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득실은 무엇이고, 또 어디에서 오는가?

득실은 무엇이고, 또 어디에서 오는가?

의미: 득실에 너무 신경 쓰지 마라, 모든 것이 자연히 기복이 있을 것이다. 이것은 불경의 또 다른 격언인' 생환이 무슨 즐거움이냐, 죽음이 무슨 근심이냐' 와 거의 같다.

출처:' 속고승전' 권 16' 다모전' 에서 나온 것은 일종의 불운, 일종의 생활방식이다. 인생은 날카로운 살코기 칼이다. 우리는 항상 잘려지는 어색한 처지에 있다. 득실은 득실을 따지지 않는 경지보다 훨씬 높다.

원문에서 발췌:

나는 오늘 죄를 짓지 않았지만, 그것은 나의 야간 근무였다. 나는 기꺼이 받아들였고, 나도 불평하지 않았다. 일에 부딪치면 서두르지 않는다는 말이 있지만 속으로는 헤아릴 수 있다. 이 마음은 태어날 때부터 도를 어기지 않았고, 몸은 입도에 대해 불평했다. 둘째, 인연을 따르는 자, 중생은 내가 없고, 행복은 인연을 따른다. 명예와 명예 같은 것은 밤의 사업에 의해 세워졌고, 지금은 그들이 소유하고 있다. 왜 그걸 원해? 득실은 인연을 따르고, 마음은 줄지 않고, 바람의 평온에 어긋나고, 법칙을 따랐다.

모국어 번역:

나는 평생 잘못이 없었지만, 나의 과거 실수에 대한 보응이었다. 나는 불평할 수 없다. 하느님이나 다른 사람은 나에게 고난을 줄 수 없기 때문이다. 성경에 의하면, 고난을 당하면 두려워하지 마라. 왜요 이것이 진리의 근원을 알고 도착하는 이유이다.

이런 오염되지 않은 진정성이 탄생할 때 지존도에 상응할 때, 자연히 고생으로 인한 원한을 살뜰히 가라앉히고 도업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위에서 관찰한 바와 같이) 불평이다. 두 번째는 인연을 따르는 것이고, 중생은 독립된 자아가 없고, 인연을 따라 흘러가는 것이다.

모든 중생이 느끼는 고통과 즐거움은 모두 인연으로 태어난다. 만약 내가 영예와 같은 특별한 상을 받았다면, 그것은 단지 내가 과거에 했던 좋은 일이었을 뿐, 오늘 상을 받았다. 업력이 사라지면 연기처럼 사라진다. 감사할 것이 무엇이 있습니까?

모든 득실은 마음의 본성에 따르며, 마음은 얻는 것으로 인해 아무것도 늘어나지 않으며, 감소로 인해 아무것도 잃지 않는다. 노여움의 방해가 없다면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이치를 따를 수 있기 때문에, 이름은 목숨에 따라 간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확장 데이터

영향

이진사행' 이라는 책은 편폭이 길지 않지만 불법수행의 원칙과 취지를 깊이 논술하였다. 그것은 간략한 글로 수행의 중요한 경로를 심오하고 분명하게 밝혀 수행자에게 성불의 길을 지적해 큰 의미를 부여했다.

반야학을 이론으로 한 선종사상은 사람들의 현실생활에도 큰 의미가 있다. 사람들이 현실 생활 곳곳에서 선선으로 생활을 지도하고, 생활 속의 각종 명목의 속박을 깨고, 현실 생활의 각종 고민과 고통을 더 잘 해결하고, 해탈에 이르게 한다.

이런 의미에서 현대인간 불교도 달마의' 이입 4 행' 사상에서 계시를 받아 대승 불교를 더 잘 발전시킬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다마의 선법' 이진사행' 은 사람들이 불교를 인식하고 이해하는 데 있어서 사람들이 불교를 실생활과 더 잘 연결시키는 데 중요한 의미와 가치를 가지고 있다.

이렇게 보면 다모는 중국 선종의 시조일 뿐만 아니라 중국 선종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으며, 그의 선법은 중국 근대 불교의 발전에도 긍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Baidu 백과 사전-이진 항목 4 선 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