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공자의 논어와 그 번역
공자의 논어와 그 번역
1, 군자는 자기를 도모하고, 소인은 사람을 도모한다. 군자는 자기를 엄하게 다스리고, 소인은 힘껏 다른 사람을 요구하고 가혹하게 요구한다.
2, 신사는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어하지만 민감합니다. 군자는 빈말을 적게 하고 실제적인 일을 많이 해야 한다.
3. 품질승문은 야생이고, 문승질은 역사, 부드러움, 그리고 군자입니다. 소박함이 문학보다 낫다면 무례하고, 문학이 소박함보다 낫다면 허영이다. 다시 문학과 적당한 비율을 이루면 군자가 된다.
4. 학자는 홍의를 저버리지 않고 임중 멀리 갈 수 없다. 독서인은 반드시 큰 뜻을 품고 의지가 강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는 중책을 짊어지고 임중 먼 길을 가고 있기 때문이다.
5.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주지 마라.
6, 온유하고 새로운 것을 알고, 선생님이 될 수 있다. 낡은 지식을 복습하면, 너는 그로부터 새로운 경험이나 발견을 얻을 수 있다. 이렇게 하면 너는 선생님이 될 수 있다.
7. 안색이 있는 사람은 배우기를 좋아하고, 화를 내지 않고, 질투하지 않는다. 안회는 매우 배우기 쉽다. 다른 사람에게 화를 내지 말고, 다시는 같은 실수를 범하지 마라.
8. 속히 하려고 하면 안 되지만, 작은 이익을 보면 큰일을 이룰 수 없다. 눈앞의 이익에 급급하지 말고, 작은 이익을 탐내지 마라. 속도로는 목적을 달성할 수 없고, 작은 이익을 탐내는 것은 큰일을 이룰 수 없다.
9. 나는 매일 세 성에 간다: 너는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한가?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나는 하루에 세 번 반성한다: 나는 마음을 다하고 충실하게 다른 사람을 위해 일하는가? 친구와의 교제는 진심입니까? 너는 선생님이 가르쳐 준 것을 진지하게 복습한 적이 있니?
10, 사람은 원초적이지 않고,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어야 한다. 장기적인 고려가 없다면 눈앞의 걱정이 있을 수밖에 없다.
1 1. 약속을 지키며 하고 싶은 일을 한다. 너는 반드시 약속을 지키며 과감하게 행동해야 한다.
12, 현사치안 참조, 현자성 참조. 재능이 있는 사람을 만나면, 그를 본받아야 하고, 재능이 없는 사람을 만나면, 스스로 반성해야 한다.
13, 예민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나는 근면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14, 정직한 사람은 개방적이고 태연자약하다. 마음이 좁은 사람은 초조하고 걱정이다.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은 다정다감하다.
15,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귀머거리, 생각하지 않고 배우면 위태롭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사람은 지식의 표상에 눈이 멀어질 것이다. 무술을 배우지 않는 사고는 의심으로 인해 더욱 위험할 수 있다.
16, 자재천이 말했다: 죽은 자는 스프 같다! 밤을 새워라! 공자는 강변에서 시간은 이 흐르는 물처럼 밤낮으로 흐른다고 말했다.
17, 뜻이 있는 선인, 생사해인이 없고, 죽음이 인자하다. 기개가 있는 인자는 생존을 위해 인심을 해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명을 희생하여 인심을 이루는 것이다.
18, 충성. 친구가 없는 사람은 자신보다 못하지만, 지나도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신용을 지켜야 하고, 자기보다 못한 친구를 사귀지 말고, 잘못을 고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19, 친구 세 명이 혜택을 보고, 친구 세 명이 손해를 본다. 친구는 곧고, 친구는 용서하고, 친구는 많이 듣고, 이득을 본다. 친구가 친구를 사귀고, 친절하고, 부드럽고, 친구도 망가뜨리고, 손해를 입는다. 세 가지 유익한 친구와 세 가지 해로운 친구가 있다. 성실한 친구, 정직한 친구, 식견이 있는 친구를 사귀는 것은 유익하다. 아첨하는 사람, 겉으로 아첨하는 등 뒤에서 남을 비방하는 사람, 감언이설에 능한 사람과 친구를 사귀는 것은 해롭다.
(20), 삼군은 멋있을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군대는 코치를 박탈당할 수 있지만, 한 사람은 그의 야망을 빼앗길 수 없다.
2 1, 인자한 사람, 스승을 허락하지 않는다. 번역: 본의는 인심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고, 비굴하지 않고 거만하지 않다. 후자는 주동적으로 해야 할 일을 하는 것을 의미하고, 핑계를 대지 않는다.
22, 때때로 배우는 것은 말할 것도없고?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그는 완전히 도덕적인 사람이 아닌가? 비록 사람들이 그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지라도, 그는 불안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복습을 자주 배우는 것은 즐거움이 아닙니까?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남들은 나를 몰라, 나는 반감도 화도 내지 않는다. 이것은 도덕적인 신사가 아닙니까?
23, 아는 사람은 미혹되지 않고, 어진 사람은 근심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아는 것은 의심하지 않고, 의는 근심하지 않고, 용기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24, 불평등을 앓지 않고, 가난을 앓지 않고 초조함을 앓다. 재산이 많지 않다고 걱정하지 말고, 부의 불평등만 걱정하라. 사람이 너무 적다는 걱정은 하지 말고 불안정만 걱정하세요.
25. 군자는 화목하고, 소인은 같이 화목하지 않다. 군자는 조화를 추구하고 공모하지 않고, 소인은 완전히 일치하고 조화를 추구하지 않는다.
(26), 군자 태는 교만하지 않고, 소인은 교만하고 태연하지 않다. 군자는 당당하고 교만하지 않고, 소인은 교만하고 당당하지 않다.
(27), 일본은 그 죽음을 알고, 달은 그 능력을 잊지 않았다. 이미 도약하려고 했다고 할 수 있다. 매일 자신이 가지고 있지 않은 지식을 배울 수 있고, 매달 자신이 습득한 지식을 잊지 않는 것은 배우기를 좋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8. 공욕이 그 일을 잘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이롭게 해야 한다. 일을 잘 하려면 먼저 칼을 날카롭게 갈아야 한다. 일을 잘하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비유한다.
29. 자신을 모르는 사람과 사람을 모르는 사람에게 손해를 보지 마라. 다른 사람이 자신을 이해하지 못할까 봐 걱정하지 말고, 자신이 다른 사람을 이해하지 못할까 봐 걱정할 뿐이다.
30.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이다. 자신이 아는 것을 알고 자신이 모르는 것을 모른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은 정말 현명하다.
확장된 읽기
공자의 논어 12 장의 원문과 번역
공자의 논어 12 장의 원문과 번역
1, 공자가 말했다: 항상 공부해라, 그렇지 않니?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그는 완전히 도덕적인 사람이 아닌가? 비록 사람들이 그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지라도, 그는 불안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학습과 학습
공자가 말했다: 열심히 공부하고, 부지런히 복습하면 즐겁지 않겠는가?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남들은 나를 몰라, 나는 반감도 화도 내지 않는다. 그건 군자의 품격이 아닌가?
쩡 zitao: sanzhong 내 몸이 불충실하다.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학습과 학습
증자는 "나는 매일 나 자신을 여러 번 반성한다. 남을 배려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니?" 라고 말했다. 친구와 사귀는 것은 성실하지 않습니까?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지식은 네가 정통하지 못한 것이냐?
3. 아들은 말했다: 십분의 일, 삼십, 사십, 불혹을 배우고, 오십은 천명, 예순, 예순, 칠십. 정치를 하다
공자는 말했다: 나는 열다섯 살 때 공부에 관심이 있었다. 서른 살, 나는 자립할 수 있다. 마흔 살에 일을 이해할 수 있다. 50 살 때, 나는 자연의 법칙과 운명을 알게 되었다. 60 세 때, 그는 옳고 그름을 분간하고 차분하게 들을 수 있었다. 70 세가 되면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지만, 순간을 넘지 않는다.
4. 공자: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정치를 하다
공자는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아야 사람이 스승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5, 공자: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정치를 하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독서는 깊이 생각하지 않고, 배울수록 더 혼란스러워진다. 생각하고 읽지 않으면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공자: 현야, 돌아와! 한 숟가락은 먹고, 한 숟가락은 마시고, 뒷골목에서는 차마 걱정할 수 없고, 돌아가도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현재, 돌아와! 영업
공자가 말했다: 현혜, 안회는 쌀 한 바구니를 먹고 물 한 바가지를 마시고 가난한 작은 방에서 살았다. 아무도 이런 빈곤을 참을 수 없지만, 안회는 여전히 그의 도에 대한 흥미를 바꾸지 않았다. 덕행, 안회!
7. 아들이 말했다: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악자보다 못하다.
공자 는 말했다: 아는 사람, 사랑하는 사람 보다 낫다; 그것을 사랑하는 사람은 그것을 즐기는 사람보다 못하다.
8, 공자 는 말했다: 음식 식수, 구부러진 팔 베개, 음악도 그 안에 있다. 불의한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 같다. 슐
공자가 말했다: 잡곡을 먹고, 흰물을 마시고, 팔을 구부려 베개를 베고, 즐기고 있다. 부정한 수단을 통해 얻은 재산은 나에게 하늘의 구름과 같다.
공자는 세 사람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라가면 나쁜 것을 바꿀 수 있다. 슐
공자가 말했다: 세 사람이 동행하는데, 그중에는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나는 그의 좋은 방면을 선택하여 그에게서 배우고, 그의 나쁜 방면을 보면 자신에 대해 결점을 바로잡는다.
10, Zizaichuan 는 말했다: 죽은 사람은 Sfu 와 같고, 밤낮으로 포기하지 않는다. 자함
공자는 강가에서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시간이 밤낮을 가리지 않고 이 강과 같다고 한탄했다.
1 1, 공자는 삼군이 멋있을 수 있고, 필부가 뜻을 빼앗을 수 없다고 말했다. 자함
아들이 말했다: 삼군 통수는 바꿀 수 있고, 필부의 뜻은 바꿀 수 없다.
12, 하자지가 말했다: 박학하고 확실하여, 가까운 생각을 묻기 좋아하고, 인심이 그 안에 있다. 장자
번역가 샤자는 "많은 책을 읽고, 많은 것을 채집하며, 자신의 야망을 고수하고, 진지하게 질문을 하고, 시사에 대해 많이 생각하고, 인씨가 하나이다" 고 말했다.
공자의 논어와 그 해석 전집
1, 수시로 배우고, 말하지 마라! 친구가 먼 곳에서 오니, 역시 즐겁지 않다! 모르거나 신경 쓰지 않는 사람은 군자보다 못하다!
설명: 그것을 배우고, 언젠가 그것을 연습하면, 당신은 행복하지 않습니까?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다른 사람은 나를 알지 못하지만, 나는 반감을 품지 않는다. 신사가 아닌가요?
2. 범죄에 능한 효도가 되는 것은 정말 얻기 어렵다. 실수를 잘 하지 않고 말썽을 잘 일으키는 사람들은 실수를 잘 하지 못한다. 군자 상인은 기초업으로 태어나고, 도는 태어난다. 효도 인심의 기초이다.
설명: 한 사람이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를 사랑하지만, 상급자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것을 좋아하는 경우는 드물다. 상급자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반항하는 사람을 좋아해서, 여태껏 이렇게 한 적이 없다. 군자는 기초 업무에 힘쓰고, 기초가 수립되면,' 도' 도 생겨났다.
3. 군자는 배불리 생각하지 않고, 안녕을 생각하지 않는다. 그는 민감하고 신중하며 사람됨이 정직하다. 그가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다.
설명: 군자는 음식과 생활환경에서 포만감 추구에 힘쓰지 않고, 열심히 일하고, 말을 조심하며, 고상한 지향과 행동을 가진 사람에게 적극적으로 가르치고 시정할 수 있기 때문에 배우기를 좋아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4. 자신을 모르는 사람과 사람을 모르는 사람에게 손해를 보지 마라.
설명: 다른 사람이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원망해서는 안 되고, 자신이 다른 사람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원망할 수밖에 없다.
5, 영리한 단어, 신선하고 자비로운.
설명: 아첨하고, 귀여움을 받는 척하며, 이런 사람의 선량함은 매우 적다.
6, 나는 삼성 내 몸 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부정행위를 하는 건가요?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설명: 나는 매일 여러 번 나 자신을 반성한다. 내가 최선을 다해 다른 사람을 위해 일을 했나요? 친구와의 교제는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는 것입니까?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너는 복습했니?
7, 천 배나 되는 나라, 존물과 편지, 백성을 구하고 국민을 사랑하며, 백성들이 시간을 보내게 한다.
설명: 수천 대의 병거를 보유한 제후국을 다스리는 것은 일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공손하게 대해야 한다. 신용을 중시하지만 우민을 속이지 마라. 지출을 절약하고 낭비를 하지 않는다. 벼슬을 적절히 사용하여 백성들이 농한가할 때 있게 하다.
8. 제자가 들어가면 효도하고, 나오면 난처하다. 나는 그들이 군중을 사랑하고, 다른 사람에게 선을 행하면, 여력이 있으면 공부하러 갈 것이라고 진심으로 믿는다.
설명: 자녀가 집에 돌아오면 부모에게 효도하고, 밖에서 형을 존중해야 하며, 성실하게 신용을 지켜야 하며, 관대하고 너그럽게 사랑해야 하며, 어진 사람에게 가까이 가야 한다. 이렇게 한 후에, 만약 여력이 있다면, 그들은 이론 연구에 종사할 수 있다.
9, 서안 s é, 부모, 최선을 다하십시오. 6 월, 그의 몸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친구를 사귀고 약속을 지키다. 배운 적은 없지만, 나는 그것을 공부라고 부를 것이다.
설명: 사람은 덕경녀를 중시하고, 부모를 섬기며, 최선을 다할 수 있다. 군주를 섬기고, 몸을 버리고, 친구와 사귀고, 성실하게 말하고, 약속을 지킬 수 있다. 이런 사람은 비록 그가 배운 적이 없다고 말했지만, 나는 반드시 그가 배운 적이 있다고 말해야 한다.
10, 군자는 무겁지 않으면 힘이 따르지 않고 공부가 굳지 않다. 주님은 충실하시고, 친구가 없는 사람은 자신보다 못하지만, 지나도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설명: 신사가 엄숙하지 않으면 존엄성이 없습니다. 공부는 사람을 막히지 않게 할 수 있다. 그는 충성에 집중해야 한다. 자신과 다른 사람과 친구를 사귀지 마라. 만약 네가 잘못을 저질렀다면, 고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1 1, 신의가 가까워서 대답할 수 있다. 예의는 부끄러움보다 예의에 더 가깝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지 않기 때문에 안에서 살 수 있다.
설명: 네가 지키는 편지가 의리에 맞으면 네가 한 말이 성취될 수 있다. 태도와 외모의 존엄성이 의식에 적합하다면 모욕을 당하지 않을 것이다. 관계가 깊은 사람도 믿을 만하다.
12, 덕치국, 예를 들면 북진, 거처, 별 * * *.
설명: 덕치국, 당신은 북극성처럼 어딘가에 살 것이고, 모든 별들이 그 주위를 둘러쌀 것이다.
13,300 편의 시, 한 마디로 "순진하게 생각하다.
설명:' 시경' 의 전체 내용은 한 마디로 요약할 수 있는데, 사상이 순수하고 사념이 없다는 것이다.
14, 정치로 인도하고, 도덕으로 단결하고, 인민은 염치없다. 덕으로 인도하고, 예의를 수치로 삼다.
설명: 백성들은 죄를 지을 엄두가 나지 않지만, 죄를 부끄러워하지 않고, 도덕을 지향하며, 예의를 구속한다. 국민들은 규율과 법을 준수할 뿐만 아니라, 이를 자랑스럽게 여긴다.
15, 10 의 5, 30 을 배우고, 40 은 미혹되지 않고, 50 은 천명, 60 은 순순하고, 70 은 순간을 넘지 않기로 결심한다.
설명: 나 15 살 때부터 책을 읽기 시작했고, 30 살 때 자립할 수 있었다. 마흔 살인데 일이 있으면 혼란스럽지 않다. 50 살 때, 나는 운명이 무엇인지 이해했다. 60 세 때, 나는 다른 의견을 들을 수 있었다. 70 세인데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없고, 지뢰밭을 한 발짝도 넘어가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16, 나는 온종일 너에게 말대꾸를 하며 바보처럼 어긋나지 않는다. 은퇴했으니 프라이버시를 지키면 충분하다. 돌아가는 것은 결코 바보가 아니다.
설명: 나는 안회를 가르쳤는데, 그는 하루 종일 이의와 질문을 한 적이 없다. 마치 어리석은 것 같다. 그가 돌아온 후, 나는 그의 일상생활에서의 언행을 살폈다. 현실 생활의 모든 방면에서 그의 행동은 내가 그에게 가르쳐 준 지식과 경험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 안회-그는 바보가 아니다.
17, 그것이 무엇인지, 그것이 무엇인지, 그것이 어떤 안전을 위한 것인지, 사람이 얼마나 어색한지 보세요! 사람이 얼마나 어색한가!
설명: 그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그가 과거에 무엇을 했는지, 그의 마음이 무엇인지 분명히 보아라. 이 사람은 어떻게 피합니까? 이 사람은 어떻게 피합니까?
18,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선생님이 될 수 있다.
설명: 옛 지식을 복습할 때 새로운 경험과 발견을 할 수 있어 선생님이 될 수 있다.
19, 군자는 주보다 못하다, 소인은 못하다.
설명: 군자는 천하의 모든 사람을 공정하게 대하며, 편파적이고, 예정된 편견과 이기심이 없다. 악당은 개인의 이익을 위해 소그룹을 결성했다.
20. 배우면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설명: 공부만 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막막할 수 있고, 생각만 하고 공부하지 않으면 막막할 수 있다.
2 1, 이단을 공격하고, 상처도 해봤어요.
설명: 그 비뚤어진 사설은 정리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들이 세상에 너무 해롭기 때문이다!
22, 참을 수 있어, 누가 참을 수 없어!
설명: 이것이 참을 수 있다면, 무엇을 참을 수 없습니까? 참을 수 없다는 뜻이다.
(23), 사람은 후덕하지 않다, 예처럼! 사람이 무정하다, 만약 네가 행복하다면!
설명: 사람이 착하지 않다면 예의를 지키면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사람이 착하지 않다면 음악을 틀어서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24. 군자는 다투지 않는다. 쏴도 돼! 내려놓으면 오르고, 마시면 논쟁하는 것도 군자이다.
설명: 군자는 어떤 일도 다투지 않는다. 만약 논쟁이 있다면, 그것은 틀림없이 양궁 시합일 것이다! 쌍방은 서로 허리를 굽혀 공손하게 인사한 후 나타났다. 화살을 쏘고 내려가서 술을 마시는 것이 군자의 싸움이다.
25. 즐겁고 음탕하지 않고 슬프고 다치지 않는다.
설명: 행복은 무절제한 것이 아니고, 슬픔은 너무 슬프지 않다.
(26), 인정이 통하지 않아, 오래 약속할 수 없고, 강락이 될 수 없다. 어진 사람은 인심, 아는 사람은 인심.
설명: 도덕적 수양이 없는 사람은 오랫동안 가난한 생활을 할 수 없고, 장기적으로 행복한 생활을 할 수도 없다. 태어날 때부터 인자한 사람은 인을 인생의 가장 큰 행복으로, 총명한 사람은 인을 인생의 가장 유리한 기준으로 삼는다.
27. 어진 사람은 선하고 얄밉다.
설명: 인자한 사람만이 그들이 좋아해야 할 사람을 공정하게 사랑하고, 그들이 혐오해야 할 사람을 공정하게 싫어할 수 있다.
(28), 자비로운 사람이 되고 싶어, 악이 없다.
설명: 인심을 위해 뜻을 세우면 나쁜 일을 하지 않을 것이다.
(29), 집보다 넓지 않고, 예의를 지키지 않고, 상심하지 않는다. 내가 왜 그것을 봐야 합니까?
설명: 나는 우월한 위치에 있지만 나는 너그럽지 않다. 나는 경례를 하고 경의를 표하지 않았다. 장례식에 직면하여 나는 결코 슬퍼하지 않는다. 내가 무엇을 기대할 수 있을까?
(30), 부유하고 비싼 것은 사람이 원하는 대로 하지 않고 어디에나 있다. 가난과 인색은 인류의 죄악이다. 만약 네가 그들의 방식대로 그들을 얻지 못한다면, 너는 가지 않을 것이다.
설명: 모든 사람은 부를 원하지만, 정당한 경로를 통해 얻지 못한다면, 그들은 차라리 하지 않을 것이다. 가난과 인색함은 사람들이 싫어하는 것이다. 만약 우리가 적절한 방법으로 그것들을 벗어날 수 없다면, 우리는 차라리 가난할 것이다.
3 1, 온초칼, 밤에는 죽을 수 있어요.
해설: 아침에 진실을 들었고, 밤에 죽어도 후회가 없다.
32. 도중에서 기개가 있고, 옷을 가리지 않고, 먹을 수 없는 것을 부끄러워하는 사람들을 토론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설명: 진리를 추구하는데 자신의 초라한 의복을 부끄러워하는 학자는 그와 진리를 탐구할 가치가 없다.
(33), 군자는 천하를 공적으로 삼고, 모도 없고, 인의와 비교도 없다.
설명: 군자는 세상의 사람과 일에 대한 고정적인 선호도가 없고, 단지 의로움에 따라 행한다.
(34), 신사 야생, 악당 임신. 군자는 형벌을 품고, 소인은 이익을 품고 있다.
설명: 군자 와일더, 도덕에 대해 생각하고, 거처는 반드시 인자한 사람이 사는 동네에 있어야 한다. 소인은 흙을 아끼고, 흙은 정처이다. 소인은 이득이 되는 곳만 선택한다. 이를테면 승진하여 부자가 되는 것과 같이, 살아서 안전할 줄 알고 이주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35, 수익성에 넣어, 더 불평.
설명: 모든 것이 개인의 이익에 도움이 되는지 여부에 따라 하면 다른 사람이 자신에 대한 반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36), 아무데도, 고통. 자신을 아는 것이 아니라 아는 것을 찾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마라.
설명: 관직이 없다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발붙일 만한 것을 배우지 못할까 봐 두렵다. 나는 아무도 나를 이해하지 못할까 봐 두렵지 않지만, 나는 단지 진정한 재능과 실학이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37. 군자는 비유적인 의미로, 소인은 이익을 비유한다.
설명: 군자는 도덕을 중시하고 소인은 이익을 중시한다.
(38) 는, 시안 (西安) 시 제나라 연의, 시안 (西安) 을 보지 않고 스스로 반성하는 것을 보았다.
설명: 어떤 사람이 덕행이 있거나 재능이 있는 것을 볼 때, 너는 그에게서 배울 생각을 해야 한다. 어떤 사람이 덕이 없는 것을 볼 때, 너는 그와 같은 실수가 있는지 반성해야 한다.
39. 부모가 몇 차례 권고한 후에도 그들은 부모의 뜻에 따라 부모를 존중하고 후회 없이 열심히 일하지 않을 것이다.
설명: 당신은 부모를 위해 봉사합니다. 만약 부모가 잘못이 있다면, 당신은 완곡하게 그들을 설득하고 분명하게 말해야 하지만, 그들은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너는 여전히 그들을 존중하고, 그들을 거역하지 말고, 계속 일하며, 원망하지 마라.
40. 군자는 입을 움직여도 손을 대지 않는다.
설명: 군자는 한 마디로 말을 쫓기 어렵다.
4 1,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의 벽은 깨뜨릴 수 없다. 주어진 처벌은 무엇입니까?
설명: 썩은 나무는 조각하기 어렵다. 똥의 벽은 바르기 어렵다! 이런 사람을 도살하는 게 뭐가 이상해?
42. 처음에, 나는 사람들의 생활에서, 내가 말한 것과 한 일을 믿는다. 이제 나는 사람들의 삶에서 내 말을 듣고 내가 하는 것을 본다. 주는 것과 바꾸는 것은.
설명: 예전에, 나는 한 사람의 말을 듣고, 그의 언행이 일치한다고 믿었다. 자, 그가 무슨 말을 하는지, 그가 무엇을 하는지 보세요. 한 사람의 말을 듣고, 나는 또 그의 행동을 관찰해야 한다. 이런 변화는 재우에게 영감을 받은 것이다. 앞으로 너는 외모로 사람을 평가해야 한다!
43.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악인보다 못하다.
설명: 공부에 대해 배움을 아는 사람은 배움을 좋아하는 사람보다 못하다. 공부를 좋아하는 사람은 공부를 좋아하는 사람보다 못하다.
44. 중국인 위에서도 구두를 할 수 있고, 중국인 아래서는 구두를 할 수 없다.
설명: 중간 자질이나 도덕 수준 이상의 사람은 그에게 더 높은 지식이나 이치를 알려줄 수 있다. 자질이 중간 수준이나 도덕 수준 이하인 사람은 그에게 더 높은 지식이나 도리를 알려줄 수 없다.
(45), 아는 사람은 즐겁고, 어진 사람은 낙산이다. 아는 자는 움직이고, 어진 자는 고요하다. 아는 사람은 즐겁고 착한 사람은 오래 산다.
설명: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좋아하고, 어진 사람은 산을 좋아하고, 총명한 사람은 활발하고, 어진 사람은 조용하고, 총명한 사람은 즐겁고, 어진 사람은 장수한다.
46. 재도, 재덕, 재인, 재예.
설명: 도를 지향하고 덕을 바탕으로 인을 바탕으로 육예 (의식, 음악 등) 범위에서 활동하고 있다. ).
(47), 세 사람,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하고, 그 선을 택한 자는 그로부터, 그 선하지 않은 자를 고치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설명: 함께 걷는 사람은 세 명이고, 그중에는 반드시 나의 선생님이 있을 것이다. 나는 그의 좋은 방면을 선택하여 그에게서 배우고, 그의 나쁜 방면을 보면 자신에 대해 결점을 바로잡는다.
48.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장은 시척이다.
설명: 군자는 당당하고 태연자약하다. 소인이 시시콜콜 따지다.
49. 죽은 자는 스프와 같이 밤새 잠을 이루지 못했다.
해설: 시간은 흐르는 물과 같고 밤낮으로.
50. 나는 좋은 덕행이 좋은 색깔인 것을 본 적이 없다.
설명: 나는 여자처럼 도덕을 사랑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5 1, 내세에 핍박한다. 새로운 사람이 지금이 아니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사백오 아무것도 몰라, 나는 두렵지 않아.
설명: 젊은 세대는 큰 기대를 받을 만하다! 핍박' 은 말 그대로' 두려움' 과' 경외' 가 아니다! 후세의 미래가 오늘보다 못하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40 ~ 50 세가 아직 아무것도 이루지 못하고 알려지지 않은 사람이라면, 그는 사람을 탄복하게 하지 않을 것이고, 큰 희망도 없을 것이다.
52, 주충은 친구가 자신보다 못한 것이 아니라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설명: 모든 것은 충성심을 바탕으로 해야 하고, 자기보다 못한 친구를 사귀지 말고, 잘못을 고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53. 아는 자는 미혹되지 않고, 어진 자는 근심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해설: 현자는 혼란스럽지 않고, 현자는 슬퍼하지 않으며, 용감한 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54, 당신은 배울 수 있습니다 * * * 하지만 당신은 적응할 수 없습니다; 호환 가능한 도로, 그것과 함께 할 수 없다; 참을 수는 있지만 권력을 참을 수는 없다.
설명: 함께 배울 수 있는 사람은 반드시 도를 배우는 것은 아니다. 길을 배울 수 있는 사람은 반드시 견지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견지할 수 있는 사람이 반드시 임기응변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55.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설명: 자신이 감당하고 싶지 않은 것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마라.
56. 배움에는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는 싫증이 나지 않는다.
설명: 배워도 족히 느껴지지 않고, 가르치더라도 싫증이 나지 않는다.
57. 군자는 성인의 아름다움이 아니라 성인의 악이다. 악당은 반대다.
설명: 군자는 보통 남의 좋은 일을 완성하고 남의 물건을 파괴하지 않는 반면 소인은 반대이다.
58. 속력을 원하면 안 되고, 속력을 원하면 안 된다.
설명: 근리에 급급하지 말고, 작은 이익을 탐내지 마라. 그러나 근리에 급급하면 목적을 달성할 수 없고, 작은 이익을 탐내는 것은 큰일을 할 수 없다.
59. 군자는 화목하고, 소인은 함께 화목하지 않다.
설명: 군자는 주변 사람들과 화목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지만, 그는 자신의 뇌 속에서 모든 것을 독립적으로 생각해야 하며, 다른 사람에게 맹목적으로 동조하고 싶지 않다. 그러나 소인은 자신의 주견이 없고, 단지 다른 사람과 완전히 일치하고, 원칙을 따지지 않고, 다른 사람과 화목하고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없다.
60. 군자는 태연하고 교만하지 않고 소인은 교만하고 태연하지 않다.
설명: 군자는 실력은 있지만 교만은 없고 소인은 교만하지만 방귀는 없다.
6 1, 말을 할 줄 안다, 말을 할 줄 모른다, 사람을 잃는다; 말로 그것과 이야기하지 마라, 실태하다. 아는 자는 사람을 잃지 않고, 말을 잃지 않는다.
설명: 한 사람은 그와 솔직하게 대할 수 있지만, 그는 다른 사람을 불쾌하게 할까 봐 두려워한다. 만약 그와 솔직하게 만나지 않는다면, 그는 매우 죄송하다. 어떤 사람들은 그와 솔직하게 만날 수 없다. 만약 네가 그에게 고백한다면, 낭비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미움을 사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진정으로 지혜로운 사람은 말을 할 때 기탄없이 말하고, 창피하지도 않고, 말을 잃지 말아야 한다.
62. 하루 종일 밥을 먹지 않고, 밤새 잠을 자지 않고, 생각해도 소용없으니 배우는 것이 낫다.
설명: 나는 하루 종일 음식을 먹고, 밤새 잠을 자지 않고, 문제를 생각했지만, 아무 소용이 없었다. 나는 공부하는 것보다 못하다.
63, 수사학 혼란, 작은 공차 혼란.
설명: 감언이설로 사람의 덕행을 망치고, 작은 일을 참지 않으면 큰일을 망칠 수 있다.
64. 방식이 다르고 공통의 목표가 없다.
설명: 길은 다르다. 다른 길을 가는 사람은 함께 계획할 수 없다는 것이다.
(65), 유일한 여성 악당 은 기르기 어렵다. 가까우면 손자가 없고, 멀면 원망한다.
설명: 여자와 소인만 기르기 어렵다. 만약 네가 그들과 아주 가까이 간다면, 그들은 너를 존중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을 멀리하면 그들은 너를 원망할 것이다.
(66), 나는 그 삶을 모른다. 신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예의를 몰라 참을 수 없다. 만약 네가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른다면, 너는 네가 누군지 알 수 없을 것이다.
설명: 천명을 모르면 군자가 될 수 없다. 예의를 모르면 세상에 발붙일 수 없다. 만약 네가 다른 사람을 잘 분별하지 못한다면, 너는 그를 진정으로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67. 나는 화가 나서 밥 먹는 것을 잊고, 나는 즐겁게 고민을 잊었다. 나는 노년기가 곧 다가올 줄 몰랐다.
설명: 저는 열심히 공부하고, 밥 먹는 것을 잊고, 독서의 고민을 즐겁게 잊고, 책을 읽을 때 노년기가 오는 것을 몰랐습니다.
(68), 알 수없는 학생, 어떻게 죽음을 알 수 있습니까?
설명: 살아있는 사람의 일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는데, 어떻게 사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어떻게 죽은 사람의 일을 연구하고 그들을 위해 무엇을 할 시간이 있습니까?
고전 논어 명문
1,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귀머거리, 생각하지 않고 배우면 위태롭다.
2, 세월이 추워서야 송백이 시들었다는 것을 알았다.
3, 삼군은 멋있을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4,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5, 온유하고 새로운 것을 알고, 선생님이 될 수 있다.
6, 3 인행,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라가면 나쁜 것을 바꿀 수 있다.
7, 그는 또한 사람, 분노와 음식 을 잊고, 행복하고 근심을 잊고, 노년이 올 줄은 몰랐다.
8, 그 자리에 있지 않고, 그 정치를 도모하지 않는다.
9. 학자는 자강불식하고 임중 멀리 가야 한다.
10, 정직한 사람은 태연자약하다. 마음이 좁은 사람은 초조하고 불안하다.
1 1, 군자의 의미, 소인리.
12, 수시로 공부하는데, 말할 것도 없고요?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그는 완전히 도덕적인 사람이 아닌가? 비록 사람들이 그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지라도, 그는 불안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13, 하루에 세 번 자신을 방문한다: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하지 않니?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후진타오를 배울 수 없나요?
14, 군자가 사는 곳, 왜 어색하지?
15, 썩은 나무도 조각할 수 없다.
16, 자재천이 말했다: "죽은 자는 스프와 같다! 밤을 새워라! "
17, 나는 정욕적인 사람 같은 현명한 사람을 본 적이 없다.
18,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이다.
19, 바촉이 법정에서 춤을 추니 참을 수가 없다!
20, 내세에 핍박이야, 신인이 지금이 아니라는 걸 어떻게 알아? 마흔, 오십, 무지하니, 너는 두렵지 않다.
2 1, 주충. 친구가 없는 사람은 자신보다 못하지만, 지나도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22, 음식을 먹고, 물을 마시고, 팔을 구부리고 베고, 즐기고 있다. 불의한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 같다.
(23), 사령, 싱그러운 인의!
(24), 아이는 말을 하지 않는다: 이상하고, 대단하고, 혼란스럽고, 신이다.
(25), 당신은 6 피트 고아 를 신뢰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백 마일 의 생명을 보낼 수 있습니다, 축제 는 승리 할 수 없습니다.
26, 음식은 정제를 싫어하지 않고, 음식은 가늘지 않다.
27, 밥을 먹을 때 할 말이 없고, 잠을 잘 때 할 말이 없다.
28. 아는 사람은 미혹되지 않고, 어진 사람은 근심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29. 만약 네가 무엇을 했는지 말하지 않는다면, 말하지 말고, 과거는 그것을 지나가게 해라.
30, 칼, 당신은 밤에 죽을 수 있습니다.
3 1, 군자 와이드, 소인이 흙을 품고 있다. 군자는 형벌을 품고, 소인은 이익을 품고 있다.
32, 먼저 놓고 하고, 많이 불평한다.
(33) 는, 시안 (西安) 시 제나라 연의, 시안 (西安) 을 보지 않고 스스로 반성하는 것을 보았다.
34. 부모님이 계시고 멀리 가지 않습니다. 너는 반드시 잘 여행해야 한다.
35, 부모의 해, 당신은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하나는 기쁨이고, 하나는 두려움이다.
36. 군자는 입을 움직여도 손을 대지 않는다.
(37), 덕이 외롭지 않으면 이웃이 있어야 한다.
38. 안색이 있는 사람은 배우기를 좋아하고, 화를 내지 않고, 질투하지 않는다.
39. 잠을 자지 않으면 살 수 없다.
40. 만약 네가 사람을 시중들 수 없다면, 어떻게 귀신을 시중들 수 있겠니?
4 1, 알 수 없는 학생, 어떻게 죽음을 알 수 있습니까?
(42), 새가 죽을 것이고, 그 노래도 슬프다. 죽어가는 사람이 진실을 말하다.
43. 신사가 급하게 부자가 되었다.
아들은 말했다: "좋아, 돌아와! 거지가 더러운 골목에 있다. 사람은 차마 근심할 수 없고, 돌아가면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현자이야, 네가 돌아와! "
품질은 문학보다 낫다. 문학은 역사보다 낫다. 부드러움, 그리고 신사.
46.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악인보다 못하다.
47. 아는 사람은 물을 즐기고, 어진 사람은 산을 즐긴다. 아는 자는 움직이고, 선한 자는 고요하다. 아는 사람은 즐겁고 착한 사람은 오래 산다.
48. 나는 묵묵히 공부하고,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49. 화내지 마세요. 화내지 마세요. 화내지 마세요. 세 뿔 대신 한 뿔을 가지면 더 이상 아니다.
50. 군자는 배불리 생각하지 않고, 안녕을 생각하지 않는다. 만약 그가 민감하고 신중하다면, 그는 정당한 방법이 있을 것이고, 성실할 것이다. 그가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다.
5 1, 득실을 앓지 말고 득실을 앓지 마라.
(52), "시품" 300, 한마디로 "사순진" 이라고 말했다.
53. 십중팔구는 공부하기로 결심하고, 삼십은 서고, 사십은 미혹되지 않고, 오십은 천명을 알고, 육십은 귀를 듣고, 칠은 행하고, 모멘트를 넘지 않는다.
(54), 신학, 선사. 위태로운 나라는 들어오지 않고, 어지러운 나라는 살지 않는다. 세상에 길이 있다. 볼 수 있다. 길이 없다. 숨길 것이다. 그 주는 가난과 인색함으로 잘 알려져 있다. 수치도 국부민이 비싸다는 것은 방법이 없고 수치스러운 것이다.
명문은 경구이다. 《논어》와 그 번역의 위 내용이 당신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더 많은 명구를 원하시면 명문 주제를 클릭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