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사회 정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사회 정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질문 1: 사회적 공정성을 어떻게 보는가? 사회적 공정성은 상대적입니다. 같은 법과 상황에서 어떤 사람은 가난하고 어떤 사람은 부유하다. 단지 능력의 문제라면 다른 요소가 있다면 그것은 공정하지 않다.

그러나 사회는 매우 복잡하며 모든 것이 공정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사회적 공정성에 대해 올바른 태도를 갖고 극단적으로 가지 않아야 합니다. 가난도 부도 명예도 사회는 아무것도 좋아하지 않거든요. 이제 우리가 법조 사회에 대해 이야기할 때, 우리는 법적인 환경에서 대중에게 상대적으로 공평한 기회를 주고 싶습니다.

질문 2: 현대 사회의 공정성 문제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 '공정성'은 사회적 가치판단이자 객관적 현실에 대한 주관적 평가이다. 다른 개인. '주관적 평가'이기 때문에 '주관적 느낌', '심리적 균형' 등의 문제가 수반됩니다. 물론 실제로 사회가 '공정'한지 아닌지는 '객관적 현실'을 근본적인 기반이자 평가 기준으로 삼는다. 그러므로 이런 의미에서 공정성 또는 사회적 공정성은 '객관적 현실'과 '주관적 감정'의 유기적 통일체이다. 정치철학이나 인문학적 관점에서 볼 때, 이른바 공정성이나 사회적 공정성이란 사람 사이의 '비례적' 또는 균형 잡힌 관계를 가리킨다. [1] 공정성 또는 사회적 공정성에 관한 우리의 현재 연구 현황과 데이터로 판단하면 공정성 또는 사회적 공정성은 세 가지 수준의 의미를 포함해야 합니다. 첫 번째 수준의 의미는 국가의 사회 시스템 및 규칙의 공정성과 정의입니다. 의미는 사회적 소득분배체계의 공정성과 평등성, 즉 개인이 시장에 제공하는 생산요소(노동, 자본, 토지, 기술 등)의 양이 제3자로부터 받는 보상에 상응해야 함을 의미한다. 수준의 함의는 사회적 개인소득보상제도를 의미하며, 공정성과 합리성은 개인소득을 합리적으로 조정하고 시정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1단계는 기본적인 사회제도에 관한 것이고, 2단계와 3단계는 사회제도에 관한 것이다. 이 세 가지 수준의 의미는 서로 연관되어 있으며 전자가 더 기본적이고 근본적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사회적 공정성은 그것이 반영하는 내용에 있어서 단순한 가치규범이 아니며, 사실의 객관성과 분리될 수 없다. 따라서 사회적 공정성은 여전히 ​​사실적 판단에 속한다. 그러면 사회적 공정성으로 평가되는 대상의 '공정성'의 의미에는 실증분석의 내용이 담겨 있다. 사람들의 실제적이고 실용적인 요구 사항에 주의를 기울이고 결과의 적시성을 추구합니다. 객체지향 활동 과정에서 사람들은 항상 자신의 관심과 필요에 따라 대상을 가리키며, 대상과 주체의 요구의 일관성을 추구하기 때문에 활동 주체는 그 결과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 행동하고 작은 방법으로 목표를 달성하려고 노력합니다. 투자로 더 큰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공정한 시스템이나 규칙은 항상 "모든 사람이 마땅히 받아야 할 것을 개인에게 귀속시킵니다"[2]. 타인과의 관계에서 두 당사자 사이의 조건 격차 비율은 소득 격차 비율과 같습니다. 이러한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는 관계의 양 당사자가 동일한 표준(또는 원칙)에 따라 대우받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정치생활에서는 같은 계층의 사람들과 같은 권리를 갖고 있는가? 소득분배에서는 같은 조건, 동등한 노력을 하는 사람들과 같은 소득을 얻는가? 동등한 조건을 동등하게 대하면 공정하고, 그렇지 않으면 불공정하다. 이와 관련하여, 공정한 시스템이나 규칙은 "개인에게 서로 관련하여 동등하거나 불평등한 상대적인 지위를 부여합니다. ... 그 중요한 모토는 종종 ​​'마찬가지로 대우'(Treat like Casesa like)로 형식화됩니다. 물론 '다른 사례를 다르게 처리'[3]를 추가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공정성 문제가 사람과 사람과 사회 사이의 관계에서만 발생한다고 말합니다. 흄은 “이기심이 정의를 확립하는 원동력”이라고 말했습니다[4]. 합리적인 이해관계의 분배는 사회적 공정성의 핵심입니다. 사회적 형평성은 사회의 다양한 이해관계가 분화된 산물이다. 사회의 다양한 이해관계가 고도로 일관되고 이해상충이 없다면 사람들은 사회적 공정성과 불공평함, 정의와 불의에 관심을 두지 않을 것입니다. 원시 사회의 씨족 조직 내에서 사회 정의 문제는 중요한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사유재산이 등장한 이후 사람들의 이해관계가 점차 분화되면서 상호작용에서 이해상충이 점차 커지게 되었고, 이때 합리적인 이해분할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 요구 사항은 사회적 공정성의 요구 사항입니다.

그러므로 이런 의미에서 사회적 공정성과 정의의 문제는 사실상 재산 사유화의 산물, 즉 사유재산의 출현과 국가 간 이해분할로 인해 사회적 공정성과 정의의 문제가 중요해지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너와 나. 바로 사람들 사이에 이해상충이 있기 때문에 규칙을 제정할 필요성이 결정되는 것입니다. 롤스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사람들은 협력으로 인해 발생하는 더 큰 이익의 분배에 무관심하지 않기 때문에 이해 상충이 발생합니다. 왜냐하면 자신의 목적을 추구하면서 각자는 더 큰 몫을 원하기 때문입니다. 작은 몫 대신에 이것은 이익 분배를 결정하기 위한 다양한 사회적 제도를 선택하고 적절한 분배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도록 보장하기 위한 일련의 원칙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원칙은 사회 정의의 원칙이기도 합니다. >>

질문 3: 사회적 공정성 문제를 어떻게 처리해야 합니까? 고대이든 현대이든 절대적으로 공평한 사회는 없으며 모든 것이 원인과 결과의 법칙을 따라야 합니다. 무언가를 얻고 싶다면 어떤 요소가 그것을 얻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질문 4: 사회적 공정성을 달성하는 방법 ?두 사람의 평등한 사회적 관계를 반영하는 사회적 공정성에 대해 이야기해 주세요.

1. 업무에 따른 분배를 준수하고 개선하는 것은 다양한 분배방식이 공존하는 분배체계를 중요한 제도적으로 보장한다.

2. 주민 소득이 국민 소득 분배에 합당한 비율을 차지하도록 하고 노동 보수가 합리적인 비율을 차지하도록 보장합니다.

3. 저소득층 소득 증대에 중점을 두고 최저임금 기준을 점진적으로 인상하며 기업 직원을 위한 정상적인 임금 인상 메커니즘과 지급 보장 메커니즘을 구축합니다.

4. 재분배는 공정성을 더욱 중시하며, 소득분배 규제를 강화하고, 합법적 소득을 보호하며, 과도한 소득을 규제하고, 불법소득을 금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5. 최저임금을 설정하세요. 보장 시스템

6. 고용 우선 개발 전략을 시행하고 조화로운 고용 구조를 구축합니다.

7. 사회 보장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합니다. .독점산업 감독을 강화하라.

위에 더하여 공민의 정당한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사회주의법제도도 강화 개선되어야 한다.

질문! 다섯 번째: 사회적 공정성을 달성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세요. 1. 모든 사람에게는 직업이 있고, 근로자에게는 일할 권리가 있습니다. *** 물론! 시장경제에서는 일자리가 불가능하지만 사회주의 경제에서는 인간의 노동을 대체한 것이 기계와 과학기술이기 때문에, 기계와 과학기술은 참으로 좋은 것이기에 깨어나서 과학기술에 더 투자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 대학 도시 주변에 더 많은 연구 기관을 설립하고 예비금을 할당합니까? 더 많은 기술 인재가 모든 사람에게 일자리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과학 기술의 발전을 크게 촉진할 것입니다.

2. 다양한 보험 및 조정 시스템이 있습니다.

질문 6: 사회가 공정하다고 생각하시나요? 당신이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나요? 공정하고 불공평한 것은 없으며, 노력과 보상이 항상 비례하는 것은 아닙니다!

질문 7: 사회의 불공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제가 말할 수 있는 것은 가난한 사람은 자기 자신만 돌볼 수 있고, 강한 사람은 세상을 도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회적 불의는 어디에서나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인간에게도 피할 수 없는 현상입니다 사회

때때로 우리는 이러한 불의를 바꿀 능력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적어도 우리는 자제하고 공정성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우리 자신의 힘을 강화하고, 불공정의 존재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질문 8: 현재 사회에 존재하는 불평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지난 30년 동안 개혁개방을 통해 우리나라 경제는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사회는 지속적으로 발전했지만 일부 사회문제는 여전히 존재하여 각계각층의 큰 관심을 끌었습니다.

중국공산당 제16차 전국대표대회 이후 사회 형평 문제는 당과 정부에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중국 공산당 제16기 4중전회에서는 “사회 형평에 관심을 갖고 국민 소득 분배 방식을 합리적으로 조정하며 지역 간, 일부 간 과도한 소득 격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회 구성원, 점차적으로 모든 사람들의 단결을 실현합니다. "부자". 중국 공산당 제16기 중앙위원회 5차 전체회의에서는 “사회 형평, 특히 고용 기회와 분배 과정의 공정성에 관심을 기울이고 소득 분배 규제 노력을 강화하며 분배 결과에 대한 감독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중국공산당 16기 6차 전원회의에서는 “사회적 형평 보장 체계를 점진적으로 구축하고 사회 형평과 정의를 추진해야 한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당중앙은 '민생향상에 중점을 둔 사회건설을 다그친다'는 전략적 과업을 제시하고 '사회적 공평과 정의를 실현'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사회적 공정성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갖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상식이지만, 일부 사람들은 사회적 공정성에 대해 오해를 갖고 있어 사회적 공정성을 제대로 파악하고 실천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회 정의는 역사적 범주입니다. 공정성은 사회, 경제 관계의 다양한 현상에 대한 사람들의 반영과 평가이며 특정 사회적 생산 관계에 의해 결정됩니다. 사회적 생산관계는 발전하고 변화하고 있으며, 사회적 공정성의 기준도 발전하고 변화하고 있습니다. 특정한 사회적 생산관계를 고려하지 않고는 추상적으로 공정성을 말할 수 없으며 이를 일종의 영원한 원칙으로 취급합니다. 엥겔스는 다음과 같이 명확하게 지적했습니다. "공정성은 항상 보수적 측면이나 혁명적 측면을 반영하는 기존 경제 관계의 개념적이고 신성한 표현일 뿐입니다. 그리스인과 로마인의 공정성은 노예제도가 공정하다고 믿었습니다. 1789년 부르주아 공정성은 다음과 같은 것을 요구했습니다. 형편없는 행정규제조차 영원한 공의에 위배된다는 이유로 봉건제를 폐지하는 것은 시대에 따라 변할 뿐만 아니라 사람마다 다르다.” [2]. 사회 시스템마다 공정성에 대한 기준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같은 사회제도 하에서도 계층마다 이해관계의 차이로 인해 사회적 공정성에 대한 이해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자본주의 사회에서 자본가들은 잉여가치가 자본에 의해 제공된다고 믿기 때문에 생산수단의 소유권을 통해 잉여가치를 얻는 것이 완전히 합리적이고 공정하다고 믿습니다. 그들은 잉여가치가 노동력의 가치를 초과하는 노동자가 창출한 가치라고 믿기 때문에 매우 불공평한 일종의 착취입니다. 사회주의사회는 인류의 가장 선진적이고 합리적인 사회제도이다. 우리나라는 아직 사회주의 초기 단계에 있으며, 이 단계의 사회적 공정성 개념은 사회주의 초기 단계의 기본 경제 체제를 반영해야 하며, 이러한 생산 관계 없이는 공정을 논의할 근거가 없습니다.

질문 9: 사회의 공정성과 불공정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면접 질문, 긴급 조언 부탁드립니다! ! ! 5점 소위 사회의 공정함과 불공정함은 객관적으로 존재하고, 고대부터 존재해 왔으며, 앞으로도 존재할 것이다.

한편으로는 그러한 현상에 대해 충분한 이해와 정신적 준비가 필요하다. . 특히 그것이 매우 불공평하고 자신의 미래에 심각한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한다면 과잉 반응을 해서는 안 됩니다.

한편으로는 그러한 사회에 긍정적인 관점으로 적응하고 이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자신에게서 비롯된 불의한 상황을 계속 확대할 수는 없습니다. 자신이 겪은 불공평함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항상 긍정적인 태도로 자신의 일을 하세요. 그러한 현상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노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