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고대의 삼은 사덕에서 어떻게 왔습니까?

고대의 삼은 사덕에서 어떻게 왔습니까?

삼종사덕' 은 유교 윤리가 종법 가정의 안정에 적응하기 위해 종법-부가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내외 차이',' 남존여비' 원칙에 따라 여성의 일생의 도덕, 행동, 수양에 대한 규범 요구 사항이다.

"삼종" 이라는 단어가 유교 고전 "의례" 에 처음 등장했습니까? 기혼녀가 남편과 아버지로서의 사별 연수 (남편 3 년, 아버지 1 년) 를 논의할 때,' 상-하자전' 은 "여자는' 삼종' 의 의미도 있고' 특용' 도 없어 아버지를 결혼하지 않고 그 남편과 결혼한다" 고 말했다. 하지만 여성은 오랫동안 순종적이었고,' 여자' 라는 단어는 상대 갑골문에서 허리를 굽혀 무릎을 꿇는 이미지 (서체 표시) 였다. <역경> 속에는 여자가 한결같이 복종하고 영원히 남편을 섬긴다고 주장하는 점괘 말이 있다. 나중에, 여성 순 교 shouzhen, 과부 재혼 제한 을 요구했다.

사덕' 이라는 단어는 이주에서 찾을 수 있습니까? 천관? 내재는 후궁녀를 가르치는 관직으로 하궁녀인' 음례' 와' 부녀직' 을 차근차근 가르치는데, 그 중 지위가 높은' 구처제' 는' 여성학을 관장하는 법' 으로 구어여언, 용모, 덕을 가르친다. " 처음에는 궁중 여자 교육의 범주였으며, 나중에는' 삼종' 으로 불리며, 여성의 도덕, 행동, 능력, 수양의 기준, 즉' 삼종사덕' 이 되었다

"세 가지 시작" 과 "미혼 시작"

삼종' 의 도덕은 상제에서 인간지배와 순종으로 진화했고, 한나라가 제창한' 삼강' 인 가족의' 아버지가 자식으로 인도하다',' 부부가 아내로 인도하다' 는 의미로는 성관계에서' 아버지',' 종부' 로 이어졌다.

"순종" 은 여러 가지 의미, 즉 순종, 따르기, 순종, 따르기를 의미한다. "삼종" 도덕을 준수해야 하는 여성은 독립자주할 수 없고, 아버지의 명령, 남편의 명령, 아들의 뜻에 따라 행동해야 하며, 여성에게 효도하고, 아내에게 현명하고, 어머니에게 착하게 행동해야 한다.

"결혼하지 않고 아버지로부터" 는 불혼을 요구하는 "방녀" 가 부모의 말을 듣는 것이고, "부명을 어기지 않는다" 는 것은 "부모에게 효도하다" (공자의 설명에 따르면, "친친" 은 부모를 가리키지만, "효부" 라고도 함); 딸은 효도하고, 일상생활을 잘 보살피는 것 외에도 아버지가 위험할 때 나서야 한다. 예를 들어 서한문제가 문제에게 체벌을 폐지하라고 권하면 그녀의 아버지는 죄에서 면제된다. 동한 때 조아는 물에 빠진 아버지를 구하기 위해 물에 빠져 죽었다 (역사상' 조아비' 가 조아의 효심을 표창했다). 평생결혼에서' 부모의 생명' 에 복종하는 것도 일종의' 순종' 과 효도의 표현이다.

"결혼하고 또 시집갔다"

"남편과 결혼하다" 는 것은 결혼한 여자를 아내로 삼고, 따르고, 복종하고, 따르는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사람됨이 되는 남편' 은 여자가 시집가는 것으로 시작되며, 결혼 의식은' 준남, 미녀, 여자가 남자를 따르고, 부부의 뜻이 이때부터 시작된다' 는 식이다. 어머니는 딸에게 "주인을 위반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시댁에 가면 친족 호칭 (예: 며느리, 형수, 아줌마, 형수 등) 을 받는다. ) 당신 남편의 항렬과 장년기에 따라. 아내는 남편을 "하늘", "천명은 피할 수 없고, 남편의 생명은 위반할 수 없다" 고 여겼다. 그녀는 반드시 그녀의 남편에게 복종하고 존중해야 하며, 그녀의 남편은 그녀와 함께 노래를 부를 것이다. 예를 들어 한나라 맹광이 남편에게 준' 만 (음그릇)' 은' 예의 대하다' 로 불린다. 아내와 아내도 남편을 대표하여 효도를 이행하고, 시부모의 일상생활을 위해 봉사하고, 남편을 위해 자식을 낳아야 한다. 송대 이래' 양부 교자' 는 여성의 가장 중요한 직책이 되었다. "남편" 은 남편에게 충성하고 정조를 유지하는 것이다. 남편이 죽은 후 그녀는 남편을 섬기지 않았고, 심지어 열사도 되지 않았다. 봄과 가을 기간, 그녀의 남편은 추 포로, 추 그녀의 아내 를 강제로, 그녀는 평화에서 휴식 하지 않고, 역사 책 칭찬 순결 의 모델 이되었다. 역대 공식 정조에 대한 인정은 이미 일종의 제도가 되어 일부 여성의 자해를 초래했다. 심지어 남편이 병사하고 전사하기 전에도 처첩들은 남편에 대한 충성심을 나타내기 위해 일찍 죽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남편의 죽은 아들 계승"

삼종' 에서' 부종부' 만이 이해하기 어렵다. 유교 윤리에는' 존모효모' 의 전통이 있고, 어머니는 아들에게 상당한 권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예교는 또한 "여자는 젊었을 때 아버지를 따라 형과 결혼해야 하고, 죽으면 남편을 따라야 한다" 고 규정했다. ("예기"? 여기서' 교외 특제' 는' 그 법령을 지키다' 를 의미한다. 즉 모든 것이 아버지, 남편, 아들에 의해 결정된다는 뜻이다. 죽은 남편의 미망인에게' 따르다' 는' 따르는 남편' 의 연장이다. 그녀는 결혼을 지켜내야 할 뿐만 아니라 아들을 키우려고 노력해야 한다. 아들은 가장이고 아들은 중요한 일을 관장한다. 춘추시대에는 노국의 한 과부가 아홉 명의 아들이 있었다. 연말 제사가 끝난 후 그녀는 부모님 집에 가 보고 싶었다. "남편의 죽은 아들 계승" 의례에 따르면, 그녀는 아들들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아들에게 전화를 걸어 약속을 받은 후, 그녀는 아홉 며느리에게 문을 보고 저녁에 돌아온다고 말했다. 결국 날이 어두워지기 전에 집으로 돌아갔고, 문 밖에서 날이 어두워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여의사에게 보고 그녀의 수례를 자랑했다. 공자의 고모 강엽은 모범과부이다. 그녀는 항상 의식에 따라 행동한다. 그녀의 남편과 아들은 전후로 연이어 세상을 떠났다. 그녀는 일찍 남편을 위해 울었고, 늦게 아들을 위해 울었고, 공자에게' 지례' 라고 불렸다.

"사덕"

사덕' 은 원래 궁중 여성에 대한 네 가지 필수 소양, 즉 덕 (덕), 말 (말), 영 (영), 술 (공) 의 양성과 수양에' 여성학' 의 네 가지 전통교육 내용을 담고 있어 유가는 이를' 여성학' 이라고 부른다 궁정에서 여성에 대한 교육으로' 음례' (여성이 지키는 예절) 와' 음직' (여성이 맡은 책임) 에 속하며 곧 상류가족으로 확대되어 여성 역할 양성을 맡게 됐다. 소녀는 열 살 때 집에서 여사로부터 교육을 받았다.' 부드러운 교부, 순종' (덕, 말, 인내, 부드러움, 순종), 대마 (방적, 고대 옷은 대부분 마, 게, 실), 누에고치, 천을 가르친다 훈련이 끝나면 제사 의식을 거행하여 여자가 말을 듣도록 한다. 사덕' 은' 삼종' 의 도덕을 위해 봉사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사덕' 은 나중에 모든 여성에 대한 요구로 요약되었다. 정현의 설명에 따르면, "부녀덕은 정절이고, 부녀는 사령이고, 부녀용은 부드러운 인도이고, 부녀공은 바로 시신이다." " 후세 사람들은 줄곧 새로운 해석을 하고 있다.

"여자의 미덕"

부녀덕' 은 여자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고, 정현의' 정절 순종' 은 부덕의 핵심이다. 정조' 는 절개를 고수하고, 몸을 옥처럼 지키며, 남편에게 충성하는 것이다. "순" 은 "예기" 에서 "순종, 순종" 을 의미하며 시부모, 남편, 심지어 가족들에게도 예의바르다. 한나라 여교육자 반소는' 여덕' 에서' 여자는 독특할 필요가 없다' (특별한 재능이 있을 필요가 없다는 의미, 이것은 명대 유행어' 여자무재덕덕' 의 원시적 근거),' 고요함, 순결, 염치심, 운동법' 은 여덕을 갖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반조는 여성의 도덕적 자질 양성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청말에 이르러' 부덕' 의 기준은 더욱 구체적이고 세심하며, 서로 다른 상황, 다른 역할의 여성들에 대한 상세한 규범이 있다. 아내로서 남편, 삼촌 (시부모) 은 온순함을 따르고, 아내로서' 질투' 를 없애고, 남편의 첩을 도와야 한다. 어머니로서, 당신은 "아들을 가르치라", "계모를 잘 대해라"; 가족과 함께 지낼 때는 "삼촌, 언니 (형부, 형수) 와 함께 지내라", "화목하게 지내라" 고 해야 한다. 집이 가난하면 "가난" 하고, 부유해야 하며, 절약해야 한다. 또한' 몸에 대한 존중',' 충성',' 정조',' 복수' 를 포함한다. 일련의 미덕이 있다.

여자의 말

예교에서 여성용 단어에 대한 규정은 처음에' 집에서 말하기' (언변을 잘하는 여성이 나라를 전복시킬 수 있음)' 시경' 에서 나온 것인가? "다야" 에서 그는 주유왕을 욕하고 나서 "여자의 혀가 길고 나만 독존한다" 고 칭찬했다. 그러나 연설 (발언) 도 필요한 소양과 기술이다. 정현의' 여자말' 에 대한 해석은' 수사' 로, 잘 대처하고 말을 잘 한다는 뜻이다. 반소는' 여자의 말' 은 능글능글하고, 입만 매달릴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단어가 적절한지, 듣기 싫은 말로 사람을 다치게 하지 말고, 말을 빼앗지 말고, 더 말하지 말고, 사람을 미워하지 않으면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대가족이 여자를 싫어하면 가족 구성원들 사이에서 이간을 부추기고, 입이 많은 여자는 처벌을 받게 된다. 이는' 칠멸' 중 하나다. 란딩원의' 여학' 은' 여언' 에 대해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지도를 해' 여언 비싸지 않다, 비싸다' 고 말했다. 여러 가지 경우에 서로 다른 적절한 단어가 필요하다. 예를 들면 남편을 격려하고, 아이를 가르치고, 완곡하게 권고하고, 성실하고, 지혜를 나타내고, 재앙을 피하는 등. 그래서' 여자의 말' 은 지혜와 지식의 배양이 필요하다.

여성의 능력

유가는 여성의 외모 수식에 대해 특별한 기준을 가지고 있다. 공자는 중덕경색을 제창하며 남편에게' 현혜가 변색되기 쉽다' 고 요구하는 것은 아내의 인품을 중시하는 것이지 미모가 아니다. 여성의 외모에 대한 요구는 단순함과 장식을 강조하는 반면,' 야용' 은' 교음' 에 가깝다. 정현의 여성 외모에 대한 해석은' 우아한 출산' 으로 부드러운 표정을 의미한다. 반소는 여성의 용모가 결코 색깔이 예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여성의 용모에 대해 "먼지를 씻고, 산뜻하고 깨끗하게 입고, 목욕할 때, 더럽고 굴욕이 없다" 고 생각한다. 즉 바닥을 쓸고, 옷차림을 깔끔하게 하고, 제때에 목욕하고, 위생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여성의 용모 기준에 부합한다. 란딩원의 여성 용모에 대한 요구는 각기 다른 경우의 실용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예를 들면, "여성의 용모는 공경해야 하고, 자식을 낳으면 온화하고 공경해야 한다", "존부" 등, 임신할 때 단정하고, 애도할 때 애절한 자제를 하고, 혼란을 피할 때 태연하고 너그럽고, 필요할 때 모질게 죽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여자가 맡은 일

여학 사덕 중의' 부녀공' 은 여성이 종사하는 노동과 일을 가리킨다. 성분업은 남주 외, 여주 내이기 때문에' 여공' 의 기준은 천백 년 동안 크게 변하지 않았다. 뽕나무 양잠 채채, 방적 직물, 장사 과정에서 밥을 먹이고 술풀을 준비한다. 나는 시부모와 남편을 부양하고, 아이를 낳고, 손님을 대접해야 한다. 제사용품을 준비하고 제사식을 돕는 중요한 일도 있다. 반소는 "여자의 일에는 기교가 필요 없다" 며 "방적 공연에 집중하는 것은 웃기지 않다" 고 생각한다. 손님을 대접하기 위해 먹고 마시는 것을 여자의 일이라고 한다. " 하지만 가족의 필요에 따라, 총명한 아내는 줄곧 칭찬을 받았고,' 게으름' 과' 바보' 는 비난과 조롱의 대상이었다. 랜딩원도 서열과 취지를 나누어 "부녀공, 먼저 누에를 짜고 사육한다" 고 말했다. 사실 여성에 대한 여성의 기여는 가족 지속의 중요한 보증일 뿐만 아니라 역대 국가 세금의 중요한 원천이기도 하다. 고대에는 "천하를 경작하지 않는 여자는 배고프고, 천하를 뜨지 않는 여자는 춥다" 는 성어가 있었다. 이 성어는 한서에서 나온 것인가? 식기' 는 여성이 낮에 일하고 밤에 채집하는 것은 한 달에 45 일 (영업일 기준) 에 해당하며 남성보다 힘들다고 지적했다.

"삼종사덕" 개요

"삼종사덕" 에 관해서는 먼저 여성에 대한 이러한 요구와 규범이 특정 시대에 생겨났고, 어떤 요구에서 비롯된 것이며, 사회의 변천에 따라 변화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주대종법 결혼가정이 확립되고 남녀의 경계가 명확해지면서 여성이 아버지, 남편, 자녀에게 복종할 것을 요구하는' 삼종' 도덕규범, 즉 가정의 여성 역할이 남성에게 종속된다는 것이다. 사덕' 은 여성이' 삼종' 도덕 목표를 실천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예절, 행동, 조작 기술, 즉 여성이 말을 잘 듣고 능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유교 문화의 영향으로 전통 여성의' 덕' 은' 삼종' 도덕,' 사덕' 수양,' 칠출' 규제의 상호 작용을 통해 점차 규율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남성권에 대한 여성의 통제가 점차 부권에 위치하게 되고, 부가의 이익은 부친집보다 높고, 여성에게 순종, 침묵, 희생을 강조하며, 규제는 더욱 섬세하고 복잡하며, 여성이 이를 위해 지불하는 대가도 더 크다. 그러나' 삼종사덕' 은 유가의 전체 문화 틀 아래에서 모순으로 가득 차 있다는 것도 보아야 한다. 예를 들어, "아버지로부터 복종하라" 는 것을 강조할 때, 어머니에게도 복종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남편으로서 아내도' 남편과 평등하다' 는 점을 강조한다. " 특히' 효문화' 의 보급, 아들의 어머니, 특히 사별한 어머니에 대한 효도는 중국에서도 유일무이하다. 사덕에 관해서는 오늘 새로운 시대 내용으로 바꿀 수 있다면 (예:' 덕' 은 문명예의,' 말',' 공' 은 재능과 창의력의 배양에 중점을 두고,' 영' 은 일부러 화장을 하지 않고 적당히 꾸미는 것 등). ), 우리는 또한 배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