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군자의 학문은 귀에 들어가고, 마음에 머물고, 사신에 퍼지고, 움직이고 고요하게 작용한다.”
군자의 학문은 귀에 들어가고, 마음에 머물고, 사신에 퍼지고, 움직이고 고요하게 작용한다.”
“군자의 배움은 귀에 귀를 기울이고 마음에 기억하여 몸 전체에 퍼지고 고요함의 형태를 취하는 것입니다.” 귀로 듣고 마음으로 기억하고, 품위 있는 행동과 예의범절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 ... ... ... ...
원곡 :
여러분의 배움도 귀에, 마음에, 네 몸의 레이아웃은 움직임을 형성했습니다. 쉽게 말하면 기어서 움직이는 것이 법이 될 수 있습니다. 악인의 학문은 귀에 들어갔다가 입과 귀 사이에 나오니 귀가 4인치이면 7피트의 몸을 아름답게 할 수 있다! 고대의 학자는 자신을 위한 존재였지만, 오늘날의 학자는 타인을 위한 존재입니다. 군자의 교육은 몸을 아름답게 하기 위한 것이고, 악인의 교육은 몸을 아름답게 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므로 묻지 않으면 나에게 자랑스럽다고 말하고, 한 가지 질문을 하면 다른 사람에게 부끄럽다고 말할 것입니다. 자랑 스러워요. 신사는 Xiang과 같습니다.
다른 사람에게서 배우지 않으면 그들과 가까워지게 됩니다. 의례, 음악, 법률은 언급되지 않고, 시와 책은 구체적이지 않으며, 봄과 가을 축제는 빠르지 않습니다. 군자가 하는 말을 백성들이 배우면 그 말을 존중하고 널리 널리 알리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배우지 않으면 남에게 접근하지 말라는 말이 있습니다.
…… …… …… …… …… …… ……
번역:
군자는 듣고 기억함으로써 배운다 . 마음속에는 품위 있는 행동과 예의바른 행동으로 표현됩니다. 모든 행동, 심지어 가장 작은 말과 행동조차도 다른 사람들에게 모범이 될 수 있습니다. 악당은 귀와 입으로 배우는데, 그 사이의 거리는 고작 4인치에 불과합니다. 어떻게 7피트의 몸을 완성할 수 있을까요? 고대 사람들은 자신의 도덕적 재배 요구를 연구했지만 오늘날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과시하기 위해 공부합니다. 군자는 자신을 향상시키기 위해 공부하고, 악당은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기 위해 지식을 가금이나 송아지처럼 선물로 여기고 남에게 보여주고 감동시키기 위해 공부합니다. 그러므로 아무도 묻지 않을 때 남을 가르치는 것을 성급하다고 하고, 한두 가지 질문을 하는 것을 성급하다고 하고, 군자의 대답은 공허한 골짜기에 메아리치는 것과 같아야 한다. 더, 그 이상, 옳습니다.
좋은 교사와 가까이있는 것보다 학습에 더 편리한 것은 없습니다. 〈예서〉와 〈음악서〉는 법칙이 있지만 희박하고, 〈시서〉와 〈문서서〉는 단순하지만 현실에 가깝지 않다. 좋은 스승을 본받아 군자의 지식을 배우는 것은 빨리 이해하고, 고상하고 포괄적이며, 세상을 이해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좋은 선생님과 가까워지는 것보다 학습에 더 편리한 것은 없습니다.
…… …… …… …… …… ……
창작 배경:
전국시대 노예제도 체제는 더욱 붕괴되고 봉건제도는 점차 형성되어 역사는 획기적인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많은 사상가들이 당시의 사회 변화에 대해 다양한 관점과 관점에서 자신의 의견을 표현했으며, 역사적으로 "백종사상"으로 알려진 묵가, 유교, 도교, 율법주의와 같은 다양한 종파를 점차 형성했습니다. 수백 개의 사상파가 차례차례 책을 써서 자신의 사상을 홍보하고 남을 비판하는 결과를 낳게 되었고, 이로 인해 '백개 사상 다툼'이 벌어지는 사태가 벌어졌다. Xunzi는 전쟁 후기 시대에 유교의 대표적인 인물이었습니다. 그는 자연의 존재가 인간의 의지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그것을 이해하고 적응하고 활용하기 위해 주관적인 노력을 기울일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는 배움의 중요성을 밝히기 위해 『배움의 격려』라는 글을 써서 배움을 통해 나쁜 생각과 행동을 바꾸고, 예의와 정의를 활성화하며, 법과 규정을 만들고, 군자의 도를 실천하도록 독려했다. .
…… …… …… …… …… …… ……
감사:
이 기사는 " 학습은 할 수 없습니다. ", 학습의 의미, 역할, 태도 등에서 조직적이고 계층 적 방식으로 정교화됩니다. 이 기사의 특징은 원리를 설명하기 위해 은유를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것입니다.
Xunzi의 "학업 장려"는 사람들이 항상 낭송해 온 유명한 시입니다. 그 격언 중 일부는 학습을 장려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관용구가 되었습니다. 여기서 세 개의 단락이 발췌되어 있습니다. 원본 텍스트로 연결되어 있지 않지만 의미는 일관되며 독립적 인 기사로 형성 될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진실을 설명하기 위해 많은 은유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은유는 사람들이 친숙하고 풍부한 의미를 포함하여 단순하고 명확한 방식으로 설명 할 수 있으며 생각을 자울 수 있습니다.
이 기사의 시작 부분에서, "신사는 더 이상"학습이 충분하지 않다 "고 말했다. 전체 "Xunzi". 왜 학습 문제를 처음에 제기합니까? Xunzi는 인간의 본성이 "악"이라고 믿었 기 때문에 에티켓과 정의로 수정되어야한다고해서 학습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사악한 본성"은 Xunzi의 사회적, 정치적 사고의 출발점입니다. 그는이 문제에 대해 큰 중요성을 부여했기 때문에 "신사"의 입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여 그의 엄숙함을 보여주었습니다.
말씀으로는 계속해서 배워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배움을 멈춰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이는 사람들이 학습에서 자주 저지르며 인내하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하려는 목적에 더 가깝습니다. 학교 전통에서 유교는 항상 사람들에게 열심히 공부하도록 조언했습니다. 예를 들어, 『논어』의 첫 번째 문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자가 말씀하셨다: 때때로 배우고 익히라. 그것도 (유쾌하게) 말하지 않느냐!” 그의 작품 첫 문장에도 '배움은 이미 이루어질 수 없다'고 적혀 있는데, 이는 표면적으로는 유교의 '학문 장려' 전통을 계승한 것일 뿐이지만 실제로 강조하는 정도는 확연히 다르다. 왜냐하면 공자는 "지식을 갖고 태어난 사람은 우월하고, 아는 것을 배우는 사람은 열등하다"고 하였기 때문이다.(<논어 논어>) 순자는 예의와 도덕, 체계적 지식은 습득된 학문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고 믿었다. . 따라서 Xunzi는 새로운 인식론에 기초하여 "장려하는 학습"의 공자 전통을 개발하여 학습의 중요성을 새로운 차원으로 올렸습니다. 의미. 그것은 심오하고 광범위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아래의 웅변적인 설명으로 이어집니다. “ 오늘날 그것은 어제의 자아보다 나을 수 있으며, 학생은 교사보다 낫습니다. 이 두 은유는 학생들에게 큰 영감을주고 영감을줍니다. 그러나 "파란색보다 녹색"과 "물보다 차갑다"는 것은 "오늘을 배우고 내일을 그만 두어야한다"는 것은 결코 배우지 않아야합니다. 그러므로이 두 은유는 중심점을 심오하고 강력하게 설명하고 사람들이 앞으로 나아가도록 영감을줍니다.
그런 다음,이 기사는 은유를 사용하여 진실을 근본적으로 명확하게 설명합니다. "나무는 로프의 중간에 똑바로 있으며 프레임은 휠로 사용되며 곡선은 규칙적이지만. 폭력은 더 이상 똑바로 세워지지 않으며 프레임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용). Xunzi는 인간의 본성이 "악"이라고 믿었지만, 배우는 것은 사람들이 "악"에서 "선"으로 바꿀 수있게했기 때문에 "诮"의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이 은유를 통해, 아웃 및 아웃 "나쁜"사람조차도 배우고 난 후에 완전히 윤리적 인 사람으로 "변경"될 수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것은 분명히 학습자들에게 더 큰 격려입니다.
학습의 중요한 역할을 강조한 후,이 기사는 은유를 사용하여 결론을 이끌어냅니다. "따라서 나무가 묶여 있으면 똑바로가되고 금속이 날카롭게되면 수익성이 있습니다. . 매일 지식이 있고 자신을 반영하는 신사는 지식으로 행동 할 것입니다. " whetstone. 이것은 매일 자신을 연구하고 자신을 조사하는 신사와 같으며, 그는 지식이 풍부해질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은유를 사용하여 결론을 도출하는 것이 더 설득력이됩니다. 결론 문장에서 "in"라는 단어는 문장에서 "ji"라는 단어를 "학습을 멈출 수 없다"라는 단어를 밀접하게 반영합니다.이 말은 "실수없이 명확하게 알고 행동하기 위해서는"우리는 계속 배우고, 계속 배우고, 계속 배워야합니다. 따라서 중심 논증을 효과적으로 설명합니다.
이것은 첫 번째 단락입니다. 이 단락은 사람들의 자질을 변화시키고 사람들의 지능을 향상시키는 데있어 학습의 큰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학습은 큰 의미가 있으므로 배우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Xunzi는 학습이 집에 앉아 열심히 명상하는 데 의존 할 수는 없지만 외부 사물을 사용하고 현실에서 배워야한다고 믿었습니다. 그러므로 두 번째 단락은 먼저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나는 하루 종일 그것에 대해 생각해 왔으며, 내가 배운 것만 큼 좋지 않습니다." Xunzi는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을 사용했고 "하루 종일 생각"과 "순간을 배우는 것"과 대조하여 꿈이 학습만큼 좋지 않다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판타지와는 달리 "학습"이라는 단어는 자명합니다. 이는 외부를 현실에서 배울 수있는 것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학습에 대한이 견해는 Xunzi가 그의 인식론을 바탕으로 제시했습니다.
Xunzi는 Mencius가 사람들이 타고난 "양심"과 "좋은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면서 실제 외부의 것들로부터 학습을 강조했다. 그가 제안한 "학습"의 개념에는 물질적 요소가 있습니다. 그런 다음 그는 자신의 주장을 발전시키기 위해 5 개의 은유를 설정했습니다. 바람, 팔이 더 이상없고 목소리가 더 크지 않지만 사람들은 멀리서 명확하게들을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가짜 말'과 '가짜 배'를 가진 사람은 걷기나 수영을 잘 못하지만 비유에 사용된 예는 모두 일상생활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에 '수천 마일에 도달'하고 '강을 건너는' 능력이 있다. 독자들 사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내용이라 친숙할 뿐 아니라 믿음직스럽기도 하다. 은유가 끊임없이 설정되면서 설명되는 원리는 독자의 마음에 점점 더 깊이 들어가고 자연스럽게 결론에 도달합니다. "군자는 다른 사람과 다르지 않으며 그는 선하고 가짜입니다." 군자가 보통 사람보다 좋은 자질을 갖고 있는 까닭은 재능과 덕이 있기 때문인데, 이는 외물을 잘 활용하여 공부를 잘하기 때문이다.
물론 외부 물건을 잘 활용하고 공부를 열심히 하면 유능하고 군자가 될 수 있다. 이는 첫 번째 단락에서 말한 것과 일치합니다. 녹색은 파란색에서 나오고, 얼음은 물에서 차갑고, 곧은 나무는 바퀴로 "변환"될 수 있으며, 의미는 일관되고 구조도 암시적으로 울립니다. 또한 순자는 '배운 것'을 '좋은 것과 거짓된 것'으로 연결하여 “이것은 배움의 목적이 객관적인 사물의 법칙을 이해하고 이러한 정규 지식을 활용하여 객관적인 세계를 변화시키는 것임을 의미한다”(인용). Yan Beiming의 "학업 장려"설명 기사에서) 이는 그의 "운명 통제"사상과도 연결됩니다.
이것은 두 번째 단락으로 끝납니다. 이 단락은 학습이 외부 물체를 잘 활용해야 함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실제 외부 사물을 학습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이 여전히 있으므로 세 번째 단락에서 추가 설명을 제공합니다. 먼저 글에서는 두 가지 비유를 제시하여 논증을 소개한다: “흙이 쌓이면 산이 생기고 바람과 비가 그것을 휘젓고, 물이 쌓이면 심연을 이루며 용을 낳고, 선행을 쌓으면 용을 낳고, 덕이 있으면 신들이 만족하고 성심(聖心)이 갖추어지느니라.” 이는 학문의 축적에 주의를 기울여야 함을 보여준다. 순자는 '성자로 태어났다'는 생각을 전혀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는 사람들이 열심히 공부하고 '선한 일을 쌓으면' 성자의 생각을 가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현자는 또한 "악성"장에서 말했듯이 "선행의 축적은 결코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압도당하는 사람은 유가 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듯이 지속적으로 배웁니다. 그는 처음에 언급한 '배움은 할 수 없다'는 말과 일맥상통하며 '선행을 쌓는 것'의 역할을 충분히 강조했다.
글쓰기 방식에서는 논증을 소개하는 데 비유를 사용하는데, 이는 논증의 추진력을 더욱 강화하고 논증이 등장하자마자 설득력을 갖게 만든다. 그리고 기사에서는 “그러므로 작은 발걸음이 쌓이지 않으면 천리를 갈 수 없고, 작은 시냇물이 쌓이지 않으면 강이 될 수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축적의 중요성을 설명하기 위한 부정적인 은유. 처음에는 긍정과 부정의 은유를 사용하여 학습의 축적에 주의하는 원리를 밝혔지만, 심도 있게 설명하기 위해 글에서는 은유와 비교를 반복적으로 사용한다. 한 걸음에 도약한다', '말은 열 걸음을 탈 수 있는데 그 장점은 '포기하지 않는다'와 비교하고, 또 '인내하면 썩은 나무는 부러지지 않는다'와 '인내하면 돌이 될 수 있다'와 비교한다. 돌에 새긴다'는 말은 '포기하지 않는다'의 큰 의미를 완전히 보여주며 학습은 축적의 원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을 더욱 입증했습니다. 물론 학습은 "굴복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축적되어야 하므로 성급하지 않고 집중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기사에는 "지렁이는 발톱과 이빨이 없지만 근육과 뼈가 강하다"고 "흙을 먹고 저승의 물을 마실 수 있다"고 "게는 두 개의 발톱으로 여섯 무릎을 꿇고 무릎을 꿇는다"고 적혀 있다. , 그러나 "뱀이 아니다" "경혈은 의지할 것이 없다"의 비교는 학습이 집중되어야 하고 방심할 수 없음을 보여줍니다. 이 두 가지 은유는 학습에 있어서 인내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위의 논의 계층을 반영합니다. 이것은 세 번째 단락으로 끝납니다. 이 단락의 은유 층을 통해, 우리는 학습이 유지되어야한다는 것을 분명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첫 장에서 제시된 "배움을 멈출 수 없다"는 핵심 주장이 심층적으로 밝혀지고 완전히 입증되었습니다.
'학습 장려'의 세 단락에서는 학습의 중요성을 논의하고 학습을 위해 취해야 할 태도와 방법을 지적합니다. 순자론의 근간은 이상주의적 '악성론'이지만, 맹자의 '선천적 도덕론'을 비판하는 데에는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 순자는 역사적 조건의 한계로 인해 인간의 계급성을 이해할 수 없었고, 예의와 정의를 모든 사람이 갖추어야 할 도덕으로 여겼고, 봉건적 윤리 규범에 부합하는 행위와 부합하지 않는 행위를 '선'이라고 불렀다. 그들을 "악"으로 여깁니다. 그가 학문을 장려한 목적은 사실상 봉건 지배계급의 도덕적 규범에 부합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었고, 이는 오늘날 우리의 학문의 목적과 본질적으로 다르다. 그러나 신흥 지주계급이 정치무대에 등장하고 나라가 통일을 향해 나아가던 역사적 시기에 그것은 진보적인 의미를 지닌 것이었다. 우리가 학문을 중시해야 하고, 학문은 '물건을 잘 모방하는 것'이어야 하며, 점진적으로 축적되고 인내해야 한다는 기사에서 언급된 견해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우리에게 일정한 깨달음과 참고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진실을 직접적으로 설명하는 몇몇 군데를 제외하면 텍스트는 거의 모두 비유적이다. 원리를 설명하고 주장을 증명하기 위해 은유를 사용하는 것이 이 글의 주요 특징입니다. 은유를 만들어내는 기술 덕분에 이러한 은유는 영리하고 감동적입니다.
예를 들어 '녹색'은 파란색에서 따온 것이고, 녹색은 파란색보다 낫다'('녹색은 파란색에서 나왔고 파란색보다 낫다'로 변환), '걸음이 쌓이지 않으면 천보도 못간다'는 식이다. 마일을 쌓지 않으면 강이 될 수 없다.", "인내와 인내", "썩은 나무는 부러지지 않는다. 인내는 금속과 돌을 조각할 수 있다" 등은 모두 학습을 지도하는 모토로 인용됩니다. 동시에 은유를 사용하는 방법도 한 층의 의미를 설명하기 위해 유연하고 다양하며, 일부는 연속적으로 은유를 사용하고, 일부는 전면에서 은유를 사용하고, 일부는 부정적인 은유를 사용합니다. 은유는 서로를 상쇄시키고, 일부는 은유를 사용하여 서로 대조하여 층별로 진행되고 위아래로 울려 퍼지며 은유 자체가 매우 표현력이 뛰어나고 그 효과를 더욱 충분히 발휘하여 진실을 매우 설명합니다. 더욱이 은유의 사용으로 인해 기사의 언어는 구체적이고 간결하며 흥미롭게 보입니다. 또한, 은유의 지속적인 사용과 기법의 변화로 인해 문장의 변화는 경쾌하고 풍부해집니다. 그리고 기복의 리듬은 순자의 학문에 대한 열정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이것은 훌륭한 고대 교육 논문일 뿐만 아니라 문학 작품으로도 평가할 수 있습니다.
… ……
저자 소개:
순자(기원전 313년경~기원전 238년), 유명한 청나라(누군가는 사람들이 서로를 존경하고 청나라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전국시대 말 조나라 출신으로 한나라 현제에게 이름을 묻는 것을 피하여 '손청'이라 불렸다. 유교의 대표이자 진선사(先秦秦)의 순자(孫子)는 그 시대 수백 가지 학파의 정점을 이룬 인물로, 제(秦)서원의 승려를 3번 역임했고, 인릉(吳蘭)의 영릉(靈陵) 교단을 2번 역임했다. 말년에 그는 란링 현에서 은둔하여 책을 쓰고 제자들을 가르쳤습니다. 그는 죽을 때까지 "여왕"으로 알려졌습니다. "예의와 법의 동시 적용"을 옹호하고, 인간이 "하늘의 운명을 통제하고 그것을 사용함으로써" 자연을 정복할 수 있다는 생각을 제안하고, 악한 본성에 대한 미신을 제안하고, 교육이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과 지식의 적용을 강조한 Xunzi의 사상은 2000년 이상 동안 봉건 사회의 발전에 미묘한 영향을 미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