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군자 격언 해석

군자 격언 해석

군자는 말을 부끄럽게 여기고, 행로는 그치지 않는다.

군자는 큰소리치는 것을 부끄러워한다. 그리고 항상 행동에서 더 잘하려고 노력한다!

그는 완전히 도덕적인 사람이 아닌가? 비록 사람들이 그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지라도, 그는 불안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다른 사람들은 나를 이해하지 못하지만, 나는 이로 인해 화가 나고, 우울하고, 고민하지 않았다. 이것은 겸허한 군자가 아닌가?

군자 상인은 기초업으로 태어나고, 도는 태어난다.

군자가 인간으로서의 기초를 세우자 큰길의 최고 경지가 나타났다.

미덕이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이 그들의 사악한 행동이 아니라 그들의 도덕적 완벽을 이루도록 돕는다. 악당은 반대다.

군자는 보통 남의 좋은 일을 완성하고 남의 물건을 파괴하지 않는 반면 소인은 반대이다.

그 운명을 모르고 군자를 생각하지 않는다. 나는 의식 을 이해하지 못하고, 일어 설 수 없다; 만약 네가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른다면, 너는 네가 누군지 알 수 없을 것이다.

천명을 모르면 군자가 될 수 없다. 예의를 모르면 세상에 발붙일 수 없다. 만약 네가 다른 사람을 잘 분별하지 못한다면, 너는 그를 진정으로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군자는 자기를 도모하고, 소인은 사람을 도모한다.

대의는 군자가 한 가지 일을 하는데,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은 어떻게 하는 것이다. 만약 실패하면, 그도 자신의 잘못을 검토한다. 소인은 한 가지 일을 하는데, 항상 다른 사람에게 의지해야 한다. 만약 실패한다면, 그도 다른 사람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공자는 "군자가 무겁지 않으면 강하지 않다. 공부가 착실하지 않다. 주신실. 친구가 없는 사람은 자신보다 더 나쁘다. 끝나면 바꾸지 마세요. "

군자는 무겁지 않으면 위엄이 없다.

공부는 속되지 않을 수 있다.

충성을 위주로 하다. 너와 다른 사람과 친구를 사귀지 마라. 너의 잘못을 고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라. ""

만약 네가 통과한다면,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잘못을 대하는 올바른 태도를 지적하는 것은 진리의 빛을 비추는 좌우명이다.

아들은 말했다: "군자는 싸우지 않고 사람을 굴복시킨다! 그것이 오르게 하면 마실 수 있고 군자이다. "

신사는 논쟁할 것이 없다. 분쟁이 있다면 양궁 경기임에 틀림없다! 이런 경기라도 우리는 먼저 서로 허리를 굽혀 절을 하고 수업에 갔다가 경기 후에 내려와 서로 술을 권하고 있다. 이런 분쟁은 역시 군자의 싸움이다!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음식을 구하지 않고, 안사가 위태롭고, 사물에 민감하지만, 신중한 말을 구하고, 청렴하고, 청렴하며, 배우기 쉽다고 할 수 있다."

군자는 식생활과 생활환경에 대한 안전과 만족의 추구에 전심전력으로 몰두하지 않고, 열심히 일하고, 말을 조심하며, 고상한 지향과 행동을 가진 사람에게 지도와 시정을 주동적으로 구할 수 있기 때문에 학문적인 사람이라고 부를 수 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 xide, 악당 xitu; 군자는 형벌을 품고, 소인은 이익을 품고 있다. "

아들은 말했다: "신사 정의, 악당 이익. 클릭합니다

군자가 의리를 마음에 들다

이 악당은 이윤에 관심이 있다

군자와 이야기할 때 도덕적으로만 이렇게 해야 하는지 물어본다. 악당과 이야기하면, 그는 이득이 되는지 아닌지 생각했다.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입을 움직여도 손을 대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군자는 말에 신중을 기하지만, 행동에 민감하다. 클릭합니다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문학에 박학하여 예의를 갖추게 할 수 있고, 그 남편도 복종할 수 있다."

군자는 문화 지식을 광범위하게 배우고, 예의로 자신을 억제해야만 편심을 유지할 수 있다!

공자가 말했다. "문장이 당당하고 소인이 장척척이다."

군자는 마음이 담담하고 넓으며, 바람이 휘몰아치고 전기가 빠진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소인은 마음이 좁아서 늘 걱정거리가 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 태국 오만 하지, 악당 오만 하지 태국. 클릭합니다

군자는 당당하면 교만하지 않고, 소인은 교만하면 당당하지 않다.

아들은 말했다: "군자가 인자하지 않은 사람은 남편이 있고, 어진 사람은 소인이 없다. 클릭합니다

신사답게 행동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지만 언행이 다르고 착하지 않아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한다.

군중 속에는 소인처럼 행동하는 인자가 있을 수 없다.

그 번화함은 군자가 늘 소인이 많다.

그것은 죽으면 왕왕 소인이 많고 군자는 늘 신선하다.

많은 군자와 멀리 날아가는 사람도 소인이다. 많은 악당들과 함께 떠난 사람들도 신사였다.

신사 좋은 학생, 악당 좋은 살인; 잘 살고, 천하를 다스리고, 잘 죽이고, 천하를 어지럽히다.

군자는 의를 사랑하고 소인은 이익을 사랑한다. 천하를 다스리는 것은 좋고 난세는 좋다.

군자는 늘 열고 소인은 늘 슬퍼한다.

군자는 늘 마음이 평온하고 소인은 늘 걱정이 태산이다.

군자는 늘 두께에서 지고, 소인은 늘 얇게 진다.

군자는 지나치게 사랑하고 소인은 지나치게 참는다.

군자는 늘 형법을 생각하므로 신중해야 한다. 소인은 늘 은혜를 생각하기 때문에 감히 구걸한다.

군자는 늘 덕을 그리워하고, 소인은 늘 고향을 그리워한다.

군자는 영원히 의리를 중시하고 소인은 영원히 이익을 중시한다.

중니는 "군자의 중용, 소인의 반중용, 군자도 중용, 군자는 중간에 있다" 고 말했다. 소인의 비열함도 소인은 수단을 가리지 않는다. " "예기 중용"

아들이 말했다: "군자의 주는 비교할 수 없고, 소인의 주는 비교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정치의 논어

군자는 비유의 뜻을 비유하고 소인은 이익을 비유한다. 논어, 입인

아들이 말했다: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은 걱정이 태산이다." 《논어》를 논하다

군자는 가난하고 소인은 사치스럽다. 논어 위령공

아들은 말했다: "군자가 인자하지 않은 사람은 남편이 있고, 어진 사람은 소인이 없다. 클릭합니다 논어현문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올라가고, 악당은 명령을 내린다. 클릭합니다 논어현문

군자의 기쁨은 남과 같고 소인의 기쁨은 남과 다르다. 군자는 그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고 소인은 그와 가깝다. 판의부

소인이 물러날 때 늘 바라본다. 군자는 가난하고 즐거워서 하루도 군자를 잊지 않는다. 쉬운 것은 아니나, 제 6 절은 자세히 읽기 쉽다

나는 왕이 되는 사람, 선악에 관심을 갖고 군자에게 가까이 있고 소인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다는 것을 안다. 만약 선과 지혜, 다음 신사 입력; 악은 소인이 물러난다. 《정관정요》권 5

남편의 수용과 거절은 모두 멀리 떨어져 있고, 군자의 교제는 물처럼 담담하고, 소인의 교제는 예전과 같다. 군자는 담박하고, 소인은 기꺼이 집에 있다. 이유 없이 가입하여 이유 없이 떠나다. 장자 삼목

날씨는 사람에게 불리하고, 추위도 겨울에 그치고, 땅은 사람에게 불리하고, 거리도 넓으며, 군자는 소인의 헝가리를 위해 멈추지 않는다. 순다자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