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계욕계율 전집
계욕계율 전집
한 철인은 "생활은 양귀비 꽃으로 가득 차 있고, 겉으로는 아름답고 매혹적이지만, 사람에게는 독이 있다" 고 말했다. 우리 모두는 화려한 외모일수록 치명적인 독소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것 같다. 더 많은 사람들이 멈출 수없는 일일수록 더 많은 함정이 있습니다. 그 매혹적인 겉모습에서, 항상 치명적인 위험이 숨어 있다.
하지만 이러한 유혹들은 모두 매혹적이며, 우리는 종종 나방처럼 불을 피운다. 그 순간의 쾌감을 위해 우리는 이성을 잊고 심지어 가장 기본적인 판단력까지 잃었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저항력을 잃었고, 당연히 유혹의 노예가 되고 싶어 한다.
모든 사람은 많은 욕망을 가지고 있고, 어떤 것은 정상이고, 어떤 것은 비정상적이고, 심지어 악합니다. "욕심이 부족하면 뱀이 코끼리를 삼킨다." "바다를 메우려면 일생을 그르쳐야 한다."
사람들은 항상' 나방이 불을 지르는 것' 에 감탄하고, 사람들은 항상' 물고기 갈고리' 를 비웃고, 사람들은 항상' 수렁에 빠지다' 고 비웃지만, 우리 생활 주위에 이런 욕망의 비극이 없는 것은 아닌가? 아무도 만족하지 않는다. 영혼을 방종하는 사람은 결국 진정한 자유를 잃게 될 것이다! 우리는 항상 나쁜 욕망을 경계해야 한다.
나쁜 욕망을 없애고 자신을 방종하지 않다.
알제르의 창바이르에는 농부의 쌀을 훔치는 것을 좋아하는 원숭이가 한 마리 있다. 이 원숭이들의 특징에 따르면 현지 농민들은 원숭이를 잡는 교묘한 방법을 발명했다. 큰 나무에 호리병박 모양의 목을 고정시켜 원숭이가 좋아하는 밥을 넣는다.
원숭이가 도착하면 병 속의 쌀을 보면 손을 병에 넣어 쌀을 잡는다. 병의 장점은 원숭이의 손이 마침 뻗어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가 쌀 한 줌을 잡고 손을 회수했을 때, 꺼낼 수 없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이 탐욕스러운 원숭이는 그가 이미 받은 밥을 내려놓는 것을 거절했다. 이런 식으로, 그의 손이 돌아오지 않으면, 그는 병을 붙이고 놓지 않을 것이다. 다음날 아침 농부가 그를 잡을 때까지 그는 밥을 입에 넣을 때까지 발톱을 놓지 않을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원숭이는 무엇 때문에 잡혔습니까? 쌀은요. 안 돼! 병? 안 돼! 그들 자신의 탐욕 때문에!
사실 인생의 길에서 많은 사람들이 원숭이와 같은 실수를 한다. 탐욕 때문에 유혹에 대해' 아니오' 라고 말할 줄 모르고 유혹의 노예가 되어 무거운 대가를 치르고 평생을 후회하기도 한다.
이 세상에는 대가를 치르지 않고 마음대로 얻을 수 있는 것이 없다.
따라서 유혹의 출현마다 상당한 위험이 수반되는데, 이러한 위험은 대개 예측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풍부하고 시끄러운 사회생활에 직면하여 성급한 욕망은 쉽게 동원될 수 있다. 자신의 의지력과 통제력이 부족하면 당연히 유혹의 심연에 빠질 수 있다.
풍몽룡은 일찍이 석유 () 에서 남송 () 때 임안수월사 () 에 우동 () 이라는 스님이 있었다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다. 그는 조속한 시일 내에 부처가 되기를 바라면서 열심히 수행했다. 그러나, 그는 새로 임명된 임안 정부 류음에 참배하는 것을 거절했다. 유씨는 원한을 품고 그의 사업을 망치기로 결심했다.
어떻게 파괴할까요? 우통으로 하여금 색계를 깨뜨리게 하는 것이다!
유씨는 매춘부 홍련을 찾아 홍련을 유혹했다.
홍련은 좋은 여자인 척했고, 그녀의 남편은 막 세상을 떠났고, 그녀는 효도를 하고 있었다. 비바람이 몰아치는 어느 날 밤, 그녀는 살 곳이 없다는 핑계를 대고 우통에게 비바람을 피하라고 간청했다.
우통은 더 이상 참을 수 없어 홍련을 들여보냈다. 방에 들어온 홍련은 점점 더 촌스러워져서 배가 아픈 척하며 오동스님과' 알몸으로 배꼽을 갈겠다' 고 했다.
스님 우동은 결국 지키지 못하고 색계를 깨뜨렸다. 색계를 끊은 우통 스님은 깊은 후회를 하며 절망의 시를 남기고 묵묵히 앉아 있었다.
사람들은 대부분 "나는 내 삶의 주인이다" 고 말한다. 사실, 때때로 우리는 주인이고, 때때로 우리는 노예이며, 정확히 말하자면, 대부분의 경우 우리는 노예이다.
자신의 삶의 주인이 되는 것은 매우 드문 일이다. 우리가 사는 것은 자신의 욕망을 위해 바쁘고 자신의 욕망을 위해 돈을 버는 것이다.
자신의 욕망을 위해 노력하고, 자신의 욕망을 위해 싸우고, 자신의 욕망을 위해 분투한다. 그래서 우리는 모두 욕망의 노예가 되었다.
우리 삶에서 올바른 관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사견과 오른쪽 뷰는 영원히 교차하지 않는 두 평행선과 같다. 다른 말로 하자면, 그것들은 역행하기 때문에 거리가 점점 멀어질 뿐이다.
카피예프는 "생각과 격언이 영혼을 아름답게 할 수 있다. 꽃이 방을 아름답게 할 수 있는 것처럼" 라고 말한다. 자율은 매력이다. 기질 속에 숨어 있는 여유이며, 아무리 많은 돈이라도 살 수 없는 품질이다.
나는 한 무리의 사람들이 무거운 십자가를 메고 힘겹게 나아가는 이야기를 읽은 적이 있다. 도중에 감독하는 사람이 없었기 때문에 대부분 현명하게 십자가를 잘라서 정말 홀가분해졌다.
그래서 그는 잠시 걸으면서 또 한 조각을 잘랐다. 오직 한 사람만이 시종 의식적으로 무거운 십자가를 메고 열심히 전진했다. 이런 식으로 많은 사람들이 그를 쉽게 추월했다.
생각지도 못했는데, 나중에 길에서 모두들 깊고 넓은 산골짜기를 만났다. 앞에 있던 사람들은 모두 산골 앞에 멈춰 서서 초조해서 신의 비난을 원망했다.
이때 의식적으로 뒤처진 유일한 사람이 천천히 따라잡았다. 그는 힘들게 등에 메고 있는 십자가를 산골에 놓아 쉽게 건너갔다. 다른 사람들도 그러길 원했지만, 십자가는 이미 스스로 잘렸다.
이 이야기에서 우리는 자율적인 습관을 길러 우리의 몸과 영혼에 녹여야만 자율에서 자아를 초월하고 자율에서 점차 자아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그들은 모두 "20 세의 탐욕은 30 세의 무력감을 만들었다. 30 세의 무력감은 40 세의 누락으로 이어졌다. 40 세의 부정행위, 50 세의 실패를 위해 복선을 묻었다. 50 세의 실패는 일생의 슬픔을 빚었다. "
또 큰 고양이가 생각을 자극하는 말이 있다: 인생 20 년 전 1 년, 반년이라도 지체할 수 없다. 이 단계에서 모두가 같은 트랙에서 경기하기 때문에 여생을 이용해 차액을 메울 가능성이 높다.
인생의 모든 단계는 고리로 연결되어 있다. 만약 네가 처음부터 일을 통제하고 엄격하게 자신을 요구한다면, 너는 항상 좌절로 끝나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자율은 인생에서 가장 고상한 기준이다. 이것은 사실이다.
누군가가 말했듯이, 젊었을 때는 열심히 전진해야 한다. 마당을 청소하는 것처럼 잡초를 자르고 자신의 성장에 전념해야 한다.
왕양명은 우리에게 모든 비밀은 세 글자라고 말했다: 마음은 움직이지 않는다. 움직이지 않는 마음의 비밀은 한마디로: 바깥으로 쫓는 눈빛을 되찾고, 자신의 내면의 양심을 재발견하고, 그에 따라 행동한다.
마음이 움직이지 않으면 모든 것이 고요하다. 욕망의 노예가 되지 말고 자신을 방종하지 마라. 지금부터 자신을 엄격히 요구하다. 시간이 지나면 자율은 습관, 건강한 생활방식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현대 가정에는 부모, 아이, 휴대폰이라는 세 가지 주인공이 있다고 한다. 휴대전화가 나타난 이후로 생기발랄한 젊은이들이 침묵을 지키며 창밖의 일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휴대전화를 닦는 것을 발견했는가. 걸을 때 핸드폰을 가지고 놀다. 수업이 끝났어요. 핸드폰을 가지고 놀아요. 수업시간에 나는 아직도 핸드폰을 하고 있었다. 저두족은 인터넷의 바다에서' 서핑' 을 하며 캠퍼스에서 길을 잃었다.
휴대전화는 학생 자율의 가장 큰 장애물이라 할 수 있어 학생과 선생님을 괴롭히고 있다. 물론 스마트폰이 대규모로 보급되는 오늘날 학생 집단은 휴대전화 의존의' 중재해 지역' 이 된 것은 사실이다.
눈을 들어 보니 이런 젖꼭지 음악 현상은 요즘 젊은이들에게 매우 보편적인 소일거리가 되었다. 인기 시리즈, 휴대전화 위의 XX 영광게임, X 음 속에 끊임없이 등장하는 짧은 동영상 ... 이미 천지를 뒤덮은 거대한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우리의 삶을 에워쌌다.
출근은 집중할 수 없고, 몇 분 안에 핸드폰을 닦아야 한다. 출퇴근, 지하철 등, 줄 서기, 식사, 화장실에 가면 모두 핸드폰을 닦아야 한다. 한가하든 한가하든, 너무 많은 사람들이 핸드폰에 지배되어 저두족이 되어 잠을 잘 때까지 놓지 않는다.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사람의 집중력은 길들일 수 있다. 어릴 때부터 15 초의 작은 동영상을 보면 집중력이 짧아지지만, 계속되는 것을 보면 집중력이 많이 커진다.
10 여 초의 짧은 영상은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고, 하나하나, 너를 멈추게 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비디오명언) 화려한 농담, 익살스러운 동작, 과장된 연역은 모두 사람들의 감각을 최대한 자극하고 있다. 인간의 사고와 의식적인 습관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재창조되었다. 젖꼭지악' 은 쉽게 딴생각을 할 수 있는 뇌를 만들어 깊이 생각하는 능력을 크게 약화시켰다.
일은 실천이고, 노력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비도덕적이다. 양명심리학을 철저히 이해하는 것으로 유명한 일본 비즈니스 거장인 이나모리 (Kazuo inamori) 는 업무 중 연습은 우리가 마음을 개선하고 인격을 키우는 데 가장 중요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말했다. 우리가 열심히 일할 때, 우리는 우리의 마음을 연마하고, 우리의 영혼의 수준을 향상시키고, 우리의 양심을 밝히기 위해 일을 사용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노력명언)
유혹에서 벗어나 유혹에 상처를 받지 않으려면 수행을 하고 담담한 마음을 유지해야 한다. 탐욕이 없다면, 우리는 당연히 쉽게 유혹에 넘어가지 않을 것이다. 사람의 마음이 평화와 냉정으로 가득 차면 냉정하고 이성적으로 변하고, 일이 발생할 때 비교적 현명하고 이성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