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진리와 관련된 세 가지 명언
진리와 관련된 세 가지 명언
첫 번째 문장: 세상은 이익으로 가득하고 세상은 이익으로 가득합니다.
이 말은 사마천의' 사기' 에서 뽑혔다. 사실, 이 문장은 매우 직설적이며, 너무 많은 설명이 필요하지 않으며, 심지어 지나치게 현실적인 느낌을 주기도 하지만, 어떤 시기에도 적용이 가능하며 보편성을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결국, 세계의 거의 모든 사람들은 명나라 관리와 같은 자신의 이기심을 가지고 있으며, 죽음도 필사적으로 간언해야 한다.
물론, 이 안에는 그들의 정직과 용기가 있지만, 이 관원들은 이기적인가? 아마 있을 거예요. 그들이 보기에 명리는 권력부만큼 중요하다. 따라서 그들의 이익에 대한 열망은 사실상 자신의 죄명을 씻기 위해서이다. 사실 명성도 명리, 명리, 명리가 이익보다 앞서고, 일종의 공익처럼 보이지만, 사실 개인의 이익도 섞여 있다.
물론, 그들의 역대 많은 탐관보다 이익별 수단이 더 직설적이다. 매관작과 뇌물 수수, 수단이 다르면 발생할 수 있는 결과도 크게 다르다. 그러나 사실 모두 이익을 추구하는 마음이 몰아치고 있다. 결국 우리는 성인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 모두는 자신의 노력이 보답되기를 바란다.
이것은 우리가 이로부터 세상을 싫어하도록 격려하는 것이 아니라, 평소에 사람들과 사귀는 과정에서 사람들에게 너무 가혹하지 말고, 자신을 엄하게 다스리고, 남을 너그럽게 대하고, 다른 사람의 이기심을 이해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그래야 우리의 관계가 더 오래 가고, 더 편하게 지낼 수 있다.
두 번째 문장: 천하의 대세, 분분합, 합장필분.
이 말은 사실 다른 말로 설명할 수 있는데, 그것은 세상에 흩어지지 않는 연회석이 없다는 것이다. 세계의 모든 왕조의 탄생을 연회석의 시작으로 본다면, 왕조의 끝은 연회석의 끝과 끝처럼 필연적이다.
왕조가 아무리 강대하고 군주가 아무리 영명하더라도 늘 쇠락할 때가 있다. 예를 들어, 한당성대, 이 두 왕조의 위대한 업적은 역사에 짙은 색채를 남겼으며, 지금도 여전히 동경하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강력한 제국이라도 전복된 운명을 피할 수 없다. 이것은 필연적인 일이다.
미시적으로 볼 때, 개인은 개인의 득실에 너무 집착하지 말아야 한다. 결국, 모든 상태는 영원하지 않고 변할 수 있다. 남의 마음을 안고 살아야 삶이 놀라움으로 가득하고, 득실을 겪지 않고, 너무 집착하고, 잃고 싶지 않아, 스스로 빠져나오기 어렵고, 마음가짐에 영향을 미친다고 믿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결국 인생의 각 부분의 풍경은 모두 다르다. 만약 네가 어떤 풍경에 너무 집착하여 전진을 멈춘다면, 너는 풍경이 사라진 것에 실망할 것이다. 분리와 융합의 방식을 알아야 인생을 태연히 대할 수 있다.
세 번째 문장: 세상 일은 모두 학문이고, 인정수양은 문장.
이것은 4 대 고전 소설 작품 중 하나인' 홍루몽' 의 한 문장으로, 사실 직장에 특히 적용된다. 직장에서, 당신은 강한 전문성뿐만 아니라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세상 물정을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그 속에서 여유를 가질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일명언)
사회가 한 사람이 자란 학교라는 말이 일리가 있다. 한 사람이 평생 상아탑에서 살면서 진정한 사회인이 되기는 어렵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젊었을 때는 세속적인 것을 좋아하지 않았고, 때로는 행동이 고려되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 청고가 좋지 않다는 말은 아니다. 끝까지 높고, 욕심도 없고, 욕심도 없다면, 그것은 존경할 만한 경지이다.
다른 사람은 감히 너를 업신여기지 못한다. 하지만 우리가 여전히 많은 것을 추구하고 입세하려면, 우리는 더 온화하고 완곡한 방식으로 많은 것을 직면하고 처리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청고한 선반을 안고 명리를 버리지 않는 것이 진짜 아무도 사지 않는 것이다.
그래서 때로는 세상 물정이 전문 능력보다 더 중요한 경우도 있다. 세상 물정을 꿰뚫어보고 싶어야만 일에서 여유를 가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