: 와,' 와서 * * * 함께 학문을 연구하다' 는 뜻이 있다. 음악: 행복. ○ 이 문장은 기꺼이 * * * 함께 공부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예기 학기' 부: "혼자 배우고 친구가 없으면 외롭고 과문하다."
사람은 모르는 사이에 (y-n), 군자다운 것이 아닌가? "사람은 모른다: 자기가 학문이 있고, 남이 모르거나, 남이 인정하지 않거나, 임용하는 것을 가리킨다. 그리고: 접속사를 꺾어라. 노여움: 노여움, 분노. 군자: 고대에는 지위가 높은 사람을 가리켰다. 나중에는 도덕이 고상한 사람을 가리킨다. ○ 두 번째 문장을 꼭 받들어 다른 사람과 어울리는 도덕규범을 제시했는데, 이는 넓은 마음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 자신을 이해하지 못해 잠시 억울함을 당하더라도 사람을 원망하지 않는 것이야말로 도덕적 고귀함이라고 할 수 있다. < P > 위의 세 가지 병행 반문문은 각기 다른 각도에서 응당한 학습 태도를 설명한다. 한마디로 배우기를 좋아해야 할 뿐만 아니라, 제때에 복습해야 한다. 두 번째는 뜻이 맞는 친구가 먼 곳에서 함께 와서 서로 학문을 배우고 소중히 여길 만한 가치가 있다고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친구명언) 문장 3 강에서는 자기 수양에 주의해야 하고, 겸손해야 하며, 억울함을 견딜 수 있어야 한다. 깊은 도리를 완곡한 어조로 말하니, 마음을 기쁘게 하고 성실하게 한다. < P > 자는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온: 복습. 그래서: 낡은 것. 이것은 이미 배운 지식을 가리킨다. 그리고: 순연어. 새로운 것을 알다: 새로운 체득을 얻고 새로운 내용을 통현하는 이중적인 의미가 있다. 예: 고대 중국어에서는 두 단어였습니다. "예" 는 현대 중국어에서 "예" 와 같고 "예" 는 전치사입니다. 여기서 동작 행위가 직접 관련된 대상을 나타냅니다. (이 문장에서, 이 대상은 전승하여 절약했다. ) 예: 동사, 예, 예. 선생님: 선생님, 선생님. 남자: 문장의 끝말 어시스트. ○ 배운 지식을 끊임없이 복습하면 이해가 깊어질 뿐만 아니라 그에 따라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어 선생님이 될 수 있다. < P > 위 내용은 학습방법을 설명하고, 배운 지식에 대해 반복적으로 복습하고, 융합하며, 일거수일투족을 강조한다.
아들은 말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귀머거리 (w 4ng); 생각하지 않고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 학습: 공부. 이것은 기계적으로 억지로 외워도 잘 풀지 않는 것을 가리킨다. 두 "그리고" 모두 "그러나", "그러나", "그러나" 에 해당하는 전환점 접속사입니다. 생각: 생각, 생각. 무차별: 속고 속았다. 위태롭다:' 태만' 을 통해 정신이 피곤하다. 두 가지 "규칙": 모두 순연어입니다. ○ 학습과 사고는 지식 탐구의 두 가지 조건이며, 하나는 없어서는 안 된다. < P > 위의 학습 및 사고 관계는 "학습" 과 "사고" 가 밀접하게 결합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라고 지적했다. < P > 자공이 물었다. "공자가 왜' 문' 이라고 하는가?" 자공: 공자의 제자. 성단목, 이름, 자공, 위국인. 공아야코: 성공명 왕자 (y ࿋), 자중숙, 위국의사. 문' 은 그가 죽은 후의 시호이다. 왜: 즉 "무엇", 전치사 구조, 왜. 의문대명사 목적어가 앞당겨지다. 소위: 그를 동빈 구조라고 부른다. 고: 라고 합니다. 그것: 대명사, 그는 구멍 아야코 를 의미한다. 도: 어보조어는' 아' 에 해당한다. ○ 군주시대 제왕, 귀족 및 대신이 죽은 후, 생전의 사적에 따라 표창을 나타내는 칭호를' 시' 라고 불렀다. 일정한 기준이 있다. 같은 사후 번호가 다른 신분의 사람들의 몇 가지 주요 품행을 요약할 수 있기 때문에 자공이 공자에게 물었다. 공문자의 사후 번호는 어느 것을 근거로 한 것이다.
아들은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소위' 문' 이라고 합니다. 클릭합니다 민: 똑똑하고 민첩해요. 그리고: 순연어는' 둘 ... 또 ...' 에 해당한다. 연결된 두 부분은 진보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배우기: 부지런히 배우고 열심히 공부하다. 부끄러워하지 않고 묻다: 자기보다 못한 사람에게 가르침을 청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수치심: 수치심, 여기는 의동용법입니다. 예: 즉 "예" 입니다. 이것 때문에. 개사 구조, 대명사 목적어 "예" 가 앞당겨졌다. ○ 공자가 공곤이 왜' 문' 으로 지었는지에 대한 해답이다. 시법에 따르면, 여섯 가지 품행이 모두' 문' 이라고 부를 수 있는데, 공호는' 부지런히 공부하고 잘 물어본다' 라는 조항으로 이 호칭을 얻었다. 공자는 < P > 위의 한 가지 질문으로 한 사람이 마땅히 받아야 할 학습 태도, 즉 배우기와 겸허를 천명했다. < P > 자는 말했다: "묵묵히 아는 것, 배우는 것은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것은 지칠 줄 모르는데, 어찌 나에게 있는가!" 묵: 소리를 내지 않고, 말을 하지 않는다. 두' 그리고' 는 모두 접속사이다. 이전 "및" 연결 부사와 술어, 다음 "및" 는 연결된 두 부분이 나란히 있음을 나타냅니다. 지식: "치" 를 통해 기억하십시오. 의: 대명사는 공부한 것을 가리킨다. 피곤: 만족. 가르침: 가르침, 유도. 피곤함: 권태, 권태. 나에게 무슨 일이 있는가: 즉' 나에게 무엇이 있는가', 나에게 무엇이 있는지, 나에게 어떤 일을 했는지. 뭐: 뭐, 뭐. 에: 개사, 에, 에. 야: 감탄을 나타내는 어보조어는' 아' 에 해당한다. ○ 처음 세 문장은 학습과 가르침 두 방면에 관한 것이고, 네 번째 문장은 공자의 자겸의 말이며, 자탄부족 어조에는 자신의 학생에 대한 격려와 요구가 담겨 있다. < P > 위의 것은 공부와 교육 모두 꾸준한 정신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아들은 말했다: "세 사람, 우리 스승이 있어야합니다; 그 선을 택한 자는 그로부터 왔고, 그 선하지 않은 자는 그것을 바꾸었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세 사람: 몇 사람, 고대 중국. "3" 은 종종 구체적인 숫자가 아니라 다수를 가리킨다. 네: 걸어요. 필수: 부사, 꼭. 선생님: 선생님, 선생님. 연: 긍정적인 어조를 나타낸다. 선택: 선택. 그: 대명사 그들. 착한 사람: 네, 여기 장점이 있습니다. "자" 와 형용사의 결합은 명사성의 "자" 라는 어구를 구성한다. 그리고: 순연어. 부터: 따라와, 공부해. 대명사. 이전 "그것" 은 "선한 자" 즉 장점을 의미합니다. 후자의 "그것" 은 "나쁜 사람", 즉 결점을 가리킨다. 변경: 수정. ○ 공자는 선생님이 항상 있고, 곳곳에 있고, 몇 명 중에 자기 선생님이 있다고 생각한다. 다른 사람의 장점을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이 저지른 실수를 피할 수도 있다. 이것은 네 번째'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는 사상과 일맥상통하며 공자가 겸허하게 공부하는 정신을 반영한다. < P > 이 이야기는 곳곳에 선생님이 있으니 선을 택해서 따라야 한다. 공자는 "배운 것을 배우고 제때에 복습하는 것은 즐겁지 않습니까? 친구가 먼 곳에서 오는 것이 즐겁지 않습니까? 남들이 나를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노여워하지 않는다. 인품이 고결한 사람이 아닌가? " < P > 공자는 "낡은 지식을 복습하면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고, (이런 사람) 그를 선생님으로 삼을 수 있다" 고 말했다. 공자는 "기계적으로 공부만 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혼란스러울 것" 이라고 말했다. 생각해 보았지만 더 이상 공부하지 않으면 정신적으로 피곤할 것이다. " < P > 자공이 물었다. "공아야코 는 무엇 때문에' 문' 이라고 부르는가?" 공자가 대답했다. "(공아야코) 사고문제는 민첩하고, 공부는 열심히 하고, 자기보다 못한 사람에게 가르침을 청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기 때문에 그를' 문' 이라고 부른다." < P > 공자는 "배운 것을 묵묵히 기록하고, 만족을 느끼지 않고 열심히 공부하고, 다른 사람에게 피곤하지 않도록 가르치는 것은 나에게 어떤 일을 했는가!" 라고 말했다. < P > 공자는 "몇 사람이 함께 걸어간다. 그중에는 반드시 우리 선생님이 될 수 있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그들의 장점을 선택하여 배우고, 그 불량한 방면들이 시정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 < P > 분석 < P > "논어" 6 개, 내용 면에서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4, 5, 6 은 학습 태도 (개인 수양 포함) 에 관한 것이다. 요약하면, 세 가지 요점이 있다. 첫째, 지식을 익히려면 끊임없이 공부해야 하고, 배우고, 부지런히 배우고, 지칠 줄 모르고 배우고, 제때에 복습을 하는 것을 즐거움으로 삼을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진정으로 무언가를 배우려면, 자만하지 않고, 주변 사람들을 겸손하게 스승으로 모시고, 자기보다 못한 사람에게 가르침을 청해야 한다. 셋째, 학습자는 자기 수양을 견지하고, 자신에 대해 배우고, 싫어하지 않고, 다른 사람이 이해하지 못할까 봐 두려워해야 한다. 동지에게 서로 학문을 절충할 수 있는 것을 낙으로 삼다. 제자에게 가르침은 특히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둘째, 셋째는 학습방법에 관한 것이고 공자는 두 가지 점을 강조했다. 하나는 배운 것에 대해 제때에 복습해야 한다는 것이다. 복습의 목적은 그것을 기억하고, 이해를 깊게하고, 새로운 지식을 넓히는 것이다. 둘째,' 학습' 과' 생각' 을 결합해야 한다. 공부할 때 머리를 쓰지 않고, 문제를 원하지 않으면, 진정한 지식을 배울 수 없고, 일거수일투족을 얻을 수 있는 능력도 얻을 수 없다. 온고로' 에서' 지신' 까지 생각하는 과정이 있다. 즉, 머릿속에서 얻은 지식과 자료를 분석, 개괄, 추론하면 이 과정이 없으면' 지신' 에 도달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사고는 또 학습을 기초로 해야 소득을 얻을 수 있다. < P >' 논어' 6 개, 편폭이 짧고, 뜻이 깊으며, 세 마디로 완전한 뜻을 표현하고, 철리성이 풍부하다. 엄숙하고 깊은 이치는 대화와 답문의 형식으로 말하여 사람들에게 친근감을 준다. 반문문, 감탄문의 운용은 언어를 더욱 서정적인 색채로 만들었다. 온고지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배움에도 지치지 않는다',' 지칠 줄 모른다' 는 것은 이미 학습의 격언이 되어 큰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 P > 자구의 기초지식은 < P > 학습 < P > "학습" 번체자를 "학습" 으로 삼아야 한다. 절구는 양손과 같다. 코끼리 교구, 본죽나무 막대기, 은 상형을 덮고, 몽매로, 자식은 교육 대상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본의는' 각성' 이다. 즉, 아동에게 사리를 이해하게 하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다. "학습" 은 고대에 전업을 가르치는 의미도 있고, 효과적인 법이라는 의미도 있었다.
' 연습' 의 본의는 새 연습비행이다. 예기 월령의 계절복의 달:' 독수리는 공부다'. 여름의 말인 1 월에 독수리가 격투기 비행을 연습한다는 뜻이다. 하루 중이 하루를 치는 것은' 학습' 이라는 단어의 첫 원천이다. 새 연습비행은 반복해야 하기 때문에,' 설문' 은 "연습, 수 (shuò) 도 날아간다" 고 설명했다. 수, 반복, 여러 번. 이것으로 복습, 연습으로 이어집니다. 예를 들면, 이 글의' 공부와 시습의' 문장에서 의식 (각종 예절), 음악 (음악), 사격 (활 쏘기), 어유 (운전), 책 (쓰기), 수 (계산);
는
"말하기" 의 본의는 해명, 해석, "기쁨", "설명", "말하기"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런 다음 "기쁨" 에 "환환" 을 더하고, "기쁨" 이라는 의미를 공유하는 또 다른 "기쁨" 이라는 단어를 만듭니다. 이 글은 "배우고 익히면, 그렇다고 말할 수 없다" 는 중의 "말" 이 바로 "기쁘게" 라는 옛 글자로, 유원을 읽는다. "설명" 의 의미로 사용될 때 Shu-Fang 을 읽으십시오. "설득" 의 정의로 사용될 때 shuì; Ji 를 읽으십시오. "해탈" 의 의미로 쓰일 때, 또 tu 를 읽고, "탈탈" 을 통한다.
지식
"암묵적인 지식" 문장에서 "지식" 을 읽고 zh 를 읽는 것은 "기억" 을 의미합니다. 표기로 뻗어나가고, 현대는 이중음사로 변하고,' 표지' 를 쓴다. "지식" 이 SH 현을 읽을 때, 의미는 알고 인식하는 것이다. "지식" 과 "지식" 은 의미가 비슷하며, 지식은 일반적인 지식이며, 지식은 종종 비교적 깊은 인식이다.
생각하지 않고 배우면 안 된다. 생각하지 않고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생각하지 않고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는 두 문장은 예로부터 이견이 많다는 것을 설명했다. 우리는' 무시' 와' 위태롭다' 라는 단어에 대한 정확한 설명을 요구하는 것 외에도' 학습' 의 의미를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학습' 자체는 독서 외에 실천의 의미도 있고, 배우는 대상은 책 지식 외에 기술도 포함돼 있기 때문에 < P > 와 < P > "는 문언에서 대명사 (동어), 어조어, 접속사로 사용할 수 있다. 접속사 용법은 유연하여 단어와 단어, 구, 구를 연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문장과 문장을 연결할 수도 있다. 순접과 중계는' 그리고' 가 접속사를 할 때의 두 가지 기본 용법이다. 이 6 개의 논어 중 1 * * * 는 1 개의' 그리고' 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순접에 속하는 것은 여섯 가지다. < P > 공부와 시습의 온고로 새로운 < P > 민민 () 을 알고 배우기에 싫증이 나지 않고 < P > 의 선함을 택한 < P > 가 전향에 속하는 세 가지가 있다. < P > 사람은 모르면서 배우지 않으면 안 된다. < P > 는 생각을 하지 않는다.
.net/kongzi/' 논어 1 규칙'
1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사람은 모르면서 불쾌하고, 군자는 그렇지 않느냐? 클릭합니다
1. 공자가 말했다. "공부 (지식) 하고 일정 시간에 따라 인턴십을 하는 것도 기쁘지 않니? 뜻이 맞는 사람이 먼 곳 (여기까지) 에서 오는 것도 즐겁지 않니? 남들은 나를 이해하지 못하지만, 나는 원망하지 않는다. 군자잖아? "
2. 증자가 말했다." 우리 일 3 성 (X) 내 몸 스승을 위해 할 수 있다. "
3. 공자는" 옛 지식을 복습한 후 새로운 체득과 새로운 발견을 할 수 있게 되면, 이것으로 선생님이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4 공상만 하고 책을 읽지 않으면 해롭다.
5 자가 말했다. "네, 여자가 아는 것을 가르쳐 주세요! 아는 것을 알고, 모르는 것을 모르는 것은 아는 것이다. "
5. 공자가 말했다." 네,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대하는 태도를 가르쳐 주세요. 아는 것은 아는 것입니다.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총명한 지혜입니다. "
6. 자가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