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도가의 생명관은 무엇입니까?

도가의 생명관은 무엇입니까?

우리는 이른바 인생관, 즉 인간의 존재의 가치와 의미에 대한 견해를 알고 있다. 인생관은 세계관 (우주관) 에 의해 결정된다. 사람마다 인생관이 다르다. (a) 도교의 생명가치도교는' 도' 가 우주의 본원이고' 도' 가' 생' 이라고 생각하는가? ","? "생만물. 신선과 사람은 다르다'? \ "화생. 음양, 오행, 정, 신은 몸과 생명을 구성한다. 인간성은 진실이지 허황된 것이 아니다. 현재에 사는 것은 일종의 즐거움이다. 인생은 얻기 어렵다. 사람들은 죽음이 가장 무섭고 고통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론적으로 도교는 "신선생명은 소중하고 사람은 무한하다" 고 강조했다. 사상적으로, 그것은' 생명은 하늘에 의해 정해진다' 는 것을 믿지 않고,' 내 생명은 내 것이지 천지의 것이 아니다' 라고 믿는다. 사람의 생명의 존속과 수명의 길이는 운명이 아니라 자아에 달려 있다. 천명에 굴복하지 말고, 도리에 따라 수양을 하고, 장생불로를 쟁취하고, 도와 하나가 되도록 격려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를 위해 도교는 음식 취식, 행기, 호흡, 지도, 수일, 외단, 내단, 금식, 자인, 경신 등과 같은 일련의 도교공덕술을 제시했다. 따라서 도교는 쾌락, 생명, 불로장생을 추구하는 것을 근본적 교리로 삼는다. 이것도 도교의 가장 근본적인 인생관이다. 이런 인생관은 도교의 중생과 경죽음을 반영하며 생명의 가치를 매우 중시한다. 그래서 도교는 생명의 가치를 매우 중시하는 종교이다. (2) 도가의 가치관. 우주에서 인류의 지위는 어떤가, 가치가 있는가? 우주에서의 인간 지위에 대한 견해에 대해 노인은 인간의 지위가 두드러진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오래된 길은 크고, 크고, 크고, 사람이 크다. 역내에는 네 가지가 있지만, 인거가 그 중 하나이다. "사람은 우주 4 명 중 하나로 만물 위에 군림한다. 도교도 신, 사람, 귀신의 우주생명체계를 통해 우주에서의 인간의 지위를 보여준다. 도교는 우주가 천국, 선경, 인간, 지옥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신은 지극히 높은 지위에 있으며, 세계 위에 군림한다. 귀신은 사람 아래 귀신의 중간 위치로 들어갈 수 있다. 그러므로 도교는 선을 행하도록 권하고, "마음대로 하고, 항상 편리하고, 음공을 행하라" 고 주장하며, "악을 행하지 말고 선을 행하라" 고 권고했다. "동시에, 그는 인생의 길장을 주장하고, 선을 행하고 덕을 쌓으며, 공로가 원만하고, 신이 기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도가는 또한 "만물 중에서 사람이 가장 비싸다" 고 분명히 강조했다. "사람은 만물의 영이라고 생각하는데, 수련을 통해 영원히 살 수 있고, 영원히 살 수 있다. 요컨대, 사람은 우주에서 일정한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생명은 매우 가치가 있다. (3) 도가의 인격가치에 대한 견해는 인격가치 문제에서 도가는 집단에서 출발하여 대동, 인간평등, 평화를 주장한다. 도교의 이상적인 사회는 평화, 무쟁, 평등, 자유의 사회로, 억압과 착취가 없고, 사람마다 일하고, 고생과 즐거움이 있고, 모두가 안거낙업하며, 큰 공평과 평화가 있다. 초기 도교 고전 태평경에는 명확한 표현이 있다. 불경이' 태평' 이라는 이름을 붙인 것은 이상적인' 태평' 세계를 실현하기 위해서이다. 도가가 주창한 사람들 사이의 평등과 평화에 대해, 혈통 인종에 관계없이 사회에 적용되는 사람들에게, 지위가 비천하고, 매우 긍정적인 의의가 있다. 도가의 이런 인생관은 의심할 여지 없이 위대하다. 도가의 이상적인 인간관계는' 사랑과 이골과의 결혼' 이다. " 일체성이 착하다' 는 말은 내가 사물에 대해 남처럼 착하고,' 사물이 나와 호환된다' 는 뜻이다. 도교는 우주, 하늘과 땅, 사람, 만물이 모두 도에 의해 개조되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도교는 살생을 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이골 통혼' 이란 혈연 관계가 없는 사람이 혈족으로 간주된다는 뜻이다. 도교는' 이골의 결혼' 을 이루기 위해, 사람을 죽이지 않고, 사람을 해치지 않고, 질투하지 않고, 간음하지 않고, 도둑질하지 않고, 탐음하지 않고, 여자를 미워하지 않고, 감언이설도 하지 않고, 공격적인 말도 하지 말라고 요구한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핑안 번영", "행복과 평화" 를 할 수 있다. 그래서 도교는 태상노군 (노자) 삼보 (선량, 검소, 천하선용이 아님) 중' 선함' 을 인간관계 처리의 기본 원칙으로 삼았다. 결론적으로, 개인의 사회에서의 가치에 대하여 도가는 중생평등을 주장하고 선량을 주장한다. (4) 도교의 이상적인 가치. 이상은 분투의 목표이다. 이상가치는 목표의 최고가치를 가리킨다. 도교는 다른 종교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이상 상황과 추구를 가지고 있다. 도가가 제창하고 추구하는 이상 경지는 이중적이다. 첫 번째는 도가 교리에 따라 세속과 현실 세계에 평화, 논란, 평등, 자유로운 사회를 세우는 것이다. 이런 이상적인 사회관은 초기 도교의 고전' 대평경' 에 여러 군데 묘사되어 있다. 후도가는 이런' 태평' 학설을 실천할 때, 즉 인간의 행동 방면에서 세상을 축복하고 남을 돕는 것을 낙으로 표현한다. 따라서' 천하를 이롭게 하고 남을 돕는 것을 낙으로 삼는다' 는 천하도가의 목표가 되었다. 도교가 추구하는 또 다른 이상은' 선경' 이다. 경쟁하지 않고 질투하지 않는다',' 중매를 하지 않고 취업하지 않는다',' 농사를 짓지 않고 결혼하지 않는다',' 스웨터를 짜지 않고 옷을 입지 않는다',' 죽지 않는다' 가 있다. 그들은 온종일 함께 노래를 부르고, 매우 자유롭고, 매우 즐겁다. 수련을 통해 사람은 신선이 되어 선경에서 신선의 생활을 할 수 있다. 따라서' 깨달음 성선' 은 천하도가 추구하는 목표가 되었다. 이 목적을 달성하려면 도가를 수련하고, 인생을 쌍수하고, 신을 안정시켜야 한다. 도가의 수법은 명상, 낙태, 외단, 내단, 호흡, 설득, 타작, 금식 등 다양하다. 그중 내단술은 도교공법 중 가장 이상적인 수련 방법이다. 한하 대지에서는 황제가 광광 () 에게' 도 ()' 를 찾아 불법을 연습하기 시작했는데, 천백 년 동안 잠재적 암석 아래, 모암, 로사 집, 또는 궁궐에 사는 수행자가 무너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예나 지금이나 사람들은 건강, 장수, 장생을 동경하고 추구해 왔다. 이런 의미에서 도교의 형식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더라도 그 본질은 무엇입니까? 건강? 영원히 인류를 동반하고, 영원히 인류를 축복할 것이다. 사회 생활에 대한 도교의 태도와 기본 원칙도 도교인생관의 중요한 내용이다. 이것들은 모두 태상노군의 《도덕경》에서 나온 것이다. 다음으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자연 무위 1. 자연。 노자는' 자연' 이라는 개념을 제시하여' 도' 와' 덕' 을 설명했다. 도는 자연스럽다. 사람들은' 도' 의 법칙을 따르고' 자연' 을 사회생활을 처리하는 태도와 기본 원칙으로 삼아야 한다. 노자' 제 25 장은 "사람이 땅을 연습하고, 땅을 연습하고, 하늘을 연습하고, 도를 연습하고, 자연을 말한다" 고 말했다. 즉,' 자연 무위' 는 천지만물, 인간의 활동 과정의 법칙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른바' 자연' 은 이렇게 자연스럽다. 노자' 제 51 장도 "존도는 비싸고 덕은 비싸고, 남편은 목숨이 없다" 고 말했다. 우주의 만물은 모두 자연스럽다고 생각하는데, 사람은 자연에 순응해야지, 일부러 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종종 "자연 그대로" 또는 "자연 그대로" 를 듣고, "자연 그대로" 는 노자의 사상에서 나온 것이다. 도가는 노인이 자연스럽게 가르치는 것을 따르고 그것을 인생의 준칙으로 삼는다. 2. 무위. "도덕경" 제 37 장은 "도는 늘 무위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도" 는 우주 만물을 생산하는 본체로, 생성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며, 어떠한 외력도 없기 때문에 "도" 는 "무위" 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 창조의 결과로 볼 때, 만물은 모두 도리로 태어났기 때문에' 헛된 모든 것' 이라고 할 수 있다. 성인은 노인이 묘사한 이상적인 인격 형태이며, 그 인격 요소 중 하나는 성인 무위이다. (또한, 성인은 다투지 않고, 성인과 사람은 선하고, 성인은 차분하게 조울증을 포기한다. "도덕경" 은 이런 성인인격의 가장 기본적인 특징을 반복해서 설명하였다. "성인은 무위하고, 가르치지 않고, 행하고, 성취하고, 견지하고, 성후에 그 속에 산다." " 세치는 "나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모두 백색증 환자다." 라고 말했다. 나는 조용하고 사람 들도 조용하다. 나는 아무것도 없고, 인민은 부유하다. 나는 욕망이 없고 사람도 간단하다. "성인은 남에게 의지하지 않는 사람이지만, 그는 성공하지 못하고 성인을 만나고 싶지 않다." 이 말들은 모두' 도법자연' 과' 도상무위' 의 특징이 성인의 인격에 뚜렷한 구현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성인의' 무위' 는 수단일 뿐, 그 목적은' 유망' 이라는 점을 지적할 만하다. 양자의 통일은 "무위하고 하지 않는 것이 없다" 고 표현했다. 성인만' 무위' 라면 의미를 잃는다. 요컨대,' 무위' 는 개인이' 도' 를 법으로 삼고 자연에 순응하며 경거망동해서는 안 된다. (2) 약세는 논쟁의 여지가 없다 1. 연약함' 은 노인이 제창하는 생활 태도이다. "도덕경" 에서 한 세심한 사람이 통계를 한 적이 있다. 3 장 5 곳에서' 약한' 자를 사용하는 것 외에 6 장 중' 부드러운' 자가 6 번 나타났고, 5 장 중' 약한' 자가 5 번 나타났다. 그래서 "노귀함과 부드러움" 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한서 예문지"? "사이토 유자요" 도 노자의 인생관은 "자신을 비우고 열등감으로 자수하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 노자는 자연계에서 새로운 사물은 항상 약하고 약한 새로운 사물은 활력이 충만하기 때문에' 약소' 는' 생명' 의 자연 법칙이라고 생각한다. 노인은 사람들에게 부드럽고 연약해야 하며, 허정적인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고 가르쳤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나약한 표현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노자는 부드러움을 옹호하는 것이 부드러움을 위한 것이 아니라 약함을 강행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부드러움, 부드러움, 부드러움, 부드러움, 부드러움, 부드러움) 태상노군' 은 물을 예로 들어' 약승강' 의 이치를 증명하고,' 세상에 약함이 없으면 물보다 낫고, 강승도 이길 수 없다' (제 78 장) 고 말했다. 이 점을 이해하면' 계란이 석두 만지기' 와 같은 어리석은 짓을 하지 않고' 어려움을 알고 물러가고, 마음이 약해지고 물러난다' 는 것이다. "도가는' 연약함' 을 주장한다. "노인 27 계" 에서 처음 세 줄은 "무위, 나약함, 여자를 지키다가 움직인다" 는 것이다. 도교 오계 십선중 참음은 십선중의 하나이다. " 어르신께서는 여러 가지 약을 숭상하셨다 "며" 허연 "을 약으로 삼았다. 도리어 도가는' 몸이 강하고 몸이 건장하다' 를 경계로 한다. \ "\" 후진타오 이순신 십이계 \ "는 \" 반지는 강해서는 안 되고, 몸을 구부릴 수 있다. 강자는 반드시 먼저 멸망하고, 강자는 먼저 굴복할 것이다. 노군의' 백병론' 에 따르면' 힘으로 이기다' 와' 말로 이기다' 는 것은 모두 질병이다. 요컨대,' 연약함' 은 도가의 생활 태도이자 가치 있는 인생관이다. 2.' 불쟁' 은' 무위' 와 마찬가지로 노인이 빚은 성인인격의 한 요소이기도 하다. "노자" 에서 여러 차례 "다투지 않는다" 고 언급했다. 제 7 장은 "성인은 몸 뒤에서 먼저, 몸 밖에 존재한다" 고 말했다. 제 20 장은 "성인은 세풍을 고수하고, 그 몸을 드러내지 않고, 공을 세우지 않고, 자긍심을 갖지 않는다" 고 말했다. 육십육장은 "성인은 백성 위에 있고, 백성은 무겁지 않고, 백성은 해를 끼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제 72 장은 "성인은 자신을 볼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자애는 비싸지 않다" 고 말했다. "성인은 이렇게 논쟁할 수 없는 미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천하가 그것과 경쟁할 수 없다' 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성현이 물질적 즐거움을 다투지 않기 때문에, 노자는 "성현이 여력, 사치, 태태", "성현이 원하는 것은 하지 않고, 나무는 비싸다", "성현이 쌓이지 않는다" 고 말했다. 도가가 강조하는' 불쟁' 은 의지할 곳도 없고 할 일도 없는 것이 아니라 세상과 세속적인 명리, 부귀, 영광 등을 다투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할 만하다. 천도의 자연 운행 법칙에 부합하는 일에 대해서는' 천도의 의미' 를 보여주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예를 들어 도교에서는 수련을 통해 정신이 승화될 뿐만 아니라 육체의 생명도 장수할 수 있기 때문에 파법, 변법, 역경, 무정한 운명에 맞서 싸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인생은 내게 달렸고, 천지를 도울 수 없다' 는 구호를 내놨다. 이것은 도교의 "분쟁" 이자 도교의 가장 큰 "분쟁" 입니다. 또한, 그것은 "싸우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노자의' 무쟁' 의 가르침은 사람의 행동이 자연스럽고 강요하지 않도록 요구한다. " 다투지 않는다' 는 도가의 일종의 인생 태도이자 숭고한 인생관이다. 이 밖에도 마음이 넓고, 공평무사하고, 무위하고, 다스리는 등등, 여기서 자세히 설명하기 어렵다. 도교의 인생관은 범위가 넓고 심오하다. 여기서는 주요 내용만 소개한다. 도교의 인생관을 통해 도교는 생명, 생명, 평화, 중생을 사랑하는 종교임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