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Zhuangzi 를 읽는 5 가지 생각
Zhuangzi 를 읽는 5 가지 생각
장자 읽기 느낌 (1)
고전적인 책은 천천히 읽어야 진정으로 깊이 이해할 수 있다. 처음' 장자' 를 읽기 시작했을 때, 나는 좋은 마음가짐을 가질 수 없었다. 뚱보가 되고 싶었는데 아무 것도 얻지 못하여 나의 태도가 점점 초조해지는 늪에 빠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나는 속도를 위해서가 아니라 품질을 위해 정착하기로 결정했다. 매일 2 ~ 3 페이지, 33 장, 총 400 여 페이지를 몇 개월로 나누어 본다. 그동안 독서 노트를 많이 써서 이해와 기억을 깊어지게 했다.
요 이틀간 첫 편인' 사방을 떠돌아다니다' 만 보고 수확이 꽤 많다. 나는 장자 사상에서 매우 중요한 방면을 배웠다. 그것은 법망을 벗어나 명리의 속박을 피하고 우주를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어떠한 외력도 받지 않는다는 것이다. 장자는 노자와 마찬가지로 모두 자유를 추구하는 사람이다. 노자보다 그는 자유자재에 더 열중하고 있다. 그는 모든 세속적인 편견이나 의로운 견해를 무시하고, 권고없이 세상에 칭찬을 받고, 우울증을 겪지 않고 세상에 칭찬을 받을 수 있다. 세상이 아무리 호불호가 되어도 그는 개성에 대한 견지를 바꾸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정말 오기가 쉽지 않다. 사람은 세상에 살고, 반드시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견지해야지, 다른 사람의 의지를 이전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꼭두각시일 뿐이다. 속담처럼, 자신 외에는 다른 사람이 없고, 신선은 쓸모가 없고, 성인은 무명이라는 말이 있다. 사람은 성취, 명리, 명리와 같은 어떤 외적인 것에도 얽매여서는 안 되며, 자유롭고, 당당하고, 매우 자유로워야 한다. (존 F. 케네디, 자유명언)
장자의 근심 걱정 없는 삶의 가치관은 어떤 사람들의 눈에는 수동적이고 은둔하여 동의할 만한 가치가 없을지도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그러나, 우리는 모든 사람이 자신의 야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장자 () 와 노자 () 처럼, 공립업을 적극적으로 추구하고 천하를 이름을 날리는 사람이 아니다. 그는 단지 가난한 군자가 자신에게 면역을 하는 가치관을 추구할 뿐이다. 전란이 잦은 시대에 개인의 역량은 극히 미약하다. 자신을 잘해야 고난의 삶을 벗어날 수 있다. 장자 생활의 시대는 장자 사상의 탄생을 초래한 매우 중요한 요인이며, 장자는 현명하고 활달하며 원대한 인격도 매우 중요한 원인이다. 장자 사상이 천백년을 하루처럼 새것처럼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그것이 많은 인민 대중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모든 사람은 자유를 사랑하고 결과를 따지지 않는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각종 외부 환경의 영향으로 인해 사회규범, 생활기준, 명리에 충성하는 것에 가려져 있다. 노장의 사상은 인류의 가장 원시적이고 소박한 가치관을 대표하며, 모든 사람의 내면에 직통되어 약비에 닿을 수 있다.
어려운 삶을 걷거나, 삶에 싫증을 느낄 때, 장자의 근심 걱정 없는 사상을 배워서, 우리의 마음을 얻기 어려운 평온함과 시원함을 유지함으로써, 우리가 더 큰 도전을 맞이할 수 있게 해 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물론, 우리는 장자의 자유사상을 따르고, 그의 자유사상을 실천하며, 그 속에서 자유롭게 질주하며, 편안하고 즐겁고 근심 없는 인생 경험을 얻을 수 있다.
내 눈에는 장자의 소요사상에는 결함이 없고 소위 정통관념에 배척당하는 것은 불가사의한 일이다. 도가와 유가는 명확한 경계가 없다. 사상의 하늘은 백가쟁명, 오색찬란한 것이어야 하며, 후세 사람들은 풍부하고 단일하지 않은 사상양분을 얻을 수 있다. 생활, 국가, 사회는 모두 다른 사람에게서 배워야 높은 질을 얻을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건강하지 않은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다. 공자와 장자를 동시에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Zhuangzi ii 를 읽는 느낌
장자는 책이 아니라 세상이다.
네, 장자가 척박해 보이는 기이한 이야기와 당나라를 읽으면서 뒤엎을 수 없는 이치를 반복해서 숙고해 보면, 당신은 단지 문을 열고 진실되고 소박한 천도로 통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세상의 천백 년 동안의 슬픔은 세상이 세속 속에서만 생명의 참뜻을 찾는 것이지, 세속을 초월하여 광야의 그윽한 현우주에서 큰길을 찾는 것이 아니라는 데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장자가 위대했던 것은 그가 3 계를 뛰어넘어 구름 위에 서서 우여곡절을 조감도했기 때문이다. 홀로 천지의 영과 통하고, 만물을 자랑스럽게 여기지 않는다. 장자는 바로 이런 인재이다. 그는 세상이 너무 어두워서 엄숙한 말을 할 수 없다고 생각했고, 책에는 모두 묘우의 말, 척박한 당의 말, 터무니없는 낭떠러지로 가득 차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는 세상에서 창조주와 함께 여행하며 생사를 가리지 않는 사람들과 친구이다.
장자는 대대로 뒤바뀐 세계를 조롱했고, 명리를 위해 망신을 당한 사람들을 조롱하고, 작은 이득을 위해 사람과 자연의 조화를 파괴하는 소인들을 풍자했다. 권력을 찾는 사람들은 자신의 정신적 불완전성과 왜곡된 인격을 세속적인 축복과 교환하는 반면, 장자는 고당에 모시는 점괭이 껍데기보다는 꼬리를 끌고 진흙탕에 있는 늙은 거북이를 만드는 것을 선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장자의 유아하고 소탈한 것이 바로 그의 독특하고 오만하고 얽매이지 않는 인격적인 매력이 자유의 하늘을 지탱하고 있다.
장자' 에서 가장 높은 지식은 우주와 생명의 기원을 탐구하는 지식이라고 밝혔다. 우리가 장자의 세계를 열었을 때, 제한된 내용이 모두 명료하고 모든 것이 순천. 만물의 기원은 무엇인가? 유일한 방법. 만물의 근원은 무엇인가? 유일한 방법. 생명의 기원은 무엇인가? 장자는 미소를 지으며 가볍게 밀었는데, 사람의 가장 큰 지혜는 자신의 보잘것없는 것을 깨닫는 것이다. 인생은 꿈에 지나지 않는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플라톤의 말에 따르면, 인간의 영혼은 우리 세상의 더러움과 추함은 없고 순결과 아름다움만 있는 완벽한 집에서 나온 것입니다. 영혼은 이 세상에서 오랫동안 떠돌아다녔고, 한 몸 속에 살았고, 자신이 어디서 왔는지 잊고, 고향의 모든 것을 잊어버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영혼명언) 그는 이 세상의 모든 아름다운 것들을 보고 듣고 느낄 때마다 자기도 모르게 감동하고 편안하고 친절하다. 그는 그 아름다운 물건들이 모두 그의 고향에서 왔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그는 일생동안 그 기억의 느낌을 찾아 고향을 향해 끊임없이 발길을 걸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실사구시는 장학의 핵심이다. 하지만 우리는 모두 인위적인 마법권에 살고 있습니다. 모든 것이 인위적입니다. 우리는 이미 본성을 잃었습니다. 우리가해야 할 일은 아름다운 자연 세계를 찾는 것뿐입니다.
장자의 천연 피리를 이용하여 잃어버린 세계를 찾다. 사람의 생명과정은 영혼이 아름다운 고향을 찾는 귀로이다.
Zhuangzi iii 읽기
장자' 라는 책을 펴면 첫 편은' 소요여행' 으로 눈에 띄는 첫 번째 이야기는' 곤변봉' 의 기괴한 이론이다. 하지만 장자는 이런 이야기에 신경을 많이 쓰는 것 같아' 소요여행' 에서도 세 번이나 말했다. 만약 네가 장자를 알고 싶다면, 너는 이 우화를 놓칠 수 없을 것 같다.
첫째, Zhuangzi 는 말했다: "북해에는 Kun 이라는 물고기가 있습니다. 쿤대, 천리 밖. 붕어는 붕새라는 새가 되었다. 펭 등 폭, 수천 마일 떨어진 곳. 그것이 높이 솟아오를 때, 그 날개는 지평선의 구름처럼 펼쳐진다. 바닷바람이 크게 불면 이런 큰 새는 남해로 이주한다. 남해는 천연 수영장이다. " 이런 묘사는 기억에 남는다.' 얼마나 많은 리로가 있는지 모르겠다' 는 것은 그야말로 터무니없는 정도로 과장되었다. 장자의 목적은 우리의 상상력을 현혹시키기 위해 일상생활에서 보고 들은 것에서 벗어나도록 강요하는 것이다. 우리가 의식적으로 추궁할 수 없게 하는 것이다. 이런 곤과 펭이 있는가? 그들은 어디에 있습니까? 물고기가 정말 새가 될 수 있을까?
"장자" 를 배웠는데, 너는 적어도 "필연적" 이라는 단어의 오묘함을 이해했다. 소위 "최후의 수단" 이란 강요, 억울함, 무력감 또는 강요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조건이 성숙하다고 판단할 때, 나는 "해야 할 일은 내가 할 것이고, 해야 할 일은 내가 그칠 것이다" 라는 순세를 따를 것이다. (존 F. 케네디, 노력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도전명언). " 따라서 요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양한 조건이 성숙한지 여부를 판단하는 방법? 이렇게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지식을 지혜로 바꾸는 것' 의 시작이다.
Zhuangzi 읽기 느낌 (4)
동질근심 걱정-왜 학생들이' 장자' 를 다 읽은 후 현행 초중고등학교 교재 중 문장 중 하나를 읽으면 장자 사상을 이해하지 못하는 걸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왜 지금 점점 돈이 많아지고, 점점 편안해지고, 또 피곤할까요? 왜 중국인들은 다른 사람의 행복을 기원할 때 늘 "장수백세, 재원이 넓다" 고 말합니까? 왜 중국 문인들이 산정이 있는가? 알고 싶으면' 장자' 를 읽을 수 있다. 장자는 중국의 이천여 년 사상에 영향을 미쳤다. 정통은 아니지만 장자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어디에나 있다. 장자의 사상은 복잡하지만 갈등도 많다. 주요 관점은 동질성 이론과 자유 개념으로 요약할 수 있다. 물건의 동원에는 세 가지 의미가 있는데, 생사는 같고 옳고 그름은 없고, 물건은 내가 하나가 된다. 장자는 인간과 환경의 조화로운 공존을 강조한다. 그는 사람과 사물이 모두 가스에 의해 형성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람이 죽으면, 화가 나면, 화가 나면 다른 것이 된다. 장자는 생사를 하나의 일로 여긴다. \ "인생은 함께 모여, 함께 태어나고, 흩어져 죽는다. 만약 그들이 생사를 예측할 수 없다면, 나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 그래서' 만물일체' ('서유기') 는 옳고 그름이 없고, 오늘도 기성의 예가 있다. 많은 사람들은 순덕을 불산의 한 지역으로 바꾸는 것은 허튼소리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시민들은 순덕에만 집중하기 때문이다. 만약 당신이 전성이나 전국을 바라보면, 당신은 이런 재배 방식이 옳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옳고 그름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그저께 CCTV 는 흑곰 부상 사건을 보도했다. 검은곰을 잡을까, 보호할지, 전문가들의 견해는 마을 사람들과 완전히 다르다. 누가 옳고 누가 그른지는 정설이 없다. 환경을 파괴하는 것은 자살과 다름없다. 이것은 우리의 공감대이다. 장자는 천지의 만물이 내가 하나라고 생각한다. 그는' 대종사님' 에서 "가짜 외물, 동체에 맡기고, 내장을 잊고, 눈과 귀를 남기고, 계속 반복하며, 실마리를 모른다" 고 말했다. 속박된 형태에서 사람을 해방시켜 우주와 같이 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사람들이 삶과 죽음의 관점을 개체에서 개체 이외의 다른 더 높고 보편적인 존재로 옮기면 삶과 죽음의 경계가 사라진다. (존 F. 케네디, 죽음명언) 즉, 사람들이 개인과 전체를 결합할 때, 사람들은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초월한다. 옳고 그름도 없고, 나의 한계도 없고, 인류는 또 다른 차원에서 자유를 얻었다. 즉 장자가 말한 자유다. 장자는' 악유',' 양생대사',' 인간',' 덕중푸' 에서 완전한 행복을 이루기 위해서는' 충성을 다하고, 사물에 지치지 않는다' 고 제안했다. 명성에서 벗어나 조금도 걱정하지 않고 한가하고 편안한 생활을 하고 있다. "자아가 없는 사람에게는 신을 믿는 사람은 쓸모가 없고, 성인은 무명이다." 소요는 자연의 삶을 살고, 인생의 바다를 떠돌아다니며, 슬픈 운명을 즐겁게 보내는 것이다. 이것은 자유이고, 이것은 해방이다. 한 사람이 이성적으로 자신을 영원하고 모든 것을 포괄하는 우주와 결합할 때, 개인의 존재도 무한하다. 그래야 마음이 넓어지고, 인생의 득실, 빈부 귀천이 부족하지 않을 것이다. 세속적인 혼란은 없고, 내면의 평온함만 있다. "깊은 숲에 둥지를 틀고 있지만 한 가지만 있고, 쥐는 강물을 마시고 배부르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단지 다람쥐와 같은 생활일 뿐이다. 사람은 세속적인 관념과 사무에서 벗어나기만 하면 행복할 것이다. 청심과욕의 조용주의는 사물을 사상의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내면의 수양을 중시하여' 사람' 의 경지에 이르렀다. 너는 온몸으로 물러날 수 있다. 장자의 사상은 노자에서 물려받은 것으로, 그의 이상은 평화롭고 조용한 심리환경을 추구하는 것이다. 장자를 읽는 것은 세상을 아는 또 다른 방법이다. 장자' 를 읽고 많은 것을 배웠다. 백가강단' 의 신력으로 오랫동안 잠잠했던 장자가 마침내 풍광을 시작했고, 그의 인생철학도 유행하기 시작했다. 소요가 무엇이고,' 무위, 무효, 무명' 이 무엇이고, 절대적인 자유를 추구한다. 잠깐만요. 하지만 장자도 견유주의의 창조자이고 장자의' 자유정신' 은 저속하다는 것을 잊지 말자. 지금 중국에서 장자정신을 제창하는 것은 정말 때가 아니다. 장자' 의' 자유정신' 은 일찍이 사람들에게 인정받은 것 같다. 상상 속에는 전례가 없고, 그 후로는 아무도 없는 것 같다. (조지 버나드 쇼, 자유명언) 하지만 장자 안에는 아주 나쁜 타조 지혜와 거북이 철학을 보여주는 많은 발언이 있다는 것을 덧붙이고 싶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장자는 한편으로는 세속을 저주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세속에 몸을 맡기고 옳고 그름을 책임지지 않는다' 고 반복했다. 즉, 무조건적으로 세속과 함께 지내야 하며, 한편으로는' 물복하지 않는다' 고 말하지만, 한편으로는 사람들에게' 물주유',' 물놀이를 봄으로 하라' 고 경고했다. 장자는 한편으로는 대담하게 상상하고, 9 일 동안 여행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또 추구한다. 장자의 상상력은 형이상학적 신유에 더 많이 반영되지만, 실천에서 그는 가치관이 뒤바뀐 현실 세계에 동의한다. 그의' 배회하다' 는 단지 실제' 신유' 를 건드리지 않았을 뿐이다. 사실, 이 두 겉보기에 모순 된 측면은 완전한 Zhuangzi 이며, 함께 삶의 태도를 구성합니다. 이른바' 견유주의' 란 개인과 사회 사이의 일종의 기형 관계를 가리킨다. 견유주의는 5 세기 그리스에서 탄생했다. 그것은 문화적 가치에 저항하는 정신과 깊은 의심을 가리킨다. 그것은 이 세상이 진지하게 대할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게임을 하는 것이 낫다. 현대에 이르러 견유주의의 의미는 어느 정도 변했지만, 세계에 대한 불신과 거절에 대한 태도는 변하지 않았다. 견유주의는 현실에 불만을 품고 사회세계에 참여하는 것을 거부하거나 외로움과 은둔으로 도피하거나 출세의 미학으로 전향하는 것이지만, 그 본질은 허무주의다. 그들은 세계와 명확한 거리감을 유지하면서도 두려워하거나 정면으로 대하기를 꺼린다. 대신, 그들은 농담과 냉소적인 방식으로 그들의 불만과 타협의 모순된 입장을 표현했다. 견유주의는 현실의 어둠, 또는 현실 세계에서 도덕의 전도와 가치의 진공 상태를 드러냈을 뿐만 아니라, 이런 전도와 진공 상태에 대한 무감각, 수용, 심지어 긍정적인 인식을 나타냈다. 심지어 그들의 마음속에서도 냉소자들은 더 이상 최소한의 옳고 그름을 고집하지 않으며, 현실에 대한 희망도, 미래에 대한 희망도 없다. 견유주의의 핵심은 모든 것을 의심하고 현실을 의심할 뿐만 아니라 현실을 바꿀 가능성도 의심하는 것이다. 즉, 견유주의는 일종의 깊은 허무주의이다. 이런 허무주의는 고지식하고 정체되어 있을 수도 있고, 어리석은 척하고 있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견유주의는 종종 사회의 어둠과 절망감이 만연한 역사적시기에 나타난다. 이때 두드러진 특징은 현실 세계의 무력감과 상상세계의 도약으로 서로를 보완한다는 점이다. 이런 의미에서 장자는 확실히 중국 정신권의 멘토일지도 모른다. 오늘날 중국의 보편적인 사회 냉막 () 과 조화를 이루어 내면의 이른바' 평온' 을 통해 현실 사회의 무력감을 감추려고 노력해야 한다. 중국의 현재 상황에서 장자 인생철학의 유행은 사회 전체의 견유주의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세계에 무관심한 음유 시인들을 양성할 수는 있겠지만, 결코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현대 시민을 양성할 수는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이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입니까? 장자는 노자의 도가 학설을 계승하여 도를 더 천명하였다. 도가 () 는 일정한 의미에서 유가를 부정하고, 유가가 제창하는 인정이 세상의 악의 근원이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군주가 권력을 얻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전쟁이다. 자기 나라를 공고히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의 힘을 키우고, 군대를 세우고, 외멸을 막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전쟁이다. 이 모든 것은 신하의 혈육으로 만들어졌으며, 황제의 왕좌는 무수한 뼈에 앉아 있었다. 그들은 인의로 이 모든 것을 감추었고, 그의 인정은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속박했다. 진시황은 백가를 파면했고, 유술을 독존하며, 사람의 마음을 가두었다. 천백 년 동안 문인의 한창은 열심히 공부하여 금방만을 위해 지명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사용했습니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 영예를 위해 목숨을 낭비했는가. 과거시험은 3 년에 한 번씩 열리는데, 소수의 수천 명의 학생만 선발되었다. 이 때문에 김범은 일생의 대부분을 자신을 속박하고 있다. 도가가 제창하는 자유야말로 진정한 근심없는 여행이다. 사회에서 신체적인 자유를 얻는 것은 극히 어렵지만, 정신적인 자유는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귀천의 구분도 없고, 인의예악의 속박도 없고, 명리의 추구도 없고, 아침 시계와 묘고로 무력한 마음을 달래다. 공자의 유교 사상은 지나치게 이상화되어 오늘날 사회에서는 거의 실현될 수 없다. 꿈을 갖는 것이 좋지만, 이 꿈은 현대인에게 너무 높다. 유가 경전에서 수백 년 동안 노예로 끌려 반항할 힘조차 없다. 우리의 모든 청춘, 우리 인생에서 가장 영광스러운 시간은 무궁무진한 필묵에 묻혀 있고, 빽빽한 서향 공기가 중국 전체를 뒤덮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구주에서 이륙했던 거룡은 이미 길들여졌다. 돌이켜보면 이미 역사가 된 것 같다. 장자' 를 읽은 후, 나는 구주의 현란한 꽃이 점점 먹의 바다로 가라앉고 있는 것을 느꼈다. 장자는 언뜻 보면 냉소적인 사람인 것 같지만, 자세히 조사해 보면 장자는 현실 세계에 대한 강한 사랑과 증오를 가진 사람이다. 그의 일생은 담담하고 명리를 중시하고, 수양을 숭상하고, 조용하고 무위했지만, 그의 마음속 깊은 곳에는 당시 차디찬 세계에 대한 슬픔과 절망으로 가득 차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장자의 사상은 소박한 변증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만물은 모두 변화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무위' 를 주장하고 인생의 모든 분투를 포기했다. 그는 또한 모든 것이 상대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지식을 부정하고 만물의 본질적 차이를 부정하며 현실을 부정하고,' 하늘과 땅이 나와 공존하고, 만물과 내가 하나가 된다' 는 주관적인 정신경지를 꿈꾸며 난세의 각성자가 되었다. 장자의 아내가 병이 났을 때, 친한 친구 혜자가 조문하러 와서 장자가 다리를 꼬고 앉아 드럼과 냄비를 들고 노래를 부르는 것을 보았다. 혜우가 물었다. "사람들이 너희 부부와 싸우고, 너를 위해 아이를 낳고, 노후를 하고, 가정을 관리한다. 이제 네가 죽었으니, 네가 울지 않으면 충분하다. 드럼과 냄비로 부르는 것은 너무 비합리적이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Zhuangzi 는 말했다: "나는 그런 뜻이 아니다. 그녀가 막 세상을 떠났을 때 나는 왜 혼자 슬퍼하지 않느냐? 생각해 보니, 자신이 여전히 일반인이라는 것을 발견하고, 생사를 모르고, 천지의 길을 모른다. 이렇게 생각해도 슬프지 않다. " 이 관점에서 보면, 장자는 정말 생사를 꿰뚫어 보았다. 그는 삶과 죽음이 필연적이라고 생각했고, 죽음은 다시 태어나는 것을 의미하고, 다시 태어나는 것도 죽음을 대표한다. 장자는 복잡한 인물이라고 말할 수 밖에 없다. 그는 생사를 간파했지만 강한 사랑과 미움을 품고 있다. 그는 가난하지만 그는 매우 행복하다. 이렇게 자발적이고 독특한 인격적 매력을 가진 사람은 정말 드물다. 장자의 사상과 이론은 노자와 일맥상통하지만 또 달라졌다. 철학, 사회, 인생관에는 모두 자신의 특징이 있고, 사상도 비교적 복잡하다. 철학적으로 그는 노자의 도와 자연 무위의 사상을 물려받았다. 사회관에서 그는' 지덕의 세계' 를 숭상하며 강한 현실 비판 정신을 가지고 있다. 인생관에서 절대적인 정신적 자유를 추구하는 것도 온몸을 보호하는 사상이 있다.
Zhuangzi 읽기 느낌 (5)
장자는 어떤 사람입니까? 사람들은 공자를 "성인", 장자를 "신인인" 이라고 부른다. 그들은 각각 유교와 도교의 화신이다. 장자 사상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그의 즐거운 여행이다.
경지에는 크고 작은 것이 있다: 모든 영광과 부귀, 시비와 분쟁이 모두 무의미하다. 당신이 큰 경지를 가지고 있을 때만, 당신은 하늘이 주신 인재가 무엇인지, 그것을 취업하게 할 수 있습니다! 행복한 생활을 하다.
깨달음과 초월:' 소요유' 의 경지를 진정으로 깨달으려면 명리를 초월할 수 있어야 한다. 약한 마음가짐을 갖는 것은 명리를 뛰어넘는 기초이다.
자신을 알아라: 우리는 독선적인 것에 익숙해졌고, 좋은 마음도 나쁜 일을 할 수 있다. 우리는 종종 외부의 평가에 좌우되어, 자신의 속마음을 진정으로 이해할 수 없고, 이른바 조류에서 자신을 잃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늘 출로가 있다: 장자는 추악하고 험상궂은 괴짜를 빌려 자신의 견해를 표현했다. 인생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든 세상에는 항상 출로가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생사담소: 장자가 생사를 웃을 수 있었던 것은 생사의 참뜻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즉 생사는 형식적인 변화에 불과하다.
견지와 적응:' 내부화' 는 변화무쌍한 외부 세계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을 의미하고,' 외부화' 는 외부 사회 환경을 이해하고 적응하는 것을 의미하며, 그렇지 않으면 사회에서 안주할 수 없다.
자연과 물성: 인간의 물욕은 끝이 없다. 그들이 물질적인 이익을 미친 듯이 추구할 때, 사람들은 행복한 삶을 잃는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마음가짐과 상태: 인생의 성패를 결정하는 것은 천부적인 재능과 기능뿐 아니라 한 사람이 삶을 대하는 태도다.
대로와 자연:' 장자' 의 우화가 씁쓸하든 풍자든 신비는 하나뿐이다. 바로' 대로가 자연에 순응한다' 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