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유비의 강산: 유비가 맨손으로 어떻게 사업을 시작했는가?
유비의 강산: 유비가 맨손으로 어떻게 사업을 시작했는가?
삼국연의' 의 영향으로 방간에 유비가 일에 부딪히면 울는다고 소문이 돌았다. 그는 울 때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키고, 맞아 죽더라도 운이 좋다. 그래서 백성들은 "유비의 나라가 울었다" 고 말했다. 사실 사마광은' 자통치감' 에서 유비 () 가 40 회 이하라고 언급했는데, 유비 () 가 일이 있어서 우는 경우는 거의 없다. 심지어 백제성이 임종할 즈음에도 그는 눈물을 흘리지 않았지만, 감동하여 부탁한 제갈량은 눈물을 흘렸다. \ "아들은 칼을 함께 치료합니다. 길동음. "황초 4 년 (즉 기원 223 년)" 기록은 한나라 주공이 중병에 걸려 승상이 태자를 부축하고 이엄을 부복으로 삼았다고 기록한다. 한주가 양에게 말했다. "당신은 조비의 10 배의 재능만 있으면 반드시 천하를 평안하게 할 수 있고, 결국 큰일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상속인이 보충할 수 있는 것은 보충한다. 무능하다면 스스로 가져갈 수 있다. " 눈물을 흘리며 말했다. "나는 감히 나의 힘으로 충성을 다한 다음 죽는다." 한 주인은 황태자를 찔러 말했다: "50 명은 하늘을 부를 수 없다. 저는 60 대예요. 내가 또 무엇을 미워할 수 있을까? 하지만 네 형이 그리워, 격려해! 악을 작은 것으로 여기지 말고, 선을 작은 것으로 간주하지 마라! 덕과 덕만이 남을 위해 봉사할 수 있다. 부친은 덕이 박박하지만 효과가 없다. 총리와 함께 일하는 것은 아버지와 같다. 클릭합니다 여름, 4 월, 한주 해바라기 후계자는 영안 (이 쓰촨 봉절 동쪽 7km) 으로 사망했고, 역사는 소열이라고 불린다. "새 한 마리가 죽어가고 있을 때, 그 노랫소리도 슬프다. 사람은 죽을 것이고, 그 말은 선하다. 클릭합니다 상식적으로 유비는 이때 울고 있어야 한다. 사실 유비는 죽을 때 슬펐지만 울지 않았다. 유비는 민간 전설의 우는 영웅과 같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는 사람들은 대부분 감정적이고 성격이 외향적이다. 사실 유비는 결코 외향적이지 않고, 정반대로 그는 내성적이다. "자통치감" 에서 유비는 "말이 적고 희로애락이 무색하다" 고 말했다. 즉, 유비는 과묵하고, 말을 좋아하지 않고, 노여움이 변덕스럽다는 것이다. 위진 시대의 셰안처럼, 송수전 승리 소식을 들은 후에도 여전히 사람들과 게임을 하고 있다. 그는 마음속으로는 황홀했지만 겉으로는 표정이 없었다. 유비도 이런 재능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감성적이고 보이지 않는 사람은 어려움에 처했을 때 울지 않는다. 그들이 울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유비의 나라는 울지 않을 것이다. 사실 유비가' 신발 파는 사람' 에서 황제가 될 수 있었던 것은 그가 울었기 때문이 아니라,' 자신의 밥을 먹고, 땀을 흘리고, 자신의 일을 하고, 조상에 의지하고, 영웅이 되지 않는다' 는 격언의 본보기를 실천하기 때문이다. 유비가 창업할 때 빈털터리로 자수성가했다. "자동치제인" 은 "초창기에는 탁군 유비, 후중산왕정, 고독이 적고, 어머니는 신발을 팔아 생계를 유지한다" 고 말했다. 즉, 유비는 중산왕 유승의 후손이다. 그의 아버지는 어렸을 때 돌아가셨고, 집이 가난해서, 그는 어쩔 수 없이 어머니와 함께 짜고 짚신을 팔아 생계를 꾸려야 했다. 객관적으로 말하자면, 유비 창업 초기의 조건은 그의 증조할아버지 유방과 비슷하며 매우 어렵다. 우선 유비는 그의 부모님을 지지하지 않았다. 아버지가 돌아가시기 일찍, 어머니 가정 형편이 좋지 않다. 비록 그녀는 중산정왕 유승의 황후이지만, 그녀는 명목상일 뿐, 진정한 황제의 후손은 없다. 게다가, 그녀의 배경은 불분명하고 경험적 증거도 없다. 둘째, 유비는 든든한 집안 바닥이 없다. 신발을 팔아 생계를 꾸려 나가는 가정은 얼마나 많은 유산을 가질 수 있습니까? 삼국연의' 에 따르면 유비의 숙부 유연은 "현덕 가정 빈곤을 보고 자주 선물한다" 고 한다. 유비의 집이 매우 가난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마 가난한 중농이지 부농이 아니다. 셋째, 유비는 평소대로 창업할 조건과 환경을 갖추지 못했다. 고대인 구름:'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하' 는 고대인의 꿈이자 개인의 가치를 실현하는 유일한 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유비는 이런 조건을 갖추지 못했다. 개인의 자질로 볼 때, "삼국연의" 는 유비가 "책을 잘 읽지 못한다" 고 말했다. 책을 잘 읽지 못했기 때문에, 그는 나중에 "정현과 노직에서 스승" 으로 아무런 성과도 얻지 못했다. 공부로 큰일을 이루는 것은 통하지 않는다. 유비가 오늘 정치를 하려면 공무원이어야 하는 것처럼. 만약 그가 공무원이 되고 싶다면, 그는 반드시 시험을 봐야 한다. 그가 시험을 치르려면 그에 상응하는 졸업장이 있어야 한다. 졸업장의 최소 요건도 대학 졸업이어야 한다. 유비의 학력은 그리 높지 않을 것 같다. 일반적으로 공부에 흥미가 없는 사람은 학력이 높지 않을 것이다. 당시의 외부 환경을 보면 유비는 학식이 별로 없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설령 있어도 정상적인 추천으로 관직에 들어가는 것은 통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동한 말년, 정치가 어두웠고, 관직은 부패했고, 매관매관풍이 성행하였다. 유비는 학문이 별로 없다고 말하지 마라. 있어도 정상적인 추천으로 관직에 들어가기가 어렵다. 돈도 없고, 아무도 없는데, 누가 너를 벼슬으로 추천할 수 있겠니? 요약하면 유비의 최초 창업 조건은 비교적 어렵고 기초가 매우 약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점에서 조조와 손권은 유비보다 훨씬 강하다. 외부 조건은 매우 힘들었지만 유비는 패권을 세워 한왕이 되어 조조 손권과 삼족정립을 이루었다. 유비는 분명 남다른 점이 있을 것이다. 위대한 공적의 경로로 볼 때, 개인적으로는 조조의 나라가' 싸움' 으로 나왔고, 손권의 나라는' 의지' 로 나왔고, 유비의 나라는' 건조' 로 나왔다. 먼저 조조를 보다. 데뷔 이후 조조는 황제의 기치를 내걸고 모래밭을 질주하며 천하를 휩쓸고, 원소 () 를 물리치고, 여포 () 를 죽이고, 유콩 () 을 편성하고, 손권 () 을 물리쳤다. 여러 차례의 전투를 거쳐 그는 무력으로 모든 이기심을 없애고 재단을 세웠다. 자통치제인' 에서 이' 세신, 난세의 간신' 의 군사적 재능은 충분한 긍정과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싸우고 싶지 않으면 "적과 첸" 은 편안합니다. 경기에서 이기는 것에 대해 이야기할 때, 기세는 넘칩니다 ... 그래서 이길 수 있고, 세상은 평평하다. "이 말은 조조가 적을 대적하고 있을 때, 의기양양하여 싸우고 싶지 않은 것 같다는 뜻이다. 결전을 이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있을 때, 기세는 무지개와 같고, 기세는 막을 수 없다. 이렇게 하면 군웅을 쓸어버릴 수 있고, 오국과 촉국을 제외하고는 거의 천하를 평정할 수 있다. 이것은 사마광의 조조에 대한 최종 판결이다. 사마광은 조조를 평정하여 천하를 "인지선임, 상벌이 분명하고, 법 집행이 공정하며, 우아하고 검소하며, 용병에 능하다" 고 귀결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조조의 군사적 재능, 즉 용병에 능하다고 생각한다. 냉병기 시대에는 걸출한 군사적 재능이 없으면 천하를 평정할 수 없다. 삼국연의' 에서 조조는 죽을 때도 "외로움은 인간 30 여 년 동안 영웅이 소멸되었다" 고 말했다. 강동의 손권과 서촉의 유비만이 소멸되지 않았다. 천하창생' 과' 영웅소멸' 은 조조의 뛰어난 군사적 재능을 설명하고 조조의 국가가' 때리다' 는 역사적 사실을 정확하게 검증했다. 손권을 다시 보다. 손권의 운명은 조조보다 훨씬 나은 것 같다. 손권에는 손책이라는 좋은 형제가 있고, 손책은' 소패왕' 이라고 불린다. 오동 초기의 강산은 기본적으로 손책에 의해 내려졌다. 상식적으로 손권은 동생으로서 일반적으로 조상의 유산을 물려받지 않는다. 고대 종법 제도에 따르면 조상업은 일반적으로 장남이 물려받는다. 손견은 죽어서 손책에 물려주었다. 손책은 장남에게 물려주어야 한다. 백성들의 말에 따르면, "8 극은 손권을 이길 수 없다." 그래서 손권은 평생 동안 오빠 손책과의 고투일 뿐, 다른 분수에 어긋나는 생각은 없었다. 이 때문에 손권과 손책의 관계는 매우 긴밀하게 처리되었다. 손책의 본보기로 손권은 정치적으로나 군사적으로 점점 성숙해져 후계자의 자질을 갖추게 되었다. 손책은 손권보다 일곱 살 많다. 손권으로 볼 때 형 손책은 그의 본보기이자 우상이다. 그는 자신을 능가할 수 없다. 탄복과 공부만 해야만, 그는 결코 형을 죽이고 왕위를 찬탈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 손권의 생각은 신하 예절을 따르고 좋은 일을 하는 것이다. 어쨌든 손권은 자신의 동생 손책회가 젊은 나이에 죽을 줄은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다. 국가를 그에게 물려준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자금", "삼국연의" 에는 손책이 태어났는지 여부가 기록되어 있지 않지만, 객관적인 사실로 볼 때 손책은 손권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임종을 앞두고 손책은 장소 등에 대해 "중국의 혼란, 오월 민으로, 삼강이 견고하여 성패를 볼 수 있다, 공은우형!" 이라고 말했다. 나중에 손권이 봉쇄되자 손권은 "강동을 취하는 사람, 결전 양진 ('배열') 사이, 천하와 맞서고, 경이 나보다 못하다" 고 명령했다. 나는 청나라 만큼 좋지 않다. 클릭합니다 언뜻, 너는 나만큼 좋지 않다, 나는 너만큼 좋지 않다. 이후의 발전 사실에서 볼 수 있듯이 손권은 확실히 가정을 꾸리는 왕이다. 손권은 나라를 빼앗으려는 것이 아니라 나라를 얻었다. 지금의 공무원처럼 항렬별로 순위를 매길 수 없고 운명에 의지할 수밖에 없다. 사장이 하룻밤 사이에 전출되거나 다른 안배가 있을 줄은 생각지도 못했는데, 상급자가 네가 그를 대신해 달라고 했다! 이로써 손권의 토지는 무심코 얻은 것으로, 그가' 의존' 하는 것이 비교적 사실과 부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유비를 만나러 왔습니다. 조조 손권에 비해 유비의 명성은 쉽지 않다. 유비는 조조의 패기도 없고 손권의 운도 없다. 그 자신의 나라는 무에서 유, 어려서부터 대, 약에서 강까지, 완전히 그가 고심하고 열심히 일해서 바꾼 것이다. 우선 손권과는 달리 유비는 상속권이 없다. 아직 기와가 없는 몸, 송곳 아래 발붙일 곳이 없는 지경으로 전락하지는 않았지만 가정 형편이 가난하여 재산이 전혀 없다고 할 수 있다. 손권과는 달리, 좋은 아버지는 기초를 다지고, 좋은 형제는 반벽강산을 친다. 유비는 빈손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조상으로 제패하는 것은 절대 믿을 수 없고 비현실적이다. 둘째, 유비도 조조조와는 달리 강산에 전적으로 의지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관우 (), 장비 (), 조운 () 이 도와주지만, 일부 상인들이 돈을 기부하는 것도 있지만, 결국 사람은 돈이 부족해서 조조 () 처럼 완전히 무력으로 천하를 정복하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 병마는 움직이지 않고, 군량과 풀은 먼저 가고, 고금에도 마찬가지다. 토마 호크 미사일은 수백만 달러의 가치가 있습니다. 너는 살 수 있니? 강력한 조상의 전승과 행운이 없다면,' 의지' 는 믿을 수 없다. 둘째, 풍부한 인적 재력이 없고,' 천자를 끼고 제후를 만든다' 는 독특한 우세도 없고, 전적으로 무력으로 천하를 때리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의지' 도' 싸움' 도 할 수 없다. 유비가 성공하려면 다른 길을 찾아야 한다. 이 "경로" 는 "건조" 입니다. 소위 "하는 것" 이란 청산이 긴장을 풀지 않고, 정해진 목표에 따라 착실하고, 꾸준하게 싸우고, 떠나지 않고, 포기하지 않고, 포기하지 않는 것이다. 삼국 시대에는 유비처럼 야심차고 조상의 업도 없는 사람들이 많았다. 왜 조개는 "하고" 다른 사람은 "합니까? 그 이유는 유비휘의' 교묘한 일' 과' 고된 일' 이지 무력이 아니기 때문이다. 첫째, 명확한 목표와 확고한 결심은 유비 성공의 중요한 전제조건이다. 유비의 야망은 제비의 야망이 아니라 백조의 야망이다.' 한흥유 () 를 도우며 대업을 이룬 것이다. " 유비는' 자통치감' 에서' 야망이 있는 사람' 이라고 불렸고,' 삼국연의' 에서는 유비도 천자로 불렸다. "나는 천자이니 이 차양을 가져가야 한다." 이것은 비록 민간 전설이지만, 다른 측면에서도 유비가 큰 뜻을 품고 있다는 것을 설명하는데, 일반인과는 다르다. 유비는 야망을 가지고 있어 영원히 변하지 않을 것이다. 일반인과는 다르다. "야망이 있는 사람은 안목이 길고, 야망이 없는 사람은 영원히 동경한다." 유비는 야망이 있는 사람에게 속한다. 유비는 한을 돕는 꿈이 어릴 때부터 있었다. 비록 변천을 겪었지만, 그는 결코 포기하지 않았다. 이것은 보통 사람들이 하기 어려운 것이다. \ "아이 동성 치료 캄 \" 기록, 나는 몇 년 동안 징 에 있었다, 화장실 같은 테이블에 앉아 보십시오. 그는 이상하게 보였고, 준비 작업에 대해 물었다. "만약 네가 안장을 떠나지 않는다면, 너는 너의 수염을 잃을 것이다. 지금 타지 않으면 살생, 일월류, 노장이 도착하지만 사업을 짓지 않으면 슬퍼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 유비는' 건설공업' 이 천자의 기초를 가리킨다고 생각한다. 사실, 그 당시 유비는 이미 작고 유명했고, 작은 사업이 있었다. 서기 20 1 년, 유비는 여남에서 조조조에게 패한 후 유표를 던지며 "네가 나가서 적을 맞이할 때, 예의로 대하고, 그 병사를 이롭게 하여 신노 (오늘 하남 신야) 로 만들었다" 고 말했다. 유표는' 교외에서 만날 수 있다' 는 것은 유비가 당시 이미 한가한 세대가 아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일반인의 소원에 따르면,' 10 무 땅, 소 한 마리, 아내 아이 핫강' 이 있을 것이다. 게다가 유비는 이미 유명인이다. "생선을 먹고, 차를 가지고 외출한다." 유비는 만족해야 한다. 반대로 유비는 조금도 만족스럽지 않다. 쏜살같이 지나가는 시간에 그는 눈물을 흘렸다. 앞서 말했듯이 유비는' 보이지 않는' 사람이다. 그가 임종할 즈음에 눈물을 흘리지 않았지만' 사업이 완성되지 않았다' 는 앞에서 눈물을 흘렸기 때문에 유비의 마음속에 공을 세우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다. 유비가 포부를 실현하고, 천자의 기초를 쌓고, 그것을 위해 분투하고, 뜻을 굽히지 않는 가장 중요한 전제조건이다. 둘째, 팀워크, 단결은 유비 성공의 관건이다. 유비는 강력한' 팀' 을 조직하여 단결하여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을 수 있다. "한 사나이 세 무리", 고금의 큰일을 이루는 사람들은 모두 이렇다. 유비는 이 점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그는 증조부의 유산을 가지고 있다. 한고조 유방이 한 거리에서 한나라의 개국 황제가 될 수 있었던 가장 중요한 이유는 그가' 선장' 이고, 사람을 잘 쓰고, 인심을 결집시키는 데 능하며, 사람들이 기꺼이 그를 위해 힘쓰기 때문이다. 이 점에서 유비는 고조의 진전을 계승하여 대량의 인재를 흡수했다. 천하무도둑' 에서 거요우 역을 맡은 도둑 대장 후립은 "2 1 세기에 무엇이 가장 비쌉니까?" 라고 말했다. -응? 인재' 는 현대사회 경쟁의 본질이 인재 경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사실 고대도 마찬가지였다. 유비가 결성한' 팀' 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뚜렷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인재 구조가 합리적이다. 예, 폼스원, 관우, 장비, 조운, 문문, 모사, 전사, 군사가, 그리고 전쟁에 나간 사람들이 있습니다. 양자는 서로 보완하고 서로 보완한다. 코디가 더욱 합리적이에요. 둘째, 인재의 자질이 높다. 문인과 무장 모두 혼자 있을 수 있다. 제갈량은 장막을 짜고, 태어나기도 전에 천하를 세 부분으로 나누는데, 융중은 세상에 잘 알려져 있다. 관우, 장비, 조운은 모두 부적절한 사용처가 있다. 유비는 데뷔 후 온갖 어려움을 겪으며 결국 왕을 제패했다. 이 세 사람도 공헌이 있다. 고대 냉병기 시대에는 장군의 개인 무예가 매우 중요하다. 양군이 교전하면 무예가 나쁘면 장병들이 용맹해도 황무지에서 도망칠 수밖에 없다. 장비생은 후베이 당양에서 장한파를 깨고 개인의 영웅적 기풍을 생동감 있게 보여 주었다. 《 자통치제인 》 에는 조조가 오천필의 말을 타고 쫓았다는 기록이 실려 있다. 하루 밤 300 여 리를 행했고, 당양장한 ...... 장비는 20 마를 타려 하지 않고 물에 따라 다리로 날아가며 말했다. "장익덕에 있지만 결전을 할 수 있다. "감히 접근하지 못하는 병사들을 조종하다. 장비무공이 높지 않고 개인의 능력이 강하지 않다면, 20 명의 기수로 5,000 명의 기수를 겁먹게 할 수는 없다. 이런 상황은 마침 냉병기 시대의 개인 무공고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세 번째는 팀 구성원의 충성도입니다. 유비가 이끄는 팀은 모든 멤버들이 매우 강한 충성심을 가지고 있다. 그가 기왕 유비를 따랐으니, 그것은 거북이가 반드시 얻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멤버들의 집단주의 정신도 강하다. 단결은 힘이다. 단결은 성실하고, 한마음 한뜻으로 협력하며, 조화는 * * * 이다. 제갈량은 유비의 나라를 위해 허리를 굽혀 최선을 다해 죽고 나서 이미 천고의 미담이 되었다. 관우는 천리를 혼자 타고 조조의 명리에 동요하지 않고 충성의 본보기이자 본보기가 되었다. 장비는 평생 유비에 충성하다가 결국 형제애를 위해 일찍 죽었다. 조운은 유비와 함께 전쟁터에 출정하여 홀로 구조하고, 동오호주로 멀리 가서 유기업을 위해 책임을 다하고, 영원히 충성을 지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들 4 명은 유비 팀의 핵심 역량으로 핵심 계층에 속하며 유비의 왼쪽 팔, 허벅지, 팔의 부장이다. 유비가 이기든 지든, 그가 성공하든 실패하든, 이 사람들은 서로 충성하며, 영원히 그들을 배신하지 않을 것이다. 후기에 죽은 폰스원, 유비 투항한 황충, 후절도 지킬 수 있다. 유비의 부하들이 그에게 충성스럽고 팀 챔피언을 잘 치는 것이 유비 성공의 강력한 초석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깃발이 뚜렷하고 외력을 잘 활용하는 것은 유비 성공의 든든한 기초이다. 유비는 속물에 이끌려' 한흥유' 라는 기치를 내걸고 조조의' 천자를 끼고 제후를 만든다' 는 말보다 유치하지만, 당시 환경에서 인심을 결집시켰다. 깃발은 방향이고 깃발은 힘이다. 조조가' 천자를 끼고 제후를 만든다' 는 우세는 없지만 유비는' 명언순순' 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다. 한실의 쇠락과 조씨그룹의 호시탐탐, 유비는 자신의' 후중산' 의 선천적인 조건을 이용해' 부한흥유' 의 빛나는 깃발을 제때 쳤다. 유비의 중산 이후의 명분은 확실하지 않지만, 결국 그의 성은 유이고, 그는 오늘날 성족의 숙부일지도 모른다. 유비' 부한흥유' 라는 기치는 약하지만, 결국 이치에 맞고 근거가 있었고, 당시에도 대중의 지지를 받은 것은 유비의 성공에 유리한 외부 조건이었다. 서기 208 년 조조가 경주를 공격하려 하자 유총이 유비를 등에 업고 조조조에게 항복했다. 유비는 유비가 가야 한다는 것을 알고 경주를 떠나기로 했다. \ "클러스터, 징 저우 많은 사람들. 클릭합니다 해가 질 때 "십여만 명" 입니다. 유비가 그를 따르는 사람을 버리자고 건의하자 유비는 "사람은 반드시 큰일의 근본이 될 것" 이라고 말했다. 오늘 사람은 내 것이니, 내가 어떻게 차마 그들을 버릴 수 있단 말인가! " 가장 위험한 시기에 유비는 자신을 위해 백성들의 생사를 돌보지 않았다. 유비가 대중의 지지를 얻은 것은 이상하지 않다. 왜냐하면 그는' 중산 후 왕정' 이라는 미명과 인민에 대한 현실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넷째, 독특한 스타일과 매력은 유비 성공의 근본 조건이다. 유비는 그의 독특한 개인적 매력과 강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천성적으로 지도자가 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첫째, 인맥을 처리하는 것은 물고기가 물을 얻는 것과 같다. 유비는 인간관계를 다루는 전문가이다. 친구든 적이든 유비는 그것과 함께 지낼 수 있다. 그는 부드러움을 업신여기지도 않고, 비굴하게 아첨하지도 않고, 그의 친구가 나를 위해 쓰게 하고, 그의 적들이 경솔하게 그를 해치지 못하게 하고, 그도 적절하게 처리할 수 있다. 조조, 원소, 손권, 도겸, 유표, 유장, 전반적으로 유비는 이들과의 관계를 잘 처리했고, 결정적인 순간에 도움을 받았거나 위태로워졌다. 조조, 원소, 손권은 유비가 영웅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들은 반드시 천하를 다투어야 하지만, 이 사람들은 결국 유비를 죽이지 않았다. 많은 이유가 있지만 유비가 이 수컷들을 상대할 수 있는 능력은 절대 간과해서는 안 된다. 이 사람들은 변덕스러워서 살인을 해도 눈 하나 깜박하지 않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살인명언) 만약 그들이 조심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죽임을 당할 것이다. 조조 하나 또는 두 가지 트릭, 유표, 황조의 도움으로, 오만, 자기 비천한 쌀가루를 죽였다. 도겸과 유표, 유장도 유비를 속여 북방을 찾았다. "자간아" 기록에 따르면 서주는 목병이 나서 동해 엘크를 몰 수 없다. 주씨는 "유비 없이는 이 주를 정할 수 없다" 고 말했다. 도겸은 죽기 전에 서주를 유비에게 기꺼이 양보했다. 두 번째는 사상이 개방되어 사람을 잘 쓰는 것이다. "사람을 쓰는 것은 의심할 바 없고, 사람을 쓰는 것은 의심할 바 없다." 유비에게 생생하게 드러났다. 관우, 장비, 조운은 각자 최선을 다합니다. 권력이 당신에게 주어졌기 때문에, 당신은 안심하고 할 수 있으며, 결코 당신에게 "걸림돌" 을 주지 않을 것입니다. 삼구 초려가 제갈량을 방문한 후부터 나는 의심할 여지 없이 제갈량의 말을 들었다. 이런 사람을 통제하는 방법은 인심을 사기 쉬우며, 사람도 그것을 위해 노력하기를 원하며, 지쳐 죽어도 후회하지 않는다. 제갈량은 "고통" 이다. 그는' 모형' 에서 "임명된 이래로 나는 줄곧 야탄하며 부탁을 하지 못할까 봐 선제의 이해를 해칠까 봐 한숨을 쉬었다" 고 말했다. "선비는 지기를 위해 죽는다." 유비 지은투보에 감사하기 위해 재능이 넘치는 제갈량은 유강산을 위해 심혈을 기울여 귀중한 생명을 바칠 때까지 53 세였다. 셋째, 시대의 형세를 살피고 과감하게 행동한다. 유비와 조조는 영웅에 대해 논할 때,' 천둥소리와 빗방울이 작다' 로 자신의 내면의 공황을 숨기고, 자신이 위험에 처해 있다는 것을 각성하게 깨달았다. 왜냐하면 그는 오토바이 장군과 동성모략에 참여해 성지의 이름으로 조조를 죽일 계획이었기 때문이다. 이에 조조는 기회를 틈타' 주령에게 관람을 권유한다' 며 즉각 망설이지 않고 도망쳤다. 유비는 여포 인성과 에너지를 잘 알고 있다. 만약 그가 계속 이렇게 한다면, 끝없는 번거로움이 있을 것이다. 여포 굴문 사격창이 자신을 도왔지만 조조가 여포 가고 싶을 때, "공 밍은 여포, 정건양, 동태사" 라는 문구가 조조의' 몽상가' 를 생각나게 해 그의 손으로 여포 를 죽였다. 이기심을 배척하기 위해, 자신에게 잘해도 유비는 결코 마음이 약해지지 않을 것이다. 이는 조조가 "차라리 내가 천하의 무게를 감당하게 하겠다" 는 것과 비슷하다. 넷째, 의지가 확고하고 백절불굴이다. 유비의 일생은 떠돌아다니며 비바람을 겪었다고 할 수 있지만, 그는 백절불굴하고 의지가 확고하며 좌절하고 용감하며, 결코 낙담하지 않고, 여태까지 나태한 적이 없다. 유비는 조조, 여포, 원소, 유표, 유장을 던졌다. 승패가 많지 않아 하루 종일 쫓기고 있다. 이런 어렵고 어려운 환경에서 유비는 장정 정신으로 가득 차 있고, 의지가 확고하며, 백절불굴이며,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면 절대 그만두지 않는다. 이것은 보통 사람들이 하기 어려운 것이다. 목표가 명확하고, 팀워크가 좋고, 입장이 뚜렷하며, 개인의 우수가 유비 성공의 근본 원인이자 유비 () 가 대업을 이루는 강력한 기초이다. 그래서 유비의 강산은 개인의 노력으로 우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노력으로 하는 것이다. 유비는 민간인 영웅이며 개인의 노력으로 꿈을 이루는 전범이다. 역사는 이 서민 영웅을 위해 짙은 색채의 한 획을 썼는데, 영원히 잊지 못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