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설직의 작품을 감상하다
설직의 작품을 감상하다
《학기》는 기원전 4 세기부터 3 세기까지 기록되었다. 곽모로 선생의 고증에 따르면 그 작가는 맹자의 학생인 것 같다. 설직' 전문은 모두 ***20 절, 1229 자입니다. 그 편폭은 짧고 용맹하며, 내용이 상당히 풍부하고, 정교하고 심오하다. 그것은 중국의 선진 교육 사상과 실천에 대한 총결산이다.
"학기" 는 주로 교육의 역할과 목적, 학교 관리와 교육의 원칙과 방법, 교사 문제 등 교육 이론과 실천과 관련된 문제를 논술했다.
첫째, 교육의 역할과 목적
학기' 는 선진 유가의 일관된 사상을 계승하여 교육을 정치와 사회관리를 실시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으로 삼았다. 그래서' 학기' 의 시작은 경구라는 아름다운 언어로 교육의 기능과 목적을 논술했다. 근심헌이 선을 구하는 것은 관심을 가질 만큼 대중을 감동시키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다. 현자는 멀고, 대중을 동원하기에 충분하며, 백성을 전전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군자가 사람을 풍속으로 만들려고 하면 반드시 먼저 배워야 한다. 옥은 다듬지 않고, 장치가 되지 않는다. 남들은 배우지 않아도 모른다. 옛 군주는 국민을 세우고, 가르침을 우선으로 한다. 예로부터 어떤 일을 한 통치자 (왕) 는 단지 정치적 명령을 발표함으로써 인재를 찾는 것은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는 것이다. 통치자가 인민이 사회질서를 준수하고 좋은 풍속 습관을 형성하여 천하를 다스리는 목적을 달성하려면, 반드시 사회교육을 발전시키고 사회교육을 통해 전체 인민의 문화적 소양과 도덕적 각오를 높여야 한다. 또한, 사람은 천성적으로 선하지만, 교육을 받지 못하고, 열심히 공부하지 않고, 이치를 이해할 수 없고, 왕법을 준수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이것은 마치 아름다운 옥과 같다. 그것의 질감은 아름답지만, 세심하게 조각하지 않으면 아름다운 악기가 될 수 없다. 고대 제왕은 이것에 대해 잘 알고 있었다. 국가를 건설하고 국민을 통치하는 과정에서, 그들은 시종 교육의 발전을 중시하고, 교육을 우선 순위에 두었다. -응?
"학기" 작가는 이풍풍속, 건설국가에서 교육의 역할을 설명하고, 교육의 목적이 사회정치에 봉사하는 것임을 강조하여, 교육과 개인의 발전, 사회 진보를 밀접하게 연결시켜 교육의 정치적 기능을 특별히 강조하여 중국 고대 교육의 두드러진 특징을 형성하였다.
둘째, 교육 시스템 및 학교 관리
학기' 는 교육의 역할을 강조하고 교육의 목적을 분명히 하는 동시에 학교 교육 체계를 기획하고 학교 관리의 구체적인 조치를 제시했다.
학교 교육제도에 대해' 학기' 작가는 먼저 개혁 방식으로 고대부터 현재까지 교육제도를 계획했다. 위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사가에는 학파가 있고, 당에는 난국이 있고, 술에는 질서가 있고, 국유학이 있다. 집, 당, 기술, 나라는 지방에서 중앙까지 행정구역이다. 학기' 작가는 각기 다른 지방행정기관에 서로 다른 등급의 학교를 세우고, 중앙에는 국립대와 초등학교를 설치해 종횡으로 교차하는 교육네트워크를 형성한다고 제안했다. 학교, 학교, 학교, 학교는 집, 당, 기술, 국가에 위치해 있다. 이 주장은 중국 봉건 사회 교육 제도의 형성에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한대 이후 중앙과 지방관학이 병행하는 교육체계가 점차 형성되었다. -응? 둘째, 학년도 설립 구상을 제시했다. "학기" 작가는 주로 대학의 학습 연한과 시간표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는 대학 교육을 작은 성공과 대성의 두 단계로 나누었다. 초등학교 단계의 학습주기는 7 년, 성인 단계의 학습주기는 2 년으로 고대 학교 교육에서 학년제 건립의 싹이다. -응?
설직은 학교 관리에 대한 구체적인 조치에 대해 먼저 대학 입학교육과 학생의 일상적인 행동 관리에 특히 중점을 두었다. 그것은 말했다: 대학은 가르침을 시작하고, 가죽을 제물로 바쳐 존도를 나타낸다. 밤이 그윽하고 우아하여 관직도 초창기이다. 손도 학교 다닐 때 사업이 있었다. 여름과 추 두 가지가 그들의 위망을 받아들였다. 진상을 알 수 없고, 학업을 보지 않고, 야심만을 위해 여행한다. 시간을 보고 말하고, 자신의 마음을 지키다. 젊은이는 듣고 물으며 키울 것인지 아닌지를 배웠다. 이 일곱 가지 일은 교육의 큰 관계이다. 학기' 는 입학교육을 대학교육의 시작으로 개학 첫날을 요구하며, 왕자는 문무백관을 데리고 공설에 가서 개학식에 참석하고 신선한 채소와 과일로 선현과 선생님께 제사를 지내며 선생님에 대한 존경과 도덕에 대한 존중을 나타냈다.
개학식 후 신입생들이 먼저 배운' 시경' 시 세 곡, 시, 사절시, 화황제시. 이것은 군신이 잔치하는 세 편의 시이다. 입학교육학 그들의 목적은 학생들에게 대학 교육이 정부 관원을 양성하는 것이라고 알리는 것이다. 대학에 진학하는 것은 벼슬길의 시작으로 벼슬길의 첫걸음을 밟는 것과 같다. 입학 교육 후, 일상적인 교육 업무도 반드시 엄격하게 집행해야 한다. 수업시간에 학생들은 북소리를 들어야 책을 열고 꺼내어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진지한 태도를 키울 수 있다. 선생님은 수업 전에 학생 (즉, 여름 초) 을 처벌하기 위해 채찍을 준비해야 하는데, 그 목적은 교실 규율을 엄숙히 하여 학생들이 게으름 때문에 학업을 소홀히 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황제나 황제 본인이 임명한 정부 관료는 여름방학이 끝날 때까지 학교에 와서 학생의 학업 성적을 시찰하고 심사해서는 안 되며,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에 따라 여유 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시간을 가질 수 있게 한다. 가르치는 과정에서 교사는 항상 학생들의 학습 상황을 점검하고, 제때에 문제를 발견하고, 정확한 지도를 해야 하지만, 무엇을 하는지 너무 많이 말하지 말아야 학생들에게 독립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공간을 주고, 학습의 즐거움을 충분히 체득하고, 강한 지식욕과 독학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청년 학생은 많이 듣고 적게 묻고, 얕은 것에서 깊은 학습 순서에 따라 배우고 먹지 않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것은 고교의 일상적인 교육 교수 관리의 기본 규정이자 구체적인 행동 가이드로 명확하고 구체적이며 실현 가능합니다. 그중 황제가 학생을 시찰하는 제도가 계승되어 중국 봉건 교육 제도의 훌륭한 전통이 되었다. -응?
셋째,' 학기' 작가는 대학이 엄격한 성적 평가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격년마다 정기적인 퀴즈와 대성적 평가를 실시하며, 평가마다 명확한 기준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학기" 는 이듬해 입학하고 중년에 합격한다고 말했다. 고전 1 년과 다르다. 3 살짜리 전문 음악 그룹; 선생님이 된 지 5 년이 되었다. 7 년간의 학습과 교제는 작은 성과라고 할 수 있다. 9 년 동안 계급을 잘 알고 있고, 입장이 확고하고 반대하지 않는 것은 큰 성과이다. 이는 대학이 매년 신입생을 모집하고, 1 년마다 큰 성적 평가를 실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첫해에 고전 명문에 대한 학생들의 분석 능력과 학습 흥미를 고찰한다. 3 학년 때, 우리는 그것이 음악 단체를 존중하는지 조사할 것이다. 5 년째 되는 해에, 우리는 그들이 선생님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지 조사할 것이다. 7 년째 되는 해에 우리는 그의 학습 능력과 친구 선택 능력을 조사했다. 기준에 맞는 사람들을 청샤오 라고 합니다. 앞으로 2 년, 즉 9 년이 지나면 학생들이 박학하고, 입장이 확고하고, 반대하지 않고, 즉 지식을 융합할 수 있고, 사상 행위가 확고부동할 수 있고, 기준에 부합하는 것을 대성이라고 한다.
"학기" 저자가 주창한 성적 심사 제도는 점진적이고 지덕을 병행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중국 고대 교육에서 덕지체를 중시하는 전통을 반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 교육의 원칙과 방법
학기' 작가는 선진 이래 교육의 성패에 대한 경험과 교훈을 총결하여 교육 교수 과정에서 반드시 따라야 할 원칙과 취해야 할 방법을 지적했다.
우선, 그는 당시 교육 교수 과정에서 존재했던 문제를 지적했다. 그는 말했다:
요즘 선생님들은 모두 자신의 머릿속에 정보와 글이 가득 차 있다고 신음하며 자신의 안전을 소홀히 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사람은 진실하지 않으면 안 되고, 가르치는 사람은 물건을 다 써서는 안 된다. 그것이 하는 것도 반대이고, 그것이 찾는 것도 부처이다. 하지만 당신이 남편이라면, 당신은 그를 배울 것이고, 그의 선생님에게 병에 걸릴 것입니다. 너는 그의 어려운 점에 고생하고 그의 좋은 점을 모를 것이다. 결국 사업으로 끝날 것이지만 빨리 갈 것이다.
신음소리란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큰 소리로 본문을 낭독하게 하고, 학생이 독립적으로 생각하도록 하지 않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정보량이 너무 많으면 복잡한 질문만 하고, 맹목적으로 가르치는 것은 학생들의 주동적인 양성에 초점을 맞추지 않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그 수는 교사들이 학생의 수용 능력을 고려하지 않고 속도와 시간에만 집중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교육은 학생들의 내면적 요구를 고려하지 않고 교육자의 의지로만 출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을 가르치는데 힘을 헤아리지 마라. 바로 선생님이 학생의 성격과 타고난 재능의 차이를 고려하지 않고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것이다. 이러한 폐해는 교육에 큰 해를 끼치고, 학생들이 공부를 싫어하고, 선생님을 싫어하고, 학습을 고통스러운 일로 여기지만, 그 즐거움을 체득할 수 없다. 그래서 학생들이 매일 공부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공부는 실질적인 진보가 없다. 가까스로 학업을 마치더라도 곧 잊혀질 것이다. 설직은 교학의 문제점을 바로잡기 위해 교학이 제창되고 폐지된 이유를 탐구하고 교육이 폐지된 진리를 제시했다.
대학법: 선불 금지 호출될 수 있을 때 따지지 않으면 손이라고 한다. 서로 마주보고 좋으니 마찰이라고 한다. 이 네 가지 물건은 모두 싱교한 것이다. 만약 보내서 다시 봉쇄한다면, 그것은 어색하고 무적이 될 것이다. 만약 네가 시간 밖에서 공부한다면, 너는 매우 노력하여 달성하기 어려울 것이다. 잡다하지만 나쁘지 않은 것은 어지럽지만 고치지 않는 것이다. 혼자 공부하는 것은 친구가 없는 것은 무지하다. 펭 연의 반란 교사, yanbi 폐기물 학교. 이 여섯 명의 선생님이 가르친 것은 모두 황폐해졌다.
예견성은 예방 위주의 원칙이다. "학기" 는 학생들의 나쁜 사상과 나쁜 습관이 형성되기 전에 싹이 돋는 상태를 없애야 한다고 제창한다. 실천은 낡은 것을 개조하는 것이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보다 훨씬 어렵다는 것을 증명했다. "학기" 에서 말했듯이, 오래된 금지는 패배했다. 따라서 문화 지식의 전수든 도덕적 품질의 배양이든 예방 위주, 선형, 전환 후 원칙을 고수해야 한다. 이것은 확실히 일종의 체험이다.
시간은 시간이 있을 때, 이것이 바로 제때에 가르치는 원칙이다. "학기" 는 교학이 반드시 적당한 시기를 파악하여 시기적절하게 가르쳐야 한다고 요구한다. 구체적으로 두 가지 의미를 포함한다. 하나는 청소년이 적당한 시간에 입학하고, 가장 좋은 학습 나이에 입학하여 좋은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교사는 교학 과정에서 교육의 관건적인 시기를 파악하고, 학생들의 지식욕구를 자극하고, 학생이 강렬한 지식욕이 있을 때 제때에 지도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공부에 가장 적합한 나이와 일정한 심리적 소질을 형성하는 관건을 놓치면 노력하기 어렵다.
손자의 원칙은 점진적이다. 학기의 주요 의미는 1 이다. 학생인지 활동의 순서, 즉 교육 내용의 배치와 교수 방법의 설계는 학생의 수용 능력을 고려해야 한다. 둘째, 교수에서 과학 지식의 내면적 논리 체계를 따라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한데 뒤섞이면 난장판이 되어 변폭을 고치지 않는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
상대방의 좋은 원칙을 보는 것이 아니다. 학기' 는 사우들이 서로 공부하고, 장점을 취하여 단점을 보완하고, 집단토론, 쟁명, 경쟁에서 집단의 힘으로 진보를 이루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렇지 않으면, 혼자 공부하고 집단 환경에서 온 학생들의 도움을 거절하고 문을 닫고 차를 세우면, 필연적으로 고루하고 과문한 난처함을 초래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러나 친구를 신중하게 선택해야합니다. 어중이떠중이들과 친구를 사귀면, 남을 선하게 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선생님의 가르침을 거스르고 심지어 학업을 등한시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속담에 펑얀은 선생님의 말을 듣지 않고, 안필은 그의 연구를 포기했다는 말이 있다.
설직은 중국과 세계교육사에서 가장 큰 공헌을 한 것은 처음으로' 학습과 구원' 의 교학 원칙을 제시하고 공자가 제창한 계발과 귀납, 즉' 선유' 의 교학 원칙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다는 것이다.
1 .. 선을 행하고 잃어버린 사람을 구하는 원칙
"학기" 는 "선비는 네 가지 잘못이 있으니, 스승은 반드시 알아야 한다" 고 말했다. 사람이 너무 많이 공부하거나, 잃어버리는 것이 너무 적거나, 잃어버리는 것이 너무 쉽거나, 아니면 걸음을 멈추게 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이 네 가지 마음은 다르다. 그의 마음을 알면 너는 그의 손실을 만회할 수 있다. 네 가지 측면의 단점이나 실수, 또는 탐욕이 썩지 않는다. 또는 지식이 너무 좁고 일방적 인 전문화; 또는 무게를 피하면 가볍다. 아니면 한번 해보고, 물러나서 두 번째를 구하세요. 이 네 가지 단점은 학생이 공부할 때의 심리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즉 마음이 다르다는 것이다. 교사로서 우리는 학생들의 학습심리를 이해하고, 다른 학생들의 심리적 차이를 이해하고,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하고, 학생의 정상적인 발전을 촉진해야 한다.
티베트와 정보 공조의 원칙
"공부의 책" 은 교사가 교학 과정에서 학급 출석과 취미의 관계를 잘 처리해야 하며, 학급에 따라 주요 공격 방향을 가지고 있고, 취미가 광범위하며, 취미 취미는 학급에 따라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 \ "스노우 지 \" 는 말했다:
대학에서 가르치는 것도 가르치는 데 정당한 직업이 있어야 하고, 은퇴할 때는 숙소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을 집행하는 법을 배우지 않으면 현을 정할 수 없다. 박예를 배우지 않으면 시를 배울 수 없다. 잡복을 배우지 않으면 예의가 없을 것이다. 만약 네가 너의 예술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너는 공부를 즐길 수 없다. 그래서 군자는 배우고, 숨기고, 고치고, 쉬고, 헤엄치고 있다.
설희는 취미, 즉 학교 거주가 정규 반 학습을 보조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과외에서 각종 악기를 연주하지 않으면 교실에서 피아노와 하프를 능숙하게 배울 수 없기 때문이다. 수업이 끝난 후 노래를 배우지 않고 잡시를 읊지 않으면 수업시간에' 시경' 을 깊이 이해할 수 없다. 수업이 끝난 후 청소를 연습하지 않고 이런 잡일을 처리하면 수업시간에 예의를 잘 배우지 못한다. 따라서, 교육 과정에서, 교사는 의식적으로 학생들이 교실 학습과 취미 사이의 관계를 올바르게 처리하도록 유도해야 하며, 일반 교실 학습, 즉 주공 방향을 숨기고 성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취미 취미, 즉 활발하고 다양하며 흥미가 넘치며, 전체 교육과 학습 활동을 편안하고 엄숙하며 활발하고 유쾌한 과정으로 만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취미명언)
영감 유도, 즉 좋은 은유의 원칙.
"학기" 는 공자가 계발한 교학사상을 계승하여 교사가 교학 과정에서 학생들의 적극성을 충분히 동원할 것을 요구하며,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생각하도록 독려하고, 교학 과정을 사제 쌍방 활동의 과정으로 만드는 것이 교학에서 반드시 따라야 할 지도 원칙이다. 그래서 \ "학기 \" 는 말했다:
그래서 신사의 가르침 은유도 다음과 같습니다: 도로 안내; 강인하고 내성적이다. 카일 푸다도는 조화로 통한다. 강하기 쉽고, 자제하기 쉽다. 생각을 열다. 이스와의 조화는 좋은 비유이다.
이것은 교사가 교수 과정에서 계발과 유도에 주의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생들을 지도하되 코를 끌고 가지 말고, 교사와 학생이 서로 화목하게 지내게 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학생에 대해서는 엄격해야 하지만, 학생의 개성과 수요를 억누르지 말아야 한다. 그래야 학생들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지만 쉽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고, 그 장점을 모르기 때문에 득실을 겪지 않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학생들이 생각을 열도록 지도하지만 기성의 답안을 서둘러 제공하지 말고, 학생이 독립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형성하고, 교육 과정에서 진정으로 사유가 조화롭고 홀가분하다는 것은 비유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이것은' 학기' 가 공자에게 영감을 주어 교학사상을 유도하는 계승과 발전이다.
넷째, 교사와 학생
"학기" 는 선진유교, 특히 공자와 순자가 교사 문제를 중시하는 영광스러운 전통을 계승하여 교사가 교학의 성패의 관건이라고 여겼다. 좋은 선생님이 있으면 불합리한 규칙과 제도를 바로잡을 수 있고, 비과학적인 콘텐츠 체계를 조정할 수 있으며, 모호한 교육 목표가 명확하고 두드러질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열쇠입니다.
교사의 역할을 논하다. 설희는 좋은 가수로 목소리를 따라가게 하고, 좋은 선생님은 마음을 따라가게 하며, 교육 과정에서 교사의 주도적 역할을 생생하게 설명했다. 인재의 성장은 선생님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고, 사회의 진보도 선생님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기 때문에, 설지는 스승을 공경하는 사상을 제시했다.
교사가 가져야 할 기본 자질:
"학기" 가 교사의 주요 직책을 제기하는 것은 선을 향하여 손실을 구하는 것이다. 상기: 가르치는 사람은 좋은 사람이고, 잃어버린 사람을 구하라. 교사의 책임은 중대 하다, 전체 사회는 교사를 존중해 야 한다: 3 왕 4 세는 교사 이다, 이것은 교사의 질에 아주 높은 요구를 앞으로 뒀다 불가피 하다. 교사는 지도자와 왕의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학기" 는 "스승이 되는 자는 스승이 될 수 있고, 스승이 될 수도 있고, 군주가 될 수도 있다" 고 말했다.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해 말하자면, 다음과 같은 측면을 포함한다.
첫째, 그는 높은 정치적 자질과 도덕적 각오를 가지고 있다. 그는 선생님이기 때문에 왕이 되는 법을 배웠다.
두 번째는 광범위한 지식을 갖는 것이다. 등받이 문제 공부는 선생님이 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지만, 언어를 듣는 것은 필수적이다. 미리 수업 준비만 하고 대본에 따라 기성답안을 암송하면 안 된다. 자격을 갖춘 교사가 되려면 광범위한 지식 기반이 있어야 하고, 가르치는 전문지식에 정통해야 하며, 심오하고, 수시로 학생의 질문에 대답하여 합리적인 지식 구조를 형성해야 한다.
세 번째는 교육법을 이해하는 것이다. 교흥의 원인과 교폐의 원인을 알게 되면 너는 선생님이 될 수 있다. 교육 과정에서 교육 원리와 방법을 유연하게 활용해 은유를 실현해야 한다. 즉, 가르침을 계발하는 데 능숙해야 한다. "학기" 는 군자가 배움의 어려움을 알고 미악을 알고 나서 비유할 수 있다고 말했다. 비유일 수도 있고, 선생님이 될 수도 있다. 가르치는 지식의 중점, 난점, 학생의 자질의 차이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용도에 맞게 가르치는 것은 자격을 갖춘 교사의 기본 조건 중 하나이다.
넷째, 교사들에게 좋은 언어 표현 능력을 요구하며, 그 단어도 함축적이고 미묘하여 비유하기 어렵다. 이것은 교사가 문제를 설명할 때 간결하고 투철하며 함축적이고 타당해야 하며, 예가 적지만 전형적으로 문제를 충분히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응? 설직은 교사가 어떻게 자신의 문제를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해 세계 교육사에서 처음으로 교육과 학습이 서로 배워야 한다는 명제를 제시했다. \ "스노우 지 \" 는 말했다:
좋은 음식이 있지만, 음식은 그 용도를 모른다. 무상도가 있지만 불교는 그 선을 모른다. 그래서 배우고 나면 부족한 것을 알고, 가르치고 나면 어려운 것을 안다. 만약 당신이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다면, 당신은 몸을 뒤집을 수 있습니다. 어려움을 알고 나아가다가 자강불식하다. 그래서 가르치고 배우는 것도 유익하다.
다른 사람에게서 배우는 본의는 선생님 자신의 학습이 일종의 학습이고, 그가 다른 사람에게 가르치는 교육 실천도 일종의 학습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 두 가지 학습 활동의 상호 촉진으로 교사는 끊임없이 진보했다. 따라서 설직은 교사가 책으로부터 배워야 한다고 주장하고, 공부만이 자신의 지식 축적에 대한 결함과 부족을 발견하고 끊임없이 진보하는 것이 자신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한편, 교학 실천에서 공부해야 하며, 교학 실천에서 자신이 학생에 대해 아직 이해할 수 없는 문제가 있다는 것을 발견해야 한다. 즉, 어려움을 알고 전진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자신을 끊임없이 자강시키고, 끊임없이 자신의 전공 수준을 높일 것을 독촉해야 한다. 교학상장은 교사가 책과 교육 실천으로부터 끊임없이 공부해야 한다는 뜻으로, 나중에 교사와 학생이 서로 보완하고, 서로 촉진하고, 서로 격려하는 변증 통일 관계로 이어졌다. 본의든 유인의든, 교육상장이라는 영광스러운 명제의 제기는 모두 세계 교육사에 큰 공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