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사람이 되는 방법에 관한 격언이나 속담.

사람이 되는 방법에 관한 격언이나 속담.

심시도세는 바로 심시도세, 시비를 가리는 것이다. 예기 대학' 은 "일은 시작과 끝이 있고, 물건은 끝이 있다" 고 말했다 자연의 사물은 변화무쌍하지만 알 수 있다. 사람의 일은 복잡하지만 감정할 수 있다. 고대인들은 자연 현상을 관찰하고 사회 문제를 통찰하는 데 매우 열중했다. 아들은 말했다: "나는 태어나지 않았다, 나는 고대와 좋은 추구. 클릭합니다 파이프' 는 "현재 사람들이 과거를 보고 있다고 의심하고 새로 온 사람들이 무엇을 볼지 모르겠다" 고 말했다 "화이난자" 는 "한 잎이 떨어지는 것을 보면 연말을 알 수 있고, 병 속의 얼음을 보면 인간의 추위를 알 수 있다" 고 말했다. 고대부터 현대문명에 이르기까지 인류가 세상을 인식하고 세상을 개조할 수 있는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지만, 고대인들의 많은 슬기로운 철학 사상은 여전히 우리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사람을 아는 자는 지혜롭고, 자신을 아는 자는 밝다.

출처 《노자》제 33 장.

남을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현자이고, 자신을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더 현명한 사람이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사람은 자기 지식이 있다" 고 제안한다. 자신의 장단점을 정확하게 분석해야 자신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자신의 능력으로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재능이 있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타인에 대한 지식과 이해도 꼼꼼히 분석해야 정확한 평가를 할 수 있어 타인의 장점을 배우고 타인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충분히 알면 모욕이 없고, 그것이 위험하지 않다는 것을 안다.

출처 《노자》제 44 장.

자신이 만족한다는 것을 알면 창피하지 않고, 적당히 알면 위험하지 않다.

이 말은' 만족' 과' 지정지' 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노자는 이 두 가지를 하면 모욕을 당하지 않고 위험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세상은 종종 명리욕으로 마음을 훈제하고 욕심을 부리기 때문에 종종 자생자멸하고 굴욕에서 죽음에 이르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노인은 생명이 명예보다 더 중요하고 재산보다 더 소중하며 물욕 앞에서 자신의 행동을 자제하여 인격의 독립과 생명의 길이를 유지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불행은 행복에 달려 있고 행복은 불행에 달려 있다.

출처 《노자》제 58 장.

부주의한 재앙, 행복은 그것에 달려 있다. 행복과 재난이 잠복해 있다.

좋은 것과 나쁜 것을 제안하는 것은 서로 바꿀 수 있다. 따라서 좋은 일이 오면 좋은 것에서 나쁜 것으로 변하는 것을 막기 위해 경계해야 한다. 나쁜 일이 온 후에 낙담하지 말고 나쁜 일을 좋은 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화이난자' 는 한 사람이 교통 체증 근처에서 말을 잃어버렸을 때 이웃 사람들이 모두 그를 동정했지만, 그의 아버지는 "이게 좋은 일이 아닌가?" 라고 말했다. 몇 달 후, 잃어버린 말이 갑자기 돌아와 좋은 말 한 마리를 가져왔다. 주변 사람들이 그를 축하할 때, 그의 아버지가 말했다. "이건 나쁜 일이 아니지?" 역시 이 사람은 말을 타다가 넘어져서 다리가 부러졌다. 이웃들이 또 와서 그를 위로했다. 그의 아버지는 "이것은 좋은 일이 아닌가? 클릭합니다 나중에 이곳에서 전쟁이 발발하자 젊은이들은 어쩔 수 없이 군대에 입대했다. 그들 대부분은 전쟁터에서 죽었지만, 아버지와 아들은 이미 나이가 많고 아들이 또 절뚝거려 구원을 받았다. 이것은 "새옹지마, 어찌 비복을 알 수 있겠는가" 라고 불린다.

접힌 나무는 말끝에서 태어났다. 9 층 역, 누적 토양 시작; 천리 여행은 한 걸음부터 시작된다.

출처 《노자》제 64 장.

두 팔로 함께 껴안을 수 있는 큰 나무 한 그루는 작은 새싹으로 자란다. 9 층 플랫폼은 한 광주리의 흙으로 이루어져 있다. 천리 여행은 한 걸음부터 시작한다.

고대에는 한 부자가 다른 사람이 아름다운 건물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보고 즉시 장인을 찾아와 자신을 위해 하나를 만들어 달라고 요청하는 우스갯소리가 있었다는 것을 암시한다. 장인들이 예산을 세웠는데, 부자는 왜 굳이 이렇게 많은 돈을 써야 한다고 말했다. 장인들은 당연히 그렇게 많은 3 층이 있다고 말하기가 쑥스럽다. 부자는 화가 나서 3 층만 있으면 되고, 아래 2 층은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부자들이 요구하는 공중 누각은 지을 수 없다는 것을 누구나 다 알고 있다. 이 농담은 무슨 일을 하든 조금씩 축적이 필요하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다. 단번에 이룰 수는 없다.

성인은 말하기 전에 그가 할 수 있는 말을 선택하고, 행동하기 전에 그가 할 수 있는 일을 선택한다.

출처' 관 형세 해결'.

성인은 그가 말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있는 것을 선택했다.

말하기 전에 그 영향을 고려하고, 행동하기 전에 그 결과를 고려하고, 불필요한 손실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당신이 말하고 행동하기 전에 자세히 생각할 수 없다면, 불필요한 오해나 번거로움을 초래할 수 있다.

심사숙고하고 나서다.

출처 "논어 공야장".

너는 반드시 심사숙고하고 나서야 한다.

주의 깊게 부지런히 사고한다면, 너는 실수를 덜 하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반대로 심사숙고하지 않고 경솔하게 행동하면 종종 좌절과 실패를 초래할 수 있다. 그러므로 행동을 취하기 전에, 충분히 생각하고, 장단점을 따져 보고, 경중완급을 구분하고, 마음속에 수를 세야 한다.

속히 하려고 하면 안 되고, 작은 이익을 보면 큰일을 이룰 수 없다.

출처' 논어 루즈'.

맹목적으로 빠른 성공과 근리를 추구한다면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 만약 네가 작은 이익을 탐한다면, 너는 큰일을 이룰 수 없다.

공자가 그의 학생인 샤지의 정치 질문에 대답할 때 한 말이라고 한다. 모든 일은 큰 데서 착안하고, 장기적으로 의논하고, 동시에 사물 발전의 객관적인 법칙을 따라야 하며, 성공을 서두르지 말아야 한다. 사물의 발전 법칙을 어기고 속도만 추구하거나 단기적인 이윤을 탐내고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지 않으면 최종 결과는 아무것도 이루지 못할 뿐이다.

만약 한 사람이 먼 일을 생각하지 않는다면, 그는 슬픔이 지척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출처 《논어 위령공》.

한 사람이 장기적인 고려가 없다면 단기적인 우려가 있을 수밖에 없다.

"예측" 을 제시하는 요구 사항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한편으로는 미래를 충분히 고려하여 미래의 다양한 상황에 대응해야 합니다. 한편, 문제를 고려할 때는 눈앞의 득실을 시시콜콜 따지지 말고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 이 두 가지 방면을 해야 눈앞의 작은 좌절에 낙담하지 않고 눈앞의 작은 이익에 유혹받지 않고서야 충분한 사상 준비를 잘 할 수 있고, 앞으로의 일에서 만반의 실수가 없을 수 있다.

한 걸음 내딛지 않으면 천리 밖에 있다. 작은 흐름을 쌓지 않으면 강해가 되지 않는다.

근원은 순자의 권유이다.

작은 걸음으로 축적되지 않는 한, 당신은 천리 떨어진 곳에 도달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강이 모이지 않으면 큰 강을 형성할 수 없다.

천리 밖에 도착하려면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더 나아가야 한다고 제안한다. 하나의 큰 강 바다로 모이려면 많은 작은 강이 모여야 한다. 마찬가지로, 큰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작은 일부터 시작하여 차근차근 해야 한다. 쿵푸는 마음이 있는 사람을 저버리지 않는다. 네가 끈기를 가지고 있는 한, 결국 반드시 성공할 것이다.

천척의 제방이 개미굴에서 무너졌다.

출처' 다 잘못했어, 여로'.

천 피트 길이의 제방이 작은 개미 구멍 때문에 무너졌다.

이것은 사람들이 종종 "천리의 제방이 개미굴에서 무너졌다" 고 말하는 것을 생각나게 한다. " 제방은 매우 견고해 보이지만, 종종 작은 개미 둥지로 인해 무너진다. 이것은 사물의 발전에 작은 것에서 큰 것까지 과정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위험이 적을 때, 충분한 중시를 불러일으키지 않으면 끝없는 후환을 남기게 된다. 따라서 진도가 느려지는 것을 막고, 작은 일부터 시작하여 불리한 요소가 재난을 초래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것은 아직 늦지 않았다.

출처 《전국책 초책》입니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것은 늦지 않다.

이것이 바로 후세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것은 아직 늦지 않았다' 는 것이다. 양은 이미 잃어버렸지만, 양떼가 바로 수리되면 양을 잃지 않을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잘못을 해도 늦지 않았으니 제때에 고치면 된다. 자기 의견을 고집하고 고치지 않으면 더 큰 잘못을 저지르게 되고, 그때가 되면 후회하기에는 너무 늦을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백만 분의 1 차이가 나면 천리 차이가 난다.

출처 《예기》.

처음에는 1 밀리미터의 차이가 있었고, 그 다음에는 천리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후세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차이가 조금이라도 나고, 천리를 잃는다." 라고 말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지혜명언). " 눈에 띄지 않는 작은 실수가 제때에 시정하지 않으면 결국 큰 화를 초래할 수 있다. 그러므로 처음부터 신중하고 신중해야 하며 완벽을 추구해야지, 조금도 마비나 태만함이 있어서는 안 되며, 만유의 실수가 없도록 노력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지혜명언) 만약 네가 문제가 이미 매우 심각해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그것을 해결하려고 한다면, 왕왕 너무 늦을 것이다.

모든 일은 미리 정해져 있고, 예견하지 않으면 폐지된다.

출처는' 예기'' 중용' 이다.

어떤 일이든 미리 충분히 준비할 수 있다면 성공할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실패할 것이다.

모든 것을 미리 준비하고, 유리하고 불리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승패를 거둘 것을 건의한다. 반면 새로운 상황이나 새로운 문제에 직면하면 어찌할 바를 몰라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좋은 기회를 놓치게 된다.

소소한 것을 보고, 시종일관 알고 있다.

근원 원강 "악작서 악작덕 서전".

주로 뉘앙스에서 뚜렷한 특징을 볼 수 있고, 증거부터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

힌트' 라는 말은 한 가지 이치를 천명한다. 즉, 우리는 어릴 때부터 큰 곳을 볼 수 있고, 시작점에서 종점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당나라 명신 측의 아버지 측, 처음부터 수나라가 모순으로 가득 찬 것을 보았기 때문에 첸, 통일 남북을 멸망시킨 후 수나라의 멸망을 예견했다. 수문제와 양디는 모두 천성이 편협한 사람이고, 법원 내부는 서로 옥신각신하고, 심혈을 기울이고, 법원도' 잔혹한 정치' 를 실시한다. 그래서 세계는 잠시 평화로웠지만 위기가 잠복해 있다. 결국 수나라의 결말은 정말 언급되었는데, 그는' 시종일관 모든 것을 아는 철학자' 라고 할 수 있다.

도만이 무형을 위해 준비할 수 있다.

출처' 관자 목축업'.

선견지명이 있는 사람만이 재난이 형성되기 전에 그것을 막을 수 있다.

춘추시기를 제시하여 관이 집권할 때 일련의 경제, 정치, 군사 개혁을 실시하여 제나라 부민을 강하게 하였다. 고대사가들은 그가 성공적인 "목자" (관리인) 방법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가 아직 형성되지 않은 각종 사회 격동을 없애고 각종 사회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는 것이다. 이 문장에서 말하는' 길이 있는 사람' 은 일반적으로 안목이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 선견지명이 있는 사람만이 재난이 형성되기 전에 효과적인 조치를 취하여 예방할 수 있다. 이런 예방 예방의 품질은 국가 관리자가 갖추어야 할 중요한 자질 중 하나이다.

안식처가 위태로워서 준비무환이다.

출처' 좌전 양공 11 년'.

비록 당신이 평온한 상태에 있지만, 당신은 끊임없이 위험의 도래를 생각해야 합니다. 생각이 있으면 준비가 되어 있고, 준비가 있으면 위험이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침묵명언)

어떤 사람들은 중국이 고대에 수십 개의 왕조를 경험했다고 제안했다. 전반적으로 개국군주는 모두 현명하다. 왜냐하면 그들은 모두 창업의 고통을 먹었기 때문이다. 왕조가 끝날 무렵, 대부분의 왕들은 황음무도했고, 국가는 사분오열되어 결국 무너졌다. 이것은 부와 쾌락이 그들의 정신과 의지를 부식시킨 결과이며, 그들은 위험에 관계없이 평화 속에 살고 있다.

영원히 과거를 잊지 말고 미래로부터 배워야 한다.

출처 《전국책 조책》입니다.

만약 네가 이전에 발생한 일을 잊지 않는다면, 그것은 네가 앞으로 해야 할 수업이 될 것이다.

여러 가지 원인과 제한으로 인해 인간은 자신의 실천에서 실수를 하지 않을 수 없다.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결코 무섭지 않다. 무서운 것은 그들이 그로부터 교훈을 얻지 못한다는 것이다. 만약 우리가 실패 후 경험과 교훈을 총결하여 미래의 실천을 지도할 수 있다면, 우리는 다시 실수를 저지를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사람들은 보통'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라고 말하는데, 또한 이런 의미이기도 하다.

앞차 덮개, 뒷차 경고.

출처는' 한가의전' 이다.

앞의 차가 뒤집히면 뒤의 차는 경계할 것이다.

그것은 과학자에게 그가 발명에 종사하고 있다는 것을 상기시켰고, 그의 실험은 이미 수백 번이나 실패했다. 다른 사람들은 동정적으로 그에게 말했다. "네가 그렇게 많은 시간과 돈을 썼지만 아무것도 얻지 못한 것은 정말 안타까운 일이다." 그 남자는 "나는 아무것도 얻지 못했다. 적어도 나는 몇 백 번 실패하는 방법을 안다. 후세 사람들은 나의 경험으로부터 교훈을 얻고, 다시는 나의 전철을 밟지 않고, 따라서 많은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 실패는 유감스럽지만 무가치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앞차의 교훈, 뒷차의 교훈' 의 이치이다.

자부심, 갈망, 야심, 극도의 행복.

출처' 예기 곡례상'.

교만은 자랄 수 없고, 욕망은 방종할 수 없고, 자기 만족은 만족할 수 없고, 자기 즐거움은 과격해서는 안 된다.

이 문장의 목적은 그것의 극단적인 팽창이 재난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하는 것이다. 이것은 변증법의 원칙에 부합한다. 과유불급한 어떤 일도 반대쪽으로 나아갈 것이다. 죽음에 탐닉하여 매우 기뻐하고 슬퍼하는 것은 고대인들이 총결한 역사의 교훈이다.

선은 작지 않고 무익하며, 악은 작지 않고 무해하다.

출처는 자이의 신간 서적 평론이다.

좋은 일을 하는 것은 어려서부터 소용없다고 생각해서는 안 되고, 나쁜 행동을 하는 것은 어려서 무해하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자이의' 신간 평론' 을 건의하여 작은 각도에서 사리에 대해 깊이 파고들다. 이 말은' 신위' 의 첫 문장으로, 선을 행하든 악을 버리든 싹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이른바' 미찰' 이란 세부 사항을 살피는 것이다. 즉, 사물이 막 싹트었을 때, 세부 사항을 꿰뚫어 보고, 진짜와 거짓을 분별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하는 것을 촉진하고, 나쁜 일을 싹트게 하는 것이다. 이 이치는 옛사람들이 늘 말하던 것이다. 먼저 일을 예상하고 미리 대비하는 것이 인간의 사고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전략적으로 승자는 천리 밖에 있다.

출처 《사기 한고조 열전》.

병영 텐트에서 의사결정을 계획하여 천리 밖의 전쟁 승부를 결정하였다.

한고조 유방에게 천하를 평정하라고 지시한 후, 모두에게 그가 왜 천하를 얻었는지 물었다. 어떤 사람이 대답했다. "폐하의 관대함 때문에 세상과 이윤을 나눌 수 있습니다." 유방은 이것이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른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나는 장량, 소호, 한신 같은 인재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것이 승리의 기초이다. 유방은 장량 지혜가 풍부하고 계획이 주도면밀하다고 칭찬했다. 사실, 사람들은 모든 종류의 미래 지향적 인 연구와 계획에 의존합니다. 이것은 또한 "계획에서 수천 마일 떨어진 승리" 입니다.

작은 악과 함께 하지 말고, 작은 선과 함께 하지 마라.

배송의 주' 삼국지 서수전' 의 역사적 연원.

나쁜 일이 작다고 생각하지도 말고, 좋은 일이 작다고 생각하지도 마라.

유비가 아들 유선에게 보낸 유서에서 한 말이라고 한다. 독일에 가서 공부하고 행동하라고 촉구했다. 좋은 일은 작은 일부터 시작해야 하고, 작은 일도 큰 일이 될 수 있다. 나쁜 일도 작은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쌓아서 많이 쌓는 것도 나쁜 일이다. 그러므로 어려서 좋은 일을 하는 것을 멈추지 말고, 어려서 나쁜 일을 하는 것을 멈추지 마라. 많은 소선은 세상에 대한 대선으로 변하고, 많은 소악은 "나라를 어지럽히기에 충분하다" 고 말했다.

기뻐, 기쁨의 눈물을 흘리다; 욕망은 수직일 수 없고, 방종은 재앙이다.

출처는 오경' 정관 정치인 형법' 이다.

기쁨은 극치에 이르지 못하고, 기쁨은 극치에 이르면 슬픔이 된다. 욕망을 방종해서는 안 된다. 만약 네가 너의 욕망을 방종한다면, 그것은 재난을 초래할 것이다.

정관정요' 는 당태종, 이세민, 그 관리들이 수나라 말기 역사 교훈을 논의하는 편집이라고 생각한다. 당태종 이세민은 양디의 폭정과 수나라의 난동을 겪으며 방욕의 이치를 잘 알고 있다. 정관 권세' 는 역대 혼군 폭군이 국가죄를 잘못 범한 원인을 열거하는데, 한 가지 중요한 원인은 바로 낙극이 슬프고, 제멋대로 하면 화를 내는 것이다. 그들은 진귀한 옥석으로 궁전과 성을 짓고, 식사할 때 진귀한 음식을 넣고, 술을 연못으로 저장하며, 하루 종일 호화롭고 음탕한 생활에 탐닉하면 망국의 결말을 초래할 수밖에 없다.

남편의 불행은 왕왕 쌓인 것이 많고, 지혜와 용기는 물에 빠져 있는 것이다.

출처 "Twinking down? 뭐? 이봐?

부주의한 재난의 발생은 왕왕 작은 실수 때문이고, 총명하고 용감한 사람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현혹되는 경우가 많다.

북송 문학가 구양수에게 5 대 사회의 격동을 느끼며' 오대사' (후명' 신오대사') 를 편찬하고' 영관전' 을 전문적으로 편찬하고, 순서를 짜서 당장제의 아들 이필하모와 망국의 역사 교훈을 총결하라고 건의했다. "남편의 불행은 늘 무지에 축적되고, 지혜와 용기는 익사에 갇혀 있다" 고 지적하며 후세 사람들에게 훈계를 경고한다. 이 말은 재난이 누적될 수 있고, 지용을 겸비한 사람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현혹될 수 있다는 심오한 철리를 드러낸다. 항상 경각심을 유지하고, 물건을 놀리지 않고 의욕을 잃어야 영원히 무패의 땅에 설 수 있다.

그 마음 을 공격 할 수 있습니다, ​​다음 자멸, 고대부터 zhibing 나쁜 전쟁 을 할 수 있습니다;

시대의 형세를 심사하지 않고, 관엄상제는 옳지 않다. 앞으로 촉국을 다스릴 때는 잘 생각해야 한다.

출처는 조범의' 무후사련' 이다.

심리적으로 적을 정복할 수 있다면 미래의 반항과 의심은 없을 것이다. 예로부터 용병을 아는 사람은 전쟁을 좋아하지 않는다. 상황에 대한 명확한 인식과 파악을 할 수 없다면 정책이 느슨하든 엄하든 실수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후세에 쓰촨 관리를 하는 사람은 신중히 생각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쓰촨 청두 무후사의 대련이라고 제안했다. 그것은 제갈량이 촉국을 다스리는 경험을 총결하고 후세 통치자에게 귀감을 일깨워 주었다. 당시 제갈량은 서남 소수민족의 지지를 받아 촉국의 정세를 안정시켰다. 대내 정책 제정에도 유연한 전략, 폭, 온건함이 채택되어 촉국 국민의 지지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