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값이 정확합니까?
값이 정확합니까?
일반적으로 '옳고 그른 가치는 없다'고 말할 수는 없다.
1. 진리와 가치의 정의
1. 진리는 실천에 기초한 대상에 대한 올바른 반영입니다.
2. 가치는 주체가 인식하는 대상이 주체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입니다.
가치 ≠ 긍정적 효과
무와 양배추는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나 "무와 배추는 누구나 좋아한다." 어떤 사람은 "무에는 가치가 있고, 배추에는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배추에는 가치가 있고 무는 가치가 없다"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2. 과학과 가치의 변증법적 관계
인간의 이해와 실천 과정에서 진리 추구와 가치 창출은 두 가지 기본 원칙입니다.
진리의 원리는 인간의 이해가 객관적인 사물의 원래 모습을 반영하고 객관적인 사물의 본성과 법칙에 부합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실용적인 원칙과 일치합니다.
가치의 원칙은 인간이 자신의 필요에 따라 세상을 변화시켜야 객관적인 것이 인간의 생존과 발전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말한다. ——필요 충족의 원칙
1. 진실의 과학적 성격
진실의 과학적 성격은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하는 진실의 객관성입니다.
①진실내용의 객관성. 진실은 사람들이 객관적인 사물과 그 법칙을 올바르게 반영하는 것입니다.
②진리 테스트 방법의 객관성입니다. 객관적인 실천은 지식의 진실성을 테스트하는 기본 수단입니다.
2. 진실의 가치
진실의 가치는 진실의 유용성입니다. 즉, 진실은 일반인의 관점에서 보면 주제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용합니다.
3. 과학적 성격과 진리 가치의 변증법적 관계
1 과학적 성격과 진리 가치는 서로 다르다
과학적 성격은 이해에 관한 것이고 객관적인 사물 사이의 관계라는 측면에서;
가치는 인지와 주체의 요구 사이의 관계라는 측면에서 나타납니다.
②진리의 과학적 성격과 가치는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한편으로는 진실의 과학적 성격이 진실의 가치를 결정한다. 진실은 객관적 사물의 본질과 법칙을 반영하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반면에 "유용한 것은 진실을 의미한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유용성은 진실이다'는 미국의 실용주의 철학자 제임스의 견해이다.
반면, 진실의 가치는 진실의 과학적 성격을 제한한다. 첫째, 진실의 가치는 사람들이 진실과학을 추구한다는 점이다. 둘째, 진리의 가치는 진리의 과학적 실현 정도를 제한한다. 3. 진리의 가치는 진리의 객관화를 제한한다는 말이 있다. 다른 사람들의 코를 태우지 않고는 군중 속에서 진실의 횃불을 높이 드는 것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진실의 실제 적용은 사람들의 태도에 달려 있습니다.
3. 옳고 그른 가치는 없다"
1. 가치의 정의
가치란 가치에 관한 것이다. 가치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개념과 구체적인 견해로 구성된 이념 체계.
2. 가치의 구성요소
가치는 두 가지 주요 구성요소를 포함합니다. 하나는 가치 문제에 대한 기본 개념이며, 두 번째는 전제 가치라고 합니다. 개인주의적 가치라고 할 수 있는 가치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
전자는 추상적이고 근본적이며, 후자는 추상화에서 비롯된 변증법적 사고 규칙과 사고 방식을 구현합니다.
전체 가치체계에는 다양한 요소가 포함되어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5가지 요소가 있는데, 그 중 5가지 기본 이슈가 있습니다.
Ⅰ ? : 가치정의와 가치기준, 그리고 그 질문
① 가치정의는 "가치란 무엇인가?"에 답한다. "이 문제에 대해 두 가지 반대 견해가 있습니다.
한 가지 견해는 가치가 속성 범주이고 가치가 사물의 속성이라는 것입니다.
다른 견해는 가치가 A라는 것입니다. 관계범주, 가치대상과 주체 사이의 관계.
이런 견해는 세 가지 견해로 나뉜다.
첫 번째 견해는 대상이 주체에 미치는 영향을 긍정적인 영향, 줄여서 가치라고 본다. 는 "음의 가치"입니다
p>두 번째 견해는 가치는 대상이 주체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일 뿐이며 "음의 가치"라는 개념은 비과학적이라는 것입니다.
세 번째 견해는 가치는 주체가 식별하는 대상이 주체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일 뿐이며, 가치는 객관성과 주관성의 통일체라는 것이다.
②가치기준은 '가치있는지 확인하는 원리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두 가지 상반되는 견해가 있다. 이는 개인의 전반적인 발전과 사회의 조화로운 발전에 도움이 됩니다." 이것이 마르크스주의 가치관, 즉 사회주의 사회의 주류 가치관의 가치기준이다.
또 다른 견해는 가치 확인의 원칙은 '개인의 요구 충족'이라는 것입니다. 개인의 욕망을 충족시킬 수 있는 한, 술 취한 사람을 죽이는 데 사용되는 마약, 범죄에 사용되는 무기는 모두 가치가 있습니다.
Ⅱ ?개인의 가치에는 가치 대상, 가치 평가, 가치 수단이라는 세 가지 핵심 요소와 이슈가 포함됩니다. 이 세 가지 요소는 인간의 가치 행동(가치 실천)의 핵심 요소이기도 합니다. 사람들은 항상 가치 평가를 통해 가치 대상을 선택하고, 가치 대상을 얻기 위해 가치 수단을 사용합니다.
③가치객체(value object)는 가치주체가 추구하는 것이며, 가치평가의 대상이기도 하다. 개인적인 가치관으로는 모두 구체적입니다. 무우일 수도 있고 양배추일 수도 있고 인삼(약)일 수도 있고 양귀비(약)일 수도 있습니다.
IV 가치평가란 가치주체가 사물의 가치(가치가 있는지 없는지)를 평가하고 일정한 가치기준에 따라 사물(가치)을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⑤ 가치수단은 가치주체가 가치대상을 획득하기 위한 다양한 도구(하드웨어)와 절차(소프트웨어)를 말한다.
3. 옳은 가치와 그른 가치
위의 분석을 통해 우리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옳고 그른 가치는 없습니다"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첫째, 가정적 가치 가운데 가치정의의 진리에 대한 옳고 그름의 문제가 있다.
사람들은 사물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서로 다른 관련 개념과 단어를 만들어냅니다. 가치 = 긍정적인 효과라면 사람들이 가치를 정의하거나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저자는 가치에 대한 위의 네 가지 정의 중 하나만 옳다고 믿습니다(올바른):
가치는 속성 범주이고 값은 사물의 속성입니다. ? (×)
가치는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효과를 포함하여 대상이 주제에 미치는 영향입니다. (×)
가치는 대상이 주체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일 뿐입니다. ?(×)
가치는 주체가 인식하는 대상이 주체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일 뿐입니다. ?(√)
둘째, 전제가치 중 가치기준의 윤리적 옳고 그름의 문제가 있다.
윤리적 옳고 그름은 도덕적 관계에 관련된 옳고 그름입니다.
'개인의 전반적인 발전에 도움이 되고 사회의 조화로운 발전에 도움이 된다'는 가치기준을 개인과 집단의 정당한 이익에 부합하는 것이므로 올바른 기준이다.
'개인의 욕구 충족'을 가치의 기준으로 삼는다면 '취하게 하고 인생을 꿈꾸게 만드는 마약과 범죄를 저지르는 데 사용되는 무기는 가치가 있다'는 황당한 결론에 이르게 된다. 잘못된 기준.
셋째, 개인의 가치관에서는 가치평가에 있어 옳고 그름의 문제가 있다. 두 가지 상황으로 나누어집니다.
Ⅰ 개인 취향에는 옳고 그름이 없습니다. 무와 양배추는 모두 각자의 취향이 있습니다.
Ⅱ ?개인적인 평가는 맞고 틀리다. 인삼과 양귀비는 해롭기 마련이다! (약재의 독성과 부작용, 약의 의학적 가치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결론적으로 '옳고 그름의 가치가 없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실생활에서 일부 값(점)은 옳고 그름이 없습니다. 당근과 양배추는 모두 자신의 취향이 있고 다른 값(점)에는 옳고 그름이 있습니다. , 그리고 우리는 옳은 것과 그른 것을 구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