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3 대 중립의' 립' 은 도대체 무엇을 의미합니까?
3 대 중립의' 립' 은 도대체 무엇을 의미합니까?
' 삼립서' 는' 논어 위정' 에서 유래한 성어로, 원문은' 나는 십중오' 로 되어 있고 공부에 열중하고 있다. 서른에 서다. 마흔이지만 미혹되지 않다. 오십은 천명을 안다. 예순, 귀가 순조롭다. 칠십, 마음에서 원하는 대로, 순간을 초과하지 않는다. " 이 문장 은' 삼십 립' 이 사람들이 구두로 흔히 말하는' 립' 인지, 진짜' 립' 이 무엇인지 논의할 것이다.
1, 결혼? < P > 전통사회관념에 따르면 3 대 사람들은 자신의 가정이 있어야 하고 사업도 안정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일부 부모 어른들은 종종' 서른' 이라는 이치를 내세워 후배들에게 가정을 이루고, 결혼하고, 아이를 낳고, 성숙하고, 가능한 한 빨리 가족의 부담을 덜어주도록 압력을 가하거나 격려한다. 그렇지 않으면,' 유치하다',' 갉아먹는다' 는 의식이 생겨날 것 같다. 8 후와 9 후가 국가 경제가 급성장하는 시기로, 219 년은 8 대 이후 마지막 3 대 1 년이었고, 이후 더 이상 3 세가 없었고, 9 대 이후 계속 3 을 달렸다. 현재 3 세의 미혼 청년들이 비일비재하다. 사업이 있지만 가정을 이루지 못하고 입업이 불안정할 수도 있는데, 그것은' 설' 수 없는 것일까? 고대의' 립' 자는 현대 중국어의 뜻과 동일합니까? 전통 관념의 해석은 공자의 본의에 부합됩니까? 게다가 고대인들은 구체적인 숫자에 대해 종종 허지 어림수가 있는데, 절대적인 3 세인지 아닌지는 알 수 없다.
2, 누가 서 있니? < P > 원문 출처의 접두사는' 나' 로, 현대한어로 바꾸면' 나' 를 의미한다. 이 말을 하는 주어는 공자를 가리킨다. 즉,' 3 대 서' 는 공자 본인의' 서' 이다. 이 말은 공자가 자신의 3 세 때 인생 상태에 대한 자기 평가이지 타인이 아니다. 공자의 자기보고나 인생 총결산으로서, 이것은 더욱 적절하고 시기적절하다. 공자는 "너희는 모두 나를 배워야 한다", "너희들은 모두 나의 언행과 행동을 비교해야 한다" 는 말을 한 적이 없다. 다만 후대인들이 찬성을 인정하고 전파를 추앙하며 이를 성인을 보는 격언으로 삼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누가 추앙하는 것은 근거가 없다. 공자의 학생일 수도 있고, 고대의 일부 문인 현달, 심지어 제왕장상일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3 대' 는 공자의 사상이 있는데, 확실히 일리가 있다. 그러나 만약 3 세가 되어야 한다면, 시험에 응시하는 교육처럼 좀 억지스러워 보이지 않을까, 모든 사람이 반드시 그래야 하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2 대 초반? 서른 살 이후로는 일어설 수 없나요? 그렇지 않다면, 매우 토론할 만한 명제이다. < P > 인생에 어떤 계획이 있는지, 사람마다 상황이 다르고, 자신이 어느 나이에 성공해야 하는지, 어느 정도까지 해야 하는지 계획하는 것은 터무니없는 일이다. 누구도 미래의 일을 예견할 수 없는데, 왜 굳이' 서른이 서 있다' 는 초조함에 집착하며 자신의 인생에 보이지 않는 목표의 멍에를 메울 필요가 있는가.
3, 무엇을 세워야 합니까? < P > 는' 무엇이 서 있는가' 에 대해 예로부터 학자들은 모두 서로 다른 인식이나 다양한 수준의 인식을 가지고 있다. 앞서 언급한' 가정 입업' 은 민간 시정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것으로,' 모든 어려움에 태연하게 맞서는 능력과 태도' 또는' 입덕, 입언, 입신' 또는' 사회에 발붙일 수 있어 가정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자기인격 독립의 자각의식' 이라고 한다 < P > 남회근 씨의 설명에 따르면 공자는 열다섯 살 때 학문을 하기로 결심했고, 또 15 년의 경험경험과 인생 단련, 3 세에 서서, 바로 다른 사람이 처세하는 이치가 변하지 않고, 확정되면 이 길로 간다. 그러나 여전히 의심과 의지가 흔들리는 현상이 있기 때문에 4 세가 되어서야 의심하지 않는다. 이것은 형하의 학문생활에 대한 것이다. (참고: 형태는 유교 철학에서 유형적이거나 형성된 것으로, 형형과 대칭을 이룬다.) 5 세의 모사는 사람과 성사가 하늘에 있고, 일정한 인생 경지에 이르고,' 천명' 은 철학 개념으로, 바로 형형형상상의 사상 범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예순 살, 바깥 세상에 조금도 동요하지 않고, 화를 내지 않지만, 마음의 평온은 옳고 그름을 분명히 한다. 7 세는 절대적인 자유가 아니라 여전히 합리적인 사회관계를 유지하면서, 동시에 마음으로부터 인생의 사상을 해석하고 전수할 수 있다. < P > 4 은 3 의 입립에 의문을 제기하지 않고 나이가 들면서 경력이 풍부해짐에 따라 인간의 사상 경지가 점차 높아지고 공자의 15 세에서 4 세까지는 여전히 학습이해의 인생 단계다. 그래서' 3 세에 어떻게 할 것인가' 는 공자의 본의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