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국학만이 우리의 영혼을 가장 잘 키워준다

국학만이 우리의 영혼을 가장 잘 키워준다

국학은 우리 중국인 특유의 국수로 중화민족의 5 천여 년 동안의 문화적 내포를 담고 있다. 중화민족 전통문화에 대한 애착으로 이번 여름방학에 나는 중국 현대학술의 창시자인 장태염 선생의 고전작' 국학개론' 을 열심히 읽었다. 이 책은 태염 선생의 만년 치학심득으로 치국학의 방법과 국학의 파벌을 소개했다. 선생님께서는 역도를 가볍게 시키셨는데, 선생님의 지도 아래 나는 국학의 광대한 바다에 뛰어들어 즐거워했다. 국학 경전을 읽음으로써 나는 국학이 마음을 달래는 힘, 정신을 형성하는 힘, 영혼을 키워주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깊이 깨달았다. < P > 좋은 책 한 권을 읽는 것은 같은 고상한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이다. 국학 고전을 읽는 것은 고대 중국 현자의 지혜어 진언을 듣는 것과 같다. 마치 맑은 샘처럼, 너의 마음을 맑게 하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1.' 논어' 를 읽고 슬림다인

' 인' 은 공자가 내놓은 최고 도덕기준이며 공자' 인' 의 사상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우리의 영혼을 정화하고, 우리의 사상을 계몽하며, 우리의 행동을 인도할 수 있다.

아들은 말했다: "부와 비싼, 사람들이 원하는 것입니다; 그 도리에 어긋나지 않고, 어디에도 없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가난과 비천함은 인간의 악이다. 그 도리에 어긋나지 않고 가지 않는다. 군자가 인자하게 가면 악이 유명해질까? 군자는 마지막 음식 사이에 인심을 거스르지 않고, 차례를 지으면 반드시 그렇게 되고, 피는 반드시 그렇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 P > 누구도 가난과 유랑의 생활을 달가워하지 않고 부귀한 안일을 얻기를 바랄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반드시 정당한 수단과 경로를 통해 얻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부귀를 누리기보다는 청빈함을 지키는 것이 낫다. 이런 관념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과소평가할 수 없는 가치가 있다.

선비는 홍이 아니어서 임중 멀리 갈 수 없다. 교육자로서, 우리는 마음이 넓고 의지가 강한 사람이 되어야 하며, 사덕수양을 강화하고, 선현을 본보기로 삼아, 의지가 높고, 수련을 해야 조국의 미래와 민족의 희망을 지탱할 수 있다.

2.' 맹자' 를 읽고 호연의 기풍을 키운다. < P > 맹자는 "그래서 하늘이 내려와서 사람을 맡게 되면, 먼저 마음을 쓰고, 근골을 열심히 하고, 그 몸을 굶기고, 몸을 허비하고, 그 행동을 어지럽히고, 그래서 마음을 참고, < P > 인생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고난과 고난을 견뎌야 한다. 여러 가지 모순에 직면했을 때, 여전히 신념을 고수해야 한다.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위풍당당함은 굴복할 수 없다. 오늘날 우리 각자는 이런 도덕적 자율을 가져야 한다. 고상한 정조를 고수하고, 영명치를 알고, 자신을 엄하게 다스리고, 솔선수범하여야 한다. < P > 이 물욕이 횡포하는 사회에서 교사로서 우리는 청빈함을 지키고, 외로움을 견디며, 명리를 담담하고, 청렴하게 가르치고, 조국의 교육사업을 위해 묵묵히 헌신해야 한다. < P > 공자는 위대한 교육자로, 그가 남긴 풍부한 교육사상은 지금도 중화민족 문화의 귀중한 재산이다. 《논어》를 읽으면서, 나는 많은 유익을 얻었고, 공자라는 만세사표가 교육에 전념하는 정신에 감동을 받았다.

1, 계발 교육, 적성에 따라 < P > 공자는 학생들의 학습의식을 깨우치고, 학생들의 학습흥미를 꾸준히 키우고, 학습에 대한 열정을 불러일으킨다.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는다",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세 사람은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아는 사람은 좋은 사람만큼 좋지 않고, 좋은 사람은 즐거움만큼 좋지 않다" 등의 격언은 학생들이 열심히 공부하고 적극적으로 지식을 찾도록 고무시킨다. < P > 자로와 염이가 모두 와서' 문스행' 을 물으러 왔나요? " 같은 질문에 공자는 자로와 염구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대답했다. < P > 우리는 앞으로의 교학 실천에서 계발적인 교수법을 활용해 학생들을 많이 격려하고, 학생들이 음악학을 잘 배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채찍질, 격려, 감사 등의 수단으로 학생의 주동적인 발전을 촉진하다. 학생 습성의 특징에 따라 목표적인 지도를 해 다양한 수준의 학생들이 성취감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2. 사제평등, 교학상

공자는 사제인격상 평등, 학문상 평등을 실시한다. 아들은 말했다: "자비가 스승에게 양보하지 않을 때. 클릭합니다 학생들이 진리 앞에서도 선생님께 양보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다. 그는 학생들이 선생님께 무조건 신봉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공자는 또한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협의를 제창하고, * * * 함께 토론하여 교학상 길이의 효과를 받았다. 모든' 논어' 는 기본적으로 그들의 사제들이 서로 토론하는 대답이다. < P >' 논어' 가 기술한 공자와 제자의 사제관계는 평등민주주의의 정신을 구현했다. 이런 스승을 존경하고 학생을 사랑하는 친밀한 관계는 모범으로 삼을 수 있다. 교육자로서 우리는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지칠 줄 모르는 정신을 발휘하고, 학생을 배려하고, 연구에 전념하고, 과감하게 혁신하고,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국가를 위해 전면적으로 발전하는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 < P > 자는 "제자야, 입하면 효하고, 출출출하면 운치가 있고, 삼가 믿고, 범애중과 친인인" 이라고 말했다. 여력이 있으면 글을 배운다. " 이 말은 학생, 집에서 부모에게 효도하고, 밖에서 형을 사랑하고, 신중하고 성실하게 행동하고, 박애하고, 인덕에 가까운 사람, 몸소 실천한 후 남은 힘을 가지고 각종 문화 지식을 배워야 한다는 뜻이다. < P > 맹자는 그의 이상적인 사회를 묘사하면서 "노오노와 사람의 노령, 유우, 그리고 사람의 유년" 이라고 말했다. 이것은 공자의 대동세에 대한 이해와 일치한다. "그러므로 사람은 친친친할 뿐만 아니라 외아들의 아들도 아니며, 늙고, 튼튼하고, 쓸모가 있고, 어려서 소장이 있고, 외롭고, 고독하고, 폐질환자를 모두 키운다." 의 사상은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나의 중화민족의 오랜 전통 박애사상이니, 마땅히 빛을 발해야 한다. < P > 국학을 공부함으로써, 나는 많은 인생 이치를 알게 되었다. 예를 들면, 부모님에 대한 고마운 마음으로 대해야 한다. (마하트마 간디, 고마움, 고마움, 고마움, 고마움, 고마움) 어려움이 있는 사람에게는 기꺼이 남을 돕는 마음으로 대해야 한다. 잘못을 저지른 사람에게는 관용적인 마음으로 대해야 한다. 동시에 말과 행동으로 가르치고, 학생들에게 노인을 존중하고, 약자를 보호하고, 중화의 훌륭한 전통을 발양하도록 교육해야 한다. < P > 국학 고전은 나를 마치 술에 취한 것처럼, 마치 진장처럼 취하게 한다. "시" 3, "흥할 수 있고, 볼 수 있고, 군할 수 있고, 원망할 수 있다." "시경" 에서 노래와 같은 시행을 읊으며, 나는 고대인들이 일하고, 노래하고, 출정하는 장면을 보고, 그들의 희로애락을 느꼈고, 나도 어쩔 수 없이 춤을 추었다. "장태리는 눈물을 감추고, 애민생은 얼마나 힘들었는가", "이소", "울면 하소연처럼 울며 굴원의 강렬한 애국심을 표현했다" 고 말했다. 왕양명 선생의' 지행단결'' 양심' 학설도 나에게 큰 흥미를 불러일으켜 강렬한 * * * 을 불러일으켰다. < P > 앞으로 더 많은 시간을 들여 국학을 공부하고, 국학 고전의 지혜의 빛을 배우고, 시와 먼 곳을 발견하고, 자신의 삶을 풍요롭고 의미 있게 만들고, 나의 교육사업에 광채를 더할 것이다. < P > 국학 고전의 정글을 거닐며 국학 고전의 장하를 헤엄쳐 국학 고전의 보고에서 아름다운 진주를 채취하고 우리 마음 속 최고의 시를 짓자. 길이 멀고 수리가 멀어서, 나는 위아래로 수색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