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자기 자신을 수양하는 시 한 수
자기 자신을 수양하는 시 한 수
자기 재배에 관한 시 1. 수양과 자율에 관한 격언
군자는 태연하고 교만하지 않고, 소인은 교만하고 태연하지 않다. 논어. 군자의 성공은 교만하지 않고 소인은 정반대라는 뜻이다.
말하자면 해내다. 논어. 반드시 약속을 지키며 결단력 있게 행동해야 한다는 뜻이다.
창가시가 있지만 근검하는 것이 낫다. 전국 시대의 순자에 대해 이야기하다. 예의 검소한 것이 군사력보다 더 강하다는 뜻이다.
관문을 닫고 자신을 지키며, 신중히 조심하면, 방촌을 잃지 않을 것이다. 춘추 문학가 굴원. 자주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은 실수를 피할 수 있다는 뜻이다.
군자는 혼자 있고, 그 기절을 지킨다. 한나라 역사학자, 문학가 반고에서 나왔다. 고상한 미덕을 가진 사람은 혼자라도 바른 길을 견지할 수 있고, 사념에 얽매이지 않는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비싸고 비천하지 마라. 삼국 정치가 제갈량. 자신의 신분이 고귀하다고 남을 얕보지 말라는 뜻이다.
진주영은 먼지를 붙일 수는 없지만 정욕에 물들어서는 안 된다. 북조 작가 유주. 먼지는 진주의 광채를 가릴 수 없고, 정욕은 품성이 고상한 사람을 오염시킬 수 없다는 뜻이다.
하고 불쌍히 여기지 않고 하고, 하고, 기대지 않는다. 피일휴, 당대의 시인. 즉, 겸손하고 자만하지 않는 법을 배워야 한다.
생로병사, 빈곤 성취, 모두 조작하기 어렵다. 수시, 송대 문학가. 인생의 운명이 어떠하든 자신의 성격을 바꾸지 말라는 뜻이다.
마음이 넓고 도리를 따지다. 학자들은 이 네 글자를 지켜야 한다. 주, 송대 학자. 지식인은 겸손한 지식을 갖고 사물의 객관적인 법칙을 존중해야 한다는 뜻이다.
감동할 수 없으면 진정해야 한다. 주, 송대 학자. 진실한 마음이 있다면 다른 사람을 감동시킬 수 있다는 뜻이다.
겸손은 모든 선의 기초이고, 교만은 모든 악의 근원이다. 왕수인, 명대 문학가, 철학자. 겸손은 선량한 기초이고, 교만은 만악의 으뜸이라는 뜻이다.
겸손은 사람을 더욱 신복하게 하고, 자랑은 사람을 의심스럽게 한다. 심한광, 명말 청초의 초보자. 즉, 자조하는 사람일수록 설득력이 있고, 자화자찬하는 사람일수록 더 의심스럽다는 뜻이다.
자신을 똥으로 삼다! 모두가 너를 밟게 해라! 공번슨을 말하다. 인민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 가장 높은 도덕 기준이다.
생명의 의미는 주는 것이다. 언어학자 바킨. 의미: 인생의 의미는 묵묵히 주는 것이다.
신중한 사람은 실수를 거의 하지 않는다. 속담에 우리는 무슨 일을 하든지 조심해야 한다.
1 펜스의 신중함은 1 파운드의 지혜에 맞먹는다. 속담은 삶이 신중해야 한다는 뜻이다.
사람의 성격은 울타리와 같다. 페인트는 그것을 강화할 수 없다. 영국의 역사가 로버트슨. 사람의 성격은 연마를 배양하여 형성되고, 외적인 장식은 소용이 없다는 뜻이다.
2. 《논어》의 제가에 관한 문장
"집을 질서 정연하게 가꾸어라" 는 자숙이 성숙된 후 타인을 축복하는 첫걸음이다.
많은 사람들이 비록' 치국평천하' 의 기회는 없지만, 적어도 가정을 이루게 될 것이다. 그래서 여러분은 어떻게' 집을 잘 관리' 하는지 자세히 살펴봐야 합니다.
"가정 보유" 와 "치국" 의 관계를 관찰할 때, 대학은 사실 이미 많은 것을 말했지만, 비록 많은 편폭을 쓰지 않고 어떻게 "집 보유" 를 하는지 이야기하지는 않았다. 이는 위에서 언급한 다섯 가지 일, 즉' 경사, 지식, 성실, 정정, 수련' 이 모두' 가족' 의 발전이기 때문이다.
팔목의 인과관계로 볼 때,' 규정, 지식, 성실, 정돈, 수리' 5 단계를 통해 완벽과 성숙을 전제로 한다. 자기 불완전으로는 다른 사람을 완벽히 할 수 없고, 자기 미성숙하면 다른 사람을 성숙시킬 수 없다.
"대학" 에서 말했듯이, "네가 숨긴 것은 용서할 수 없지만, 네가 다른 사람에게 말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아니다." 이 말에서' 용서하지 않는다' 는 말은 문자적으로' 사람은 이해하고 용서할 수 없다' 를 의미하며, 이해할 수 없고 용서할 수 없는 잘못된 입의 의미로 인용된다. "숨기기" 란 잘못된 사상, 행동, 언어를 표현했지만 무의식을 뜻합니다. "비유" 는 "다른 사람에게 이해시키다" 를 의미한다.
따라서, 이 말은 당신이 자신의 입위의 잘못이나 결점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는 것을 의미하며, 다른 사람이 자신의 입위의 같은 실수나 결점을 이해하고 바로잡기를 바란다는 뜻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자기관리명언)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사람은 자기를 위해 하지 않고 천벌을 받는다" 는 것을 결코 믿을 수 없고, 이런 심신 "경건한" 으로 추구하지만, 다른 사람에게 이기적인 나쁜 점을 이해하게 하고 이기적인 습관을 없앨 수 있다.
또 다른 예로, 도박과 마작을 하는 것은 나쁜 일이 아니라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일이라고 당연하게 생각한다면, 도박과 마작의 해로움을 아이들에게 이해시키고, 결코 그 안에 발을 들여놓지 않는 것도 불가능하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나는 텔레비전을 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라고 진심으로 믿지만, 나의 심신에 도움이 되지만, 우리 아이가 텔레비전을 보는 나쁜 점을 이해하도록 할 수는 없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그래서 "대학" 원문은 이렇게 말합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자기 자신을 가지고 있고, 나중에는 다른 사람을 구한다. 자아가 없으면 모든 사람이 아니다. " 군자는 이해하고 한 후에 다른 사람이 이해하고 하도록 도울 것이다. 만약 그가 이해하지 못하고 할 수 없다면, 그는 다른 사람에게 이해를 강요하지 않을 것이다.
둘째, 여덟 눈의 인과관계에서 알 수 있듯이' 기, 지식, 성실, 청렴성, 수리' 5 단계도 제가의 구체적인 조작 절차다. 한 사람이 가족을 유지하기 위해 무엇을 사용합니까?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올바른 행동과 언어를 사용합니다. "신체수양은 가정의 조화를 이룹니다." "
한 사람이 다른 사람과 교제하는' 인터페이스' 는 행동과 언어이다. 의도가 그의 마음속에 숨어 있다. 그는 자신의 행동과 언어를 조작하지만 다른 사람은 관찰할 수 없다. 따라서 가정은 올바른 행동과 언어에 의존한다.
한 사람의 행동이 그의 언어에서 벗어나면, 즉 객관적인 사실에 맞지 않으면, 그는 다른 사람에게 전혀 이익을 줄 수 없다. 즉, 가정을 꾸리고,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평정할 수 없다. 사람의 행동과 언어는 어떤 상황에서 편차가 발생합니까? 머리가 고민에 의해 통제되는 상황에서.
"대학" 이 말했듯이, "사람은 사랑하는 것에 대해 냉막, 악한 것에 대해 비열하고, 존경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하는 것에 대해 슬퍼하고, 하는 것에 대해 게으르다." 사람의 마음이' 사랑, 천악, 경외심, 연민, 게으름' 의 걱정에 의해 통제된다면, 행동과 언어는 편향될 것이다. 그러나, 행동과 언어에 편차가 생기면 가정은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예를 들어, 부모가 큰아들에 대해 끝없이 욕심을 부리고 둘째 아들을 뼈에 사무치게 미워하면, 그들의 행동과 언어는 불공평할 것이며, 그들에게는 아무런 유익도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예를 들어, 배우자에 대해 겸손하지 않고 이기적으로 대하면 부부 관계가 나빠질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그렇다면 상대방은 전혀 관심이 없다.
사람의 마음은 어떻게 고민에 의해 통제되지 않을 수 있습니까? 그것은' 물로부터 경전을 취하는' 방법을 통해' 성실' 의 경지에 이르고, 일단 인심이' 성실' 의 지경에 이르면, 즉 객관적인 사실에 부합하면 번뇌에 의해 통제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명리, 박학, 성실, 성실, 성실, 슬림함' 이 관건이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논자에서 서민에 이르기까지 모두 슬림함을 근본으로 한다.
매우 혼란스럽지만, 마지막에 완치된 사람은 안 된다. 두꺼운 것은 얇은 것이고, 얇은 것은 두꺼운 것이고, 아무것도 없다. ""
수양 일도 제대로 하지 못했는데 그 가족은요? 제가의 경우 대학은' 효, 선, 자비' 의 세 가지 자질의 배양과 훈련을 강조한다. 이 에서 \ "효도, 그래서 일 도 6 월; 짱, 그래서 긴 문제; 친절, 그래서 대중도 \ "그리고 \" 아들, 효도에 그치지 않는다; 아버지가 되는 것은 선량함에서 끝난다. "라고 말했습니다
가족에 대한 도교의 문장.
1) 바람이 끊이지 않고 소나기가 끊이지 않는다. -도덕경 제 23 장
2) 화복은 서로 의지하고, 복화는 함께 있다-"노자" 제 58 장
3) 천하의 어려운 일은 반드시 쉬워야 하고, 큰일은 반드시 상세히 해야 한다. -「도덕경」 제 63 장
4) 포목은 마지막 순간에 태어났고, 9 층대는 고토에서 시작되었고, 천리 여행은 한 걸음부터 시작되었다. -"노자" 제 64 장
5) 한 자 유봉, 반나절, 무궁무진하다. -"장자 천하"
6) 사물이 유류로 모이면 자연히 태어난다. 외로움, 외로움, 혼자 변하지 않고, 왔다갔다하면, 천지의 어머니가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나는 그것의 이름을 모른다. 타오에 대해서는 억지로 이치를 빼앗고, 대다에 대해서는 강사로 이치를 빼앗는다. 죽음은 위대하고, 죽음은 멀고, 머나먼 것은 상대적이다. -"노자" 제 25 장
7) 큰길은 다양하고, 사람은 많이 죽인다. -liezi 푸 는 말했다
8) 군대가 강하면 멸망하고, 나무가 강하면 접는다. 가죽은 실질적으로 갈라지고, 이는 혀보다 강하니, 먼저 열어라. -「도덕경」 제 76 장
9) 군자는 작은 선이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작은 선은 큰 선이다. 작은 불행은 무해하고, 작은 불행은 큰 불행으로 축적되는 것이 아니다. -\ "화 이난 미아오 지 견권 \"
10) 물건을 훔치는 사람은 부자이지만 부자는 반드시 훔칠 필요는 없다. 싸고 가난한 것이 반드시 싸지는 않다. -Huainanzi 는 린 말했다
1 1) 천지의 길, 극단, 이익은 훼손된다. --화이 난 보라색 대만 민족
12) 강가에 사는 것보다 집에 가서 그물을 짜는 것이 낫다. -Huainanzi 는 xunlin 말했다
13) 같은 도중의 사람들은 서로 사랑하고, 같은 도중의 사람들은 서로 부러워한다. 나눔을 좋아하는 사람, 나눔을 부러워하는 사람; 병호는 서로 사랑하고, 강자는 서로 질투한다. 강창자는 더욱 뽕이다.
14) 천도, 손해는 있지만 힘은 부족하다. 사람의 길은 달라야 하고, 잃어버리면 봉할 수 없다. -「도덕경」 제 77 장
15) 말이 너무 많으면 너무 많이 패하고, 문제가 너무 많으면 사람을 너무 많이 해친다. -"교육 및 개발"
16) 물고기가 누가 발견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자신의 지식을 숨기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 -liezi 푸 는 말했다
17) 일극은 반드시 잃어버리고 보름달은 반드시 잃는다. 극단은 반대입니다. 생명은 순환이라고 합니다. -'관백의 마음'
18) 소선이 포기하기에 충분하지 않다는 뜻은 아니다. 소선은 대선으로 축적된다. 작은 불행이 무해하다는 말은 아니지만, 작은 불행이 쌓이면 큰 불행이 된다-'화남묘자 성훈'.
4.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하의 처음 네 문장은 무엇입니까?
고대 욕망은 분명히 세계 보다 낫다, 먼저 그 나라를 다스린다; 만약 당신이 당신의 나라를 다스리고 싶다면, 먼저 당신의 가족을 모아야 합니다. 가족이 다시 모이려면 먼저 몸을 수리하십시오. 자기 재배, 첫 번째 긍정적 인 마음;
정확해야 하고, 먼저 성실해야 한다. 성실해야 하고, 먼저 알아야 하고, 스타일을 알아야 한다. 모든 사람이 다 알고 있고 진실하며, 진실하고 정직하며, 정직하고, 잘 훈련되고 의젓하며, 의젓하고, 의젓하고, 의젓하고, 의젓하고, 잘 다스린다.
번역
고대에는 세상에서 공명정대한 품성을 발양하려면 먼저 자신의 나라를 잘 다스려야 했다. 나라를 잘 다스리려면 우선 가정과 가족을 잘 다스려야 한다. 자신의 가정과 가정을 잘 운영하려면 먼저 자신의 성격을 키워야 한다.
자신의 성격을 키우려면 먼저 자신의 생각을 단정하게 해야 한다. 사상을 단정하게 하려면, 우선 사상을 성실하게 해야 한다. 사상을 진실하게 하려면 먼저 지식을 얻어야 한다. 지식을 얻는 방법은 만물에 대한 인지학습에 있다.
지식은 만물에 대한 이해와 연구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 지식을 얻은 후에야 생각이 진정할 수 있다. 생각이 진실한 후에야 머리가 정확하다. 올바른 마음가짐이 있어야 자신의 성격을 키울 수 있다. 품격의 배양을 거쳐야 가정을 잘 운영할 수 있다. 가정을 잘 관리해야 나라를 잘 다스릴 수 있다. 국가가 잘 다스려야 천하가 태평할 수 있다.
확장 데이터
자기 수양을 제고하고, 가정을 잘 관리하며, 지역을 잘 다스리고, 결국 국가를 평화롭게 한다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하" 는 "대학" 에서 나왔다. "대학" 은 "대학의 길" 에 대해 이야기하고, 숭고한 미덕과 인격을 어떻게 달성하고, 어떻게 국가와 세계를 도울 수 있는 인재가 되었는지에 대해 논의한다.
"슬림함" 은 "기운을 기르고 천하를 평평하게 하는 것" 의 시작이다. "대학" 은 특히 슬림함을 강조한다. "고대의 욕망은 천하에 덕이 있고, 먼저 그 나라를 다스린다. 만약 당신이 당신의 나라를 다스리고 싶다면, 먼저 당신의 가족을 모아야 합니다. 가족이 다시 모이려면 먼저 몸을 수리하십시오. 자기 재배, 첫 번째 긍정적 인 마음; 마음이 올바르면 몸을 고치고, 몸을 수리하고, 뒷집은 함께 하고, 집안은 뒤이어 나라를 다스리고,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천하를 평평하게 한다. " 슬림함, 치국, 평천하' 는 슬림함과 사회적 조화의 관계를 요약하며 두 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
첫째, 유가는' 천하가 공적이다' 라고 주장하며, 사람은 사회적 책임을 분담해야 한다. 사회 구성원들은 모두 고립된 존재가 아니기 때문에, 사회의 가장 밑바닥에 있는 사람이든, 귀족 계층에 속한 의사든, 심지어 제왕의 장상이든, 자신의 사회적 내포를 고려하고, 공공의식과 공공도덕을 중시하고, 자각하여 수양을 해야 한다.
둘째, 개인에서 가족, 국가, 세계, 신체수양에서 가정의 화목, 국가통치, 세계평화에 이르기까지 내재적인 논리적 연계가 있는 과정이다. 사람이 사회의 대화합과 대화합을 실현하려면 반드시 자각적으로 슬림하고,' 명덕' 에서' 신민' 에 이르기까지 사회의' 지선' 을 실현해야 한다. 공자가 말한' 슬림함은 함께 할 수 있다' 는 것과 일치하며' 슬림함' 이나' 제가' 의 가치와 의미를 강조한다.
슬림한' 대학' 은 사물, 지식, 성실, 성실을 존중하는 방식으로 주어진다. "오가" 는 "물질적 빈곤" 을 요구하며 구체적인 행동에 지식을 증가시킨다. 아는 것은 실제 행동에서 자신의 진심을 발견하고 참된 지식을 찾는 것이다. "정직" 은 사물 추론에 기반한 정직의 개념이다.
"긍정적" 은 여러 가지 "불안" 의 감정을 없애고 마음의 평화를 유지하는 것이다. "몸" 의 수양은 "마음" 의 수양에 의존하여 도덕적 수양을 향상시키고, 가정을 정리하고, 인정덕정치를 실시하며, 결국 천하태평을 실현한다.
중국 * * * 뉴스망-광명일보: 슬림치국.
바이두 백과-슬림하게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평정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