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논어' 명구의 원문과 번역문은 가능한 한 상세하고, 많은 것은 100 이다.

논어' 명구의 원문과 번역문은 가능한 한 상세하고, 많은 것은 100 이다.

1. 가끔 공부해요, 안 그래요?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그는 완전히 도덕적인 사람이 아닌가? 비록 사람들이 그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지라도, 그는 불안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번역을 마치고 다시 복습하는 것이 즐겁지 않습니까?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남들은 나를 몰라, 나는 반감도 화도 내지 않는다. 이것은 도덕적인 신사가 아닙니까?

2. 교묘한 말로 색감, 신선함! 번역된 감언이설은 사람들에게 귀여움을 받는 척하는데, 이런 사람은 정말 얻기 어렵다.

나는 하루에 세 번 자신을 방문한다: 당신은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한가?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나는 매일 자기 반성을 여러 번 한다. 내가 최선을 다해 다른 사람을 위해 봉사한 적이 있습니까? 친구와의 교제는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는 것입니까?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너는 복습했니?

4. 군자는 배불리 먹지 못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태평을 추구하지 않는다. 만약 그가 자신이 한 말에 민감하고 신중하다면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할 수 있다. 군자, 배불리 먹을 걱정 없고, 불편하지 않고, 일하는 것이 부지런하지만, 말하는 것은 조심스럽다. 그는 공부하기를 갈망하고 방법이 있는 사람을 찾는다고 할 수 있다.

자신을 모르는 사람이나 자신을 모르는 사람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나는 내가 다른 사람을 모르는 것이 두렵다.

6.& lt& lt 시 >> 300, 한마디로 "사상이 무죄다" 고 말했다 《시경》번역본은 300 가지가 있는데,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 바로' 순수한 생각' 이다.

7. 십중팔구, 나는 배우기로 결심했다. 서른은 서른이고, 사십은 미혹되지 않고, 오십은 천명을 알고, 육십은 순순하고, 칠은 뜻을 세웠다. 30 세는 자립할 수 있다. 마흔 살은 외물에 현혹되어서는 안 된다. 오십 살 때, 나는 내 운명을 알게 되었다. 60 세의 나는 각종 언론을 정확하게 대할 수 있어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다. 70 세 때, 규칙을 어기지 않고 하고 싶은 모든 일을 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8. 옛 지식을 복습하면 선생님이 되고, 옛 지식을 복습하면 새로운 경험과 발견을 하면 선생님이 될 수 있다.

9. 배우면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생각하지 않는 번역만 연구하면 혼란스러울 수 있다. 책을 읽지 않고 공부하지 않으면 꿈만 꾸는 것은 위험하다.

10.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은 아는 것이다.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이것은 지혜입니다!

1 1. 만약 실수가 직설적이라면 사람들은 받아들일 것이다. 만약 국민들이 잘못을 받아들이기를 거부한다면, 국민들은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다. 악인을 발탁하고 정직하고 사심없는 사람을 한쪽으로 치우면 국민들은 통치에 복종하지 않을 것이다.

12. 바촉이 법정에서 춤을 추면 누가 참을 수 있겠는가! 그는 64 명으로 자신의 마당에서 음악을 연주하고 춤을 추었다. 그는 차마 이런 일을 할 수 있었다. 또 무엇이 잔인할 수 없는가?

13. 일이 이미 이 지경에 이르렀으니, 지난날의 잘못은 없다. 한 일을 언급하지 말고, 한 일을 말리지 말고, 한 일을 추궁하지 마라.

14. 하위 예측 << Shao >; & gt: "완벽하지만 좋습니다. 클릭합니다 의미; & gt "완벽하지만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소에게 "예술 형식이 아름답고 내용이 좋다" 고 말했다. "무" 에 대해 그는 "예술 형식은 아름답지만 내용은 빈약하다" 고 말했다.

15. 아침에 듣고 밤에 죽었다.

16. 군자 희덕, 소인 희토; 군자는 형벌을 품고, 소인은 이익을 품고 있다. 군자는 법치라고 생각하고 소인은 인의로 여긴다.

17. 행동을 취하기 전에 더 많이 불평한다. 이익을 추구하는 행위는 더 많은 원한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18. 군자의 의리, 소인리. 군자는 대의를 알고, 소인은 작은 이익만 안다.

19. 현자를 만나면 스스로 아껴야 한다. 네가 총명한 사람을 만났을 때, 너는 그에게서 배워서 그를 본받아야 한다. 부도덕한 남자를 만날 때, 당신은 스스로 반성해야 한다. (그와 비슷한 실수가 있는가?)

20. 만약 너의 부모님이 여기에 계시다면, 너는 멀리 가지 않을 것이다. 너는 반드시 잘 여행해야 한다. 너의 부모님은 건재하시고 집에서 멀지 않다. 먼 곳으로 여행을 가야 한다면, 어느 정도 장소가 있어야 한다.

2 1. 부모님의 나이를 알아야 합니다. 행복, 두려움. 부모의 나이는 반드시 알아야 하고 항상 마음속에 기억해야 한다. 나는 한편으로는 그들의 장수에 기뻐하고, 한편으로는 그들의 노화에 대해 두려움을 느낀다.

22. 군자는 입을 움직여도 손을 대지 않는다. 신사는 말을 조심해야 하지만 행동이 빠르다.

23. 덕이 외롭지 않으면 이웃이 있어야 한다. 도덕적인 사람은 고립되지 않고, 반드시 그와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과 함께 있을 것이다.

24.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의 벽은 조각할 수 없다.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의 벽은 그릴 수 없다.

25.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번역은 총명하고 근면하며 배우기를 좋아하여 지위가 비천한 사람에게 가르침을 청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26. 안색이 돌아오는 것은 모두 배우기 쉽고, 화를 내지 않는다. 안회라는 학생이 있는데, 그는 배우기를 좋아한다. 그는 여태껏 다른 사람에게 화풀이를 한 적이 없고, 다시는 같은 실수를 범하지도 않을 것이다.

27. 신사가 급하게 부자가 되었다. 군자는 부자를 부축하고 가난한 사람을 구제하는 것이지, 부자를 부축하고 가난한 사람을 구제하는 것이 아니다.

아들은 말했다: "좋아, 돌아와! 음식 한 숟가락, 음료 한 숟가락, 더러운 골목에 있다. 사람은 참을 수 없고, 돌아가도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좋아, 돌아가! 클릭합니다 공자는 "안후이의 품질은 얼마나 고귀한가! 초라한 오두막에서 살고, 쌀 한 통, 물 한 통, 다른 사람들은 이런 가난을 참을 수 없지만, 안회는 자신의 학습 흥미를 바꾸지 않았다. 안후이의 품질은 얼마나 고귀한가! "

품질은 문학보다 낫다. 문학은 역사보다 낫다. 부드럽고 돈후하며 군자입니다. 촌뜨기처럼, 번역은 매우 저속하다: 문채가 소박하고 위선적이다. 소박함과 문채의 결합만이 적절하고 군자이다.

30. 아는 사람은 좋은 사람보다 못하지만, 좋은 사람은 즐거운 사람보다 못하다. 그것을 사랑하는 사람은 그것을 즐기는 사람보다 못하다.

3 1. 아는 사람은 물을 즐기고, 어진 사람은 산을 즐긴다. 아는 자는 움직이고, 어진 자는 고요하다. 아는 사람은 물을 즐기고, 어진 사람은 산을 좋아한다. 지혜로운 사람은 움직이고, 어진 사람은 고요하다. 현자는 즐겁고 군자는 장수한다.

32. 묵묵히 공부하고,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다. 나에게 어떤 이득이 있는가? 묵기 (배운 것), 공부는 지루하지 않고, 가르치는 것은 피곤하지 않다. 나에게 무슨 어려움이 있습니까?

33. 화내지 마세요. 화내지 마세요. 화내지 마세요. 만약 네가 세 뿔이 아닌 한 뿔을 준다면, 더 이상 없을 것이다. 번역은 학생들에게 그가 이해할 때까지 그를 계몽하지 말라고 가르친다. 그가 생각하지만 말할 수 없을 때까지 그를 깨우치지 마라. 그에게 한 가지 일을 가르쳤지만, 그는 그로부터 다른 세 가지를 추론할 수 없었고, 더 이상 그를 가르치지 않았다.

34. 음식을 적게 먹고, 물을 많이 마시고, 팔을 구부리고 베개를 베고 즐거워한다. 불의와 부귀는 나에게는 뜬구름 같다. 잡곡을 먹고, 흰물을 마시고, 팔을 베개로 구부리는 것이 즐거움이다. 부정한 수단을 통해 얻은 재산은 나에게 하늘의 구름과 같다.

35. 인간으로서 그는 화가 나서 밥 먹는 것을 잊고, 고민을 잊고, 자신이 늙었다는 것을 몰랐다. 그는 화가 나서 밥 먹는 것조차 잊고 바빠서 고민도 잊고 자기가 늙었다는 것조차 몰랐다.

36. 자머: 홀수, 강함, 혼란, 신. 공자는 기괴, 폭력, 혼란, 귀신을 말하지 않는다.

37.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스승이 있어야 한다. 좋은 것을 고르면 따라가고, 나쁜 것은 고쳐라. 세 사람이 함께 걸었는데, 그 중 한 명은 틀림없이 나의 선생님이었을 것이다. 나는 그의 좋은 성격을 선택해서 그에게서 배우고, 그의 나쁜 자질도 보고 배울 수 있고, 자신의 결점을 고칠 수 있다.

38. 군자는 뱃속이 작은 사람이지만 초조하고 걱정이 많다 ..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은 다정다감하다.

39. 새는 죽을 것이고, 그 노랫소리도 울릴 것이다. 사람이 임종할 즈음에 그 말은 매우 좋다. 새가 죽어가고 있는데, 그 울음소리는 매우 슬프다. 사람이 다 죽어 가는데, 그가 말한 것도 호의다.

40. 6 피트 고아를 맡길 수 있고, 백리의 생명을 보낼 수 있으며, 위난이 닥쳤을 때 빼앗을 수 없다. 젊은 군주를 그에게 맡길 수도 있고, 국가 권력을 그에게 맡길 수도 있고, 생사존망의 결정적인 순간에 흔들리지 않을 수도 있다.

4 1. 한 독서인은 큰 뜻을 품지 않고 임중 나아갈 수 없다. 하나의 번역은 강인하지 않을 수 없고, 견지할 수 없다. 책임이 중대하기 때문에 임중 길이 멀기 때문이다.

학문을 믿고, 좋은 길을 사수하다. 위태로운 나라는 들어오지 않고, 어지러운 나라는 살지 않는다. 만약 세상에 길이 있다면, 너는 그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길이 없다면, 너는 숨겨질 것이다. 시골에 길이 있다면 가난하고 창피하다. 수치심 국부민이 비싸다는 것은 방법이 없고 수치스러운 것이다. 신념을 확고히 하고, 열심히 공부하고, 나라를 다스리고, 인간으로서의 길을 지키겠다고 맹세하다. 정국이 불안정한 나라에 들어가지 말고 불안정한 나라에 살지 마라. 세상에 길이 있다면, 너는 나와서 벼슬을 한다. 세상에 은거할 길이 없다. 가난하고 비천한 것은 국가의 수치이다. 국가는 어쩔 수 없고 돈도 있고 수치이기도 하다.

43. 그 자리에 있지 않고, 정치를 추구하지 않는다. 만약 네가 그 자리에 없다면, 너는 그 위치의 사무를 고려하지 않을 것이다.

44. 신사가 그곳에 사는 게 뭐가 나쁜가요? 군자가 이런 곳에 살면 낙후를 닫지 않을 것이다.

45. 아들은 쓰촨 에서 "죽은 자는 스프 같다! 밤낮으로 아쉬워하다! " 지나간 시간은 이 강처럼 밤낮으로 앞으로 흐른다.

46. 나는 정욕적인 사람 같은 현혜적인 사람을 본 적이 없다. 나는 정욕적인 사람 같은 현명한 사람을 본 적이 없다.

47. 내세소가 핍박하는데, 신인이 지금이 아니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40 ~ 50 세의 무지함은 두려워할 만한 것이 못 된다. 젊은이는 경외할 만하다. 젊은 세대가 이전 세대보다 못하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40 ~ 50 세가 되어도 아직 무명이라면, 그도 두려워할 것이 없다.

48. 아들은 말했다: "군자는 무겁지 않으면 힘이 따르지 않고, 공부는 굳지 않다. 주님은 충실하십니다. 자신보다 나쁜 친구를 사귀지 않으면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공자는 이렇게 말한다. "군자가 엄숙하지 않으면 위엄이 없고 학문의 지식은 공고히 되지 않는다. 사람이 되는 것은 주로 충성과 신용을 지키는 것이다. 자기보다 못한 사람과 친구를 사귀지 마라. 실수가 있다면, 시정을 두려워하지 마라. 클릭합니다

49. 삼군은 멋있을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6 1. "인생은 죽음이고, 재물은 하늘이다." 군자는 공손하고 공손하며, 사해 안에서는 모두 형제이다. 군자는 왜 형제가 없는가? 인생은 살아 있고 부귀는 하늘에 있다. 군자는 자기가 한 일을 진지하게 대하고, 잘못을 범하지 않고, 의리에 따라 사람을 존중한다면, 천하의 사람들은 모두 자신의 형제이다. 군자는 왜 형제가 없는가?

62. 예로부터 사람은 죽었고, 신앙인이 없으면 설 수 없다. 예로부터 사람은 늘 죽는다. 만약 국민들이 통치자를 신뢰하지 않는다면, 국가는 존재할 수 없다.

63. 군자 성인의 아름다움, 비 성인의 악; 악당은 반대다. 군자는 다른 사람의 선행을 완성하고, 다른 사람의 악행을 조장하지 않는다. 악당은 반대다.

64. 군자는 글로 친구를 사귀고, 남을 돕는다. 군자는 글로 친구를 사귀고, 친구를 배우고, 친구로 그 수인을 돕는다.

65. 이름이 바르지 않고 글자가 매끄럽지 않다. 말은 순조롭지 않고, 일은 순조롭지 않다. 일이 안 되고, 즐겁지 않다. 예락이 성하지 않으면 형벌은 반드시 잃는다. 형벌이 바르지 않아, 백성은 대중을 책임지지 않는다. 번역이 정확하지 않으면 말이 통하지 않고, 말이 통하지 않으면 말이 통하지 않는다. 일은 할 수 없고, 예락은 흥이 나지 않는다. 예락이 흥성하지 못한다면 형벌의 집행은 적절하지 않을 것이다. 만약 처벌이 적절하지 않다면, 국민들은 어떻게 해야 좋을지 모를 것이다.

66. 그것은 정직하고 명령을 내리지 않는다. 번역 자체는 정확하지만, 명령이 내려지지 않았더라도 인민은 할 것이며, 명령이 내려져도 인민은 복종하지 않을 것이다.

67. 속히 하려면 미치지 못하고, 이익을 보고 의리를 잊으면 큰일을 이룰 수 없다.

68. 약속을 지키고, 할 때 끝까지 견지하다.

69. 군자는 화목하고, 소인은 함께 화목하지 않다. 군자는 화해하고 결탁하지 않고, 소인은 완전히 일치하고 조화되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70. 군자는 한 마디로 말을 쫓기 어렵다. 말하지 않으면 말하지 않는다. 그것은 사람들이 그것을 실현할 수 있게 해준다. 소인은 말하기 어렵지만 소인은 말하기 쉽다. 방해가되지 않지만, 또한 말했다; 군자를 위해 일을 하는 것은 쉽고, 그의 기쁨을 얻는 것은 어렵다. 만약 그가 바른 길로 가지 않고 그를 기쁘게 한다면, 그는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그가 사람을 사용할 때, 그는 항상 그들의 능력에 따라 사람을 사용한다. 소인을 위해 목숨을 팔기는 어렵지만, 그의 기쁨을 얻는 것은 쉽다. 바른 길로 가지 않고 그의 호감을 얻으면 그의 호감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그는 사람을 쓸 때 완벽을 요구하고 있다.

7 1 .. 군자는 교만하지 않고 소인은 교만하고 태연하지 않다. 군자는 조용하고 조급해하지 않고, 소인은 교만하고 조급해하지 않는다.

76. 말을 하지 않고 사람을 잃을 수 있다. 말로 그와 이야기하지 마라, 그는 말실수를 할 것이다. 아는 자는 말을 잃지 않는다. 만약 네가 그와 이야기할 수 있다면, 그와 이야기하지 않으면 너는 친구를 잃게 될 것이다. 만약 네가 그와 이야기할 수 없지만 그와 이야기한다면, 그것은 잘못된 말이다. 똑똑한 사람은 친구를 잃지도 않고, 잘못된 말을 하지도 않는다.

77. 인자한 자는 해를 끼치지 않고, 죽은 자는 인자하다. 사해인을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의 생명을 희생하는 것이 인자하다.

78. 공욕이 그 일을 잘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이롭게 해야 한다.

79. 장기적인 고려가 없으면 사람은 눈앞의 근심이 있을 것이다.

80. 군자는 자기를 도모하고 소인은 사람을 모의한다. 군자는 자기를 도모하고, 소인은 사람을 도모한다.

8 1. 군자는 짱 사람을 말하지 않고, 사람을 폐언하지 않는다. 군자는 말로 한 사람을 추천하지 않으며, 그가 한 사람에게 좋지 않기 때문에 그의 좋은 말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다.

82. 만약 네가 작은 일을 참을 수 없다면, 너는 위대한 계획을 세울 것이다. 작은 일은 차마 감당할 수 없고, 큰일은 망가진다.

79. 사람은 야망을 가질 수 있고, 야망이 없어서는 안 된다. 사람은 도를 발양할 수 있지만, 도가 사람의 재능을 넓힐 수 있는 것은 아니다.

80. 바꾸지 않으면 너무 많이 지나간다.

8 1, 군자는 도에 관심을 갖고 빈곤에 관심이 없다.

82. 너의 책임을 다해라, 너의 선생님에게 굴복하지 마라. 인심을 마주하면 선생님조차도 그에게 비굴하지 않고 거만하지 않다.

83. 무차별적으로 가르치다. 모든 사람은 인종에 관계없이 교육을 받을 수 있다.

84. 방식이 다르고 공통의 목표가 없다. 번역은 각자 자신의 의견을 표명하고, 서로 상의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85. 과부가 되어 불평등을 겪지 말고, 가난하여 초조함을 앓지 마라. 가난을 두려워하지 않고, 빈부의 불균형을 두려워한다. 인구가 적을까 봐, 불안정할까 봐 두렵다.

86. 네가 올 때 너는 안전할 것이다.

87. 이득이 되는 친구가 세 명 있고 손해를 보는 친구도 세 명 있다. 친구는 솔직하고, 친구는 용서하고, 친구는 많이 듣고, 유익하다. 친구는 좋고 친구는 나쁘다. 세 가지 유익한 친구와 세 가지 해로운 친구가 있다. 성실한 사람, 성실한 사람, 식견이 넓은 사람과 친구를 사귀는 것은 유익하다. 나쁜 길에 익숙한 사람과 친구를 사귀고, 아첨하는 사람과 친구를 사귀고, 감언이설에 익숙한 사람과 친구를 사귀는 것은 해롭다.

88. 아들을 시중드는 데는 세 가지 흠이 있다. (qiān): 말하지 않으면 경솔하고, 말하면 은밀하고, 보이지 않으면 어색하다 (G). 신사를 위해 봉사하고 그와 이야기할 때, 우리는 세 가지 잘못을 범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너에게 묻기 전에 말하는 것은 귀찮다. 너에게 말하지 말라는 질문을 받았는데, 이것은 은폐라고 한다. 군자의 얼굴을 보지 않고 경솔하게 말하다. 이것은 맹목적이다.

89. 태어날 때부터 아는 사람, 또한; 배워서 아는 사람, 둘째; 어려움에서 배우고, 둘째; 붙잡혀서 배우지 않으면 국민에게 더 좋다. 태어날 때부터 알고 있던 사람은 남보다 뛰어나다. 배운 후에야 비로소 2 등 사람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어려움에 부딪히고 다시 공부하는 것은 이류 사람들이다. 어려움에 부닥치면 공부하지 않는 사람은 열등한 사람이다.

(90), 날이 그 죽음을 알고, 달은 그 능력을 잊지 않았다. 그가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다. 매일 이전에 몰랐던 것을 배우고, 매달 배운 것을 잊지 않는 것이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9 1, 벼슬이 우수하면 공부이고, 공부가 우수하면 벼슬이다. 벼슬을 할 여력이 있는 사람은 책을 읽을 수 있고, 독서할 여력이 있는 사람은 벼슬을 할 수 있다. ""

92. 나빠지기보다 나빠지는 것이 낫다. 더러움 속에 사는 것은 군자이며, 세상의 모든 죄악은 모두 귀속된다. 주왕의 무능은 전설만큼 심각하지 않다. 그래서 군자는 더러운 땅에서 몸을 미워하고, 천하의 악명은 모두 그에게 귀속된다.

93. 신사의 실수는 태양과 달의 음식과 같다. 너무 많이, 모두가 그것을 보았다; 더 심한 것은, 사람들이 말을 우러러보는 것이다. 군자의 잘못은 일월의 부식과 같다. 사람들은 그의 실수를 볼 수 있습니다. 그는 잘못을 바로잡았고, 사람들은 그를 존경한다.

(94), 나는 그 삶을 모른다, 신사도 생각하지 않는다; 예의를 몰라 참을 수 없다. 만약 네가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른다면, 너는 네가 누군지 알 수 없을 것이다. 천명을 모르면 군자가 될 수 없다. 예의를 모르면 세상에 발붙일 수 없다. 만약 네가 다른 사람을 잘 분별하지 못한다면, 너는 그를 진정으로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한 나라의 군대는 그 총사령관을 데려갈 수 있다. 그러나 한 사람의 야망은 강제로 변할 수 없다.

50. 네가 추워지면 송백이 나중에 시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추운 계절이 되어서야 송백이 마지막으로 시들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5 1 .. 아는 사람은 미혹되지 않고, 어진 사람은 근심하지 않고, 용감한 사람은 두려워하지 않는다.

52. 음식은 아무리 먹어도 싫증이 나지 않고, 음식은 아무리 먹어도 싫증이 나지 않는다.

53. 밥을 먹으면 말을 하지 않고, 잠을 자면 말을 하지 않는다. 밥을 먹을 때는 말을 하지 않고, 잠을 잘 때는 말을 하지 않는다.

54. 시체가 없으면 잠을 자지 않으면 살 수 없다. 공자는 죽은 시체와는 달리 잠을 잤고, 평일에는 손님이나 손님을 접대할 때처럼 엄숙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55. 만약 네가 사람을 상대할 수 없다면, 너는 어떻게 귀신과 교제할 수 있니? 만약 네가 좋은 사람을 위해 봉사할 수 없다면, 너는 어떻게 귀신을 위해 봉사할 수 있니?

56. 만약 당신이 인생을 모른다면, 당신은 어떻게 죽음을 알 수 있습니까? 살아있는 이치를 모르면 어떻게 죽음을 알 수 있습니까?

57. 만약 너의 아내가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면, 그녀는 그것을 말할 것이다. 이 사람은 평일에는 말이 많지 않지만, 입만 열면 아이디어가 나온다.

58. 너무 많으면 너무 적다. 너무 많고 너무 적다는 것은 똑같다.

59. 무례하면 보지 말고, 무례하면 듣지 말고, 무례하면 말하지 말고, 무례하면 움직이지 마라. 읽고, 듣고, 말하거나, 음란한 번역을 하지 마라.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강요하지 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