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불교와 불교 고전 어록

불교와 불교 고전 어록

120 불교 고전 어록

기원전 6 세기부터 기원전 5 세기까지 석가모니는 고대 인도에서 불교를 창립했다. 그 후 아시아와 전 세계에 널리 퍼지면서 많은 나라의 사회, 정치, 문화 생활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다음은 내가 너를 위해 정리한 불교 고전 어록이다. 참고용으로만, 너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불교 고전 어록 1 1. 부처를 배우는 것은 사람이 되는 법을 배워야 하고, 부처의 자비와 지혜를 진정으로 배워야 한다.

불교는 우리의 생활 방식이다. 이런 홀가분하고 편안하며 원만한 활법을 불법이라고 한다.

3. 진정한 수행은 마음을 고치고, 자신을 고치고, 사람을 고치지 않고, 나를 버리고, 나를 사랑하고, 자비롭게 하는 것이 불법의 참뜻이다.

4. 어떤 사람, 어떤 일, 어떤 상황에도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이를 간파라고 한다. 변하지 않고 영원하지도 않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순경할 때는 안심해야 하고, 역경할 때는 안심해야 한다.

5, 내려놓지만 포기하지 않고, 한 중생을 포기하지 않는다. 이를 자비라고 하고, 모든 중생을 내려놓는 것을 지혜라고 한다.

6. 자신을 가장 낮은 곳에 둘 때, 사실 너는 가장 높은 곳에 있다. 자신을 맨 위에 올려놓을 때, 당신은 실제로 맨 아래에 있습니다.

7. 진정한 자비는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다.

8. 염불, 만트라, 입으로는, 마음속으로는 말하지 않는데 무슨 소용이 있는가? 수행의 완벽함은 외모의 변화에 있는 것이 아니라, 형식에 있는 것이 아니라, 주로 내면의 변화에 있다.

9. 어리석은 사람은 스스로 근심하고 괴로워한다. 똑똑한 사람은 행복하다. 왜냐하면 그는 다른 사람을 배려하기 때문이다.

10, 연습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 당신이 그것을 벗어나고 싶지 않다면.

1 1. 다른 사람이 눈에 거슬리는 것을 보는 것은 자기 수행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너는 다른 사람의 결점을 들추어도, 어느 것이 그렇게 많은 결점이 있는지 고르지도 않는다.

12, 항상 마음에 두지 말고 그냥 내버려 두세요. 각자 인연이 있고, 각자 복보가 있어요. 너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면 된다.

13, 다른 사람이 너를 해치고, 즐겁게 견디고, 원망하지 않고 원수를 갚지 않고, 원한을 끝내기 위해 더 이상 적을 만들지 않는다.

14. 사람을 보는 것은 좋은 사람이고, 일을 보는 것은 좋은 것이고, 형세를 보는 것은 좋은 형세이고, 모든 것은 자신의 마음이다.

15, 선악이란 무엇인가? 자신의 모든 것은 악이고, 다른 사람의 모든 것은 선이다.

16, 부보는 요청받은 것이 아니라 수리된 것이다. 고통과 고민은 다른 사람이 주는 것이 아니라 네가 찾는 것이다.

17, 변심이 가장 중요하다. 모든 사람은 자유를 원하고, 즐겁게 살고, 안심하고 죽기를 바란다. 모든 노력은 마음속에 기억하고 수시로 자신의 마음을 조절해야 한다. 이것은 연습입니다.

18, 스마트한 걱정과 자비가 무적이다.

19, 불교는 성불의 길이다. 진정한 불법을 가지면 방법이 있다. 네가 열심히 수행을 하고, 수행을 견지하기만 하면, 너는 해방되고, 부처가 된다.

20. 한가한 사람만 자유를 얻을 수 있다. 이 기회를 놓치지 말고 생명을 낭비하지 마라.

2 1, 진정한 행복은 네가 가진 것이 아니라 네가 신경 쓰는 것이 적다.

욕망이 높을수록 실망이 커진다. 잃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정말로 내려 놓으면 모든 것이 있습니다. 모든 것이 꿈과 같아서 미련이 없다.

23. 모든 것이 마음에서 우러나온 표현이다. 그것을 가지고 뛰지 마라. 만약 당신이 그것을 따른다면, 당신은 노예입니다. 자유가 없고, 자신의 마음을 지키며, 모든 것이 네 마음과 함께 돌아가게 하라. (조지 버나드 쇼, 자유명언) 이것은 큰 자유라고 합니다.

24. 법수행이 잘된다면, 이것이야말로 스승 삼보를 부양하고 부모의 중생을 주는 진정한 방법이다.

25, 모든 고통의 근원은 이기적이다, 나는 내 사랑을 안고 있다. 모든 중생을 용서하고 그들의 이익을 돌보는 것이 행복의 원천이다.

(26), 인연을 따라, 순순할 때. 네가 바랄 것이 없을 때, 너는 모든 것을 가질 것이다.

27. 고요함은 산이나 절에 있지 않다. 조용한 마음만 있으면 곳곳에 고요하고 곳곳에 정토가 있다.

28. 정말 연습하고, 집에서 연습하고, 사회연습하고, 어떻게 사람이 되고, 어떻게 일을 하고, 어떻게 국면을 대처해야 하는지 연습해야 한다. 현실을 도피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지혜는 경험을 통해 단련된 것이다.

29. 자신의 결점을 볼 수 있는 것이 가장 좋다. 자신의 잘못을 바로잡을 수 있어야 고칠 수 있다.

30. 자신의 마음을 제외하고는 정토가 없다! 마음은 순수하다. 밖을 내다보지 마라. 너는 아무것도 찾을 수 없다. 마음은 흙이고 흙은 마음이다.

3 1, 내면의 기쁨이야말로 진정한 기쁨이고, 정신적인 즐거움이야말로 가장 큰 즐거움이다.

32. 자신의 마음을 아는 것은 명심이라고 하고, 자신의 본성을 똑똑히 보는 것은 견이라고 한다.

33, 모든 것이 해방이라고 한다. 집착하지 않고 비교하지 않고, 고생과 즐거움은 모두 자신에게 달려 있다.

34. 자아성은 완전히 자연스러운 상태로, 완전히 긴장을 풀고, 욕망이 없고, 오는 것이 자연스럽고, 가는 것이 자연스럽고, 그대로 내버려 두고, 버리지 않고, 아무것도 바라지 않고, 평화로운 상태를 유지한다.

불교는 해방의 길이다. 불교와 생활이 하나가 되어 어디든지 수행할 수 있다. 걷기, 살기, 앉기, 눕는 것은 모두 수행이고, 일 공부는 모두 수행이다. 항상 자신의 마음을 살피고 성실하게 수행하다.

좋은 지식이 없으면 아무 것도 성취하지 못할 것입니다. 스승이 없으면 부처가 없다. 제불성불은 모두 스승에 의지하고 있다.

37. 나는 부처가 무엇인지 모른다. 나는 목표가 없다. 나는 맹목적으로 부처를 읽는다. 몇 년 동안 공부했느냐, 갈라졌느냐, 아니면 견지하느냐. 진짜 부처는 어디에 있습니까? 정심은 곧 불인데, 정심이란 무엇인가? 지혜로 모든 것을 내려놓다.

수행은 표면이 아니라 마음 속에 있습니다. 모든 의도는 실천이다. 만약 정말 수행이 있다면, 아무도 너를 막을 수 없다.

39. 정말 인연을 따른다면 잘 얻을 수 있다. 만약 네가 정말 내려놓는다면, 너는 그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40. 많은 사람들이 못 받아서 고통스럽다. 그것을 얻거나, 잃거나, 고통을 겪습니다. 고통의 원인은 얻지 못할까 봐, 잃을까 봐 두렵다. 당신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습니까? 원하지 않으면 지지 않을까요? 무슨 인연을 오르지 않으면 그냥 내버려 두어라. 만약 네가 손을 놓았다면, 그것은 괜찮을 것이다. 네가 손을 놓지 않는 한.

4 1, 왜 피곤하게 살아요? 너의 마음이 사방을 떠돌아다니기 때문이다. 너는 집도 없고, 집도 없고, 쉴 곳도 없기 때문에, 너의 마음은 피곤하다. 그를 자기 집으로 데리고 가서 푹 쉬게 하면 그는 홀가분하다.

42. 우주 전체가 나의 집이고, 모든 중생은 모두 나의 가족이다.

43. 자비란 모든 중생의 고통을 끌어내어 그들에게 행복을 주는 것이다.

44. 보리심은 모든 중생을 위해 부처를 보수하는 것이다.

45. 무슨 일을 하든지 정념을 잊지 말고 무슨 일을 하든지 열심히 해야 한다. 형식이든 표상이든 수행이 아니다. 마음 외에는 수련할 수 있는 것이 없다.

46. 자비와 보리심은 이미 나왔다. 무엇을 하든지 바람직한 점이 있다. 중생을 위한 것이다. 말하는 것과 경을 읽는 것 사이에는 차이가 없다. 네가 하는 모든 말은 주문과 지혜다. 너 자신이 부처다. 모든 것이 당신입니다. 당신은 모든 것입니다.

47. 마음에서 우러나와 모든 중생을 배려하고, 모든 중생을 위해 봉사하면, 너는 당연히 네가 원하는 것을 얻을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너는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이다.

운명이 다르기 때문에 관점이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너를 좋아하고, 어떤 사람은 너를 좋아하지 않는 것은 정상이다. 당신은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줄 수 있습니까? 자신의 마음을 잘 돌보고 집착하지 마라.

49. 오직 자신의 마음만이 자신을 방해하고, 다른 장애물은 없다. 믿을 수 없는 것을 믿지 않으면 우주 생명의 진상을 볼 수 없다.

50. 염불에는 이심이 있고, 염불이심은 전공이다.

5 1 .. 벗어나고 싶으면 부처님을 잘 배워라. 부처는 큰 슬픔이고, 큰 각성이다. 염불은 염심이고, 마음을 곧게 펴고, 모든 마음을 정념으로 바꾸는 것이다. 모든 마음은 평등, 청결, 자비, 보리이다.

52. 고전을 읽는 것도 좋지만 독심술이 더 중요하다.

53. 현재 시제의 업력은 홍수처럼 막을 수 없다. 그때 아무도 너를 도울 수 없었고, 아무도 너를 구할 수 없었고, 오직 너만이 감당할 수 있었다.

54. 아프더라도 두려워하지 마세요. 기회가 왔다. 병은 직장을 그만두고, 빚을 갚고, 자비심과 보리심을 키울 수 있는 기회이다. 병이 났을 때, 큰 소원을 빌고, 큰 마음을 품고, 나처럼 중생을 바라보다. 그들의 고통은 나 혼자 감당하면 곧 좋아질 것이다. 어떤 질병이라도 치료할 수 있다.

55. 인생은 무엇입니까? 당신은 그것을 알아낼 수 있습니까? 너 자신을 제외하고는 아무도 너의 운명을 바꿀 수 없다. 구루가 너에게 말한 것은 운명을 바꾸는 방법이다. 너는 반드시 그의 요구에 따라 해야 한다.

56. 보살이 출위하여 어떤 법을 고치든 원만할 수 있다. 제불일체, 얼마나 많은 부처를 읽어도 일불인데, 모두 자신의 신이다.

57. 우리는 아직 자신이 부처라는 것을 깨닫지 못했고, 자신이 부처라는 것을 믿지 않았다. 나도 몰라, 당신은 팬 이에요, 당신은 평범한 사람이 야. 네가 자신이 부처라고 믿고 자신이 부처라는 것을 인정하면, 너는 의심할 여지 없이 부처가 된다.

58. 많은 사람들이 부처를 믿고, 부처를 배우는 것은 모두 형식이다. 만약 그들이 정말로 부처를 믿고 인과를 믿는다면 곤혹스럽지 않을 것이다.

59. 자신을 정확히 아는 것을 각성이라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직 자신을 알지 못하고 우주에 있는 생명의' 진실' 을 모른다. 그들이 모르는 경우, 그들은 평범한 사람들입니다.

60. 과거를 회상하지 말고 미래를 맞이하지 말고 현재에 집착하지 마라. 자연히 안정되고, 그를 상관하지 말고, 그를 따라가지 말고, 그를 막지 말고, 그를 거절하지 마라. 그를 자유롭게 오가고, 긴장을 풀고, 내려놓고, 의식에 몰입하게 하다. 만약 네가 정말 이 이치를 이해한다면, 너는 부처가 될 것이다.

6 1, 자신을 위해 해탈을 구하고, 여전히' 나' 를 잊지 않고, 진정으로 해탈해야 하는 사람은 모든 중생을 위해 모든 중생의 부처가 되는 것이다.

62. 모든 사람은 생로병사에 직면해야 한다. 아무도 그것을 벗어날 수 없다. 아무도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과학자도 철학자도 해결할 수 없다. 돈과 세력이 있으면 해결할 수 없다. 불교의 지혜와 불교의 교육을 이용하여 현실을 직시하면 어떤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63. 사람이 희귀하고, 수명이 무상하며, 인과가 비어 있지 않고, 환생은 고통스럽다는 것을 정말로 이해한다면, 수행의 중요성을 깨닫게 될 것이다.

64. 세상은 나를 거짓으로 여기고, 무상을 영원으로 여기며, 삶이 반드시 죽는다는 것을 모르고, 모이는 것이 시간이 있어야 한다는 이치가 있어, 매우 피곤하게 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65. 부처님은 마음이고 마음은 부처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마음에 신경 쓰지 않는다. 마음을 보지 않고 얼굴을 보지 않는다. 형식을 추구하고, 표상에 집착하고, 진불을 믿지 않고, 진불을 숭배하지 않고, 진불을 숭배하지 않으면, 너는 영원히 부처가 될 수 없다.

66. 네가 진정으로 마음에서 우러나와 자비와 보리심을 보여야만 운명을 바꿀 수 있다. 불의한 친척 채권자는 다시는 너를 찾지 않을 것이다. 그는 네가 연습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그를 부드럽게 할 수 있다. 그는 소란을 피우지 않고, 너를 좋아하고, 너를 보호하고, 너를 돕고, 너의 보호자가 될 것이다. 이것은 운명을 바꾸는 방법이다.

67. 모든 고난은 세속적인 즐거움을 찾는 데서 비롯된다. 이런 기쁨은 찾을 수 없다. 찾아도 오래가지 못하고 곧 사라질 것이다.

68. 동서고금, 나는 상급자, 부모, 중생 삼보에 집착하고, 수행을 법에 집착한다.

69. 내 사랑에서 벗어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동정심이 있는 것이다. 어리석은 자는 자기를 위한 것이고, 지혜로운 자는 남을 위한 것이다.

70. 많이 얻을수록 고민이 많아지고 스트레스가 커질수록 득과 상실, 장단점, 사랑과 미움, 인과관계가 커진다.

7 1, 형식상 부처님 염불을 배우는데, 실제로 공명리록을 찾고, 눈앞의 이익만 보지 말고, 좀 더 멀리 보고, 약간의 속원을 보고, 중생의 일을 많이 해야 한다.

72. 모든 대승 불교의 마음은 보리심이어야 한다. 네가 어떤 불법을 고치든 보리심 없이는 해방을 얻을 수 없고, 성취할 가능성도 전혀 없다. 이런 마음이 있으면 만사가 족하면 부처가 될 수 있다.

73. 당신의 선심은 불리의 가봉이며, 스승 삼보의 가봉입니다. 스승의 삼보는 다른 곳에 있지 않고 네 마음속에 있다. 너의 숭상심, 너의 성실함, 너의 믿음은 스승 삼보의 가봉이다. 나쁜 마음, 부정직한 마음, 요구와 숭배는 소용이 없다. (조지 버나드 쇼, 믿음명언)

74. 삼보상사의 공덕을 기뻐하며, 너도 자신의 연속에서 이런 공덕을 생산할 수 있다. 너는 그것을 좋아한다, 너는 그것을 믿는다, 너는 그것을 원한다. 이것이 자신감입니다.

75. 남을 다치게 하는 것은 자신을 해치는 것이고, 남을 돕는 것은 자신을 돕는 것이다. 이것이 인과입니다.

76. 삼보상사의 가부를 요청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업장을 없애고 즐거움을 증가시킬 수 있다. 존경과 자신감이 없으면 어떤 축복도 받지 못할 것이다.

77. 수행은 정념과 정념이 있어야 하며, 맹목적으로 정념과 정념을 수행해서는 안 된다. 정념과 정념은 마음가짐을 조정하고, 모든 것이 선하고, 모든 것이 악하다. 선악은 우리 마음 속에 있고, 표면에는 없고, 모든 것은 우리의 마음과 동기에 달려 있다. 좋은 동기는 좋은 것이고, 나쁜 동기는 나쁜 것이다.

78. 마음을 열고 마음을 놓으면, 너는 점점 더 화목해지고, 점점 활달하게 될 것이다.

79. 부처님의 가견은 불가사의하다. 그는 해방의 방향을 찾았다. 그는 계속 수행, 진지한 수행, 성실하고 성실한 수행을 계속할 것이다. 그는 뒤돌아 볼 수 없고 삼보 상사의 가부를 계속 기도하기 때문에, 목숨을 어기고 방해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80. 진실하고, 성실하고, 이것은 진리, 자아, 진리이고, 이것은 부처이다.

8 1, 먼저 자신을 잘 조정해라, 항상 다른 사람을 어떻게 바꿀 것인지 생각하지 마라.

82. 만약 당신이 다른 사람을 존중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돌볼 줄 모른다면, 당신은 진정한 불교도가 아닙니다. 남을 존중하는 것은 자신을 존중하는 것이다. 너는 다른 사람이 너를 어떻게 대하기를 바라며, 너는 다른 사람을 어떻게 대해야 한다.

83. 조화가 있으면 행복이 있다. 가정이 화목하면 가정이 행복할 것이다. 한 단위가 조화를 이루면 단위는 안정적으로 발전한다. 한 나라가 화목하면 민족이 부강해질 것이다. 만약 우주 전체가 조화롭다면, 그것은 평화, 행복, 조화로 가득 차게 될 것이다.

84. 모든 중생을 너의 머리 위에 올려라. 사실, 당신은 꼭대기에 있습니다. 모두가 너를 좋아하고, 너를 지지하고, 너를 믿는다.

85. 다른 사람을 한 걸음 걷게 하는 것은 사실 자신을 한 걸음 걷게 하는 것이다.

인심이 없으면 수행이 없다. 하필 그럴 필요가 있는가? 원심력, 자비, 보리심, 이런 가장 기본적인 것들이 없으면 우리는 영원히 벗어날 수 없다.

87. 자신을 위해 하는 일은 모두 악이고, 중생을 위해 하는 것은 모두 선이다.

88. 수행과 생활의 결합이 필요하고, 신체건강을 증진하고, 가정의 안녕을 지키며, 일이 순조롭지만, 모든 전제는 중생을 위한 것이다. 모든 중생을 위해서라면 모든 것을 얻을 수 있고, 모든 것은 자신을 위한 것이며, 아무것도 요구할 수 없다.

89. 남을 배려하지 않으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영원히 얻지 못한다.

90. 남을 다치게 하는 것은 자신을 해치는 것이다. 너는 다른 사람을 존중하지 않고, 다른 사람도 너를 존중하지 않을 것이다.

9 1, 당신은 무엇을 다투고 있습니까, 당신은 무엇을 비교하고 있습니까, 당신은 무엇을 신경쓰고 있습니까? 선함이 없으면 아무도 너를 도울 수 없고, 너도 쟁취할 수 없고, 그에 비할 수 없다. 관심도 소용없다. 이기적인 자기애를 빼면 너는 편할 것이다.

92. 내면의 자비와 지혜를 발전시켜야 생사의 자유를 얻을 수 있다.

93. 우리가 마음을 고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 우리가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을 불법이라고 합니다.

94. 실천은 단번에 이룰 수 없다. 우리는 특히 많은 장애물과 간섭에 직면한 상황에서 견지해야 한다.

95. 우리가 보고 들은 것이 모두 환각이라는 것을 깨달을 때만, 이 일생은 모두 환각이다. 우리는 불교의 진리를 진정으로 깨달을 수 있다.

96. 너무 많은 돈이 너를 무너뜨릴 것이다. 당신은 그것을 참을 수 있습니까? 들고, 들고, 내려놓고, 내려놓으세요.

97. 언제나 슬퍼하며 다른 사람을 위해 모든 중생을 살려준다.

98. 스승을 소중히 여기고, 전승을 소중히 여기고, 법보를 소중히 여기고, 사람을 소중히 여기고, 인연을 소중히 여기며, 시간을 소중히 한다.

99. 불상을 열심히 공부하고 성실하게 수행하다. 이것은 가장 평범하지 않은 가장 만족스러운 지지와 자선이다.

100, 상사는 아버지, 제단성은 어머니, 제자는 아들, 대대로 가족이다. 금강의 도우들은 반드시 서로 존중하고, 서로 돕고, 단결을 잘 하고, 이 인연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

불교 고전 어록은 2 1 이다. 부처님을 찾아 말했다: 인생에는 여덟 가지 고생이 있다: 생, 나이, 병, 죽음, 이별 사랑, 원망, 구걸.

2, 각성자 부처님은 말했다: 생은 스스로 이루어졌고, 상심은 마음에서 태어났다. 세상 만물은 모두 변하고, 마음은 움직이지 않고, 만물은 움직이지 않고, 마음은 변하지 않고, 만물은 변하지 않는다.

3. 불설: 꽃 한 방울 세계, 풀 한 잎 한 잎, 한 잎 한 잎, 한 모래 한 벌, 정토 한 조각, 한 번 웃어봐 먼지 한 개, 깨끗한 마음 한 개. 마음속에 아무것도 없다면 세상, 풀, 나무, 천국을 쓸 수 있다.

4. 선수불설: 우매한 생각은 반야이고, 일념혜는 반야다.

5, 팬 shengfo 는 말했다: 불평하지 않고 웃는다. 한가하고, 근심 걱정 없이, 제멋대로, 제멋대로. 단지 100 년 후, 꽃이 한 송이 피면 인생은 바뀔 운명이다.

경정불은 모든 것이 허황된 것이라고 말했다.

7. 범정불은 앉아서 선 (), 선 (), 꽃 (), 꽃 (), 잎 (), 꽃 (), 봄꽃 () 녹색

8. 산스크리트어 부처님은 만물에는 법이 있고, 꿈처럼 거품처럼, 이슬처럼 전기처럼 보이고, 이렇게 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9. 극락세계불설: 사랑에서 걱정까지, 사랑에서 두려움까지, 애인을 떠나면 걱정도 없고 두려움도 없다.

10, 정토불설: 잊는다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모든 것은 선택에서 비롯된 것이지 고의적인 것이 아니다. 손을 놓는 게 낫다. 더 많이 넣을수록 자신이 가지고 있다고 느낄 수 있다.

1 1, 불설: 이별을 사랑하고, 상봉을 미워하고 그것은 단지 텅 빈 눈, 일종의 환각일 뿐이다.

12, 심진불설-보리에는 나무가 없고, 거울은 무대가 아니다. 아무것도 없는데 먼지가 어디에 있어요?

13, 사계절 부처님은 인연이 가고, 인연이 흩어지고, 인연이 소멸된다고 말했다.

14, 샤먼이 부처님께 물었다: 왜 세상이 이렇게 고민하는가? 부처가 말했다: 단지 내가 나 자신을 모르기 때문이다.

15, 행인이 부처님께 물었다: 왜 세상에 그렇게 많은 아쉬움이 있습니까? 부처가 말했다: 이것은 시부룩한 세상으로, 시부중에 아쉬움과 아쉬움을 띠고 있다. 내가 너에게 얼마나 많은 즐거움을 주든, 나는 행복하지 않을 것이다.

16, 수업시간에 부처님께 묻는다: 어떻게 사람들의 마음을 더 이상 외롭지 않게 할 수 있을까? 부처가 말했다: 모든 마음은 외롭고 불완전하게 태어났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불완전함을 가지고 평생을 보낸다. 단지 완벽할 수 있는 반쪽을 만났기 때문이다. 놓치거나, 그것을 가질 자격을 잃는다. (마하트마 간디, 고독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명언)

17, 봄꽃 가을달 여름뻐꾸기, 겨울눈 적막한 추위.

18, 선정불설. 머리를 깨끗하게 유지하다. 현명할 수 있다. 거울을 가는 것과 같다. 때가 가서 다시 남겨 두다. 나는 아무것도 원하지 않는다. 운명이 되다.

19, 부처는 인생이 가시덤불 속에 있는 것처럼 살아 있다고 말했다. 마음은 움직이지 않고, 사람은 움직이지 않고, 움직이지 않으면 다치지 않는다. 마음이 움직이면, 사람이 미친 듯이 움직이고, 몸을 다치면, 세상의 갖가지 고통을 느낄 수 있다.

20. 부처님에 대한 환멸: 사심에서 나 없는 것에 이르기까지, 그것은 선의 표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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