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중국 고대의 9 대 가훈은 무엇입니까? 오늘 공부할 가치가 있습니까?
중국 고대의 9 대 가훈은 무엇입니까? 오늘 공부할 가치가 있습니까?
1, 제갈량의' 지휘서'
군자의 여행은 조용하고 슬림하며 검소하게 수련한다. 아니 냉막, 냉정 하지, 조용 하지, 멀지 않은. 눈, 조용히하고 싶다; 다만 배워야 한다. 배우지 않으면 다재다능할 수 없고, 배우고 싶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 느리면 열심히 공부할 수 없고, 위험하면 이성적일 수 없다.
이것은 제갈량이 만년에 여덟 살 아들에게 쓴 편지이다. 이 편지에서 제갈량은 아들에게 책을 잘 읽고, 격려하고, 자신의 담담하고 조용한 수양에 힘쓰라고 요구했다. 경솔하게 굴지 마라, 행동이 터무니없다. 문말에 그는 "노력하지 않는 젊은이는 슬프다" 고 간곡하게 가르쳤다. 제갈량은 촉한 () 을 위해 밤낮으로 수고하여 아들의 교육을 돌볼 겨를이 없어서, 이 편지를 써서 아들에게 경고했다.
2, 공자 \ "견자 잉어 \"
"시' 를 배우지 않으면 할 말이 없다. 예의를 배우지 않으면 설 수 없다. "
어느 날 공자가 마당에 서 있었고, 그의 아들 공잉은 고개를 숙이고 빠른 걸음으로 걷고 있었다. 공자가 그를 가로막고 물었다. "시를 배운 적이 있어요? 클릭합니다 공잉이 대답했다. "아니요." 아들은 말했다: "시를 배우지 않고 어떻게 말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공잉은 시를 배우러 돌아갔다. 다음날 공잉은 또 마당에 서 있는 공자를 만났다. 공자가 물었다: "예의를 배웠습니까? 클릭합니다 공잉답: "아니요." 아들은 말했다: "에티켓을 배우지 않고, 왜 사람? 클릭합니다 그래서 공잉은 실천식으로 돌아갔다. 이 이야기는' 훈정' 이라고 불리는데, 나중에 옛사람들이 아버지를 아들을 훈계할 때' 훈정' 이라고 불렸다.
사마는 "생명이 움직이고 있다" 고 말했다
효도, 프로 시작, 6 월 봉사, 마침내 서; 후세에 이름을 남기고 부모님께 누가 가장 큰 효심인지 보여 드리다.
사마담은 공자가 사망한 지 400 년 만에 제후가 합병되고 사기가 단절되었다고 생각하는데, 오늘날의 국내 통일은 현명 충절 등 많은 사적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태사령으로서 그는 글쓰기의 의무를 다하지 못해 불안했다. 그래서 죽을 때 울면서 아들 사마천 () 에게 말했다. 그가 부업을 물려받았으면 좋겠다. 사서를 쓰는 것을 잊지 마라. 사마천은 아버지의 목숨을 저버리지 않고, 마침내' 사기' 를 써서' 사가의 절창, 이소 무운' 으로 칭송받았다.
4. 한유의 가훈
누군가 나에게 속세의 일을 묻자, 고개를 저으며 모른다고 말했다. 너는 반드시 식견이 있는 사람에게 가까이 가야 하지만, 일찌감치 고마워하는 것은 마음이 없는 친구이다. (조지 버나드 쇼, 친구명언) 한 걸음 물러서면 자연스럽고 우아하며, 더욱 3 분의 한가함을 드러낸다. 몇 마디 상쾌한 말을 참으며 잠시 즐거워하다. 만약 네가 가난하다면, 너는 자신이 매우 부유하다고 자랑할 수는 없지만, 너는 자신이 매우 부유하다는 것을 오래 볼 수는 없다. 차라리 산에서 차를 따느니, 꽃거리가 술을 만진다. 군자가 결혼하는 것은 쉽지만, 칠군자가 뜻을 세우는 것은 어렵지 않다. 채소뿌리가 담백하고 맛이 있으니, 왕법을 지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이러한 가훈에서 우리는 한유의 성실하고 솔직한 개성과 그의 생활 태도가 적응력 있고, 근심 걱정이 없고, 철리가 풍부하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직명언) 이것도 그가 후세 사람들에게 경고하고 싶어하는 것이다.
Ouyang xiu 의 "교수 이론"
옥은 다듬지 않고, 장치가 되지 않는다. 남들은 배우지 않아도 모른다. 그러나 옥은 하나의 물건이고 상덕은 항상성이 있다. 도구는 아니지만 옥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다. 인간의 본성은 사물이 움직이기 때문에 배우지 않으면 이미, 소인은 군자가 아니라, 생각하지 마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Ouyang xiu 의 "교수 이론" 에서 발췌
구양수는 후세 사람들에게 책을 잘 읽어서 자기 수양을 향상시키라고 권했다. 후세 사람들에게 주는 경고: 사람은 일을 해야 하고, 먼저 연마해야 한다. 사람의 습관은 외부 물질 환경의 영향을 가장 잘 받는다. 늘 자신을 단련하고 자신의 학식과 도덕적 함의를 높일 수 없다면 군자를 버리고 소인이 될 것이다.
6. 육유가훈
생활 후 날카로운 사람들은 나쁜 일을 가장 쉽게 한다. 만약 있다면, 아빠 형은 기뻐하는 것이 아니라 걱정해야 한다. 항상 간단한 번들링을 추가하여 유교 경전에 익숙해지고, 관대하고, 존중해야 하며, 피상적으로 헤엄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 후로 10 년이 지났고, 나의 흥미는 스스로 체계화되었다. 그렇지 않으면 걱정해야 할 유일한 것은 아니다. 나는 이것을 말했다, 앞으로의 인생의 약석, 각자 조심해야 한다, 후회하지 마라.
육유는 자녀에 대한 교육을 매우 중시하여 후손을 위해 특별히 새로운 가훈을 썼다. 그는 후손들에게 아이의 품행이 인형에서 시작되어야 하고, 좋은 도덕적 품행이 있어야 인격이 건전한 사람이 되어야 진정으로 사회에 봉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이를 교육하려면 먼저 성인이 된 후에 인재가 되어야 한다. 육유는 아이의 성장이 환경과 불가분의 관계이기 때문에 친구를 사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7. 기효란의' 유혹 아래' 와' 실크 옷'
유혹 아래: 늦게 일어나다; 둘째, 게으름을 끊다. 삼계는 호화롭고 화려하다. 유혹 아래는 자랑스럽다.
넷째: 첫째: 열심히 공부해라. 둘째: 교사를 존중하십시오. 삼의: 중생을 겸애하다. 순이: 음식에 주의하세요.
기효란에는 또 한 통의 순달에 관한 가서가 있어 후세 사람들에게 추앙을 받고 있다. 편지에서, 나는 아들에게 친구를 사귀는 데 신중해야 하고, 심사숙고해야 한다. 군자와 소인을 구분할 줄 알고 정직하고 유용한 사람이 많이 된다.
8. 바오 청 가훈
후세의 자손은 벼슬을 하고, 죄를 지은 사람은 자기 집으로 돌아갈 수 없다. 그가 죽은 후에는 큰 관에 묻혀서는 안 된다. 만약 네가 나의 뜻을 따르지 않는다면, 너는 나의 후손이 아니다. (도박자) 양공간석, 정집주인 벽에 서서 후세 사람들에게 알리다.
바오 청 (Bao Zheng) 은 가족 훈련에서 미래 세대의 부패한 공무원은 고향으로 돌아갈 수 없으며 사망 한 후에는 조상의 무덤에 묻힐 수 없다고 말했다. 바오 청 (Bao Zheng) 의 가훈은 미래 세대에 대한 그의 훈계이자 그의 삶의 묘사입니다. 9. 주백려가 가정을 관리하는 모토
날이 밝으면 일어나, 마당을 쓸고, 안팎이 깔끔하다. 당신이 의식을 잃을 때, 당신은 휴식을 취할 것입니다. 만약 네가 문을 닫으면, 너는 아주 잘 할 것이다. 죽 한 끼에 밥 한 끼, 와서 생각하는 것도 쉽지 않다. 목이 마르면 우물을 파는 것보다 미리 쐐기를 박는 것이 낫다. 뷔페는 반드시 검소해야 하고, 연회객은 반드시 유숙해서는 안 된다.
요약하자면, 고대의 9 대 가훈 중 많은 내용이 있으며, 어떤 내용은 현대에서도 여전히 참고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