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명언: 노신의 경세 명언
명언: 노신의 경세 명언
요약하면, 첫 번째는 추궁하기 어렵다.
공추, 석가모니, 예수 그리스도가 아직 살아 있다면, 그 신자들은 틀림없이 당황할 것이다. 나는 그들의 행동을 어떻게 한탄해야 할지 정말 모르겠다.
그러므로 살아서 그를 박해해야 한다.
위인이 화석이 되어 사람들이 그를 위인이라고 부를 때 그는 이미 꼭두각시가 되었다.
일류의 사람의 크고 작은 것은 그가 자신을 위해 쓸 수 있는 효과의 크기를 가리킨다.
개명한 사람은 언제나 음흉한 소인과 졸용 사람들에 의해 따돌림, 유배, 살해된 적이 없다. 중국인은 특히 사납다.
고독한 정신을 가진 군인은 국민을 위해 싸우지만, 종종 이런' 일' 때문에 망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그래야만 그들은 안심할 수 있다.
사회의 어두운 면을 폭로하는 데 능숙한 작가가 있지만, 이렇게 간결하고 심오한 것은 어려울 것 같다. 사람을 부를 수 없고 스스로 무덤을 만들 수 있다' 는 사실은 많은 혁명가의 전기와 중국 혁명사를 포함한다.
사랑이 성공하면 사랑하는 사람이 죽고 살아남은 사람에게만 슬픔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혁명은 성공하고 혁명가는 죽었지만, 살아 있는 모든 사람에게 시끌벅적하고, 심지어 일 년에 한 번의 환희를 북돋아 줄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혁명명언) 오직 한 혁명가만이 생사를 막론하고 모두에게 행복을 줄 수 있다.
사회에 대한 나의 이전 공격은 사실 지루했다. 사회는 내가 공격하고 있다는 것을 몰랐다. 내가 알고 있다면, 나는 매장하지 않고 죽을 것이다. 내가 구차하게 살 수 있었던 것은 그들 대부분이 글을 모르거나 모르기 때문이며, 내 말은 아무런 소용이 없다. 마치 화살처럼 바다에 찔린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그렇지 않으면 복잡한 감정들이 당신을 죽일 것입니다. 국민의 징벌은 학자와 군벌 못지않다. 최근에야 약간의 개량주의적인 색채를 지닌 어떤 생각도 사회와 무관하다면' 쓸데없는 말' 로 남겨둘 수밖에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만약 성공한다면, 옹호자들은 고난을 당하거나 살해될 가능성이 높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뺨을 한 대 때렸다.
살아 있고, 어떤 사람들은 의심의 여지가 없고, 대부분 제복된다. (서양속담, 믿음속담) 그러나 반역자들이 가장 편안하게 살고, 가장 제멋대로 살고 있다. 가장 숭고하고 존경하는 사람은 매국노의 이민을 호되게 욕하는 것이다. 나중에 그는 숲에서 죽었고, 그의 아들들은 시험을 볼 수도 있고, 각자 좋은 아버지가 있다. 묵묵히 싸우는 열사는 더욱 드물다.
제단 앞에서 모든 희생을 한 후, 모두에게 남은 유일한 일은' 이별' 이다.
제사는 대중을 위해 복을 기원하고, 신도를 제하고, 군중들은 그의 고기를 나누어 흩어졌다.
대중, 특히 중국의 대중은 영원히 연극의 관람객이다. 희생하여 놀다가, 만약 그들이 대범하게 보이면, 그들은 비장한 연극을 본다. 만약 그들이 아직 강보에 처해 있다면, 그들은 이 익살극을 볼 것이다. 북경의 양고기 가게 앞에는 늘 입을 벌리고 양이 껍질을 벗기는 것을 지켜보는 사람들이 있는데, 매우 즐거운 것 같다. 인간의 희생은 그들에게 좋은 점을 줄 수 있지만, 그것뿐이다. 몇 걸음 걸은 후에, 그들은 기분이 나빴고, 심지어는 그만두었다.
이런 사람은 어쩔 수 없어, 그들을 구경시키지 않는 것이 본책이야 ...
내가 가장 원하지 않는 것은 다른 사람을 희생시키는 것이다. (이것은 사실 혁명 전 여러 가지 일의 결과이다.) ...
한 사람이 길가에 침을 뱉고 쪼그리고 앉아 보면 곧 한 무더기의 사람들에 둘러싸여 있을 것이다. 또 다른 사람이 있다면, 아무 이유도 없이 소리를 지르며, 끌어내면 달려가고, 동시에 모든 사람이 도망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나는 정말' 무엇을 듣고 가버렸는지' 는 모르겠지만, 나는 매우 불만스러워서 그의 알 수 없는 대상을' 개똥' 이라고 부른다! 위인과 같은 이름은 존중을 받거나 경멸을 받는 것은 언제나 침을 뱉는 대체품일 뿐이다.
우리 중국은 지금 (지금! 사실 시대를 초월하는 사람은 당에 별로 신경 쓰지 않는다. 있는 한' 머리' 와' 여자 시체' 를 보면 누구든 보는 사람이 있다 ...
인간은 연극을 보는 것을 즐긴다. 시나리오 작가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보여 줄 수도 있고, 묶거나 목을 베거나, 가장 가까운 담장 밑에서 두드리면 단번에 떠들썩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상하이 경찰이 몽둥이로 사람을 때리면 모두 둘러본다. 맞고 싶지는 않지만 다른 사람이 맞은 것을 보니 재미있다.
그 당시 어떤 사람들은 후회하고, 어떤 사람들은 기뻐하고, 어떤 사람들은 의견이 없고, 또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술 취한 대화로 삼아 도왔다. 그런 다음 잊혀질 것입니다. 오랫동안 억눌린 사람은 억눌렸을 때 고생을 할 수밖에 없다. 다행히도, 그들이 해방되었을 때, 그들은 단지 노는 법만 알고 있었다. 비극 연극은 오랫동안 기억 속에 남아 있을 수 없다.
시간은 항상 흐르고 있고, 시장은 여전히 평화롭고, 제한된 몇 가지 생명은 중국에서 아무것도 아니다. 대부분 악의가 없는 한가한 사람에게 식사 후에 말하거나 악의적인 한가한 사람에게' 가십' 의 씨앗이 될 뿐이다.
나는 점차 국내의 어떤 사람들의 생김새에 불만을 느꼈다. 예사롭지 않은 사건이나 화사한 여인을 볼 때마다 도취된 것을 듣고 턱은 항상 천천히 늘어져 입을 벌리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것은 정말 보기 흉하다. 정신적으로 뭔가 빠진 것 같아요.
모든 우매하고 약한 시민들은 아무리 건강하고 강건하더라도 무의미한 홍보물과 구경꾼만 될 수 있을 뿐, 자신이 불행하게 병으로 죽었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그래서 우리의 최우선 과제는 그들의 정신을 바꾸는 것이다 ...
노예와 노예에 대해서
가난한 사람뿐만 아니라 노예도 기어가야 한다. 위로 올라갈 기회가 있으면 노예조차도 자신이 신선이라고 느낄 수 있고, 천하는 자연히 태평하다.
비록 그가 기어오르는 것은 매우 적지만, 모두들 그 자신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식으로 자연은 농사, 농사, 똥 고르기, 냉대, 근검절약, 자연과 고민하는 운명투쟁, 필사적으로 기어오르고 기어오르는 것이다. 그러나 기어오르는 사람이 그렇게 많은데 길이 하나밖에 없어서 매우 붐빈다. 규칙과 규정에 따라 성실하게 기어오르면 대부분 안 된다. 똑똑한 사람은 밀고, 밀어내고, 넘어뜨리고, 발밑을 밟고, 어깨와 머리를 차고, 올라간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단지 위로 올라갈 뿐, 자신의 적이 위에 있지 않고 옆에만 있다고 믿는다. 함께 올라가는 사람들이다. (존 F. 케네디, 원수명언) 그들 대부분은 모든 것을 참고, 손발을 땅에 대고, 차근차근 비집고, 비집고 내려가고, 다시 일어나, 끝이 없다.
하지만 기어오르는 사람이 너무 많고 기어오르는 사람이 너무 적어서 실망이 천천히 좋은 사람의 마음을 침식시킬 수 있다. 적어도 무릎 꿇는 혁명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 기어오르는 것 외에도 범프를 발명했다.
자신이 너무 세게 힘을 써서 땅에서 일어나려고 한다는 것을 알고 갑자기 뒤에서 소리를 질렀다. 하나씩 무감각한 다리가 떨리자 나는 부딪쳤다. 이것은 등산보다 훨씬 쉽다. 손을 밀거나 무릎을 움직일 필요가 없습니다. 몸을 옆으로 돌리고, 한번 흔들고, 부딪히기만 하면 됩니다. 좋은 충돌은 50 만 원입니다. 당신은 아내, 부, 아이, 부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많이 치지 못하는 것은 넘어져서 땅에 떨어지는 것이다. 이것은 아무것도 아니다, 그는 지상에 있다, 그는 여전히 오를 수 있다.
네가 오를 기회가 적을수록, 더 많은 사람이 너를 치려고 한다. 이미 올라온 사람들은 매일 부딪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내고, 작은 돈을 써서, 당신의 명리를 겸비한 불후의 삶을 허락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그래서 잘 칠 확률은 등반할 확률보다 훨씬 낮아서 모두 시도해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이런 식으로, 나는 올라가서 더 이상 올라갈 수 없다 ... 나는 최선을 다했다, 죽었다.
피를 처음 보았을 때 나는 마음이 불편했지만, 살육구역에서 오래 살다가 매달린 사람의 머리를 보고도 놀라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내가 익숙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사람들은 ... 자유인에서 노예로 변하려면 반드시 어려운 것은 아닐 것이다. 어쨌든 너는 익숙해질 것이다.
베이징에서 여러 가지 좋은 지명을 자주 봤는데. 단어가 바뀌었지만 뜻은 변하지 않았다. 이것은 나를 매우 실망시켰다. 그렇지 않으면 나는' 노예' 라는 단어를' 노궁' 이나' 선물' 로 바꾸자고 주장할 것이다. 그러면 모두들 안심하고 영원히 낮잠을 잘 수 있다. 아무것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노예는 따를 수밖에 없고, 말을 할 수 없다. 물론 논평할 수도 없고, 자신을 자랑할 수도 없다. 이것은 "나는 그것을 생각할 수 없다" 입니다. 예를 들어, 스승님, 당신의 두루마기가 좀 부러졌습니다. 다시 끌면 더 심각할 것 같다. 너는 그것을 수리하는 것이 좋겠다. 말하는 사람은 자신이 충성스럽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죄를 짓는다. 다른 사람들이 이런 말을 할 수 있도록 허락을 받았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만약 네가 허튼소리를 한다면, 너는' 불륜을 꾀하는 것' 이고, 물론' 죄는 마땅히 받아야 한다' 는 것이다. 만약 네가' 충신이 책임이 있다' 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단지 너 자신의 곤혹일 뿐이다.
필묵과 혀로 다른 종족의 노예가 되는 고통은 당연히 좋지만, 우리는 모든 사람들이 "이왕이면 우리처럼 우리 자신의 노예가 되는 것이 낫다" 는 것을 알게 하지 않도록 매우 조심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
물론, 자신의 가족을 죽이는 것과 외계인에게 죽임을 당하는 것은 여전히 약간의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입을 때리는 사람은 매우 냉정하고, 다른 사람에게 맞았을 때 매우 화가 난다. 그러나 한 사람이 지쳐서 자기도 때릴 수 없다면, 다른 사람에게 얻어맞는 것을 피하기 어렵다. 만약 세상의' 펀치' 사실이 아직 사라지지 않았다면.
그러나 만약 그가 자신이 노예라는 것을 알고 있다면, 그는 발버둥치고, 발버둥치고,' 계획' 에서 벗어나려고 한다. 비록 잠시 실패하더라도 그는 여전히 속박되어 있지만, 그는 단지 노예일 뿐이다. 노예 생활에서' 아름다움', 감탄, 감동, 도취를 발견한다면, 그것은 그야말로 다시는 약탈할 수 없는 노예이다. (조지 버나드 쇼, 아름다움명언) 그는 자신과 다른 사람을 영원히 이런 생활 속에서 살게 했다.
폭군의 반대는 노예다. 권력이 있으면 하고 싶은 대로 하고, 권력을 잃으면 노예성이 가득하다. 손호는 특별한 폭군이지만, 그가 승진한 후, 마치 조력자 같았다. 송휘종이 권력을 잡을 때, 그는 매우 오만하지만, 포로가 된 후, 그는 부끄러움을 느낄 것이다. 네가 주인일 때, 너는 다른 사람들을 모두 노예로 여긴다. 만약 네가 주인이 있다면, 너는 반드시 노예인 척해야 한다. 이것은 자연스럽고 흔들릴 수 없는 것이다.
주인으로서 노예는 영원히' 주인' 이라는 칭호를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아마도 그의 거드름을 피우는 것이 그의 주인보다 더 철저하고 우습다.
단지 약간의 보수를 위해 노예가 되는 것에 만족해야 할 뿐만 아니라 더 넓은 노예가 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노예가 될 권리를 위해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것은 타락한 사람 외에는 자유인이 상상할 수 없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자유인, 자유인, 자유인, 자유인, 자유인, 자유인, 자유인, 자유인, 자유인)
이 정도의 저항력조차 없다면, 결코 만강도의 노예가 되지 않겠는가?
중국인의 심리는 뭉치는 것을 매우 좋아하는데. 아마도 현실 생활의 말결점, 중국인도 알고 있지만, 말하고 싶지 않다. 당신이 그것을 말할 때, 당신은 "이 결점을 고치는 방법" 의 문제가 있을 것 이기 때문에, 또는 당신은 지루하게 하 고, 개량 될 필요가 있을 것 이다, 것은 말썽 이다. 중국인들은 번거로움과 지루함을 좋아하지 않는다. 지금 소설에서 생활의 결함을 묘사한다면 독자들을 불쾌하게 할 것이다. 그래서 역사상 재회하지 않은 사람들은 종종 소설에서 재회한다. 보응이 없다면, 그에게 보응을 주고, 서로 속인다. 이것은 정말 국민적인 문제이다.
그러나 그 자체의 갈등이나 사회적 결함으로 인한 고통은 직시하지 않았지만 반드시 느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이미 불만을 품고 있지만, 자신의 결함을 드러낼 위기가 터지면, 그들은 항상 즉시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고 말하고 눈을 감는다. 이 닫힌 눈은 모든 것이 완벽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그래서 문제, 결함, 불공정, 해결책, 개혁, 저항이 없습니다. 모든 것이 항상 "재결합" 되어야 하기 때문에, 우리는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차를 마시고 잠을 푹 자다.
많은 중국인들 ... 보통' 10 경병' 또는 적어도' 팔경병' 을 앓고 있는데, 청나라에 이르러서야 다시 시작된 것 같다. "10" 모양의 병균이 혈관을 침범한 것 같다. 몸 전체에 10 가지 간식, 음식 10 그릇, 음악 10 회, 염라홀 10 개, 완벽한 약, 주먹 추측, 행운 가득, 심지어 10 명의 나쁜 행적 또는 범죄를 발표하는 것 같다.
"당신은 당신이 혼자라고 생각하지만, 나는 당신이 틀렸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동물이다. 이제 나는 너의 아버지라고 부를 것이다. 당신이 동물의 아버지이기 때문에, 당신은 당연히 동물입니다. "
애석하게도 중국인은 양에게는 흉악하지만 양에게는 흉악하기 때문에 흉악해도 나약한 사람이다. 이렇게 계속하면 반드시 끝날 것이다.
나는 중국이 구원을 원한다면 아무것도 추가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젊은이가 이 두 가지 속성의 고대 용법을 거꾸로 쓰면 된다. 상대가 맹수와 같을 때, 그가 양과 같을 때!
...... 이 동물은 중국인의 얼굴에서 볼 수 없다. 원래는 없었거나, 지금은 이미 도태되었다. 나중에 탈락했다면, 점차 탈락하고 인간성만 남는가, 아니면 점차 온순해졌을까? 들소는 집에서 기르는 소가 되고, 멧돼지는 돼지가 되고, 늑대는 개가 되고, 야성은 사라지지만, 양치기들이 좋아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하여 자신에게 좋지 않다. 사람은 사람이고, 더 이상 다른 것을 섞지 않는 것이 당연히 더 좋다. 만약 굳이 원한다면, 나는 그래도 동물을 데리고 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다음 공식을 따른다면 별로 흥미롭지 않을 것입니다.
사람+가축 = 어떤 부류의 사람
중국, 치우를 죽인 후로 여러 차례 기뻐하며, 그가 일부 방략을 평정하는 것 외에 약소민족을 위해 정의를 펴는 문장 한 편을 찾을 수 있을지 모르겠다.
폭군의 통치하에 신민들은 일반적으로 폭군보다 더 폭력적이다. 폭군의 폭정은 종종 신민의 욕망을 만족시키지 못한다.
폭군의 신하들은 폭정이 다른 사람의 머리 위에만 있기를 바라지만, 그는 오히려 행복한 얼굴로' 잔학' 을 오락으로,' 다른 사람의 고통' 을 즐거움으로 삼는 것은 매우 기쁘고 위안이 된다.
애국자들은 또한 중국 국민들이 평화를 사랑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나는 왜 중국이 해마다 전쟁을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 왜냐하면 나는 평화를 사랑하기 때문이다. 아마도 이 말은 고쳐야 할 것 같다: 중국인들은 외국인과 평화롭게 지내기를 좋아한다.
우리가 자신을 자세히 살펴보면, 이제 더 이상 자기기만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희망의 싹을 볼 때가 되었다. (존 F. 케네디, 희망명언)
나는 평화를 사랑하는 것을 자랑하는 것보다 무력함이 더 창피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중국은 운동회를 열었지만 결승전 때문에 자주 싸웠다. 날이 일찍 지나갔는데도 양쪽에 원한이 있다. 사회에서도 이유 없이 서로 적대시하는 것이 있다. 무슨 남북이냐, 어떤 성도현이냐, 바람이 통하지 않아 얼굴 한 장이 비참했다. 그래서 나는 중국 국민들이 평화를 사랑한다는 주장에 대해 다소 회의적이어서 무섭다.
우리 중국인들은 항상 우리가 평화를 사랑한다고 말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사실 우리는 전쟁을 좋아하고, 다른 것을 보고 싸우고, 우리가 싸우는 것을 보는 것을 좋아한다.
그들이 때리게 하고, 때리지 않고, 그냥 바라보게 해라.
군벌은 자신의 투쟁에만 관심을 갖고, 국민들은 듣지 않고, 단지 본다.
그러나 군벌은 자신을 때리는 것이 아니라 병사를 때리는 것이다 ...
그러나, 사람들은 그들에게 속임수를 쓰게 하고, 단지 보고 있을 뿐이다.
중국인은 항상 좀 자만한다. 아쉽게도' 개인의 자만심' 은 없고,' 집단애국자만' 밖에 없다. 이것이 우리가 문화 경쟁이 실패한 후의 개선을 볼 수 없는 이유이다.
"개인의 자만심" 은 독자적으로 평민에게 선전포고를 하는 것이다. 모든 새로운 사상은 그들에게서 비롯되며, 정치, 종교, 도덕 개혁도 그들로부터 시작된다. 그래서 우리가 이' 개인의 자만심' 을 가진 민족이 얼마나 운이 좋은가! 얼마나 운이 좋은가!
집단자만' 과' 애국자만' 은 같은 당이며, 소수의 천재에 대한 선전포고이다. -다른 문명에 전쟁을 선포하는 것은 역시 그다음이다. 그들은 다른 사람에게 자랑할 특별한 재능이 없기 때문에 이 나라를 그림자로 여긴다. 그들은 이 나라의 습관제도에 대해 높은 평가를 하고 칭찬했다. 그들의 국수가 이렇게 휘황찬란하기 때문에, 그들도 자연히 휘황찬란할 것이다! 만약 그들이 공격을 당한다면, 그들은 스스로 싸울 필요가 없다. 만약 그들이 이긴다면, 나는 한 무리의 사람들이고, 자연히 이긴다. 만약 내가 진다면, 한 집단의 많은 사람들이 손해를 보지 않을 것이다. 모두가 모여 소란을 피우면, 왕왕 이런 심리가 있다. 이것이 바로 그들의 심리다. 그들의 행동은 격렬해 보이지만 사실은 매우 울적하다. 그래서 그렇게 많은 "함께 모이고, 애국하고, 자만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은 참으로 슬프고 불행한 일입니다!
중국인은 "앞장서지 않는다", "화를 내지 않는다", "심지어 먼저 복을 가져오지 않는다" 고 말했다. 따라서 모든 것이 개혁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선봉이 되는 것을 두려워하는 사람도 없고, 선봉이 되는 것을 두려워하는 사람도 없다. 그러나, 인간성이 도가가 말한 것처럼 정말 침착할 수 있을까? 나는 더 많은 것을 원한다. 감히 가져갈 수 없으니 음모와 수단을 써야 한다. 이런 식으로 사람들은 점점 겁이 많아진다. 첫 번째가 아니기 때문에, 자연은 감히 마지막이 될 수 없다. 그래서 인원수가 많지만 위기를 보면' 새와 짐승이 흩어진다' 고 합니다. 만약 가끔 몇 사람이 뒤돌아보지 않고 고생하려 하지 않는다면, 대중 평론가들은 모두 그들이 바보라고 말할 것이다. 집념' 하는 사람도 마찬가지다.
......
따라서, 중국은 줄곧 실패한 영웅은 매우 적고, 완강히 저항하는 사람은 매우 적고, 혼자 싸울 수 있는 군인은 매우 적고, 감히 매국노를 외치는 반수는 매우 적다. 승리의 조짐을 보고 분분히 모이고, 실패의 조짐을 보고 분분히 도망쳤다.
파괴하지 않으면 건설하지 않는 것이다. 대체로 가능하다. 그러나 파괴가 있지만 반드시 새로운 건설이 있는 것은 아니다. 루소, 슈타이너, 니체, 톨스토이, 이일생 등. , ... 파괴뿐만 아니라, 휩쓸고 ... 이런 사람은 중국에서는 드물고, 있어도 대중의 구유에 잠기게 된다.
우리가 역사를 뒤집으면 땀을 흘릴까 봐 걱정이다. 양 코치가 와서 한동안 충격을 받았고, 결국 그에게 스승이 되어 그의 칼도끼 아래 낡은 규칙을 고치라고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내구가 와서 잠시 충격을 받았고, 결국 그에게 대사인지, 아니면 대사에게 경배하지 말고, 자신의 잔해 더미에서 낡은 규칙을 보충해 달라고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이 모든 강도식의 파괴는 단지 잔해 한 조각만 남길 수 있을 뿐, 건설과는 무관하다.
공공물이나 소유물이 이동하기 어렵다면 완전히 움직일 수 있는 것은 거의 없다. 그러나, 그 파멸의 원인은 파괴자가 쓸어버리고 싶어하는 것과 같지 않고, 도둑이 약탈하거나 단순한 파멸을 원하는 것과는 다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다만 현재의 아주 작은 사리사욕 때문에, 그는 완성한 큰일에 몰래 상처를 하나 추가하려 한다. 사람이 많아지면 외상은 자연히 크지만, 패배한 후에는 누가 피해를 입었는지 알기가 어렵다. ......
이것은 노예 같은 파괴로, 결국 잔해 한 조각만 남길 수 있을 뿐, 건설과는 무관하다.
우리는 혁신의 파괴자를 원한다, 왜냐하면 그의 마음속에는 이상적인 빛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그와 도둑 노예의 차이점을 알아야합니다. 너는 후자의 두 가지에 주의해야 한다. 이런 차이는 결코 싫어하지 않는다. 사람을 보고 자구한다면, 네가 무슨 말을 하든, 무슨 생각을 하든, 네가 가지고 있다는 징후가 있을 것이다. 앞에 깃발이 얼마나 밝고 아름답든 간에, 네가 이득을 본다는 징후가 있는 사람들은 모두 노예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장) 처음에는 사람을 죽이지 않았기 때문에 황제가 되고 싶지 않았다. 나중에 이자성이 베이징에 들어왔고, 청병이 입관한 뒤 나 혼자만 내리막길을 걷고, 그래서 죽이고, 죽이기 시작했다. 그는 이 세상에 원래 자신의 물건이 없다는 것을 분명히 느꼈고, 지금은 또 다른 사람의 물건을 파괴하고 있다 ...
나는 끝났지만, 이런 식으로 상호 파괴의 결말을 이루고 싶다. 우리는 다른 사람이나 공공의 물건을 소중히 여기지 않습니까?
그래서 장의 행동은 언뜻 보면 이상하지만 사실 매우 평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