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주성리학은 송대 문인 서화에 어떤 영향을 미쳤습니까?

주성리학은 송대 문인 서화에 어떤 영향을 미쳤습니까?

주성리학이 완성되자 진국 몽골 등지에서 널리 퍼지면서 영향이 크다. 원대의 정리는 관학이며, 영향은 송대를 능가한다. 명나라는 원제를 계승하고, 설초를 정통으로 숭봉하며, 명말 청초 왕부지 등이 이학에 대해 보편적인 비판을 벌여야 이학의 종말을 선포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송대 이학이 건설한 윤리를 주체로 하는 철학본체론은 중국 문화의 전통적인 중윤리정신을 극치로 끌어올려 송대 이후 중국 문화에 광범위하고 심오하며 복잡한 영향을 미쳤다. "중국 문화사 개요" 에서 풍천유는 이런 영향을 세 가지 측면으로 귀결했다: 예치의 재건,' 내성' 노선의 승진, 이상적인 인격의 수립, 현재 적당히: 1. 이학이' 리' 에 대한 재천명을 통해' 리' 가' 리' 를 가장 높은 범주로 하는 윤리 체계에서 중요한 지위를 얻게 되었다. 인, 례, 지혜, 편지가 영원한 자연의 법칙이 되고,' 례' 의 권위성과 영원성이 더 높은 수준의 확인을 받았다. 그리고 이학은 철학적으로' 례' 가 우주 대체계에서 절대적인 권위를 확립하고, 심지어 현실 사회에서의 예의질서를 묘사하거나 규범화하여 구체화시켰다. 쳉 (Cheng) 은 말했다: "아버지와 아들, 군주, 세상의 법, 하늘과 땅 사이에는 도피가 없다." 주홍 은 말했다: "사랑하는 사람을 죽이고 현자를 공경하는 자는 당연히. 클릭합니다 신유가는 모두' 이성' 에 세워진 봉건윤리를 인륜에 강제로 집어넣는 것이다. 이학의' 자연과 육체' 인륜관계를 통해 귀천 평등질서의 네트워크가 되어 전통적인 예치질서를 재건하는 동시에 더욱 강화된다. 그 영향은 지금까지 계속되었다. 2. 이학의 건설은 중국 고대에' 외왕' 에서' 내성성' 으로 치국 노선을 바꾸었다. 원래 유교의' 내성' 이론을 전례 없는 본체론 높이로 끌어올려 중국의 천하 노선 변화를 불러일으킨 것은 이학의 또 하나의 깊은 영향이다.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경사, 지행, 수련, 제가, 치국, 평천하" 는 일체형이다. 나중에 맹자는' 내성' 을 발전시켰고, 순자는' 외왕' 을 실시한다고 말했다. 이후 진황, 오한, 당종, 송조의 선조들은 모두' 외국이 왕이다' 는 노선을 따라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다. 그러나 통치자들은 또한 인간성과 마음을 키우지 않았다는 것을 발견했다. 서양에서는 영혼을 주조하고 군주제를 제한하는 임무가 종교와 신학에 의해 이루어졌다. 종법제도와 종교가 주도적인 중국에서 이 임무는 신유가에 의해 이루어진다. 즉' 내성' 으로' 외왕' 을 통제한다는 것은 사람들이 무슨 일을 하든 먼저 수양을 배워야 한다는 것을 요구한다. 내성' 은 중국 문화 성격에 심오하고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3. 이학의 건설은 중화민족의 이상인격을 보완하고 실현시켰다. 이학이' 성인의 가르침' 을 짓밟아' 내성' 의 이상적인 인격을 달성하다. 이 이상적인 성격은 세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kong yanle". 두 번째는' 백성과 사물',' 백성과 내 동포, 사물과 사물' 으로 천리와 인륜의 조화에 대한 고전적인 요약으로 중화민족의 넓고 넓은 마음을 보여준다. 세 번째는 정직입니다. 송대 이학이 이상적인 인격을 확립하려는 노력은 중국 국민성의 형성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장재는 "천지를 위해 마음을 세우고, 백성을 위해 목숨을 걸고, 역사를 거울로 삼아, 만세태평" ("장자어록" 은 "장재집" 참조), 문천상은 "예로부터 아무도 죽지 않았으니, 우리는 우리의 마음을 살아있게 하고, 우리의 역사를 빛나게 해야 한다" 고 선언했다 그들이 물려받은 사회적 책임감, 역사적 책임감, 도덕적 책임감은 이상적인 인격의 빛을 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