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대련서 요점

대련서 요점

장강 교수는 대련창작의 6 대 원칙을 이야기하여 모두가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창작대련은 어떤 원칙을 따라야 합니까? 나는 이 여섯 글자를 기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일, 안정, 고수, 절단, 혁신, 신기함.

일은 우선 깔끔함을 의미한다. 한 쌍의 대련은 글자 수가 같고, 어성은 같고, 균형은 같고, 문장은 같아야 한다. 즉, 대련의 특징과 법칙에 완전히 또는 기본적으로 부합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돈은 대련을 쓰는 가장 기본적인 요구이다.

고대인 (또는 선인) 은 "일" 에 대해 매우 신경을 썼다. 청나라 이전에는 연서 선정이 비교적 엄격해서 낙제한 사람이 거의 없었다. 민국 시절, 예를 들면 후 "고금 대련선거" 와 같이 매 회 거두는 대련도 세심하게 선발되었다. 물론, 어떤 책들은 마음대로 선택한 것이다. 최근 몇 년 동안의 일부 커플은 확실히 엄격하지 않다. 특히 신커플의 선련과 조잡한 대련들, 그리고' 입실' 도 있어 신커플의 창작에 의심을 불러일으켰다. 여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하나는 작가가 진지한 창작 태도가 부족하다는 것이고, 하나는 편집자가 일일이 따지지 않고, 이리저리 베껴 쓰고, 책 한 권을 완성하더라도 실수라는 것이다. 나는 후자가 더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 만약' 적고 정밀하고, 적고, 남용하지 않는다' 는 원칙에 따라, 매우 조잡한' 대련' 은 영원히 밝은 앞날을 가질 수 없을 것이다. 이것은 연합단의 복이 될 것이다.

여기서는 예를 들어 보고 싶지 않지만, 단지 독자에게 인쇄된 대련이 모두 좋은 대련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모두' 범문' 이라고 일깨워 줄 뿐이다.

작품, 그리고' 정교하고 간결하다' 는 의미도 있다. 나는 대략 7 자 이하의 대련이 대련총수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수 있고, 90 자 이상의 장련은 1% 를 차지할 수 있다고 어림잡아 보았다. 그것은 한정된 숫자로 무궁무진하고 풍부한 사상, 감정, 이미지를 표현하며, 입의, 레이아웃, 단어 선택, 문장 작성 등에서 정교하고 간결하게 이루어졌다.

석묵을 금처럼 모르는 것은 대련의 문제이다. 1986 전국' 위문 일선, 영열 추모' 행사를 펼치다. 초평이 뽑은 대련에도 이런' 불량' 대련이 있다. 두 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283 호" 커플:

산은 맑고, 산은 맑고, 산은 맑고, 어찌 영웅의 정신미가 있겠는가;

해가 높고, 달이 높고, 병풍이 높다.

심사위원은' 산수미' 와' 일월고사진' 이 불필요한 별심이라고 판단했고, 응변은 다음과 같다.

산 맑은 물, 영웅은 어떻게 아름다운 마음을 가질 수 있습니까?

해가 높고 달이 높아서 투토 스타일이 높다.

일련 번호 "272":

국경 관우 패스 로얄 코우, 반복적으로 천 년 화재 작업 을 구축;

대지는 봄을 맞이하고, 세상은 한 세대의 영웅을 부른다.

심사위원은' 불 속에서',' 인간' 은 불필요한 단어라고 생각하는데,' 46' 문장으로 삭제하는 것이 낫다.

국경 관우 코우, 반복적으로 천추공업을 건설하였다.

대지는 봄을 맞이하고, 같은 노래로 한 세대의 호걸을 부른다.

물론 맹장절제술 후 1, 2 등상을 받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기념상을 받는 것은 가능하다. 작품이 결국' 구제'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으면 심사위원은 토론도 하지 않아도 된다.

"안정"

안정은 안정이다. 규칙에 따라 행동하여 안정을 얻다. 새로운 차이를 표시해도 안정에 이를 수 있다. 건축과 마찬가지로 어떤 스타일이든 탄탄한 기초와 올바른 이미지가 있어야 한다. 대련도 마찬가지다.

안정에는 그 외적 표현이 있다. 문장형을 선택할 때, 단문은 왕왕 앞에 놓고, 긴 문장은 뒤에 놓는다. 예를 들어, 크로스 커플, 4 ~ 6 문장은 4 ~ 6 문장보다 안정적입니다. 11 자 대련에는 4, 7 문장이 많다. 12 자 대련은 오칠식 위주로 되어 있다. 18 자 대련은 일반적으로 657 의 문장식이다. 만약' 666' 이 강성이라면,' 765' 가 불안정하다면, 이렇게 사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 이유는 마지막 문장 글자 수가 많아서 앞의 말을 "척"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하여, 쿤밍 그랜드 뷰 빌딩 연맹과 같은 중국 전국 연맹을 "지원" 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있는 수신의 상황이 있습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아야합니다.

...... 향기로운 쌀을 저버리지 않고, 맑은 모래를 저버리지 않고, 9 월 부용을 저버리지 않고, 3 월 버드나무를 저버리지 않는다.

단지 몇 개의 공이와 소종, 반강 어화, 두 줄의 가을 기러기, 한 베개와 서리를 이겼다.

마지막 단어인' 상하평' 도 안정적인 음운 효과를 내기 위해서다. "불공평" 입니다. 만약 중화 전국이 항상 "불공평" 이라는 단어를 받는다면 안정이 불가능할 것입니다.

안정의 내적 의미는 주로 실력에 나타난다. 힘이란 상하련의 상대 범위, 사상의 상대 깊이, 추상과 구체적 상대도, 감정의 상대도이다. 일반적으로 상위 및 하위 링크의 강도는 동일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는 것이 많고 마음이 넓다.

인정을 다 읽고, 시야를 넓히다. (격언)

홈 그린 워터 캐슬 피크;

사람들은 봄바람에 있다. (춘련)

이런 대련은 많다. 그러나 강약 변화도 있는데, 주로 위약하강이다. Yangcheng 이브닝 뉴스 문장, 첫 번째 도시 를 끌어 함께 호출 등 많은 커플 이 있습니다:

닭 춤 냄새;

봄까지 뛰어오르다.

상하 링크는 모두 화가 나서 이긴다는 뜻이고, 하링크는 자연히 강하고 넓다. 광저우 청원식당 독점 거북두의 작품도 있습니다.

나는 청각에서 손님을 맞이하고, 달콤하고 바삭하고 통통하며, 색채가 단아하다.

정원에 꽃이 만발하니, 한 잔의 번영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문장의 구체적인 느낌에 비해 이중성은 매력과 감정 승화에서 한 수 앞선다.

위의 두 가지 예에서 볼 수 있듯이 강약의 차이는 좋고 나쁨의 차이가 아니다. 네가 아무리 강하든 약하든, 너는 최선을 다해 모든 말을 잘해야 한다. 만약 고장이 나면, 마치 기초 기둥이 무너진 것처럼, 빌딩도 견고하지 않을 것이다.

상하가 약한 경우는 드물다. 재미있는 연상이 있지 않으면 아무도' 호두사미' 일을 하고 싶지 않다.

안정, 또 하나의' 연맹 외 업무' 의 요소는 사상의 성숙과 안정이다. 한 사람의 사상은 변덕스럽고, 자신의 인생 신념이 없고, 감정적으로 경솔하고 과장되어 있다. 그의 대련은 진정한 안정을 이루기 어렵다.

"붙여넣기"

막대기, 즉 정당한 의리. 예를 들어, 한 사람이 옷을 만들고, 적당한 재단과 바느질을 거쳐 몸에 잘 맞고, 너무 크지도 작지도 않고, 너무 뚱뚱하지도 않고, 날씬하지도 않고, 자기도 몸에 잘 맞아서 다른 사람을 편안하게 한다. 대련을 하려면 옷을 입는 것처럼 해야 한다. 좋은 대련은' 1 점을 늘리면 길고, 1 점을 줄이면 짧다' 는 지경에 이를 수 있다. 만약 구상이 부적절하다면, 주제는 좋지 않다. 자신의 감정을 부적절하게 표현하면 태도를 잃게 된다. 어휘 선택이 부적절하여 행동거지가 좋지 않다. 어휘가 부적절하여 외관에 많은 결함이 있다.

"끈적하지 않다" 는 것은 종종 과장되어 있는데, 마치 난쟁이가 가운을 입고 예모를 쓴 것 같다. 관광지명은 "천하제일", "큰소리 서투어" 입니다. "서호 승리" 와 "펭 잉 승리" .... 만련을 쓰는 것은 "하늘과 땅과 함께 태어났다", "해와 달과 함께 빛나다" 를 의미한다. 네가 광고를 해서 추도를 쓰더라도, 아마 이렇게 쓴 것은 아닐 것이다.

"끈적하지 않음" 은 종종 부적절한 단어, 특히 동의어, 동의어로 표현된다. 1985 전국' 설-만리장성' 행사에는 이런 행사가 있습니다.

동양에서는 연석성도가 낡았다.

서근양관, 류색이 새롭다.

이 대련의 의리, 의경, 대결, 평정은 모두 괜찮지만,' 노자' 와' 신자' 는 의미가 분명하지 않다. 파도 소리는 신구로 나눌 수 있는가? 심사위원들은 이 단어를 동의어 "고대" 로 대체하기로 결정했다.

동방에서, 위석 성도는 오래된 것이다.

서근양관, 류색이 새롭다.

이런 식으로 좋은 대련을 "구급" 했다.

붙이지 않으면 상하 링크 주제가 집중되지 않는 것은 이념이 그렇게 일치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공모 중 많은 작품이 초평에서 탈락한 이유이기도 하다. 1988 설 기간' 옥환대원' 에 서명하고 첫 번째, 두 번째. 마지막 평가에서, 저는 반대 쪽을 만났습니다.

문장: 밝은 달이 공중에 떠 있을 때, 그 자체로 찬란하다.

대화: 노란 꽃은 저녁 명절에 향기가 넘치며 자랑스러운 삼추처럼 보입니다.

이 한 쌍의 문장은 심혈을 기울여 입대 계절 (추석부터 시작) 에 맞춰 대결이나 평조에 문제가 없다. 그리고' 만절' 이라는 단어는 노란 꽃 (국화) 이 만절 (추석) 에 열리고 노인이 만년에 정서를 유지한다는 뜻의 말장난을 형성한다. 이 때문에 이 문장은 심사위원단의 중장년 심사위원들에게 인기가 많다. 그러나 재결합 주제와 일정한 관계가 있지만 밀접하게 붙지 않아 2 등으로만 평가돼 순위가 뒤처져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재결합, 재결합, 재결합, 재결합, 재결합, 재결합)

"컷"

음,' 적절하다' 는 의미도 있지만, 주로 명확하고 표적이 비교적 강한 곳, 즉' 정확' 을 나타낸다

"conghua 볼륨 iv" 에 포함 된:

조주 한문공사 이안운이 말했다. "하늘의 뜻은 부드럽지, 책 한 권이 아니다. 안드씨가 여기 있다. 사람이 바른 길로 돌아가는 데 8 개월밖에 걸리지 않았는데, 지금까지 백 년이 되었다. " 조주에 가까워서 다른 곳의 창리사로 이주할 수 없습니다. 이 대련은' 다른 곳으로 옮길 수 없다' 는 것은' 조주에 바짝 달라붙기' 때문이다. 당원과 14 년, 당헌종은 봉상으로부터 불골을 맞이하여 궁궐에 들어왔는데, 그것을 주시기를 바랍니다. 한유 (문공) 가 불골상 위로 걸어가 말했다. "성인을 위해 재해를 없애겠습니다." "편지 한 통이 일찍 8 천 조양로" 를 조주 도사로 폄하하는 것을 누가 알았겠는가. 그가 여기에 온 지 겨우 8 개월밖에 되지 않았지만, 그의 문학 관념은 우연한 기회에 강화되었다. 고문운동의 지도자로서 그는 불후의 스승으로 여겨진다.

이 대련을 다른 한국 절과 비교해도 무방하다.

하나

수의 전전;

멩 마스터 baihou 씨.

둘째,

돌 빈 8 세대;

강산성은 역사가 유구하다.

세 번째

여덟 세대 쇠퇴, 과거 문장 존북도 이후;

흥사학교, 즉 오늘날의 콩은 동교를 매우 중시한다.

넷째.

입학 후, xianguan 세 공식 이 될 것입니다;

흥망하여 육경 대계로 삼다.

분명히, 이 대련들도 좋은 작품이지만, 단지 현지에' 타이트' 하지 않을 뿐이다. 전련은 조주의 것이고, 후련은 북경의 것이다. "하늘의 뜻" 대련을 비교하면 아주 분명하다.

대련은 땅을 썰는 것 외에도 선물을 주는 것, 희경, 애도하는 것, 선물인과 편지인의 신분, 경험, 성격 특성에 매우 적합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1936 10 19 노신 선생이 상해에서 사망하여 문단을 놀라게 했다. 많은 유명 인사들이 애도를 표현하기 위해 elecy 를 썼다. 다음은 몇 가지 예입니다.

가장 엄격한 책은 중국 소설의 역사 이상입니다.

유언이 너무 고통스러우니 텅 빈 작가가 되지 마라. "채원배"

송곳니 매달려 4 월, 겹치는 두 별, 동아시아 서유럽 울음;

두 개의 마음을 읊고, 원망도 후회도 없이, 혼을 세상에 널리 퍼뜨린다. "곽말약지주"

물에 빠진 개를 때리려고 해도 죽어도 그를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 진퇴할 줄 아는 사람은 문단만이 아니다.

공작가가 되지 마라. 너는 평생 남을 돕는 것을 싫어하고, 감히 웃으며 욕하면, 너의 사상 권위에 합당하다. "진일라"

적? 친구? 나는 나 자신에게만 묻는다.

날 알아? 나를 불쾌하게 하는가? 대중은 어이가 없다. (서모용라)

이 대련들은 모두' 아르바이트 가위' 이다. 우선 노신에게 적합하다: 노신의 유용한 작품, 예를 들면' 중국 소설 간사사',' 두 마음 집합'; 어떤 사람들은 물에 빠진 개를 때리는 것과 같이 노신의 정신을 칭송한다. 노신에 대해 적절한 평가를 하는 사람들이 있다. 예를 들면, "문학계뿐 아니라", "사상권위가 될 만하다." 노신의 유언장, 이를테면' 텅 빈 작가가 되지 마라' 라는 말이 있다. 노신의 서거 시간을 근거로 한 연상이 있다. 예를 들면' 4 월 방행, 두 별이 겹친다' (골키는 6 월 1936+08 에서 사망했다). 둘째, 저자 본인에게 적합하다: 채연이는 차분하고 성실하며 학자의 절친한 친구처럼. 진연봉의 산빛이 번쩍이면서도 무장의 유아한 풍격을 잃지 않았다. 곽련의' 흔들린다' 는 말이 한 말이다. 그는 노신과 만난 적이 없고, 편지 한 통을 통과하지 못하여, "이것은 나의 큰 아쉬움이다" 고 느꼈다. 서련이 더 칭찬할 만한 것은 자신에게 맞는 것이다. 루쉰 () 은 생전에 서 () 에 대해 오해를 한 적이 있고, 그의 작품에 대해 엄중한 비판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쑤가 미처 설명하기 전에 노신 선생은 세상을 떠났다. 그래서 서련은 당시의 복잡한 감정을 더 많이 표현했다.

이 "컷" 은 사물의 특수성을 보여줍니다. 철학적으로 보편성은 특수성에 있다. 오직' 특수' 만이 사물의 변화무쌍함과 다채로움을 보여준다. 춘련, 수련, 만련은 일반 대련과 특수대련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적인 대련은 보편적으로 적용되지만 개성이 없어' 잘라' 하지 않는다. 따라서 그것들을 주요 창작 방식으로 삼아서는 안 되며, 전문적인 대련을 대대적으로 제창해야 한다.

"새로운"

새로움은 신선하고 독특하며 독창성이 있고, 규칙을 지키지 않고,' 새로운 것을 내놓는다' 는 지경에 이르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창성, 독창성, 독창성, 독창성, 독창성, 독창성) "혁신" 이 없으면 대련은 발전할 수 없다.

대련은 참신함이 가장 중요하다. 같은 제재에 대해 같은 관광지, 같은 사람, 후발자는 반드시 최신 이념으로 선인을 이겨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전인보다 붓을 멈추거나 모방하는 것이 낫다.

몇 쌍의 이발소의 전통 명칭을 보세요.

하나

클라우드는 기술이 아니지만

하지만 최고의 쿵푸입니다.

둘째,

온 것은 모두 챔피언이다.

긁혀서는 안 된다.

세 번째

새로운 기상을 조성하다.

수천수만의 낡은 물건을 베어버리다.

넷째.

백발을 가르치지 않으면 사람을 늙게 한다.

나는 봄바람이 가득한 것을 더 좋아한다.

다섯 번째.

이익을 갈고, 세상에 몇 마리가 있는지 물었다.

앞에 가서 노인이 어떻게 하는지 한번 보자.

이 대련들은 각기 다른 시각이 있고, 반복되지는 않지만, 모두 쌍관관계가 있다. 한 쌍의 대련은 좋은 솜씨에 대한 자기포상이며,' 세분',' 톱' 의 말장난은 매우 정확하다. 대련은 고객의 정태를 쓰고,' 관패' 와' 머리를 긁는다' 는 것은 손님의 이발 전후의 대표적인 동작이다. 삼련은' 가지 치기' 를 쓰는 특징이다. 사련은 이발사의 고상한 정신 영역을 쓰는 것이다. 오련' 은 태평천국 장군 석다가 쓴 것으로 이발을 통해 두려움 없는 전투정신을 보였다.

이러한 유명한 연상에 직면하여, 재창조는 반드시 다른 길을 열어야 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처음부터 새로운 경력을 시작하다.

낡은 현상은 한 손에 의해 평지로 변했다.

일부는 이전 대련의 뜻을 빌려 개조하였다.

고개를 숙이고 말을 하지 않는다.

만약 네가 너의 발에 서 있다면, 너는 큰 장점을 보여줄 것이다.

위에서 인용한 대련과 비슷하지만' 고개 숙여' 와' 서 있는 땅' 은 이발사의 형식과 표정을 쓴 것도 혁신이다. 하지만, 예를 들어, 아주 형편없는 개혁도 있습니다.

당신의 필요를 갈고, 당신의 일에 숙달합니다.

필요할 때 시도해 보세요. 수단이 아주 좋습니다.

새로운 대련을 창작하려면, 더욱 혁신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매우 독특한 것이 있습니다.

기술 혁신, 머리 는 도로 입니다;

얼굴이 환하고 얼굴에 봄빛이 가득하다.

"머리가 옳다" 라는 말장난은 매우 교묘하다. 그리고 그 작업들이 쓰여졌을 때, 모두 지루했습니다.

자신의 만족을 밀고, 자르고, 긁는다.

열풍 드라이클리닝으로 만족하실 겁니다.

대련창작의 관건은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 일부 대련은 전혀 새로운 것이 없다. 특히 춘련의 창작에서 이 문제는 더욱 두드러진다. 우리는 대련이 시대정신을 반영하고, 현대인의 생활방식과 사고방식을 표현하고, 새로운 사회의 사상적 면모와 도덕 수준을 표현하고, 끊임없이 등장하는 새로운 사물과 새로운 관념을 표현해야 한다고 제창한다. 많은 커플 작가들이 이를 위해 귀중한 노력을 기울여 뚜렷한 성적을 거두었다. 그러나 일반 초보자는 종종 시대정신에 대한 이해가 편협하고 일방적이다. 그들은 춘련을 쓰려면 반드시' 책임전',' 사화 실현',' 중화 진흥' 을 써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새로운 명사, 새로운 구호만이' 사상 내용' 을 반영할 수 있을 것 같다. 사실 이런 이해는 비과학적이다.

대련의 언어는 신선하고 우아하며 자연스럽고 활발하다. 낡은 상투적인 어조는 버려야 하고, 새로운 구호는 끝나야 한다. 새로운 언어로 새로운 의경을 표현해야 우수한 작품을 만들 수 있다. 어떤 동지들은 매년 수십 부, 심지어 수백 부의 대련을 출판하는데, 혁신을 중시하지 않는다. 만약 당신이 그들의 역년의 작품을 정리하려고 노력한다면, 의경과 언어에 있어서 너무 많은 유사점이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예술명언)

"이상하다"

이상하고, 생각이 이상하고, 언어가 교묘하고, 사람을 경탄하게 한다. 이런 대련은 인상적이어서 종종 잊을 수 없다.

재미있는 연맹은 왕왕 기이한 승리로, 작은 총명으로 사람을 잡는다. 예로부터 대량의 연자 대련이 있었고, 구상의 특이성에 있어서, 다음 한 쌍은 보기 드물다.

대추 가시 임금, 절단 섹션, 네 다발로 분할;

일어날 때는 많이 걷고, 2 인실은 적게 채워라.

수자 대련을 예로 들면, "삼광일월별, 네 구절의 시가 나부끼다" 와 같은 수자 계몽 대련이 있다. 문장은 "3" 에 의해 3 개의 명사로 나뉘고, 문장은 반드시 "3" 을 피해야 하지만, 3 개의 명사도 가져와야 한다. 이상하다. 그래서 사람들은 영감을 받아 이런 쌍을 많이 썼다. 예나 지금이나 화선생의 한 곡만' 기중 기괴' 라고 할 수 있다.

상위 3 위;

제 9 장 피타고라스의 현입니다.

이것은 중국이 1950 년대 초 중국 과학자 대표단과 함께 출국할 때 쓴 것이다. 그가 받은 세 명사는 각각 연원이 있을 뿐만 아니라 (한, 조, 웨이는 전국 3 강, 피타고라스 정리는' 구장 산수' 라는 책에서 가장 먼저 발견됨), 여기 있는 돈 3 강, 조구장의 이름도' 삼광사시' 보다 한 층 더 의미가 있다.

재미있는 대련을 제외하고 다른 종류의 대련도 기발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 이를테면 태백층의 대련을 쓰고, 이백이 떠돌아다니는 인생 경험, 4 층의 그윽한 환경, 심지어 이백의 시를 칭찬하고 억제하는 것까지 쓴다. 왕 Youcai 멋진 커플 은 말할 수 없다:

우리는 평생 술만 마신다.

왕선생은 수업 시간에 시를 쓴다.

또 어떤 사람들은 이를' 태백술집' 대련이라고 부른다. 어쨌든, 이 대련은 이백의 시재와 술만 마시고 시를 쓰지 말라고 권하는 사상을 대조했다. 글쓰기는 다르다.

몇 가지 새롭고 특이한 대련을 보면 대련의 다양화를 촉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올해 간지대련이 천간지에 내장되어 있는 것은 춘련의 발전이다. 자애련은 만련의 발전이다.

일, 안정, 접착, 절단, 신, 기이함은 대련의 기본 원칙이다. 고금의 명련은 이 여섯 가지 방면을 겸비할 수 있고, 눈에 띄기 때문에 오래도록 시들지 않고, 누구나 다 알 수 있다. 한편, 공직 부족, 불안정, 접착, 접선, 신기함, 신기함 같은 문제들은 걸작이 될 수 없다. 그래서 초보자는 이 몇 글자에 공을 들여야 하고, 욕심을 많이 낼 필요가 없다. 만약 그들이' 한 쌍을 만들고 이것에 만족할 수 있다면', 그들은 승진의 기초를 갖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