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맹자 인의의 명언을 수집하다!
맹자 인의의 명언을 수집하다!
자비심이 없으면 비인간적이다. 수치심도 없고, 인간성도 없습니다. 천명의 마음을 듣지 않는 것은 비인간적이다. 옳고 그름이 없는 마음은 비인간적이다. 자비는 자비의 목적이다. 치욕의 마음, 의의 끝; 마음의 말, 의식의 끝; 시비의 마음도 지혜의 끝이다. 사람은 네 개의 끝이 있지만, 여전히 네 개의 몸이 있다. 내 안에 네 끝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그의 지식을 확충하여 채울 것이다. 불이 시작되면 봄이 시작됩니다. 그것을 채울 수 있다면, 사해를 보호하기에 충분하다. 채우지 않으면 부모에게 충분하지 않다. ("맹자 공손추") 누구나 알 수 없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모든 사람은 부끄러움과 악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 모든 사람은 존경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 사람은 모두 옳고 그름의 마음이 있다. 자비, 자비 부끄러움과 메스꺼움, 의리; 존중, 예의 옳고 그름의 마음도 지혜롭다. 인의례지는 외래가 아니라 내 고유의 것이기 때문에 나는 생각한다. 이 두 단락의 말은 네 가지 뜻을 표현했다. 첫째, 직접 네 가지 좋은 결말을 제시했는데, 각각 피함, 부끄러움, 천명, 옳고 그름을 들었다. 두 번째는. 사람은 "네 끝" 을 가지고 있는데, 마치 사람의 몸에 사지가 있는 것처럼, 그 자체로 내재되어 있고, 심지어 선천적으로 생명의 위험이 있다. 셋째로, 그것들의 발전도 자연스럽다. 예를 들면' 불 (불) 의 시작, 봄의 시작' 과 같다. " 넷째,' 사단' 이 확장되고 채워지면 인, 의, 의식, 지혜의 네 가지 인격요소로 발전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 다섯째,' 사단' 의' 확장' 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즉,' 인의례지' 4 요소 인격구조를 키우고 발전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여기서 지적해야 할 것은 상술한' 4 종' 이 자비, 수치심, 천명, 옳고 그름을 뜻하는 것이 인의례지 발전의 기초라는 것이다. 이것은 상식이다. 그러나 일부 학자들은' 4 단' 이 인의례지 자체를 가리킨다고 생각한다. 그것을 "팽창, 충만" 하게 하면 성인으로 발전할 수 있다. 우리는 생각합니다. 인의례지는 후천적인 것으로 사회 범주에 속한다. 너는 맹아 상태에서 태어날 수 없다. 그래서 인의례지를' 사단' 으로 분류하는 것은 불합리한 자비심이 확실히 선천적으로 형성되고, 감정의 범주에 속하며, 싹이 트고 ("끝") 태어날 수 있다. 이것은 이해할 수 있다. 즉, 자비 등' 4 단' 은 심리적 잠재력이다. 즉 인격잠재력은 인의례지 4 요소 인격구조를 형성하는 전제 조건이나 기초이다. 맹자의 뜻에 따르면, "인, 의, 의식, 지혜는 모두 마음속에 뿌리박혀 있다" (고갈). 4 단 잠재력이라는' 뿌리' 가 없으면 4 요소 인격 구조의 형성이 없다. 출처: 심리 및 행동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