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증국판의 문무쌍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증국판의 문무쌍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18 1 1 년, 증국판은 호남 연잎당 백양평에서 태어났다. 형제자매는 아홉 명, 증국판은 장남이다. 조상은 농사를 위주로 비교적 잘 살고 있다.
할아버지 쩡 Yuping 많은 교육을 받지 못했지만, 풍부한 경험; 아버지 쩡린서는 수재였고, 장남 장손증국판은 자연히 두 선인의 윤리 교육을 받았다.
증국판은 여섯 살에 입학하여 근면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지칠 줄 모른다. 1832 까지 수재에 합격해 구양창명의 딸과 결혼했다. 그 이후로 나는 두 번 연속 시험에 불합격했다.
1838 년, 28 세의 증국번 입궁시험에서 같은 진사를 받았다. 이때부터 벼슬길에 올라 군기 장관 장무아의 득의양양한 제자가 되어 경 10 여년 동안 한림원 서기스를 역임하며 독서인, 강사, 내각 관리, 내각 관리, 예부 병부 시랑, 공부, 형부, 인사로 일했다
증국판은 이렇게 벼슬길을 따라 끈기 있게 2 등 직위로 진급했다. 10 년 7 수, 연거푸 10 보를 걷다.
1852 년, 증국판은 어머니로 인해 집에 돌아가셨다. 이때 태평천국운동은 이미 중국 반을 휩쓸었고, 청정부는 현상금 단체훈련 명령을 여러 차례 발표해 증국판 샹군의 출현을 계기로 했다.
65438 년부터 0853 년까지 증국판은 고향인 호남에 스승, 친지 등 복잡한 인간관계에 의지하여 항용이라는 지방단련을 세웠다. 응영 항용 시대에 그는 군기를 엄숙히 하고 새로운 군대를 열었다. 그는 5 천 명을 탑, 로, 왕, 리 등 10 개 캠프로 나누어 창사에서 담으로 옮겨 창사에서 녹색캠프와의 정면 충돌을 피했다.
65438 년부터 0854 년까지 양군은 군사적 자질이 낙후된 청군 중 화남 주력군 중 하나가 되었다. 증국판은 일류로 봉쇄되어 청대에 수재로 오후를 봉봉하는 최초의 사람이 되었다. 역대 양강, 지리 총독, 관저를 일품으로 삼다.
나중에 청정은 증국번 감독 zhili, 산둥, 허난 3 성 군무를 명령했다. 쩡 Guofan, 20,000 xiangjun 과 60,000 huaijun, 외국 총 대포를 장착, 크게 xiangjun 의 힘을 강화 이끌었다. 상군 장군의 청렴함과 용감함, 군기가 엄명하여, 그들의 용맹하고 선전하는 중요한 원인이며, 또한 상군의 위진을 천하에 떨치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왕, 군기, 군기, 군기) 이에 전란성은 잇달아 호남에 가서 용사를 모집하여, 울연히 성풍이 되었다. 후세에는' 천하에 호남이 없다' 는 말이 있다.
1868 년, 증국판은 오영점 대학사에게 칙령을 받았다. 5 월에 그는 상해에서 강남제조총국을 참관했다. 8 월, zhili 총독으로 전근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지난 9 월 강남조선소에서 시험 제작한 첫 배는 강녕으로 향했고, 일찍이 승선 시험항으로' 천극' 호라고 불렸다.
187 1 년 8 월, 증국번과 이홍장은' 유학 원년' 을 합주했다. 9 월에는 양서류 캠프의 방어와 훈련을 시찰했다. 165438+ 10 월 상하이.
1872 년 증국번율부는' 유학생 파견' 을 최대한 빨리 실시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미국에' 중국유학생 사무실' 을 설립하고 진란빈, 용영을 의장과 부주석으로 추천하여 미국에서 영구적으로 관리할 것을 제안했다. 상해에 유아 해외 교육국을 설립하여 유한경의' 총리 상해국 선발' 을 추천한다.
정치가인 쩡국판은' 강건성세' 이후의 청왕조 현상에 무관심하다. 그는 "국가의 빈곤은 부족하지만 인심이 산만하다는 것은 매우 심각하다" 고 말했다. "사의사는 근심과 화해에 습관이 되어 있다" 며 "성세는 희고 검지도 않고, 아프지도 간지럽지도 않다" 와 "이골이 미워진다" 고 말했다.
증국판은' 행정 제 1 득민' 을 제안했다. 위난이 닥칠 때 덕과 도구를 모두 필요로 하는 사람은 청렴을 숭상하고, 인정을 존중하고, 폭정을 반대하고, 민중을 교란하고, 장물을 탐내는 법을 탐내는 관료에 대해서는 반드시 엄벌해야 한다.
쩡 구오 팬 (Zeng Guofan) 은 돈을 관리하는 방법이 이익 손실, 착실, 정직을 얻는 것이라고 믿는다. "점진적으로 정돈을 구하는 것은 속효를 구하는 것이 아니다."
증국번은 농업을 국민 경제의 기본 전략적 지위에 언급했다. 그는 "민생이 우선이고 국민경제가 좋은 해경을 공로로 삼는다" 고 생각한다. 그는 "오늘날의 각 현에서 농업을 강조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 라고 요구했다. "
두 차례의 아편전쟁의 충격으로 증국판은 중서 외교 관계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가지고 있다. 한편, 그는 서양인이 중국을 침략하는 것을 몹시 싫어하며, 다른 사람이 그의 침상에서 잠을 자지 못하게 하고, 스승을 빌려 토벌하는 것을 반대하기 때문에, 깊은 바다를 부끄럽게 여긴다.
한편, 그는 맹목적으로 배타적이지 않고 서구의 선진적인 과학기술을 배우는 것을 주장한다. 예를 들어, 그는 외국의 신기를 사고, 사상과 기술이 있는 사람을 방문하고, 처음부터 연습하고, 헤어스핀을 억제하고, 근면하고 선견지명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증국판은 이학자로, 문학에서는 이성, 단어, 고증을 모두 주장한다. 그의' 증가훈' 은 전 세계에 널리 퍼지고 있으며, 그의 편지와 시는' 전집' 으로 편성되었다.
증국판도 인재 사용에 능하다. 청대의 다른 저명한 관원들, 예를 들면 좌측, 이홍장 등은 모두 그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홍장은 증국판을 선생님이라고 불렀다.
증국판은 동성파 방포 () 와 자력갱생의 풍격을 계승하여 만청고문인' 향파 ()' 를 창립하였다. 그는 고문에 대해 이야기하고, 우렁찬 말투를 강조하며, 최선을 다해 가린다. 고문은 넓고 심오하며 기세가 웅장하여 한부의 숨결을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의경이 웅장하여 동성파의 폐단을 벗어나 후세 사람들에게 칭찬할 수 있다.
증국판의 종법제는 동성이지만, 변화된 발전이 있고,' 경사 잡기 백칙' 을 본문 모델로 편성하여 동성의 통제를 받지 않고 천하향학파로 불린다. 엄복, 임수, 담사통, 양계초가 모두 그의 영향을 받았다.
증국판은 친구를 사귀는 길에 대해 상당히 식견이 있다. 그는 친구를 사귀는 것이 대범하고 대범하다고 생각하는데, "성실을 밀고, 타협하고, 포용을 포용해야 하지만, 사심이 없고 의심이 많아야 한다" 고 생각한다. \ "전혀 활용 하지 않습니다. 남의 돈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 마라. " 브레인 스토밍, 귀머거리 없이 듣다.
생활 방면에서 증국판은 "이 난세에서 가난할수록 좋다" 고 생각했다. 고위 관리로서, "돈이 적고 생산량이 적으면 항상 좋다." "관직을 위해 참는 것을 우선으로 한다", "덕은 배부르게 손해를 보고, 복은 교만으로 줄어든다." 남자는 반드시' 빛' 이라는 글자를 조심해야 한다. "특히 부유하고 유명한 것은 아니다. 그의 성씨의 흥성은 하늘이 정한 것이다. 학문의 덕이 성립되었는가, 대부분 하늘과 관련이 있어 웃어넘길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돈명언)." "자신의 일을 할 필요도 없고, 자신의 명성을 할 필요도 없다." "일찍 은퇴하면 할수록 좋다."
증국번이 쓴 격언 12 는 기본적으로 그의 친구 사귀는 길을 요약했다.
증국판도 인격수양을 매우 중시하는데, 그의 인격수양은 다섯 가지 방면에 나타난다.
우선 성실하고 외모와 생김새가 일치하여 모든 것을 공개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존중, 경외, 마음속에 악념이 없고, 단정하고 존엄하다. 세 번째는 조용하고, 마음, 가스, 신, 몸은 모두 평화롭고 편안한 상태에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네 번째 글자는 진실하고, 허풍을 떨지 않고, 거짓말을 하지 않고, 빈말을 하지 않고, 진실이고, 하나는 하나, 둘은 둘이다. 다섯 번째 글자는 변하지 않고, 생활법칙과 식생활이 적당하며, 생활이 규칙적이다. 최고 경지는' 신중독함' 으로 머리를 쳐들고 3 피트를 드는 신이 있다.
증국판은 양생에 대해서도 독특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 그는 "양생하는 방법은 약 5 가지다. 하나는 수면식이 끊이지 않고, 하나는 노여움을 징벌하고, 셋은 금욕이고, 넷은 매일 밤 잠자리에 들기 전에 발을 씻고, 다섯은 하루에 두 끼를 먹고 3 천 보를 걷는 것이다" 고 생각한다. 시력',' 휴식',' 수면',' 음식' 이라는 네 글자는 가장 중요한 양생의 길이며, 양병할 때 양생의 길을 알아야 한다.
이를 위해 Zeng Guofan 은 또한 "일본 13 과" 를 요약했다.
첫째, 주요 측면: 깔끔하고 진지하며 결코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아무 일도 없을 때, 마음은 입안에 있다. 일을 처리할 때, 한결같이 뒤섞이지 않는다. 둘째, 정좌: 매일 잠시 정좌하여 인심을 회복하고, 읍정처럼 평온한 상황에 처해 있다. 셋째, 일찍 일어나라: 날이 밝으면 일어나라, 깨어난 후에는 연애를 하지 마라. 넷째, 독서가 유일한 방법이다: 책 한 권을 다 읽지 않았으니 절대 읽지 마라. 동쪽에서 서쪽으로 읽는 것은 모두 편파적이다. 다섯째, 역사 읽기: 하루에 열 페이지를 돌지만, 어떤 것은 끊이지 않는다. 여섯째, 주의: 주의; 일곱째, 양기: 가스 저장고 데모, 사람들에게 할 말이 없다. 여덟, 강한 몸 건강: 욕망, 노동, 음식; 9. 일기: 반드시 쓰기 시작해야 한다. 모든 날과 마음, 입이 한 번 기록되고, 평생 끊이지 않는다. 10. 하늘의 죽음을 알다: 차여식사 후에 나는 모든 일기에서 한 편을 말할 것이다. 덕, 지식, 경제, 예문의 문으로 나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11. 달은 잊을 수 없다: 한 달에 몇 편의 시를 쓰고, 축적된 양과 기운을 보충하는 것을 검사한다. 열두, 쓰기: 아침 식사 후 쓰기. 어떤 필묵 오락이라도 자신의 숙제로 삼다. 열세, 밤에는 외출하지 않는다: 기진맥진하고, 반지를 베다.
쩡국판은' 쩡공 전집' 을 써서 세상에 널리 퍼졌다. 그는 또한' 공부의 길' 과' 오잠언' 의 저자이기도 하다.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은 또한 "법정" 을 썼다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