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서사문어문
서사문어문
2. 문언영설의 서사적 특징 문언영설의 서사적 특징: 이야기는 서사성이지만 논증할 수 있는 내용, 즉 서사와 의론의 결합도 포함하고 있다.
원문:
셰안은 추운 눈 오는 날 가족 모임을 열고 아들과 조카에게 시를 설명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눈이 많이 내리자 보호자는 기뻐하며 말했다. "이게 무슨 눈이야?" -응? "그의 형의 맏아들 셰랑이 말했다." 공중의 공기는 거의 견줄 만하다. "."그의 큰형의 딸이 말했다. "버들개지는 바람보다 바람에 더 춤을 출 수 있다." 。 제국의 수호자는 하하 웃었다. 그녀는 셰안의 딸, 셰안의 딸, 좌익왕이 응한 장군의 아내이다.
번역:
어느 추운 눈날에 셰 박사는 가족을 모아 아들 조카들과 시와 종이의 의미에 대해 이야기했다. 갑자기 눈이 많이 내리자 선생님은 기뻐하며 말했다. "이 큰 눈은 어떻게 생겼습니까?" " 그의 형의 맏아들 후이는 "이것은 거의 공중에 소금을 뿌리는 것과 같다" 고 말했다. 그 동생의 여도는 "버들개지가 가득한 하늘을 부는 것이 격조보다 낫다" 고 말했다. " 선생님은 즐겁게 웃으셨다. 도운은 사무의의 딸이고, 사무의는 교사의 맏형이며, 좌장군 왕응의 아내이기도 하다.
서사 산문을 찾을 때주의해야 할 두 가지 사항을 찾으십시오.
첫째, 전형적이고 생활적인 것을 선택해야 하지만, 삶을 그대로 옮길 수는 없고, 풍부하고 합리적인 연상과 상상력을 가져야 한다. 특히 역사 이야기를 쓸 때는' 목격' 현장 능력을 갖추고 풍부한 연상과 상상력을 활용해 당시의 역사 장면을 재현하는 법을 배우고, 심지어 역사적 인물과 직접 대화하는 방식까지 선택해 문장 생동감과 가독성을 높여야 한다.
둘째, 사물의 세부적인 특징을 정확하게 포착하는 동시에 간단하고 생동감 있는 획으로 그려보고 묘사하는 법을 배워 독자들에게 뚜렷한 인상을 남기는 것이다. 설명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간단한 설명이고 다른 하나는 상세한 설명입니다. 선 묘사는 소박하고 소박한 묘사 방법이고, 공필은 필법이 깔끔하고 묘사가 섬세해야 한다. 만약 선선이 중국화의 자의와 맞먹는다면, 공필은 중국화의 공필과 더 비슷하지만, 수능 800 자의 편폭은 어떤 구도를 사용하든 가능한 간결하고 깨끗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색채가 충만하지 않다. 관건은 디테일을 잡는 정신에 있다.
예: 나무 한 그루, 꽃 한 송이, 벌 한 마리가 꿈의 초원이다.
나무는 말을 하지 않고 햇빛에 관한 일을 한다. 자신의 후광에서 태양의 에너지를 수집하다. 나무가 있는 곳에는 새가 노래하고 있다. 춤추는 녹색 옷, 달콤한 새가 노래하다.
채강 트레일러 나무는 아름다운 풍경을 창조했는데, 그것들은 대지의 가수이다. 그들은 대지에 노래를 불렀고, 바람이 불어와 결코 멈추지 않았다. 비가 와서 멈추지 않았다.
눈송이가 흩날리며 대지를 얼렸을 때, 그것은 봄을 꿈꿨다. 봄바람이 불면 봉오리를 머금은 힘이 고함을 지르며 포위를 뚫고 싹이 나고 10 만 대의 마차를 이끌고 와르르 쓰러졌다. 가을이 오자 나무 뿌리 아래 노란 잎이 한때는 호쾌하고 자랑스러웠던 휘황찬란함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나는 종종 나무가 사람처럼 증오가 있는지 궁금해한다. 슬퍼요? 가슴이 아픕니까?
만약 한 그루의 나무가 황산야령에서 자라서 온종일 사람을 만나지 않고 가장 자유로운 상태로 산다면, 그것은 우리에게 가장 진실한 면을 보여 줄 것이다. 허세를 부리지 않고 사람처럼 가장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나무는 자유롭고, 산만하고, 자유롭고, 고요함을 숭상한다.
어떤 나무들은 겨울 햇살 아래 나른하게 자라고, 근심 걱정 없이 햇볕을 쬐고 있다. 다람쥐가 풀숲에서 조개껍데기를 줍는 것을 볼 수 있는 소와 양처럼 볼 수 있는 기회를 주었습니다. 소녀의 희망을 보고, 그녀의 발이 춤을 추는 것을 보고, 내일부터 행복한 사람이 될 것이다. 푸른 밤하늘에서 나는 별이 반짝이는 것을 보았다. 항상 볼 시간이 있습니다. 그것은 결코 서두르지 않는다. 너는 네가 내 인생의 나그네일 뿐이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너는 이렇게 무정해서는 안 된다. > 아무도 작은 나무 한 그루를 아이라고 부르지 않는다. 사실, 한 그루의 나무가 뿌리를 내리면 성장하는 꿈에 대한 대가를 치르게 된다. 어쩌면 나무는 자라면서 상처를 입고 상처를 입었을 수도 있지만, 숨겨져 잊혀질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나무명언)
나무 한 그루는 너무 많은 장식이 필요하지 않고, 늘 본색을 드러낸다. 나무는 네가 무슨 말을 하든 나무다. 그것은 단지 끊임없이 성장할 뿐, 원한과 득실을 따지지 않는다. 그것은 사람들이 그것으로 무엇을 하든 상관없다. 새가 오면 둥지를 짓고 새의 평온을 즐기게 한다. 햇빛이 오니 푸른 잎에 누워 푹 자게 해라.
나무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단지 행동으로 사람들에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무엇을 공헌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그것은 사람들의 탐욕과는 다르다. 봄에는 나뭇가지에 꽃이 만발할 때 사람들은 과일의 향기를 기대한다. 가을바람이 달콤함을 가져다 줄 때 사람들은 꽃잎의 환상에 잠겼다. 이별은 재회를 기대하고, 아침저녁으로 함께 지내지만, 평범하고, 생각이 기복이 있는 작은 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유혹은 항상 네가 얻기 전에 가지고 있어도 신선함을 잃을 수 있다.
나무는 일생 동안 우리를 보호하고 있다. 살아있을 때 녹색과 함께 있다. 그들이 죽은 후에 우리의 뼈를 뼈로 감쌌다.
당신은 당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까?
6 학년 상권의 모든 서술문과 설명문은 내가 초등학교 5 학년 때 학교에서 멀지 않은 곳에 책노점이 있었는데, 노점상은 휠체어를 탄 장애인 청년이었다.
이것은 내가 방과후에 떠날 수 없는 유일한 곳이다. 하지만 더 많은 경우, 무일푼인 나는 책을 고르는 척하고, 작은 이야기 몇 개를 훔쳐보고 달리기를 할 수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한번은 아버지가 발견하셨을 때, 그는 "너처럼 책을 읽지 않는 사람은 어떻게 살아요?" 라고 꾸짖었다. 이삿짐꾼은 마초가 필요하니, 너는 라마초에 돈을 줄 수 있다. "그 후로 매일 아침 학교에 가기 전에 나는 산비탈에 마초를 뽑아 마부에게 팔려고 한다.
어려운 양모 표를 들고 나는 즉시 노점으로 달려갔다. 하지만 마초는 그렇게 잘 팔리지 않아서, 출마초를 팔 수 없을 때, 나는 스스로 노점에 가지 않도록 강요할 것이다.
한번은 마부를 등에 업고 책가게를 지나다녔다. 휠체어에 앉아 있는 노점상이 나를 가로막았다. "너는 왜 책을 읽지 않니?" 나는 손에 있는 마초 한 묶음을 흔들어 어쩔 수 없이 고개를 저었다.
그는 먼저 멍하니 있다가 눈이 밝아지자 나를 향해 미소를 지었다. "이리 와, 내가 너의 말풀을 좀 보게 해줘." " 그는 마초를 자세히 보고 안방으로 달려가 소리쳤다. "벽운, 너 좀 나와라!" " "나는 열일곱 살 된 한 소녀가 나오는 것을 들었는데, 아마도 그의 여동생일 것이다.
"블루 클라우드, 아빠는 말이 없나요? 이 아이의 마초를 가져라. " 그는 소녀의 망연한 눈빛을 쳐다보며 형의 말투로 명령했다. "들었어? 마초를 들여보내라! " 아가씨는 나의 마초를 받아서 안방으로 들고 들어갔다.
오늘 저녁에 노점을 떠날 때, 그는 휠체어에 앉아 나에게 말했다. "나중에 마초를 나에게 팔아라.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그 말을 굶지 마라, 알았지?" "문제 없습니다." 나는 이렇게 좋은 일을 기다릴 수 없다.
오래후 어느 날, 나는 평소처럼 나의 마초를 업고 그의 책꽂이 앞으로 걸어갔다. 늘 그렇듯이, 그는 안방에 대고 소리쳤다. "벽운, 나와서 마초를 가져오너라!" " \ "여러 번 소리 쳤다, 그러나 bi yun 은 나오지 않았다.
"무슨 일 있어?" 그는 의심스럽게 자신에게 말했다. "나 혼자 메고 있어."
말을 끝내고 나는 그의 뒤에 있는 나무집으로 걸어갔다. "안 돼, 안 돼, 안 돼." 그는 매우 저속하다. \ "블루 클라우드! 벽운! " 그는 양손으로 필사적으로 휠체어를 흔들며 나의 길을 막으려고 했다. \ "당신은 그것을 내려 놔! 블루윈티를 기다려라! " "괜찮아, 나도 들고 있어.
그 말을 굶어 죽지 마라. "나는 마초로 삐걱거리는 문을 밀어냈다.
\ "돌아와! 클릭합니다 그는 뒤에서 소리쳤다. "그 말이 너를 차버릴 거야! 클릭합니다 "하지만 이미 늦었어요! 나는 그의 뒷마당에 들어가 시든 갈색 마초 한 무더기를 보았다. 이것들은 모두 내가 며칠 전에 그에게 팔았던 마초들이다! 그 말은? 달콤하게 나의 말편초를 먹고 있는 그 말은? 나는 고개를 돌려 뛰쳐나가 그의 휠체어에 기대어 울고 싶었다. " 미안해, 내가 이렇게 하면 너에게 상처를 줄 수 있어. ""
그는 내 어깨를 두드리며 조용히 말했다. "네가 이런 말을 갖고 싶어하는 건 알지만, 사실은 괜찮아. 계속 읽어라. " 나는 힘껏 고개를 끄덕이고, 힘껏 참으며, 자신을 울리지 않았다.
[인교판 교과과정 표본권 1 1 본문] 초등학교 5 학년 때 학교에서 멀지 않은 책노점이 바로 내가 방과 후 유유했던 곳이다. 하지만 더 많은 경우, 무일푼인 나는 책을 고르는 척하고, 작은 이야기 몇 개를 훔쳐보고 달리기를 할 수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부기장은 휠체어에 앉아 있는 장애인 청년이다. 책을 훔칠 때 나는 부끄러워서 감히 그의 마른 얼굴을 돌아보지 못했다.
다음날 학교 노점을 지나다가 그가 여전히 대범하게 나에게 미소를 짓는 것을 보고 불안한 마음이 가라앉았다. 만약 그가 매일 아침 대범하게 웃지 않았더라면, 나는 그의 책을 계속 헛되이 읽지 않았을 것이고, 잊을 수 없는 두 개의 따귀를 가질 수 없었을 것이다.
그때 나는 소설' 홍암' 을 읽고 있었다. 강걸이가 고통을 참았을 때 손가락의 통증이 내 마음을 찌르고 있었다. 나는 울음을 멈출 수 없다.
가끔 고개를 들어 눈물을 닦을 때, 그가 휠체어에 앉아 나를 보고 있는 것을 언뜻 보았다. \ "앉아서 천천히 봐! 클릭합니다 그는 옆에 있는 작은 의자를 가리켰다.
그때 나는 백독의 어색함을 완전히 잊어버렸다. 내가 막 앉으려던 참에 갑자기 누군가가 내 뒤에서 나의 옷깃을 잡았다. 나는 몸을 돌려 아버지의 성난 눈으로 바라보는 얼굴을 보았다.
그런 다음 아버지의 두 뺨이 내 얼굴에 부딪쳤다. "아이를 때리지 마!" 그 젊은이는 휠체어에서 내려와 우리 아버지를 막으려 했다. "아이가 책을 읽는 것은 나쁜 일이 아니다."
"나는 그의 독서에 반대하지 않는다." 아버지의 발언은 어색해졌다 (niè) 와 (R), "그래, 다른 일을 위해서야." 라고 말했다. "아버지는 내 손에 있는 책을 한꺼번에 빼앗아 황급히 한 번 훑어보고, 젊은이에게 돌려주고, 나를 끌고 가셨다.
나는 휠체어에 앉아 책을 들고 있는 그를 뒤돌아보았는데, 책장에는 분명히 몇 장의 표가 더 있었다. 저녁에 아버지는 나에게 말했다. "내가 너를 때린 것은 다른 것을 위해서가 아니다."
너처럼 공책을 하는 사람은 어떻게 살아요? 이삿짐꾼은 마초가 필요하니, 너는 라마초에 돈을 줄 수 있다. 그 후로 나는 매일 아침 산에 가서 마초를 뽑고 학교에 가기 전에 마부에게 팔았다.
구유에서 받은 영수증을 들고, 나는 즉시 노점 앞으로 달려가, 마음이 평온하게 앉아서 한 권씩 한 권씩 훑어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러나 버베나는 잘 팔리지 않는다.
내가 마편초를 팔 수 없을 때, 나는 스스로 노점에 가지 말라고 강요했다. 한 번, 나는 등 뒤에서 구매자를 찾았다. 내가 노점을 지나갈 때, 그는 휠체어에 앉아 나를 불렀다. "너는 왜 책을 읽지 않니?" " 나는 말의 풀을 흔들었고, 어쩔 수 없이 고개를 저었다.
그는 먼저 멍하니 있다가 눈이 밝아지자 웃으며 나에게 말했다. "이리 와, 내가 너의 마초를 좀 보게 해줘." 그는 마초를 자세히 보고 안방으로 달려가 소리쳤다. "벽운, 너 좀 나와라!" " "한 소녀가 목소리를 듣고 나왔다. 아마도 그의 여동생일 것이다.
"비운, 우리 말에는 마초가 모자란다. 이 아이의 마초를 가져라. " 그는 소녀의 망연한 두 눈을 쳐다보며 명령했다. "들었어? 마초를 들여보내라! " 아가씨는 나의 마초를 받아서 안방으로 들고 들어갔다.
그날 밤, 내가 노점을 떠날 때, 그는 나에게 이렇게 말했다. "나중에 구유가 나를 팔 것이다. 그 말을 굶어 죽지 마라, 알았지? 클릭합니다 "문제 없습니다! 클릭합니다 나는 이렇게 좋은 일을 기다릴 수 없다.
그 후로 매일, 내가 마초를 업고 노점에 왔을 때, 그는 안방으로 달려가 소리쳤다. "벽운, 빨리 마초를 넣어라, 그 말을 굶어 죽지 마라." 어느 날, 여느 때처럼, 나는 구유를 데리고 그의 책꽂이로 갔다.
과거와 마찬가지로, 그는 안방에 대고 소리쳤다. "벽운, 나와서 마초를 가져오너라!" " "그리고 그가 몇 번 소리쳤는데, 벽운도 나오지 않았다." 무슨 일 있어요? \ "그는 의아해하며 혼잣말을 했다.
"나 혼자 가지고 갈게." 나는 말했다, 그리고 나는 그에게 다가갔다.
5. 만약 당신이 만능의 서사 산문을 쓰고 싶다면, 당신은 반드시 감사해야 합니다. 내 슬픔이 이미 땅에 떨어졌다는 것을 기억하고, 남아 있는 수정처럼 반짝 빛났다.
너는 그것을 볼 수 없지만, 그것은 가볍게 바닥에 튀어나와 반짝이는 거품으로 부서져 너를 울게 한다. 우선, 그것은 밤의 백금 가랑비와 같다. 너는 이것이 단지 정상적인 날씨 변화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창밖을 바라보며 깨끗한 바람이 너의 얼굴을 가볍게 스치도록 해라.
너는 매우 편하지만, 너는 이것이 내가 세심하게 만지는 것임을 모른다. 너의 정교한 윤곽을 따라, 나는 이렇게 조심스럽게 나의 아픈 마음을 숨기고, 빗물과 눈물이 떨어지게 할 수 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나 나는 할 수 없다. 왜요 왜! 나는 너에게 이렇게 가깝지만 너는 나를 투명인간으로 여긴다.
왜 나를 볼 수 없거나 일부러 나를 무시하는가. 나도 이 세상의 일부이다. 나의 존재는 너의 존재를 증명하기 위해서가 아니다.
나는 슬퍼할 수 있지만, 너는 무시할 수 없다. 그래서 너는 어느새 나를 밀어내고, 나는 백합이 가득한 들판에 빠졌다.
부드러운 백합화는 몸의 갑작스러운 쓰러지는 것을 지탱하지만, 뒤따르는 슬픔을 지탱할 수 없다. 백금의 가랑비가 점점 검게 그을려 얼음 힘줄처럼 검어지고, 풀 수 없는 독액처럼 곳곳의 순백색을 침식하고 있다.
식물 한 그루. 둘, 셋, 하나, 한 무더기, 시들었다, 쓰러졌다! 물이 순식간에 마르는 것처럼 꽃잎, 잎, 줄기는 모두 썩은 노란 녹색을 띠고 힘없이 떨어지지만 여전히 새하얀 빗방울이 묻어 있다.
나는 마음이 아프다. 나는 비에 놀랐다.
나는 내가 직접 이 순백색을 죽였다고 생각한다. 너무 무서워요! 축축하고 헝클어진 내 머리를 잡아당겨 나는 큰 소리로 비명을 질렀다.
이것은 백합 외에는 아무것도 없는 꽃밭이다. 그것은 매우 비어 있다. 중간에 서다.
이런 공포의 함성은 무슨 소용이 있는가? 그것은 단지 비를 증가시켰을 뿐이다. 호탕한 검은 비가 하늘에서 내려와 나는 흠뻑 젖었다. 내 심장은 검은 액체로 가득 차서 팽창하기 시작했다. 1 초만 더 지나면 터질 것이다.
나는 너에게 도움을 청했다-이 마지막 희망. 그러나, 너는 단지 미간을 찌푸렸을 뿐, 너는 이미 익숙해진 것 같다. 이 폭우.
네가 안에 있을 때, 너는 창문을 닫고 나를 완전히 밖에 가두었다. 아름답고 가늘고 따뜻한 손가락이 차가운 유리를 가로질러 다섯 개의 워터마크를 남겼지만 곧 빗방울에 묻혔다.
너의 창문에 빗방울이 가득 걸려 유리를 따라 흘러내려 내가 영원히 넘을 수 없는 틈이 되었다. 여기서 나는 비를 맞고 온몸이 흠뻑 젖어 귓가에 온통 시끄러운 빗소리였다. 도움을 청하는 자신의 목소리를 들을 수 없지만 조금씩 찢어지고 침식되는 것을 느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저기, 안에, 너는 조용히 소파에 앉아' 푸른 사랑' 을 듣고 있다. 청춘의 소설을 보면서, 마치 그것이 이미 너의 상징이 된 것처럼, 너의 얼굴에 꼭 달라붙어 벗길 수 없는 것처럼, 이런 표준적인 미소를 유지해 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너는 생사를 듣고 있지만, 나의 슬픔은 들을 수 없고, 나를 보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이 순간, 내 마음이 터져 빨갛고 검은 액체가 쏟아져 죽음의 순백에 무겁게 떨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이 순백은 나의 고독한 무덤이 되었다. 끝내다.
수업 후 서사 스타일과 대화 스타일에서 발췌. 고문공략' 은' 논어' 와' 의 문장' 에서 발췌한 것이다. 그것은' 논어' 의 중요한 장으로, 기언 산문의 반박에 속한다. 논어-기언의 산문은 주로 기언이다. 그래서 그는 당연히 녹음 스타일이다! 그것들은 같은 개념이 아니다. 서지: 제자가 스승의 언행을 기록하는 데 자주 사용되며, 때로는 불법의 설교를 기록하는 데도 쓰인다. 그것은 단지 몇 단어와 구의 기록에만 초점을 맞추고, 텍스트 구조를 중시하지 않고, 문장, 심지어 단락의 시간과 내용에 대한 필연적인 연결까지 중시하지 않기 때문에 서지학이라고 불린다. 논어' 는 선진시대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기록하고,' 양방향 유서' 는 송대 정호, 정이의 언행을 기록한다. 논어' 는 간결하고 심오하며 한두 마디 말에는 풍부한 인생 철학과 인생 경험이 담겨 있어 후세에 전해져 사람들이 흔히 쓰는 성어, 격언, 경구가 되었다. 대화 스타일은 특정 시나리오를 통해 두 사람 (보통 두 사람) 간의 대화 내용을 시뮬레이션합니다. 대화문체와 다른 문체의 차이는 대화자의 존재를 반영해 독자에게 쉽다는 점이다. 구테사의 가르침을 들으니 눈에 선하고 눈에 선하다. ) 맹자는 대화체의 의론이다. 《논어》에 비해 편폭이 길고 논술이 많다. 이것은 산문 기록에서 주제 논문으로의 전환 형식이다. 어떤 장들은 산문을 기록하는 형식도 보존하는데, 바로 맹자 어록집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장은 대화식 의논문이다. 이런 형식은 의논문의 관점뿐만 아니라 서사 기능도 갖추고 있다.
7. 유명한 서사 산문을 찾아 이 책을 읽고 명작을 읽으며 국어를 배운다.' 주자청 산문선' (명사신해) 은 주자청 선생의 유명한 산문 25 편을 수록했다. 예를 들면' 연못달빛',' 노등 그림자 아래 진화이',' 녹색',' 녹색',' 이 수필들의 사상적 내포는 매우 풍부한데, 어떤 것은 작가의 사회 시사에 대한 사고를 담고 있고, 어떤 것은 반영이다. 두 번째는' 뒷모습',' 아이',' 죽은 여자' 를 대표하는 산문들이다. 셋째, 사회생활을 묘사하고 어두운 현실을 비난하는 산문 그룹, 예를 들면' 선상문명',' 밥 먹는 것',' 성실성'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