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고대에 어떻게 좋은 아버지가 되었는가: 부유한 상인들은 자녀들에게 부를 과시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고대에 어떻게 좋은 아버지가 되었는가: 부유한 상인들은 자녀들에게 부를 과시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가이드: 고대 아빠들의 스트레스는 현대 아빠보다 더 컸다.' 삼자경' 에는 이미' 양교하지 않고 아버지의 과오' 라는 말이 있다. 만약 황제의 아버지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 P > 황제 아버지는 사실 가장 안 좋았고, 몸에 받는 스트레스는 일반인보다 컸다. 천하를 관리하는 것 외에도 미래 후계자를 양성하는 대임도 짊어져야 한다. 예를 들어, 중국 역사상 최초의 황제 아버지 진시황영정은 정치적으로는 절대적으로 성공적이며, 6 개국을 멸하고 천하를 통솔하는 것은' 철권 황제' 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아버지로 따지면 23 명의 아들을 둔 영정은 절대 직무를 감당할 수 없다. 소자 호하이가 후계자를 계승한 지 7 년 만에 2 세 황제만 되자 진나라는 와르르 무너졌다. 이는 영정 황아버지와 잘 어울리지 못하고 후계자를 선택하지 않은 것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아마도 진나라의 교훈을 배웠을지도 모르지만, 진나라를 대신하여 세운 유씨 한나라 황제는 이 점에 상당히 주의를 기울였다. 개국 황제 유방은 여덟 명의 아들이 있는데, 태자 유영을 양성하는데, 유방은 먼저 그에게' 열심히 공부하라' 고 요구했다. 공부를 위해 진보하기 위해서, 유방은 유영이 매번 제시한 청원마다 스스로 붓을 써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는' 손 칙태자문' 에서 소위 말하는' 너는 부지런히 공부할 수 있다. 모든 상숙은 자기 책이어야 한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공부명언). " < P > 황제 아버지 중에서 가장 칭찬할 만한 것도 가장 유능하다고 할 수 있다. 당태종 이세민이라고 할 수 있다. 이세민 * * * 14 명의 아들이 태자와 다른 황자를 교육하기 위해 대당의 합격한 후계자를 양성하고, 그는 전문적으로' 제범',' 계황속' 등의 훈어를 썼고, 고금 제왕자제의 성패를 수집하여' 예고제후 왕선악록' 을 편성해 황아들들에게 읽어 달라고 명령했다 이세민의 치국명론: "배는 사람 군보다, 물은 비여서, 물은 배를 실을 수 있고, 배를 뒤집을 수도 있다" 는 것은 그가 태자 제왕에게 훈계할 때 한 말이다. 당송 이후 황제 아빠의 황자에 대한 요구가 더욱 엄격해졌고, 모두' 육룡종' 에 대한 심정이 있었다. 명나라 주홍 Yuanzhang 건국 아버지 로, 교육 왕자 의도 좋은 쓴, 개인적으로 가사 를 썼다, 사람들이 음악을 가르치고, 자손을 부르고, 아파트 는 음악을 가르쳤다. 그래서 역사가들은 주원장 () 이라는 황제 아버지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명사 후비전' 은 "종명 () 의 세대, 궁지 () 의 숙청, 논가 () 가 그 가법의 선함, 일화한 (), 당 () 이라고 말했다." 청나라의 황제 아버지에 관해서는 강희 황제 현엽이 가장 좋다. 그는' 정훈 격언',' 정훈',' 성칙 16 조' 등 여러 편의 교자심을 가지고 있다. 강희가 가장 긍정적인 과외관점 중 하나인' 교칙은 일찍 해야 한다, 버가 감히 일을 그만두어야 한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강희, 독서명언)

' 관아버지' 는 자녀들이 밖에서 송대 포청석립명을 현혹시키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더러운 남용자는 본가로 돌려서는 안 된다',' 우리 아버지는 이강이다' 는 한 관원의 아들의 입에서 나오는 말이지만 현대' 관2 세' 라는 꼬리표가 되어 당대를 측면에서 반영했다. 고대에 한 관아버지 역시 최고의 영광과 복이었지만, 어느 정도는 관2 세가 되는 것은 또 매우 고통스러운 일이었다. 더 많은 관아버지는 자녀들이 외래호피를 휘두르는 것을 허락하지 않고 허세를 부리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 P > 제갈량은 삼국시 촉중 유명한 관아빠로 촉국상에 살지만 조카의 교육을 늦추지 못한다. 제갈량은 초창기에 자식이 없었고, 형 제갈근 둘째 아들 제갈조를 계승하여 적당한 아들로 삼았고, 나중에는 친아들 제갈안을 갖게 되었다. 조카 교육에서 제갈량은 덕, 재능, 학습, 뜻을 강조하며, 그는 《 교자서 》 에서 "부군자의 여행은 조용히 슬림하고, 검소하고, 덕을 기르며, 시들지 않고, 명지가 없고, 조용하지 않고, 멀리 떨어져 있지 않다" 고 말했다. 현대 서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담백한 명지',' 조용하고 멀리 떨어져 있다' 는 격언이 바로 여기에서 나온 것이다. < P > 루슨은 오국의 유명한 관아버지, 한 세대의 명상이다. 적우 7 년 (기원 244 년), 루슨이 구옹을 대신하여 오국승상이 된 후, 본가의 자식으로 뒷문으로 가는 것을 거절했다. "삼국지 오서 루슨전" 에 따르면, 루슨은 아이들이 정말 재능이 있다면 임용되지 않을까 걱정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즉, "자식이 구차하게 재능이 있으니 걱정하지 마라." 라고 말했다. 위진 명신 양후, 그 자체가' 관2 세' 로, 아버지가 된 후, 그는 상당 현, 아버지 양위 () 가 세운 가풍을 물려받았다. 양호에는 여자가 자식이 없고, 형의 아들을 후계자로 삼는다. 양후는 관아버지로서의 모든 경험담으로' 훈자서' 에서 볼 수 있는데, 그는 조카에게 뒤에서 다른 사람의 훈어를 의논하지 말라고 요구하며, 지금까지 사람들에게' 무전불경' 과' 명예를 훼손하는 말' 을 명심했다. 남의 잘못을 들으면, 귀는 받을 수 있고, 입은 선포할 수 없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 P > 이와 같은 교자 측의 관아버지는 역대 끊이지 않았다. 두 송의 경우, 유명한 좋은 관아버지는 적지 않을 것이다. 예를 들면 남송 때 예부 시랑, 병부 상서의 니켈, 성격이 강직하고, 감히 직간하며,' 몸교' 로 자녀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중시하고, 가정생활에' 몸조심하고 절용해야 한다' 고 경고하고,' 경괭이' 를 적었다 역사상 가장 강력한 관아버지는 북송 () 의 유명한 청관 포청 () 에 속한다. 바오 청 (Bao Zheng) 은 아이들에게 규율과 법을 지키라고 경고했다. 그렇지 않으면 "후세 자손의 환관, 더러운 남용자가 있어 본가로 돌아갈 수 없다. 죽은 후, 큰 차 속에 묻혀서는 안 된다. " 바오 청 (Bao Zheng) 은 또한 "내 야망에서, 내 자손이 아니다" 고 특별히 설명했다. 그리고 특별히 이 훈계를 석립명으로 각인시켜 후세 사람들에게 경고하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바오 청 (Bao Zheng) 의 자녀가 감히 "우리 아빠는 바오 청 (Bao Zheng)" 이라고 말하면 분명히 집에서 쫓겨날 것입니다. < P >' 부아빠' 는 자녀의 재산을 드러내지 말라고 요구하고 청대 고염무' 조역지' 에서 재벌 2 세' 아까워 말의 비용' 을 꼽았다. 하지만 송원 이후 사회적 가치관이 바뀌면서 부친은 점점 더 체면을 갖추게 되었다. 명청 () 대에 이르러 돈을 가진 부아버지는 권력을 가진 관아버지보다 더 쓸모가 있었다. 그해 쑤저우의 부아버지 심만삼 () 은 돈이 있었기 때문에 명태조 주원장 () 이 선호하여 응천부 () 로 성벽을 보수하라는 포고령을 받았다. < P > 명청 시대에는 벼슬이 상인보다 기풍이 된 것도 있고, 아예 자녀에게 벼슬길을 가지 말라고 훈계하는 것도 있다. 청대 쑤저우 동산동정 상인 나순공은 일찍이' 전연재기' 계자를 선사로 한 적이 있다. "그러나 나는 나공계를 위해, 사업에 전념해야 하지만, 자손은 선비 () 를 위해 하지 말고, 이 세상을 덮고, 선인의 천도 매우 수행한다." 고대의 부아버지는 대부분 자녀들이' 재벌 2 세' 의 우월한 심리를 낳게 하지 않았다. 고대인들은 장사를' 도주의 술' 으로 여겼고, 첫 입행은' 덕훈', 즉' 먼저 사람을 가르치라',' 자식의 마음가짐이 선하고, 덕장사, 금기를 부자로 삼았다. < P > 명대의 산시 포주 부자상인 왕문현이 자식에게' 경의제리' 를 자주 교육하는데, 그 죽은 후의 묘지는 그의 자녀 교육관을 긍정하며, 왕문현이' 부상과 사이술, 한마음' 이라고 말한 바 있다 배지상에는' 근면은 건설업방이고 검소는 의빈방이다' 라는 입버릇이 있다. 즉' 근검살집' 의 중요성을 통속적으로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