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논어'의 '이인' 장에 대한 관련 내용, 설명, 분석을 작성합니다. 감사합니다
'논어'의 '이인' 장에 대한 관련 내용, 설명, 분석을 작성합니다. 감사합니다
논어는 공자와 제자들의 글을 인용한 책으로 전국시대 초기에 완성되었다. 이 책은 20장 492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로 인용문 형식으로 되어 있고 서사를 보충하여 주로 공자와 제자들의 언행을 기록하고 있으며 공자의 정치적 견해, 윤리적 사고, 도덕관념, 교육원칙 등을 한 권의 책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집중된 방식.
이 책은 『대학』, 『중용』, 『맹자』와 함께 『사서』라 불린다. 『시서』, 『상서』, 『예서』, 『역서』, 『춘추』를 통칭하여 『사서오경』이라 한다.
'논어'의 '이인'장:
1. 공자는 "인(仁)은 미(美)인데 인(仁)인지 아닌지를 어떻게 알 수 있는가?"라고 말했다. "
번역:
선생님은 "인(仁)의 길로 사는 것이 사람에게 가장 아름다운 일이다. 인(仁) 대신 자리를 선택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겠는가.
2. 공자는 "불친절한 사람은 약속을 오래 지킬 수도 없고 오래 즐길 수도 없다"고 말했다. 선한 사람은 선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인으로부터 이익을 얻는다." 오직 인자한 사람만이 인자의 도에 만족할 수 있다. 지혜로운 사람은 인자가 자기에게 이롭다는 것을 알고, 얻을 것이다. ”
3.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어진 사람만이 남을 이롭게 하고 남을 미워할 수 있다.”
번역: 선생님은 “오직 사람을 진심으로 좋아할 수 있다”고 말씀하셨다.
4. Zi는 "마음이 자비로운 한 악은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번역: 선생님은 "마음이 자비로운 한 악은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마음이 착하여 남을 미워할 것이 없느니라."
5. 공자는 "부귀는 사람이 원하는 바니 도를 따르지 아니하면 이루지 못하리라." 가난함과 천함은 사람이 미워하는 것이니 도를 따르지 아니하면 얻을 수 없느니라 군자가 인(仁)을 잃으면 안 되느니라 문제를 일으키세요."
번역: Mr. 부와 명예는 누구나 원하는 것이지만, 부자가 될 만큼 부자가 되지 않으면 군자는 부자와 명예를 누리는 것을 불안해할 것이다. 가난과 비천은 누구나 원하는 것이지만, 그렇지 않으면 가난해야 할 만큼 가난해지지 않으니, 군자는 이 가난을 버리지 않으니, 군자가 인(仁)을 범하면 어찌 군자라 할 수 있겠는가? "그래도 인(仁)이다."
확대정보
논어는 유교의 고전 중 하나이다. 주로 말을 기록하는 산문은 공자와 제자들의 언행을 기록하고 있으며 공자의 정치적, 미학적, 도덕적 윤리와 공리주의적 가치를 구현하고 있다. 『논어』의 내용은 정치, 교육, 문학, 철학, 삶의 원리 등 다양한 측면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르기 춘추시대에 공자가 강연을 하기 위해 장을 마련했을 때, 주요 내용은 공자가 죽은 뒤 그의 제자들과 재제자들에 의해 대대로 전해졌습니다. 『논어』는 주로 공자와 그의 제자들의 언행을 기록하고 있어 유(禪)라 불린다.
청나라의 조이는 “화자는 성자의 언어이고, 주석자는 유학자들의 토론이다”라고 설명했다. 논어(論論)라 함은 공자와 제자들의 언행을 기록하여 책으로 엮은 것을 말한다. 『논어』는 총 20장 492장으로, 그 중 공자와 제자들 사이의 대화가 444장 정도, 공자와 제자들 사이의 대화가 48장에 기록되어 있다.
논어는 유교 고전으로서 광범위하고 심오하며 모든 것을 포괄하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주로 독립적이면서도 긴밀하게 상호의존적인 세 가지 범주, 즉 윤리적 범주와 도덕적 범주를 가지고 있습니다. - 인(仁)과 사회정치적 범주 - 리, 인지방법론의 범주 - 중용의 교리.
인(仁)은 우선 인간의 마음 깊은 곳에 있는 진정한 상태이며, 궁극적인 타협은 선(善)이 되어야 한다. 공자는 인(仁)의 범주를 정하고, 인(仁)에 적응하고 이를 표현하는 합리적인 사회적 관계이자 타인을 대하는 규범으로서 의례를 구체화하고, '황금중용'이라는 체계적 방법론적 원리를 밝혔다. "인(仁)"은 "논어"의 사상적 핵심이다.
논어는 대부분 인용이지만 모두 의미가 풍부하고 일부 문장과 장도 생생하다.
'논어'는 공자가 서술의 중심이다. "스승의 문체는 격언이 넘친다"(문신초용정성) 행동뿐만 아니라 그의 성격과 기질이 생생하게 묘사되어 있습니다. 또한 『논어』 역시 공자를 중심으로 일부 유교 제자들의 모습을 성공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예를 들어 자루의 솔직함과 무모함, 안휘의 온유함과 고결함, 자공의 영리함과 언변, 증희의 시크함과 세련됨 등은 모두 개성이 뚜렷하고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다른 사람들에게. 공자는 학생의 적성에 따라 가르치고, 학생의 자질과 장단점, 도덕적 수양의 구체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대상에 따라 다른 가르침을 주었습니다. 이는 지칠 줄 모르는 가르침의 귀중한 정신을 보여줍니다.
<안원>의 기록에 따르면 같은 제자가 인(仁)에 대해 물었고, 공자는 안원에게 서로 다른 대답을 했다. “자제하고 예에 복귀하는 것이 인(仁) 중 하나이다. 자비의 표현은 자기를 부인하고 예의로 돌아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종 공은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라고 대답했습니다. "선한 사람의 말은 비판이기도 하다." 안원은 고학력자였기 때문에 '인(仁)'이라는 개요로 대답했고, 종공(Zhong Gong)과 사마우(Sima Niu)는 자세하게 대답했다.
또 다른 예”라고 공자는 자로에게 대답했다. “게다가 아버지와 형제가 여기 있는데 어떻게 듣고 이렇게 행동할 수 있겠습니까! "'당신도 사람이니까 후퇴하세요.' "란유가 대답했습니다. "이것을 듣고 실행하세요. "왜냐하면 "찾으면 후퇴할 것이므로 전진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학생의 적성에 맞춰 가르치는 교수법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제자를 향한 공자의 높은 책임감도 담겨있습니다!
논어의 주요 특징은 간결한 언어입니다. , 광범위한 의미와 일종의 우아함, 부드러움 및 섬세함이 특징이며, 동시에 언어는 이해하기 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