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건국방략은 왜 제 1 장이 음식을 증거로 하는 것인가?

건국방략은 왜 제 1 장이 음식을 증거로 하는 것인가?

신해혁명 이후 원세카이는 제제의 역행과 각지의 군벌 쟁탈권의 혼전으로 손중산이 즉시 국가 현대화 건설에 착수할 희망이 완전히 무너졌다. 1913 년 이후 그는 위안,' 호국',' 호법' 등 군사투쟁과 정치투쟁에 집중해야 했다. 그러나 동시에 그는' 수시로 건설을 연구하고 있다' 며 국가 현대화에 대한 전반적인 구상을 적극적으로 구상했다. 결국' 손문학설',' 실실 < P > 사업계획',' 민권 예비' 세 편의 문장' 건국방략' 으로 구성된 웅장한 청사진이다. 손문학설' 은 원래 1 권, 2 권,' 삼민주의',' 5 권 헌법' 을 포함하려 했으나, 이후 2 권은 완성하지 못하고 일부분만 1919 년 춘하 사이에 출판돼' 건국 전략 중 하나: 심리건설' 으로 편성됐다. 실업계획' 은 영어로 쓴 것으로, 본명' Theinternationaldevelopmentofchian' 으로 1919 년 6 월' 극동타임즈' 에 게재돼' 건국 전략 2: 물질건설' 으로 편성됐다. 민권초보적' 은 본명' 회의통칙' 으로 1917 년에 출판된 뒤' 건국 전략 3: 사회건설' 으로 편성됐다. 현대화 사업에 관한' 건국방략' 은 왜' 심리건설',' 지식난행' 을 논증하는 철학인식론부터 시작해야 하는가? 그 이유는 손중산이 "국가정치가, 한 무리의 심리적 현상도 믿는다" 고 믿었기 때문이다. 건국의 기초로, 심리에서 발단할 때. " 중화를 진흥시키고 현대화된 국가를 건설하는 데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것은 국민의 심리적 인식 문제이다. 이 점에서 손중산은 왕양밍의' 지행단결' 을 간단하게 이해하고 실천하는 격언을 찬성하지 않으며,' 아는 것이 힘들지 않고, 실천하는 것이 어렵다' 는 고훈도 명백히 반대한다. 그는 "남편의' 지식과 실천의 단결' 이라는 말이 과학이 세상에 발명되었다면, 시대적 사업을 가리키는 것이 적절하다" 고 지적했다. 그러나 양명은 한 사람의 몸에 함께 행할 줄 알고, 오늘 에 실시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과학이 밝을수록, 한 사람의 지행과는 거리가 멀수록, 혼자 아는 자는 스스로 할 필요가 없고, 행인은 알 필요가 없다. 즉, 같은 것을 아는 일행이고, 경제학으로 전문직을 분담하는 도리는 분지지점자도 있다. (마하트마 간디,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경제학) 그렇다면 양명' 지행단결' 이라는 말은 실천에 맞지 않는 과학도 아니다. " 그는 생활 속의 음식, 돈, 작문, 집 건설, 조선, 축성, 개강의 예,' 맹자' 라는 말을 인용해' 행인지난',' 우주간 진리로',' 실제로 일을 하고, 사람들에게 주는 것' 을 논증했다. < P > 수천 년 동안' 쉬운 것을 아는 것' 이라는 전통적 관념이 인심을 깊이 파고들어 근대에 이르러 현대화 추진에 중요한 장애물이 되었다. 손중산은 이에 대해 깊은 감명을 받았고, 그가 말했다. "이설자는 생애의 가장 큰 적에게도 그 위력이 만청보다 만 배나 더 컸다. 부만청의 위력은, 우리 사람의 귀를 죽일 수 있을 뿐, 우리 사람의 뜻을 빼앗을 수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이 적의 위력은 우리 사람의 뜻을 빼앗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억조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 그러므로 만청 () 의 세상 () 이 혁명을 주장할 때, 여전히 나날이 공로를 쌓을 수 있고, 끊임없이 진행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나 민국이 성립된 날부터 건설을 주장하고, 반추모전을 벌이며, 여지없이 실패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 손중산은 "부중국의 근대적약부진, 죽어가는 자는' 아는 것이 힘들지 않고, 실천하는 것이 어렵다' 는 말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한다. ...... 만약 내가 고체 원하지 않는 줄 모르고, 그것을 알고 또 감히 할 수 없다면, 천하의 일은 할 수 있는 사람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그가 "귀찮은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행이지난' 의 이치를 발명하기 위해, 이를 중국을 구하는 데 꼭 필요한 도리로 삼았다" 고 말했다. < P > 특별히 지적해야 할 것은 손중산이' 지식난행' 을 적극 주장하며 본의는 지행관계의 철리 탐구에 있어서가 아니라는 점이다. 사실, 그의 관련 논술은 결코 엄밀하지 않고, 학술적 의미에서 분석하는 것도 특별한 점이 없다. 중요한 것은 손중산이' 어려운 것을 알고 쉬운 일을 행하라' 는 선전을 통해 사상을 해방시켜 많은 민중을 동원하고 적극적으로 행동하여 현대화 건설에 뛰어들고 싶다고 말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먼저 학설을 하여 이 심리의 대적을 깨뜨리고, 국인의 사상을 미혹에 빠뜨리고, 슈 () 의 건국 방략을 내세우거나, 더 이상 국인에게 이상적인 공담으로 여겨지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만약 그렇다면, 만민이 한마음 한뜻으로, 급박하게 따라잡고, 나의 오천 년 문명의 우수한 민족으로, 세계의 조류에 응해야 하며, 정치에서 가장 명료하고, 인민이 가장 안락한 나라를 건설하고, 인민을 위해 소유하고, 인민을 위해 다스리고, 국민을 위해 즐길 수 있는 자를 건설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해방 사상을 바탕으로 손중산은 과감하게 탐구하고 위험을 감수하는 것이 국가 현대화를 추진하는 데 필요한 심리적 준비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그는 특히 중국인의 보수심리를 비판했다. "중국의 고립을 덮고 자만하는 것은 유래가 오래되었지만, 미지의 국제공조의 이익을 위해 사람을 길어서는 안 된다. 중국이 할 수 없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반드시 어쩔 수 없는 것으로 여기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관문을 닫고 외력에 의해 깨진 사람은 이미 6 ~ 7 년이 되었지만, 사상은 여전히 폐관 시대의 무인도 고독한 사람의 사상이기 때문에, 아직 외자를 이용하거나 외재를 이용해야 중국의 부강을 꾀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 이러한 비판은 당시 시대의 폐해를 맞았을 뿐만 아니라, 개혁 개방의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상 해방의 선봉이다. < P >' 건국 방략 2: 물질건설' 은 의심할 여지없이 중국 경제를 전면적으로 발전시키는 웅장한 강령이다. 6 대 프로그램 ***33 개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방대한 총체적 구상에서 교통수송 발전은 손중산의 관심의 중점이다. 이에 대해 그는 "계획은 철도, 도로 건물, 운하, 수로 수리, 상항, 시가지 건설에 우선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고 설명했다. 이 모든 것은 실업의 도구이다. 먼저 이런 교통 운송 둔적한 기구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모두 실업을 발전시키는 요소가 있지만, 발전도 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교통명언). " 이후 역사는 이것이 중국 국정에 완전히 부합하는 선택이라는 것을 증명했다. < P > 경제와 실업을 발전시키는 소유제 문제에 대해 손중산은 개인경영이 국가경영과 병행하지 않고 서로 보완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범부의 사물은 개인에게 맡길 수도 있고, 국가 경영보다 적합한 사람이 될 수도 있고, 개인이 될 수도 있고, 국가에 의해 장려되고, 법으로 보호될 수도 있다" 고 말했다. "개인들을 위촉할 수 없고, 독립소유의 성격을 가진 자는 국가가 경영해야 한다." 손중산은 개인경제 발전을 장려하고 세제 개혁, 통일통화, 각급 관리들의 억압을 배제하는 등 다양한 편의조건을 제공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비전은 지역이 넓고 인구가 많고 자금이 부족하며 현대 산업 기반이 약하고 각지의 경제 발전 수준이 매우 불균형한 중국에 매우 적합하다. < P > 하지만' 건국 전략 2: 물질건설' 에도 중대한 근본적인 실수가 있다. 현대화 건설에 필요한 거액의 자금과 기술력의 주요 원천에 대한 구상이다. 손중산의 계획에 따르면 이렇게 방대한 경제 발전에 필요한 자금과 인력은 상당히 국제 원조에 달려 있다. 그의 이유는 제 1 차 세계대전이 막 끝났고, 서방 각국의 경제가 무너지고, 대량의 군공기업이 전산에 직면해 있다는 것이다. "전시의 거대한 기계와 완전히 조직된 노동력을 이용하여 중국 실업의 발전을 조장하고, 우리 국민의 갑작스러운 진보가 되었다. 각국의 전후 노동자 문제 해결을 돕는다. 클릭합니다 "각국은 전쟁 전 경제의 원상태를 회복하려고 하는데, 특히 중국의 부원을 발전시켜 각국의 빈곤을 바로잡으려 한다." 바로 이런 사고방식에 따라 손중산의' 실업계획' (본명' 국제 * * * 동개발중국계획') 은' 이런 국가경영의 사업은 반드시 외자 유치, 외부인의 숙련, 조직적인 인재의 고용, 거창한 계획의 건설, 그리고 거창한 계획을 거론할 수 있다' 고 제안했다. 그는 심지어 이 계획을 실행하는 세 가지 단계를 희망적으로 상상했다. (1) 중국에 투자할 각국 정부 준비, * * * 함께 행동, 통일 정책, 국제단 구성, 작업 수행 (2) 중국 국민의 신뢰를 얻어 열정적으로 협조할 방법을 강구하다. (3) 중국 정부와 정식으로 협상하고, 협의를 체결하고, 계획을 실시한다. 물론, 손중산도 점차 중국 인민 스스로 이런 새로운 사업을 관장해야 한다는 것을 고려했다. 그는 "사업의 건설 운용에 관해서는 모재와 자리가 아직 납기를 마치기 전에 중화민국국가가 전문적으로 훈련한 외부인이 경영감독의 책임을 맡아야 하며, 그 조건은 반드시 교수로 중국의 조역을 훈련시켜 장래에 그 피로를 계승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중국에 고용된 외부인을 위해 반드시 의무 중 하나를 다해야 한다" 고 말했다. 본리가 상환된 후 중화민족정부는 고용된 외부인에 대해 마음대로 사의를 쓸 수 있다. " 이때 손중산은 제국주의 시대의 서방 열강들이 중국이 현대화를 실현하도록 진심으로 돕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아직 인식하지 못했다. 중국과 같은 수백만의 인구가 있는 대국은 자력갱생의 기점에 입각하지 않고 주로 국제원조에 의존하며 현대화된 경제 도약을 실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에 따라 손중산의' 실업계획' 은 기백이 웅장하지만 실현가능성의 기초는 매우 약해 실행에 옮길 수 없다. < P > 그럼에도 불구하고 손중산의' 건국 전략 2: 물질건설' 은 중국 현대화의 발전 과정에서 여전히 중요한 사상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가 내놓은 몇 가지 구상 (예: 서북 서남 철도망 건설, 연해지역에 항구 건설 등) 은 오늘날 이미 현실화되고 있으며, 어떤 것은 건설을 강화하고 있다. 더 중요한 것은, 오늘의 중화민족은 자력갱생을 견지하고, 한편으로는 적극적으로 대외개방을 하고,' 외자 이용, 외재 이용' 을 충분히 하고, 새로운 시대조건과 더 높은 인식 수준에서 창조적으로' 외국의 자본주의를 중국의 사회주의로 만든다' 며 손중산의 위대한 이상을 중국 대지의 나날이 새로워진 생동감 있는 현실로 만들었다. < P >' 건국 전략 3: 사회건설' 은 주로 민권 문제를 논술하며 중국 사회의' 인심이 산만하고 민력이 응결되지 않는다' 는 폐단을 바로잡기 위한 것이다. 손중산은 이것이 바로' 대대 우우' 의 중화민족이' 이에 따라 광대한 토지까지, 이 세운이 진화할 때, 인문이 발달할 때, 여전히 내 동족을 먼저 개조하지 못한 부강한 나라' 의 근본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손중산은 국민의 주인 정신을 자극하기 위해 민권을 장려하는 노력을 아끼지 않고, 결국' 민의 소유, 인민의 통치, 인민의 향유' 의 민주정치를 실현하였다. < P > 중국은 천만 제곱 킬로미터에 가까운 토지와 수억 인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또 2 년 동안 군주독재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민주 정치를 실행하는데 어려움이 많다. 손중산은 이른바 민권이란 "민권은 공무원을 선출할 권리가 있고, 국민은 공무원을 해임할 권리가 있고, 국민은 법안을 만들 권리가 있고, 국민은 법안을 복결할 권리가 있다. 이를 4 대 민권이라고 한다" 고 주장했다. 그는 중국의 현실에서 4 대 민권 실현은 가장 기본적인 기술조작 차원에서 민주정치를 집회 결사 의사방식 훈련, 즉 민권 초보적으로 구체화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손중산은 이것에 대해 매우 중시하는데, "민권이 왜 발달했는가? 인심을 굳히고, 군력을 바로잡는 것부터 시작한다. 인심을 공고히 하고, 군력을 규합하려고 하지만, 집회에서 공을 들이지 않는 것도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집회자이며 민권 발전의 첫걸음이다. " 건국 전략 3: 사회건설' 에서 손중산은 집회, 결사, 의사, 동의, 토론, 선거, 투표, 계표, 회의 질서 유지, 동아리 헌장 제정, 개인의 권리 의무 명확화 등 사소한 조작 세칙을 번거롭게 논하지 않고 민주적 문제를 단순화하는 것이 아니다 그는 민주정치체제의' 의사학' 이' 병가의 품전, 화학의 공식, 비류로 낭독하는 책, 연습시험도 연습한 책' 과 같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손중산은 가족, 학교, 농단, 노동당, 상회, 회사, 국회, 성도, < P > 분명히 손중산이 말한' 민권 초보적' 은 민주 사회 건설과 관련된 순전히 기술적인 부분일 뿐, 목적이 밋밋해 보이고' 큰길' 에 미치지 못하는 것 같다. 그러나 절차민주주의는 실체민주주의의 전제이자 기초이다. 특히 인구가 많고 평균 문화 수준이 높지 않고 민주의식이 무관심한 중국에서 민중에 대한 계몽교육은 민주 사회를 건설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작업이며, 의미는 만만치 않다. 현재 중국의 기층 정치 민주 건설의 어려움과 곤혹과 연계되어, 우리는 그해 손중산의 고심과 선견지명을 더욱 체득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해서, 국민민주정치의식의 양성을 사회진보, 국가부강 문제와 밀접하게 연관시키는 것은 손중산 현대화 사상의 정수 중 하나이다. 그의 생전, 이 방면에서 눈에 띄는 성공을 거두지는 못했지만, 그가 건국 전략 3: 사회건설에서 제기한 생각은 선구자의 빛나는 사상이 되어 후세 사람들에게 깊은 계몽을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