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티베트 사람들은 어떤 도덕적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까?

티베트 사람들은 어떤 도덕적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까?

티베트족 전통 윤리도덕이 형성된 후 점차 사회생활의 모든 방면에 스며들어 시간이 지날수록 티베트족 윤리는 나날이 완벽해지고 있다. 구체적으로 티베트족 인민의 전통윤리관은 주로 다음과 같은 방면에서 나타난다.

첫째, 자비심이 사람을 이롭게 한다. 티베트 전통 윤리에서 가장 중요한 윤리 중 하나는 연민이다. 불교 문화에서 자비는 모든 중생을 위한 보리심을 가리킨다. 예를 들면' 나는 지옥에 가지 않는다, 누가 지옥에 간다',' 지옥이 비어 있지 않다, 나는 부처가 되지 않는다' 는 사심 없는 정신 경지이다. 티베트 역사에서, 중생을 사랑하고, 중생을 돕고, 중생을 고해에서 인도하고, 열반에 들어가는 스님대덕, 또는 티베트 문화 발전과 세계 문명 발전에 크게 기여한 위대한 인물들은 항상 이상적인 인격의 화신으로 여겨져, 사람들이 이상적인 인격모델로 자신을 규범하도록 인도한다. 장기 불교 문화의 영향으로 일반 티베트인에 대한 연민에 대한 관념은 이미 사람들의 마음을 깊이 파고들었다. 연민은 티베트 윤리의 핵심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학습을 숭상하고 지식을 존중한다. 지식은 가장 귀중한 부와 미덕의 원천으로 여겨진다. 사회에서 학식이 있는 사람은 항상 존중을 받고 일정한 지위를 누리고 있다. 예를 들어, 승려들은 종교뿐만 아니라 지식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 사이에서 존경을 받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살아있는 부처라도 지식과 도덕이 없으면 신도의 존경을 받지 못한다. 티베트 사회는 지식의 실용성과 포괄성을 중시하고, 책에서 배우는 것을 제창하며, 실천을 제창하여 전면적인 발전을 실현한다. 특히 사람의 도덕적 수양을 강조하며, 심지어 "먼저 사람이 되고 나서 글을 써라" 고 제기하기도 한다. 모두들 먼저 배우고 나서 하고 평생 공부할 것을 제창하다. 티베트족 속담이 있다. "지식을 배워서 하루를 사는 것보다 1 년을 살 수 있는 것이 낫다." " 이런 전통 학풍의 영향으로 일부 학자들은 평생 지식을 추구하고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심지어 자신의 생명을 희생하는 것을 아끼지 않고 도처에서 스승을 모시고 기예를 배우며, 결국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다.

셋째, 의로 친구를 사귀고 성실하게 신용을 지킨다. 속담이 있다. "누가 어떤 친구를 좋아하는지, 누가 어떤 사람인가." 사람들에게 친구를 사귀는 데는 신중해야 하고, 선택의 여지가 있어야 한다고 훈계하다. 덕으로 사람을 판단하고 덕으로 친구를 사귀는 것을 제창하다. 일단 친구가 되면, 반드시 성실하게 대하고 예의 바르게 대해야 한다. 사람됨이 일을 할 때, 성실성이 제일이니, 정기가 가장 중요하다. 성실은 인간으로서의 근본이자 인간관계를 처리하는 중요한 미덕이다. 사람들은 성실은 한 사람의 품격일 뿐만 아니라 한 사람의 자질과 능력의 구현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는 것은 실천에서 검증해야 한다. 한 사람에게 언행이 일치해야 외모가 일치할 수 있다. 우정은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다. 자신을 엄하게 다스리고, 남을 너그럽게 대하고, 남을 돕는 것을 낙으로 삼고, 우호적이고 선량한 태도로 각종 일을 처리하는 것이다. 티베트인들은 예로부터 성실과 사기, 진실과 거짓을 강조하고 약속을 지키며 신용을 중시해 왔다. 사람들은 그렇게 하면 순경에서 도움을 받고 역경에서 도움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넷째, 직책을 지키며 겸손하고 예의 바르다. 교양 있는 사람은 모든 사람이 지켜야 할 규칙을 준수해야 한다. 현실 사회에서, 우리는 사회 공덕에 대해 이야기하고, 직무를 다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공덕을 지키지 않으면 반드시 집단을 이탈할 것이다. 이는 한 사람의 종말의 시작을 의미한다. 사람의 재능은 매우 중요하지만,' 절반의 재능은 소질이고, 절반의 소질은 겸손이다', 겸손한 예의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소양과 도덕적 수양의 중요한 표현으로 여겨진다. 만약 네가 다른 사람이 너를 이렇게 대하게 하려면, 너는 먼저 다른 사람을 이렇게 대해야 한다. 겸손과 우정은 쉽게 할 수 있는 일이고 가장 소중한 자질이다. 그렇게 하면 예우를 받는 사람을 행복하게 할 뿐만 아니라 예의 바른 사람에게도 기쁨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겸손하고 교만하지 않고, 예의 바르고 저속하지 않는 것은 한 사람의 내면적인 기질과 매너이자 외적인 아름다움이다. (조지 버나드 쇼, 겸손명언) 겸손과 예의에도 관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관용은 타인의 잘못에 대한 이해이다. 사람을 용납할 수 없고, 필연적으로 곳곳에서 적을 만들고, 매사에 적을 만든다. 그러면 사람은 자기에게 모두 재앙적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인생은 살아 있으니 활달하고 싶으면 활달하자. 남을 용인하는 사람만 있고, 다른 사람도 그들을 용인한다.

다섯째, 단결하여 서로 돕고, 빈곤 구제와 빈곤을 구제하다. 티베트족에는 민간 속담이 있다. "100 명의 친구가 너무 적고, 한 명의 적이 너무 많다." 그래서 티베트인들은 생활 속에서 항상 단결과 공조로 가득 차 있다. 예를 들어, 티베트 마을, 한 가족이 양과 돼지를 죽이면, 항상 각 마을의 주인에게 와서 먹거나, 도살한 고기를 각 가구에 배달해 달라고 부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어느 집에서 경사가 나면 온 마을 사람들이 모두 축하하고, 누가 부자가 되었는지, 누가 기뻐하는지, 온 마을 사람들의 경사라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사냥꾼은 야생 동물 놀이를 하는데, 사람을 만나면 항상 한 숟가락을 나누어 주고, 마을로 돌아가면 집집마다 한 숟가락을 나누어 준다. 마을에 병이 나면 온 마을 사람들이 방문할 것이다. 만약 마을에 사람이 죽으면 온 마을 사람들이 위로와 장례, 애도를 하러 가야 한다. 만일 화재, 홍수 또는 기타 재난이 발생할 경우, 그들은 모두 서로 위로하고 돕는다. 장채의 모든 사람들은 생활이 어려운 마을 사람들을 돌볼 의무가 있다고 느꼈다. 명절마다 티베트 사람들은 생활이 어려운 사람들을 영원히 잊지 못할 것이며, 거의 모든 가정이 그들에게 사심 없는 도움의 손길을 뻗칠 것이다.

5. 부모님을 공경하고 선생님을 존경합니다. 티베트족에는 선생님과 부모 승진에 관한 속담이 많다. 예를 들면, "선생님은 지혜의 태양이고, 부모는 가정의 행복의 등대" 이다. 티베트 전통 윤리 문화는 사람들이 지혜를 키우고 지혜의 경지에 도달하여 스승을 존중하고 중교하는 교육 체계를 형성할 것을 요구한다. 불교에서 불, 법, 스님은 삼보라고 불리며, 스승은 삼보를 하나로 모은 스승이다. 그들은 두 가지 완벽함, 즉 지혜와 미덕을 가지고 있다. 상사를 존중하는 것은 삼보를 존중하는 것과 같다. 왜냐하면 상사는 솔선수범하여 지식을 전수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티베트 문화는 상급 교사를 매우 존경한다. 스승들 사이에서 제자들은 항상 매우 경건하게 스승의 가르침을 듣고, 스승의 가르침을 명심하고, 상급 스승에게 공손하고, 말을 잘 듣고, 법을 어기는 뜻이 있어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부모를 위해, 티베트족에는 많은 속담이 있다. 예를 들면, "너는 하늘의 태양을 따뜻하게 할 수는 없지만, 너는 너의 부모에게 키스할 수 없다", "부모가 없는 곳에서는, 너는 그들에게 애착을 가질 수 없다", "인생의 가장 큰 행복과 재산은 부모가 사는 것" 등이다. 따라서 티베트인들은 항상 노인과 그들의 부모를 특별히 보살핀다. 밥을 먹거나 차를 마시거나 술을 마시든 노인이나 부모를 먼저 존중해야 한다. 티베트 지역에서는 노인이나 부모를 불효하거나 학대하는 어떤 행위도 전 사회 여론의 비난을 받을 것이다. 노인과 부모를 위해 효도하고 희생하는 사람은 자식으로서 가장 큰 복과 숭고한 미덕일 뿐만 아니라 사람들에게 사랑받는다.

용사를 숭배하고 겁쟁이를 경멸하다.

티베트족 인민은 토번 정권 통치 이전에도 부족 시기에 처해 있으며, 줄곧 원시 공사 시대 상무의 군사 전통을 보존하고 있다. 문명사회에 들어선 후 토번사회가 예로부터 남긴 이런 사회 풍습은 줄곧 변하지 않았다. 티베트 사회에서는 사회 도덕과 여론이 겁쟁이를 비난할 뿐만 아니라 영웅도 숭배한다. 티베트 전통 윤리에서 영웅에 대한 숭배는 일관적이고 겁쟁이에게도 매우 굴욕적이다. 그 겁쟁이들은 멸시를 나타내기 위해 여우가죽을 달아야 한다. 오랫동안 티베트 사회에서는 점차 용사를 숭배하고 겁쟁이를 경멸하는 윤리도덕을 형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