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유교의 영향
유교의 영향
기사/고량
유교 사상과 문화가 현실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유교 사상과 문화의 본질은 역사 속에서 담화되고 축적됐다. 국가의 지혜, 정신, 미덕은 인류에게 영구적인 가치를 지닌다.
1. 유교는 일련의 도덕적 범주, 명제, 사상을 제안하여 중국 전통 도덕의 보고를 풍요롭게 했습니다. 유교문화는 인(仁), 의(禮), 예(禮), 지혜(智), 신(信), 온유(善), 자비(善), 공경(敬), 검소(實實), 양보(忠容), 충(忠), 효(孝), 성실(節實), 부끄러움 등이 풍부한 인간윤리의 문화이다. 내용. 단어 하나하나가 큰 글을 쓸 수 있습니다. 그 일반적인 의미를 추상화하고, 선택하고, 가공하고, 발전시키면 본질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인'은 유교 도덕 규범 체계의 핵심입니다. '인은 인을 의미합니다. 인(仁)'은 사람들에게 도덕적일 것을 요구한다. 자기 수양에 대한 인식, '인(仁)인이 되기 위해 목숨을 바친다'는 것은 자신의 신념을 고수하고 희생을 두려워하지 않는 결단을 보여준다. 또 다른 예로는 '충성'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황제에 대한 충성, 어리석은 충성이라는 구체적인 의미와는 별도로, 그 가치는 당, 국가, 국가에 대한 충성이라는 측면에서 사용될 수 있다. 그리고 사람들. 또 다른 예는 '효'인데, 이는 모든 사람, 모든 사회가 갖춰야 할 덕목이다. 봉건 사회는 부모에 대한 자녀의 '효'를 지나치게 강조하고, 이제 부모의 자녀에 대한 '친절'을 무시했다. -아동정책이 시행되면서 모든 가정은 지나친 '친절'을 구현하게 되고 전통적인 '효'를 잃기 쉽습니다. 따라서 오늘날 '효'를 강조하는 것이 더욱 필요합니다. 또한 "Yi"는 정직과 정의, "Li"는 공손함과 예절, "Xin"은 정직과 신뢰성, "Wen"은 친절과 친근함, "Gong"은 겸손과 존경, "Frugality"는 근면과 성실을 의미합니다. "Rang"은 관용과 관용을 의미하고, "Integrity"는 성실, 성실, 정직을 의미하고, "수치"는 자존심과 자기애 등을 의미합니다. 이들의 일반적인 의미는 계승되어 개인의 도덕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가족의 미덕, 도덕성 및 사회 윤리 구축 서비스.
2. 운명, 귀신, 신을 돌파하는 이성 정신은 종교가 사람들의 생각을 침식하는 것에 저항합니다. 유교는 귀신과 신의 문제에 대해 경계한다. "스승은 괴물, 권력, 혼돈, 신을 말하지 않는다." "삶을 모르면 어떻게 죽음을 알 수 있겠는가?" 초자연적인 구원자와 지구 반대편의 존재를 부인합니다. 동시에 사람들이 '현실 세계' 생활에 집중하고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하도록 안내합니다. 공자의 제자들은 지혜가 무엇인지 물었습니다. 공자는 "백성을 섬기고 귀신과 신을 존경하고 멀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중국에는 토착종교와 외국종교가 퍼져 있지만, 그것이 전국적인 종교적 광신주의를 형성하지는 못했습니다. 실제로 장려되는 것은 서양과 달리 종교가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한 적이 없습니다. '정치와 종교'가 '통일'을 실천하는 곳에서는 때로는 종교의 힘이 왕의 힘보다 더 클 때도 있습니다. 중국에서 종교의 역할이 억압된 것은 바로 유교 신앙 때문이다. 지금까지 전 세계 인구는 60억이 넘고 그 중 48억 명이 종교를 믿고 있으며 종교를 믿지 않는 사람들의 대다수가 중국에 있다. 유교 사상과 문화.
유교의 영향으로 중국인들은 현실적 문제를 인간의 힘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어 쉽게 신에게 묻지 않고 부처님을 숭배하는 습관이 형성된다. 그들은 귀신과 신을 믿는 것보다 명군을 믿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명군은 평화와 번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정직하게 신뢰합니다." 정직한 관리들은 앞장서서 왕의 잘못을 만회하고 진시메이를 죽이게 될 것입니다. 길에서 불의를 볼 때 가장 위대한 기사는 하늘을 위해 정의를 행하는 양산의 영웅입니다. 서민들은 신에게 기도하고 부처를 숭배할 수밖에 없었는데, 그들이 기도하는 신들은 대부분 자신들의 현실적 문제를 해결해 주기를 바라는 신들이었고, 이 신들도 사람들에게 물이 부족할 때, 인간과 인연을 맺었습니다. 그들은 용왕을 믿을 것이고, 돈이 부족할 때는 용왕을 믿을 것입니다. 단지 부의 신을 믿을 것입니다. 경건과 미신의 수준에 도달한 사람.
3. '국민이 나라의 근본이다'라는 국민중심주의는 세계를 자기 책임으로 삼는 사회적 책임의식을 담고 있다. 유교는 언제나 서민의 역할을 중시해 왔으며, “백성이 나라의 근본이고, 근본이 나라의 평화의 근본이다”라고 믿었다. 맹자는 “백성이 제일 귀하고, 나라가 그 다음이고, 왕이 가장 작다”고 말했다. ."
국민의 역할을 중시하려면 먼저 국민의 생활에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그러므로 유교에서는 군자는 '세상을 걱정하고 세상을 기뻐하는 마음'을 갖고 개인의 안녕과 백성의 안녕을 연결시켜 백성을 이롭게 하고 풍요롭게 해야 한다고 늘 강조해 왔다. 우리는 또한 "사람들을 교육"해야 하며, "사람들이 거꾸로 매달려 있는 것을 구해야" 하고 "세상을 침대 옆 탁자 위에 수용"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의 도덕적 성품을 함양하고, '사물을 탐구하고, 지식을 발전시키며, 정직하고 성실하게 행동하는 것'이 필요하며, 자신의 도덕적 함양과 일을 수행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세상을 다스리고 '가정을 다스리고, 나라를 다스리며, 천하를 평화롭게 하는 것'을 이룩하는 것입니다. 물론 유교에서 인간중심주의의 전제는 영웅적인 역사관이다. 중국공산당은 역사적 유물론의 대중적 력사관과 인민에 봉사하는 목적을 견지하고 과학적인 발전관을 실천하며 인민중심주의를 실시하는데 이는 유교의 인민중심주의와 비교할 수 없지만 주목된다. 국민의 생계에 대한 사회적 책임은 동일합니다.
4. '인간과 자연의 조화'라는 생태윤리는 우리에게 생태문명 건설을 위한 폭넓은 사상문화적 기반을 제공한다. 유교, 불교, 도교는 모두 인간과 자연의 조화와 통일을 추구합니다. 도교는 "도는 자연을 따른다"고 주장하며 단순함으로 돌아가는 것, 즉 자연으로의 퇴행적인 복귀를 주장하고, 불교는 "모든 산, 강, 풀, 나무가 부처가 될 것"을 제안하고 "차별"을 없애고 모든 생명체의 평등을 강조합니다. . 유교에서는 '인민애', 즉 사람과 사람과 만물은 형제자매 같고, 만물은 하나되어 서로 사랑함을 강조하며, '만물은 서로 해치지 않고 함께 자란다'고 믿는다. 하늘의 도는 사람의 도니 사람이 해야 할 것은 '헌신'에서 '지식'으로, '지식'에서 '하늘에 응답'으로 인간의 생활활동이 일체화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하늘과 땅의 끝없는 진화에 맹자의 "상황을 이용하고 적절한 때를 기다리는 것", 순자의 "하늘의 운명을 통제하고 사용하는 것", 왕 선생의 "하늘과 사람이 서로 경쟁하고 여전히 서로를 이용한다'는 조화로운 생태윤리와 자연과 인류의 통합을 구현합니다. 이는 경제, 사회, 자원, 환경 및 인구의 조화로운 발전을 고수하고 자원 절약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환경 친화적인 사회는 탄탄한 문화유산과 폭넓은 사고 배경.
5. 이상과 신념의 고무적이고 응집력 있는 역할에 주목하는 것은 중국의 덕행 통치의 주요 특징이자 정치적 이점이 되었습니다. 유교에서는 사람이 이상과 신념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그의 이상형은 지혜와 인(仁)과 용기이며, 이를 '천하의 가장 큰 덕'으로 여겼고, 공자는 "인자는 근심하지 않고, 지식인은 의심하지 않으며, 용감한 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사람이 이상과 신념을 가지면 열심히 공부하고 외로움과 가난을 견디며 '빈곤에서 벗어날 길을 찾다', '길을 걱정하지만 가난하지 않다', '먹을 음식이 충분하지 않다'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 안전하게 살 곳도 없고 가난하고 궁핍하더라도 "나는 밥을 적게 먹고, 물을 마시고, 자면서 음악을 들으며 누리고 있는데, 부당한 부와 명예는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 내 귀." 사람에게 이상과 신념이 있으면 그 사람은 자신의 자주적인 의지와 개성을 갖게 될 것입니다. 맹자는 "삼군은 장수를 잡을 수 있지만, 보통 사람은 야망을 잡을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음탕하며 가난과 비천함은 움직일 수 없고 권세는 굽힐 수 없느니라." 일단 이상과 신념이 확립되면 사람들은 평생 동안 그것을 인내하고 고수하도록 영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침에 도를 들으면 저녁에 악의 세력 앞에서는 주저하지 않을 것입니다." 자비를 얻기 위해 목숨을 바치고, 정의를 위해 목숨을 바치는 것입니다. 마오쩌둥 주석은 사람에게는 정신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유교는 이상과 신념의 역할을 매우 중시하는데, 이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낡지 않습니다. 특히 시장경제가 발전하는 상황에서 사람들은 실용적이고 독립적이며 자신감이 넘치는 반면, 이론적 사고를 경멸하고 이상과 신념을 경시하는 경향이 있을 것입니다. 빠른 성공과 즉각적인 이익을 추구하는 성급한 사고방식, 그리고 "유행을 쫓는" 인지적 "감정"의 방식, 심지어 남을 희생하여 자신에게 이익을 주는 개인주의까지도 모두 부정적인 영향입니다. 그러므로 사회주의 정신문명을 건설하든 사상정치사업을 하든 우리는 이상신앙교육을 적극 전개하여야 합니다. 이상과 신념의 교육을 통해 우리는 사람들의 마음을 단결시키고 투지를 고취하며 사람들이 야망과 진실성, 진실성을 품고 행동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유교에서 말하는 이상사회는 '대화합'이다. 이 사회에서는 '세상은 공익을 위한다', '사람은 자기 친족만 돌보지 않고, 자식만 자기 자식을 돌본다'는 것이 아니라, '정직과 화합'도 중요하게 생각한다. 결국 강한 사람은 유용할 것이고, 젊은이는 자신만의 성취를 갖게 될 것이며, 홀아비, 홀아비, 외로운 사람, 병자와 장애인 모두가 부양할 것이 있을 것입니다.” '대화합'의 이상은 원시 공산주의에 대한 사람들의 기억, 당시의 계급적 착취와 억압에 대한 저항, 미래의 더 나은 사회에 대한 염원 등으로 여러 세대의 중국인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역대 농민봉기 지도자들의 '빈부평등' 슬로건은 '대화합'의 이념을 기치로 삼아 태평천국의 도원명의 '도화천'을 기치로 삼았다. "천국 시스템", 강유웨이의 "대동서", 쑨원의 "천하를 위한 것" "공" 등은 "대화"라는 이상에 깊은 영감을 받고 영향을 받았습니다. 마르크스주의가 중국에 소개되었을 때, 특히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초기에 많은 당과 국가 지도자들을 포함한 많은 중국인들은 사회주의와 공산주의를 이해하기 위해 '대화합'이라는 전통사상을 사용했습니다. 덩샤오핑의 '소강사회' '다퉁'이라는 용어는 전통적인 '다퉁' 사회에 대한 설명에서도 유래되었습니다. 이제 우리는 전면적으로 소강사회를 건설하고 있으며 금세기 중반까지 부강하고 민주적이며 문명화되고 조화로운 현대국가를 건설할 것입니다. 이 목표에는 참으로 희망이 담겨 있습니다. 이는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에 이바지하고 국내외 중국인민에게 큰 이익이 되며 거대한 고무적 단결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우리나라의 중요한 정치적 우세로 되었습니다.
6. "너무 많은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변증법적 사고는 뛰어난 업무 방식과 리더십 예술을 반영합니다. 중용은 유교 사상체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고의 덕목이자 기준이자 방법이다. "황금중용"에는 변증법이 있습니다. 즉, 너무 멀리 가지도 않고 "아래로" 가지도 않는 "측정"이라는 개념입니다. 이는 극단으로 가는 것을 반대하며 타인을 대할 때 측정을 받고 주의를 기울일 것을 요구합니다. 따뜻함에. 공자는 누군가가 그에게 질문을 하면 "양쪽 끝을 걷어차고 다 써버린다"고 말했습니다. 즉, 사물의 두 가지 모순된 측면을 찾아내고 나서 포괄적인 대답을 한다는 것, 즉 한 측면만 파악하는 것입니다. 모순이 있고 다른 것을 잊어버리면 필연적으로 해를 끼칠 것입니다. 유교에서는 지도자는 '강하지만 사납지 않고', '가르치기를 잘하되 오만하지 않고', '조심하되 다투지 말고', '욕망하되 탐욕하지 않아야 한다'고 믿었다. ”, “기쁘지만 음탕하지 않다”, “슬프지만 슬프지 않다”, “원망하지 않고 일한다”, “돈을 쓰지 않고도 이익이 난다” 등이다. 기질수양에 있어서는 “질이 문학보다 좋으면 사납고, 문학이 질보다 좋으면 신사가 되고, 문학이 질보다 좋으면 신사가 된다”고 했다. 또한 "광인은 공격적이며 완고한 사람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두 유형의 사람 모두 극단적이므로 긍정적이고 안정적인 "중간"을 선택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현재의 주요 간부들이 진정으로 이러한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다면 그들은 교육을 잘 받고 능력이 있는 훌륭한 간부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7. 유교의 풍부한 교육사상은 중화민족의 우수한 교육전통의 주요 내용이었으며 여전히 현대의 질 높은 교육에 계몽적 의의를 갖고 있습니다. 공자는 무엇보다도 공자의 학교 운영 전통을 계승한 교육자였습니다. 2천년 이상 중국 민족의 교육은 주로 유교에 의해 이루어졌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신 '분별 없이 가르치라', '과거를 되짚어 보면 새 것을 배우게 된다', '생각 없이 배우면 무관심이 되고, 생각 없이 배우면 위태로움을 낳는다', '아는 것은 아는 것이요, 모르는 것은 알지 못하는 것이요,' 이것이 아는 것이다", "화내는 것은 깨달음이 아니다", 화내지 말고 화내지 마십시오. 한 모퉁이를 돌고 세 번 돌아서지 않으면 다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 질문하고, 신중하게 생각하고, 명확하게 논쟁하고, 진심으로 실천하십시오”, “의심하지 마십시오. 그럴 필요도 없습니다. 고집하지 마십시오. 자의식을 가지지 마십시오” , “세 사람이 걸을 때 함께라면 나한테서 선생님이 나올 거야' 등은 모두 귀중한 교육 경험을 요약한 것이다. 그 후 맹자는 “가르침에도 기술이 많다”, 순자의 “스승이 스승보다 낫다”와 “인내”, 한유의 “일의 달인이 열심히 일하는 것보다 낫고, 실패가 따르는 것보다 낫다”고 제안했다. 등은 모두 후세의 제자가 되었습니다. 이 모토는 지금도 우리의 양질의 교육에 영감을 주는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현재의 시험 위주의 교육 상황을 볼 때 우리의 교육은 미래지향적, 세계화적 지향, 현대화 지향적이어야 하며, 유교 교육사상의 훌륭한 전통을 계승해야 합니다.
8. 유교의 많은 훌륭한 요소들이 중국 민족 정신에 통합되어 중국 민족 문화의 핵심이자 영혼이 되었습니다. 중화민족의 정신 속에 유교의 광채가 곳곳에서 빛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애국심, 유교는 개인의 이익을 전체의 이익에 종속시키는 집단주의 정신을 강조하고, "예의 회복"을 위해 "극기"를 강조하며, 국가와 가족의 단결을 강조합니다. 나라는 가족의 확대이고, 충성은 효의 확대이며, "천하의 성쇠는 사람마다 책임이 있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제 애국주의 정신은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위한 강력한 원동력으로 되었습니다. 또 다른 예로는 '대단결'이라는 유교 사상이 매우 강하다. 서한(西汉)의 동중서(周忠書)는 “춘추(春秋)의 대통합자는 천지의 영원한 경전이며 고대와 현대를 연결하는 경전이다”라고 말했다.
"유교의 '내성외왕'사상은 군자가 수양하고 '가문을 다스림'의 목적이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평안하게 하는 것'임을 강조한다. 이것이 정치적 이념이자 방식이 되었다. 중국 역사에서 분열은 인기가 없고, 통일은 인기가 없습니다. 이것이 민족 분열에 반대하는 또 다른 예가 바로 유교입니다. "의례를 행하며 조화가 가장 중요하다", "차이가 없는 조화", "선한 도덕이 모든 것을 가져온다"고 강조하며 "충성심과 용서"에 대해 이야기하고 "자신이 하지 않는 일을 남에게 하지 말라"고 요구한다. 군주와 신하, 아버지와 아들, 남편과 아내, 이웃, 친구 등의 '다섯 가지 윤리' 관계를 다룰 때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해 주기를 바랍니다. 여기서 가장 귀중한 것은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입니다. 이제 국내에서는 조화로운 사회 건설이 제안되고 있으며, 국제적으로는 조화로운 세계의 개념을 제안하고 존재 정책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우호적이고 선린적이며 번영하며 우리나라가 포괄적인 부강과 현대화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좋은 국제 환경을 조성합니다. 유교, 도교, 불교의 가장 큰 차이점은 삶에 대한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태도를 강조하며, 사람들에게 "열심히 일하고 걱정을 잊어버리고 기뻐하라"는 점입니다. 일할 때는 나이도 모른다". 그는 "하루 종일 배불리 먹는다"고 , 아무 목적도 없이 어렵다고 믿는다! 유교에서는 인생에는 '세 가지 제도', 즉 '덕을 세우는 것'이 있어야 한다고 믿는다. , 공덕을 세우고 말씀을 세워라.” 이 정신은 마오 주석이 발전시킨 것입니다. "희생을 위해 우리는 큰 야망을 가지고 있으며 감히 해와 달이 하늘을 바꾸도록 가르칩니다." 이것은 중국인의 자기 개선 정신을 요약합니다. /p>
중국공산당의 령도 인민은 혁명과 건설, 개혁을 실시하고 마르크스주의의 지도를 견지하여 그것을 중국화, 현대화, 대중화시켰다. 그들은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계승발전시켰다. 당연히 그들은 유교 사상과 문화의 긍정적인 요소를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동시에 시대의 요구에 따라 "3대 스타일"과 같은 새로운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유교를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로 삼아 중화민족의 정신을 풍요롭게 하는 정신해방, 시대의 진보, 개척과 혁신 등 두 가지 필수사항입니다. p>
유교 사상과 문화가 현실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결국 유교 사상과 문화는 경제적 세계화와 발전과 함께 중국 농업 사회와 봉건 사회의 정신적 문명을 대표한다. 경제 세계화가 진행됨에 따라 유교의 부정적인 요소는 점점 더 뚜렷해지고 있으며, 표면적으로 중국의 후진성, 소극성 및 구타는 서방의 "강한 선박과 강력한 무기"에 기인합니다. 이는 봉건제도의 쇠퇴로 인해 더욱 발생합니다. 사실 가장 깊은 것은 유교의 부정적인 요소와는 무관하다고 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유교가 주범이다.
유교의 부정적인 요인과 영향력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존재하는데,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1. 유교의 핵심은 '인(仁)'이고, '인(仁)'의 외면화는 유교의 특징인 '의례(儀式)'이다. '에티켓'은 사람들이 상호 교류에서 자신의 위치를 찾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신의 행동, 말, 행동이 자신의 위치에 맞는 요구 사항을 충족한다는 것은 예의를 이해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중국은 예부터 '예의와 정의의 나라'로 알려져 있으며, 세련되고 신사적인 중국인이 많지만 문제는 과잉입니다. 유교에서는 군주와 신하, 아버지와 아들, 부부의 삼원칙을 이야기하며, 예의를 어기면 어른과 아이의 차이를 이야기한다. 그는 범죄를 저지른 것으로 간주될 것이다. 노(魯)나라의 공범이 64인이 모여 사찰에서 공연하는 '안뜰팔이무'를 조직했는데, 원래는 이 사람도 황제만이 사용하던 것이었습니다. 그것도 황제의 일이었던 태. 이에 공자는 크게 화를 내며 “참을 수 있는데 참을 수 없는 것이 무엇이겠는가?”라고 말했다. 지나친 '의식'은 관료주의와 형식주의를 의미한다. 가장 큰 단점은 개성을 억압하고 진리 발견과 과학적 창안을 방해한다는 점이다. 예의가 중요하기 때문에 지도자와 장로들이 하는 말이 옳지 않다고 해도 그것을 넘어서지 못하고, 반박할 수도 없고, 바꿀 수도 없습니다. 거만하고 "무례하다".
서양에서는 학생들이 손을 들지 않고 질문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언제든지 선생님의 강의를 방해할 수 있지만, 중국에서는 이것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부적절하면 보지 말고, 부적절하면 듣지 말고, 부적절하면 움직이지 말라." 사람들은 항상 예의바르게 행동해야 한다. "자기 자리에서 공경하라", "외모를 공경하라", "모든 일에 공경하라" . 이러한 예절에 따라 교육을 하면 천진난만하고 명랑하고 사랑스러운 청소년들도 규율을 지키고 까치발을 하며 남들과 똑같이 생긴 겸손한 신사로 교육받게 될 것입니다. 또한 공자는 “군자는 느리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말은 하지만 행동은 빠르다', '말을 아는 것이 자비보다 덜 중요하다'는 말은 사람들의 웅변과 의사소통 능력을 더욱 제한합니다. 이는 개혁개방 시대에 제시된 개척적, 창조적 인재에 대한 요구와 배치됩니다.
2. 대인 관계에 너무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자연계의 탐구와 변화를 과소평가합니다. 유교문화는 인간윤리의 문화이다. 유교는 사람과 사람과 사회의 관계를 말한다. "배움은 문학, 행위, 충성, 신뢰성이라는 네 가지 가르침에 기초합니다." 공자는 예법, 음악, 활쏘기, 마차타기, 서예, 수학 등 여섯 가지 예술을 제자들에게 가르쳤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6가지 예술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예절이다. "예절을 배우지 않으면 확립할 수 없다." 군자가 된다는 것은 '예의를 갖추는 것'과 '행복을 이루는 것'을 뜻한다. 중국 문화는 유교의 영향으로 인간관계를 중시하고 기술을 경멸하는 가치관을 형성해 왔다. 루쉰 선생의 말처럼 중국인은 폭죽을 터뜨리기 위해 화약을 발명했지만, 외국인들은 그것을 사용하여 총을 만들었고, 중국인은 풍수(인간과 귀신, 신의 관계를 조정하는 데 사용됨)를 읽는 나침반을 발명했습니다. 외국인들은 항해(영토 확장 및 식민지 약탈)에 이 곳을 사용합니다. 중국역사에는 위대한 기술발명이 많았으나 직접적인 생산에 활용된 것이 아니라 제사용 그릇, 유물, 술잔 등을 만드는데 활용된 것은 고대 무덤의 발굴을 통해 알 수 있다. 고대의 인재는 싸울 줄 아는 사람, 소송할 줄 아는 사람, 정치에 참여할 줄 아는 사람, 상반된 2행을 아는 사람이었다. 과학과 기술은 '훌륭한 기술'로 불렸고, 과학자는 '장인'으로 불렸다. 채륜, 장형, 필승은 공자, 맹자, 성, 주와 비교하기 어렵다. 서양에서 뉴턴과 다윈은 그 어떤 위대한 인물 못지않게 유명합니다. 뉴턴은 사망 후 영국에서 국장을 받았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에도 과학기술을 경멸하는 '유산'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으며, '문화대혁명' 시기 지식인들은 '구린내'라는 비판을 받았고, 이제 많은 전문기술 인재들이 관직을 추구하고 싶어한다. 수천 명의 대학생들이 공무원 시험 등에 지원하고 있으며, 이는 "기술" 전통의 다양한 표현입니다. 유교문화는 대인관계에 너무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는 사람의 업무 능력 향상과 업무 효율성 향상에 필연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문제 자체보다 대인 관계에 먼저 관심을 가지도록 안내하기 때문입니다. 매우 옳다고 생각하는 것조차 달성하기가 어렵습니다. 심지어 사람들은 일과 관련 없는 대인 관계에 에너지를 쏟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경력을 제쳐두고 순수한 대인관계에 집중하며, 특히 상사와 좋은 관계를 구축하는 데에는 전문직 종사자가 얻을 수 없는 혜택도 누릴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외국인들이 중국에 올 때 중국에서 사업을 하려면 대인 비용이 많이 든다고 생각했습니다.
3. 생산적인 노동을 과소평가하는 것은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유교에서는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 남을 다스리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 남을 다스린다'고 설파하고, '열심히 일하여 사람을 다스린다'고 격려한다. 유교에서도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공부하는 것은 자연과학과 기술이 아니라 인간 윤리에 관한 책이다. "공부를 잘하면 사람을 잘 다스리는 것이 다 좋다." , 독서만이 높다." 공자(孔子)의 제자 범지(汉治)가 '농사를 배우다', '정원을 배우다'에 대해 조언을 구하자 공자는 자신이 농부나 채소 재배자만큼 뛰어나지 못하다고 말했다. , Fan Xuye! 좋은 예의를 갖추면 사람들이 더 좋아질 것입니다. "누구도 감히 무례하게 굴지 않고, 의로움을 잘하면 감히 불순종하지 않으며, 믿음을 잘하면 누구도 감히 불충실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천하의 사람들이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농작물을 어떻게 쓰겠느냐? "만일 천하의 모든 백성이 이같이 하면 공자께서 하신 말씀대로 하면 모두가 물만 마실 수 있느니라. 북서풍. 역사적으로 유교에서 훈련받은 사람들의 대부분은 "삶의 모든 면에서 부지런하지 않고 곡식에 무관심한" 사람들이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과 같았습니다. 공이지의 지도의 결과는 생산적인 노동과 일하는 사람들을 경멸하는 것이며 이는 사회 생산성의 발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칩니다.
4. 도덕의 역할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법치주의 정신이 결여되어 있습니다.
유교문화는 사람의 자질과 의식, 양심을 중시하여 나라를 다스리는 도덕문화이다. 따라서 도덕은 법보다 더 기본적이고 중요하게 여겨진다. 공자께서는 “정치로 다스리고 형벌로 다스리면 백성이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며 덕으로 다스리고 예로써 다스리면 정치와 법으로 다스리느니라”고 말씀하셨다. 사람들은 감히 나쁜 일을 하지 못하지만 부끄러움을 모른다. 도덕과 예절은 사람들을 부끄럽게 만들고 자제할 수 있게 하며 나쁜 일을 하고 싶지 않게 만든다. 유교는 법을 거부하고 심지어 '소송 금지'를 사회적 이상으로 간주합니다. 그러나 오로지 도덕만으로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약하다. 좋은 사람은 고칠 수 있지만 나쁜 사람은 고칠 수 없다. 그것은 단지 올바른 의미를 가질 뿐, 필요한 의미는 아니다. 자기 훈련을 강화하지만 타율성이 없으면 불가능합니다. 지나친 덕으로 나라를 다스리면 '사람의 통치'로 이어진다. 중국 역사에는 법제도가 있었지만 법치주의는 없었고, 형법만이 관료나 권력을 다스리는 도구가 아니었고, 고위 관료들을 보호하는 도구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 작은 법률 시스템조차도 "진용황제"의 일상적인 단어만큼 유용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사회에는 강력한 '공바오 콤플렉스'와 정직한 공무원에 대한 열풍이 있는데, 이는 사회 정의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와 법치가 결여된 현실 사이의 엄청난 차이를 보여줍니다.
유교는 혈통, 가족, 건강의 문화인 농경문화에서 유래됐다. 무덤 방문, 조상의 사당 건설, 가계도 갱신과 같은 활동은 가부장적 개념과 인적 요소를 강화했습니다. 질서 유지는 주로 농촌 규칙과 규정, 전통 도덕 및 관습에 의존합니다. 이러한 문화적 분위기를 반영하는 유교에는 고대 그리스 문화에 뿌리를 두고 산업과 상업을 바탕으로 한 서구의 계약정신과 법치주의가 결여되어 있다. 아버지가 물건을 훔쳤을 때 아들이 신고하면 효도에 어긋나고, 신고하지 않으면 법을 위반하는 것입니까? 공자는 효도가 중요하며, 아들은 아버지를 보호해야 한다고 믿었는데, 이는 "아들은 아버지에게서 숨고, 아버지는 아들에게서 숨는다"는 것이었습니다. 현자를 위하여'는 법치주의 정신에 완전히 위배되는 행위이다.
도덕성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법의 역할을 무시한 탓에 중국 통치자들이 사회를 규제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은 상대적으로 단조롭습니다. 흔히 도덕 교육은 사람들에게 유교를 주입하는 데 사용되며, 효과가 없으면 황실 문서를 사용하여 청소하고 진압합니다. 자비와 힘, 친절, 힘, 그리고 부드럽고 어려운 전술을 결합합니다. 그 결과, 국가의 사회통제 메커니즘은 근본성, 안정성, 보편성, 장기적 성격이 결여되어 있으며, 혼란을 일으키는 자기소멸적 요인의 기능이 매우 저하되어 작은 일을 큰 일로 바꾸는 경우가 많다. 혼란을 일으키는 관료적 기계와 집단의 관계 이 기간 동안에는 물고기가 죽거나 그물이 무너집니다. 사회는 주기적인 변화에서 나타나는 장기적인 평화와 안정을 위한 역동적이고 안정적인 메커니즘이 부족합니다. 왕조와 혼돈과 혼돈의 순환. 지금까지 중국은 법치건설에서 큰 진전을 이루었지만 여전히 법치주의 정신이 부족하다. 서민 사이의 '주체' 개념, '국민을 위한 결정' 개념, 주요 간부들 사이의 '부모 관리' 개념은 여전히 매우 강합니다. 여전히 시장이 크며, 법이 준수되지 않고 법 집행이 엄격합니다. 법 집행이 느슨하고 법 위반을 무시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의법치국전략을 관철하려면 갈 길이 멀다.
5. '중용'을 방법론으로 격상시키는 것은 사람들의 과감한 위험 감수, 개혁, 혁신 정신을 함양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황금중도'는 변증법적 접근을 갖고 있으며, 딱 맞는 '중도'를 추구하지만 운용성이 부족하다. 공자는 “양쪽을 두드리면 지친다”고만 했을 뿐, 어느 쪽을 선택해야 할지 정해진 법칙은 없고, 당사자들은 당시의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활용해야 한다. 결과적으로 사람들은 어떤 문제에 직면하더라도 음과 양, 음과 양, 전진과 후진이 아닌 공평한 입장과 태도, 방법을 취하는 것이 절충주의로 나타납니다. 특히 옳고 그름의 중대한 문제 앞에서 분명한 입장을 취하지 못하고 원칙과 투지가 부족하여 사람들이 벽을 타고 미끄럽게 변하고 주어진 상황에 따라 행동하게 됩니다. 공자는 한숨을 쉬었습니다. "중용은 미덕입니다. 너무 완벽합니다! 사람들이 오랫동안 존재해 왔습니다." 진정한 "중용"은 대중들 사이에서 거의 실행되지 않습니다. 공자와 맹자는 '금중'을 오용하는 자들을 미워하고 그들을 '고향의 소원', '덕도적'이라고 불렀다. 사실 그들은 공자와 맹자의 '금중'에서 배웠다.
'중간'은 위험을 감수하고 개혁하고 혁신하려는 용기와 모순됩니다.
2008년 중국은 특허 승인 측면에서 세계 4위를 차지했지만 독립적인 지적 재산권을 보유한 기업은 0.03개에 불과했습니다. 이제 혁신국가를 건설하고 우리나라의 독창성, 통합, 도입, 소화흡수 능력을 향상시킬 것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무기중시' 사고방식을 견지하고 현대 과학기술사상을 확립함으로써 제도적 메커니즘에서 중국의 과학기술 혁신을 촉진하고 '메이드 인 차이나(Made in China)'에서 '창조 중국(Create in China)'의 조기 실현을 실현할 것이다. ".
중국인, 특히 지도적 간부로서 우리는 유교 사상과 문화를 포함한 중국 전통 문화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가져야 할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하게는 중국의 긍정적인 요소를 충분히 탐구하고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유교 사상과 문화, 중국의 우수한 전통 문화와 중국 민족 정신을 계승하고 민족의 자신감, 자부심, 결속력을 높이는 동시에 개념, 사고, 제도, 정책 측면에서 문제를 의식적으로 극복하고 극복해야 합니다. 유교 사상과 문화의 부정적인 요소를 전환하고 장점을 달성하고 단점을 제거하며 중화 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위해 견고한 문화 유산, 정신적 동기 및 지적 지원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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