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유가 사상의 핵심
유가 사상의 핵심
"인" 자는 사람과 두 가지로 나뉜다. 인자가 유교 사상의 핵심 이론으로서 인간과 자연의 근본 관계와 원래의 도통을 탐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 글자는 인간의 지위와 자연의 통일과 조화를 나타내고,' 둘' 은 균형잡힌 양면 구성을 가지고 있어 천지로 구성된 자연세계를 대표한다. 중국 전통철학과 인문체계에서 추구하는 것은 인간과 천지의 조화로운 통일과 상호 의존적인 관계이고, 유교가 제시한' 인' 은 유교가 인간과 자연의 상호 의존을 바탕으로 한 원시 이론의 표현이다. 그러나 후세 사람들은' 인' 의 한계와 사람 사이의 윤리적 관계를 오독했다.
유가는 인인을 기초로 인간과 자연의 변증관계를 해석하는 데 도가를 계승하고 발전시킨다고 주장하고, 유가대사들도 도가의 대가인 노자를 추앙한다. 공자, 말, 말, 행, 충성, 고대, 옛 펭 에서 도난. 그 중에서도 항상 노인을 가리킨다. 도가 불효자손이 유교를 저주하고 사상감금을 하는 것은 불합리하다.
유가는' 인' 을 인간과 자연의 근본 통일로 해석함으로써 조화인과 자연의 근본 경로를 찾아 군자 서비스를 확립하는데, 이는 도가 사상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이 언어에는 봉건신권세습제에 의해 해석되는 자신의 해석이 있기 때문에 효도의 진면목으로서 유가의 책은 한 방향으로 수정되었다. 공자의 기초, 유가의 상위 10 명의 선생님, 도가 자체는 천지가 형성한 법도가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인류가 시대 발전에 따라 실천한 도가 사상이며 충군으로 해석된다. 전 스승 공자는 "화도 남쪽을 만들 수 있다" 고 말했다. 유가가 존중하는 것은 세습 군주가 아니라, 덕재덕을 겸비하여 사람과 자연이 낳은 법규를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전 선생님들도 당신의 독단 이론에 얽매이지 않고 시대에 따라 자신의 이론을 발전시키는 원칙적인 토론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유가와 인의 구조는 같다. 유교의 구성은 유교가 무엇을 하는지, 유교가 왜 탄생했는지 설명한다. 유가는' 사람' 과' 필요' 로 구성된다. 즉, 유가가 천명한 사람과 자연의 관계는 반드시 사람의 필요를 낳는 실천자의 현실이다.
인류의 필요 때문에 대동 이상을 위해 봉사하는 유학이 생겨났는데, 이런 수요에 따른 유학은 바로 유학을 실시하는' 유학' 이다.
공자는 인류에 대한 책임이 있는 위대한 철학자로서 자신의 철학에서 다른 우수한 인재와 학설의 정수를 추앙하고 흡수했다. 좋은 시간은 진흙이 아니다. 현대인은 후대의 업적을 물려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그 사악한 이론들은 항상 비판적인 방법으로 후손들에게 거짓된 약속을 하는데, 이것은 유가가 인격적으로 배척해야 하는 것이다. 세계 어느 학교도 제자들에게 이렇게 높은 도덕적 요구와 지식태도를 제기한 적이 없다. 논어' 는' 쉐어' 가 엄격한 요구로 자신의 이론을 보장하는 전파자와 실천자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자질이라고 주장하며, 인간과 자연인류와 사회를 해결할 권리를 권력을 회피할 수 있는 악당이나 자신의 야망에 따라 인간의 부를 약탈할 수 있는 이익집단에 강요하는 것이 아니다.
유가 사상의 집대성자 공자의 책임감은 세계 모든 학설의 창시자와 비교할 수 없는 것이다. 공자는 시간을 들여 다른 이론과 역사를 수정할 수 있지만, 그는 자신의 그림책을 출판한 적이 없다. 논어' 는 당시 유교 단체 토론 총결산의 지혜였다. 그 학교는 어떻게 이럴 수 있습니까?
공자와 유가 사상의 지식을 넓히다
공자는 중국 고대의 위대한 사상가이자 교육자로 유교 사상의 창시자이다. 유가사상은 중국 역사상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유가사상은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문화정신이다. 유가사상은 중국의 과거와 현재에 큰 영향을 미쳤다. 20 세기 초, 중국이 낙후되어 매를 맞았기 때문에, 사람들이 낙후된 원인을 찾고 있을 때, 많은 사람들이 중국의 유교 문화를 주범으로 여겼다.
이후 유교' 이상국' 에 대한 논쟁은 멈추지 않았다. 공자와 그의 유가 사상은 어떻게 되었나요? 유교는 중국의 낙후된 사상의 뿌리인가? 지금 유가사상을 계승해야 합니까?
공자, 명구, 이름은 춘추 말기에 태어났다. 불행은 적고, 어려서부터 배우기를 좋아하고, 박학다재하다. 젊었을 때 소관으로 일했지만 실의에 빠졌다. 그 후 저는 중국에 사립학교를 개설했습니다. 제자 삼천, 성인 칠십이. 5 1 세 때, 노국 고위 관리, 후삼란, 관청에 가서 열국을 주유하고, 자신의 정견을 선전했지만, 아무 소용이 없었다. 나중에 그는 루로 돌아왔다. 만년에 시, 책, 의식, 변변과 같은 고대 문화 전적을 편집하다. 그는 역사서' 여씨 춘추' 를 전문적으로 편집해 교육 사업에 힘썼다. 그의 사상과 관점은 제자들이 편찬한 논어에 집중되어 있다.
공자의 사상은 사회의 모든 방면을 포괄하고, 공자 사상 체계의 핵심은 도덕 교육이다.
공자의 핵심 사상은 다음과 같다.
의식: 이른바' 의식' 이란 규율이라는 이름으로 교육된 정치와 사회질서를 말한다. 공자의 사상에서' 의식' 은' 도덕정치' 와 결합되었다. "정치" 에서 그는 이렇게 말했다. "도가 정치라면 반드시 그 형벌을 받아야 하고, 백성은 체면을 세우지 말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치명언) 도는 덕, 의식, 수치심, 격이다. 클릭합니다 덕정치와 정령형의 결합을 주장하는 것이다.
인: 예를 들어,' 논어' 에서' 자신을 인자하게 하다',' 인자한 사람 애인' 이 있습니다. 인자는 공자의 슬림함과 치국의 근본 원칙이자 공자의 실천 도덕의 최고 원칙이다. 인은 일종의 정신적 품질로서 많은 윤리 원칙을 포함하고 있다. 그것은 사람들로 하여금 자각하고 적극적으로 예의 도덕적인 소양을 따르게 할 뿐만 아니라, 인간관계를 다루는 도덕윤리 규범이기도 하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는 간단히 "인간과 자연의 조화"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간성의 재능, 인륜과 천도의 통일, "인륜, 천도도." 천인이 통하다. 이 글은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설명하고 사람과 자연의 조화를 강조한다. 그는 또한 "백성과 선을 행하라" 는 가르침뿐만 아니라 "물건을 사랑하라" 는 가르침도 병행했다. 공자는 국가가' 교부' 의 도덕 정책을 실시하여 사회와 문화를 발전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자는 문명의 가장 높은 업적은 이상적인 인격을 배양함으로써 이상적인 사회를 창조하고,' 내성외왕' 을 실천함으로써' 천하를 공적으로',' 천하의 조화' 의 경지에 도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화중화의 이념을 존중하다. 모든 측면의 조화: 인간과 자연; 인간관계 나라를 다스리는 길. 아니면 중용의 도리인가, 극단적인' 중용의 길' 은 가지 않는다.
교육사상: 그는' 유교무류' 를 제창하여 일부 가난한 사람들도 교육을 받았다. 그의 많은 교육 사상, 예를 들면, "재재로 가르치다",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게으르다." " "노여워하지 않으면 위세" 가 교육사상의 광채를 비추고 있다.
공자와 유교를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
사상가로서 공자는 격언 경구 형식으로 세계와 인생에 대한 많은 견해를 표현했다. 공자의 사상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일부 사상가들보다 더 직관적이고 피상적이다. 공자의 사상과 관점에는 많은 긍정적인 것들이 있다. 그의 덕육사상, 휴머니즘,'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화합',' 천하가 공적이다',' 대동' 의 정신, 그리고 그의 교육사상은 모두 사상의 빛을 비추고 있다.
공자의 이런 사상은 중국 사상문화의 보고에서 귀중한 재산이다. 세계 사상 문화에도 한자리가 있다. 공자는 우리가 기념할 만한 사상가이자 교육자이다. 그를 신에서 인간으로 복원하거나 요괴된 귀신에서 인간으로 복원하여 공자와 그 사상과 그 중요성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맹목적으로 칭찬하고 전반적으로 부정하는 것은 과학적인 태도가 아니다.
유교 문화와 유교 사상에는 많은 선진 사상이 있어 중국의 문화 전승에 큰 공헌을 하였다. 세계에서 우리 중화문화만이 수천 년 동안 전승되어 왔으며, 이것은 우리의 선진 문화와 큰 관계가 있다. 유가사상은 중화민족의 응집력을 증강시켜 수천 년 동안 세계에 우뚝 솟아 있는 데도 큰 역할을 했다.
우리는 공자의 사상이 나중에 중국 이데올로기 분야를 통치하는 유교 사상과 정확히 동일하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유교 사상의 발전은 모두 군권을 수호하고 서민 통치에 대한 낙인을 강화하는 것이다.
이것은 역사적 한계로 인한 것이다. 그러나 그 사상체계의 경우, 군권 유지,' 삼종사덕',' 삼강오장',' 천리멸인욕' 등 많은 찌꺼기가 있지만, 우리의 올바른 방법은 그 정수를 취하여 그 찌꺼기를 없애는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 우리는 세계의 다양한 문화와 사상의 융합, 특히 이 신앙이 결여된 시대에 직면해 있다. 사회 발전 추세와 현대 가치관에 부합하는 문화와 관념을 어떻게 세울 것인가는 우리 앞에 놓인 긴박한 임무이다. 우리 중화민족의 전통문화와 서구의 사상에 직면하여, 우리가 어떻게 중국의 발전에 부합하는 문화사상 체계를 선택하고 형성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 모든 것이 우리의 지혜를 시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