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옥석을 어떻게 감상합니까? (간결하게 말하면 일반인도 알아들을 수 있다)
옥석을 어떻게 감상합니까? (간결하게 말하면 일반인도 알아들을 수 있다)
결국 이것은 세 마디로 분명히 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1. 옥따기 시간을 비교하다.
여기에 비교할 수 있는 두 가지 점이 있는데, 바로 옥채옥의 시간과 기간이다. 지금으로부터 약 1.2 만년 전, 요남 지역의 원시 주민들은 뱀무늬 돌로 쪼개는 도구를 만들기 시작했다. 7000 여 년 전, 신악문화는 매우 가는 채석으로 만들어졌고, 하임도는 채석옥으로 만들어졌다. 6000-4000 년 전 신강 나초르 선민들은 전옥으로 무공 돌도끼를 갈아낸 적이 있다. 다음 4000 년 동안 우리 조상들은 옥석을 다루는 활동을 멈추지 않았다. 외국에서 옥을 가장 먼저 사용한 것은 기원전 3000 년부터 기원전 2000 년까지의 시베리아 원시 문화였다. 그들은 연옥으로 도구와 원반을 만들었지만 사라지고 다시는 나타나지 않았다. 고대 일본에서는 밧줄 중기 (기원전 2900-기원전 2300 년) 에 에메랄드 구슬이 나타났고, 미생기 (기원전 300-기원 300 년) 에는 벽옥관이 생겨났고, 고묘기 (기원 300-기원 440 년) 에는 옥기 처리 기술이 쇠퇴하거나 사라졌다. 인도 옥기는 기원전 1000 년에 시작되어 기원 900 년에 사라지는 경향이 있다. 검사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옥을 따는 데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지만, 중국이 옥을 처음 사용한 나라 중 하나이며 옥을 가장 오래 사용하는 나라라는 것은 확실하다.
2. 옥질과 옥색을 비교합니다.
해외 옥석 산지에서 생산된 옥석 색깔이 단조롭다. 예를 들어 일본과 인도의 비취는 경옥을 위주로 하고, 그 연옥도 짙은 녹색이다. 유럽의 연옥은 청록색으로 바이칼 호수 근처에서 생산되는 옥석에는 먹점이 있다. 옹기의 원시 문화는 흰색 연옥을 생산하고, 중국에서는 청청, 청색, 잉크 외에 황백연옥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양지백옥이 가장 좋다. 일본의 비취와 벽옥, 마오리 벽옥과 인도 마야 비취는 모두 부드럽고 영롱한 느낌이 부족하지만, 우리나라의 전옥은 섬세하고 섬세하다. 그래서 전옥에 비해 옥질과 색깔도 외국 옥보다 못하다.
옥석 절단 도구를 비교하다.
우리나라가 채옥에 사용하는 회전 도구는 원시 사회의 홍산문화, 양주 문화로 시작한 후 점차' 수의자' 로 발전했다. 일본 시베리아 인도 마야 등지에서는 어떤 도구로 옥을 썰나요? 일본 학자들은 현재의 옥을 두드리는 방법으로 일본 고대 옥기도 회전 도구로 갈아서 만든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다른 논증 자료는 없다. 인도에서는 19 세기 옥기공이 회전 도구를 조작하는 그림이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다. 한 노옥공이 오른손으로 활줄을 밀고 동그란 회전을 이끌고 왼손에 옥을 들고 궁리하는 것이 불편하고 효율도 높지 않은 것으로 추정된다. 이 그림의 옥조각 공구는' 천공 개물' 에 묘사된 수의자보다 3 세기 늦었고, 그 구조와 전동장치는 모두 수의자보다 훨씬 뒤떨어졌다. 중국 고대의 회전 채옥 도구는 당시 가장 선진적이고 완벽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4. 연삭 기술을 비교하다.
중국 고대 옥기공예는 이미 70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어 풍부하고 귀중한 경험을 쌓았다. 이와 관련하여 일본, 유럽, 마오리, 마야, 아라비아의 마옥 기예가 훨씬 뒤떨어졌다. 여기서 무어옥의 연마 기술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우리는 당대의 옥조각 기예가 이미 상당히 높은 수준에 이르렀으며 만청과 근대 중국의 옥조각 기술에 큰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인정한다. 그의 시에서 감룡은 옥조각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그는 "푸화곤산이 인도로 전해진다" 며 "Xi 쿤산 옥률이 높고 장인이 조각도를 만든다" 며 옥을 "종이처럼 얇다" 거나 "매미 날개" 라고 칭찬했다. 그는 또한 자신이 아름답게 조각한 것을 칭찬했다. "나뭇잎층이 두껍고, 칼도끼에 흔적이 없다.", "도끼가 없다.", "조각품이 정교하다는 것은 귀신도끼 신공이다." 그러나 옥이' 수밀' 이라고 착각하여 난해하다. 현존하는 모옥기에서 발견한 것은 태가 종이처럼 얇지만, 태가 도자기처럼 두꺼운 경우도 있다. 쑤저우 모조' 범작' 도 얇은 태가 있는데, 그 중에서도 국화 꽃잎은 매미 날개처럼 얇고 반투명하여 쑤저우 옥기공이 옥기를 매우 얇게 갈아낼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왜 중국 고대에는 태후한 옥기가 많았을까요? 이것은 옥재의 희귀성과 높은 가격과 관련이 있다. 너무 얇으면, 하나는 비용이 많이 들고, 다른 하나는 옥재가 너무 심하게 마모되고, 셋째는 옥의 미감을 손상시켜 불안감을 주고 유리와 혼동하기 쉽다. 그래서 옥석을 대하는 것은 얇은 태작을 제창하지 않는다. 청말 옥기계는 한두스탄옥의 모재과 식물 무늬와 보석 상감 두 가지 주요 특징을 받아들여' 모조품' 으로 발전시켜 중국 옥기노동자들이 소장을 발휘해 우리나라 민족의 전통에 맞지 않는 얇은 태와 아라비아 스타일링을 포기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5. 옥의 기능을 비교합니다.
중국 고대 옥기는 사회생활의 여러 측면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그 5 대 사회기능은 앞에서 이미 소개되었다. 유럽인들은 생각합니다. 허리에 매달린 연옥은 신장병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다. 이것은 당연히 미신적인 인식이지만, 원시 사회의 옥기 도구는 여전히 실용적 가치가 있다. 일본인의 옥과 옥에 대한 인식은 유럽인보다 더 복잡하다. 그들은 옥이 장식 기능 외에' 부적, 보물, 제사' 기능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랍 옥기는 일반적으로 일용 옥기, 병, 대야로 제한된다. 인도 마야옥기는 생활용 옥과 장식용 옥기 외에도 신의 소송 기능과 제사와 관련이 있다. 요컨대, 위의 국가 옥기의 사회적 기능은 중국 고대 옥기의 사회적 기능이 광범위하지 않다.
옥석 조형 비교.
중국 고대 옥조각 체계는 상당히 풍부하다. 외국 고대 옥기의 형태는 대략 다음과 같다. 일본 고대 옥기는 구슬, 관, 갈고리, 빗, 추상 동물로만 제한되며 기물은 드물다. 마오리족의 옥기는 조각상, 액세서리, 도끼만 볼 수 있다. 시베리아의 신석기 시대에는 도끼, 치즐, 판 등 도구와 기구만 있었고, 모양도 비교적 간단했다. 아랍 옥기는 그릇을 위주로 독특하고 독특하지만 종류도 비교적 간단하다. 인도 마야옥기의 종류는 위에서 언급한 곳보다 약간 많은데, 여기에는 도구, 구슬, 관, 조각, 인물 엠보스, 상코옥 등이 포함된다. 그러나 고대 중국 옥기의 종류에 비해 마야옥기는 상당히 단조롭다.
7. 옥의 무늬를 비교합니다.
중국 고대 옥기의 장식 문양은 기하학 동물 식물 인물 그림 종합 등이 다양하다. 일본, 유럽, 시베리아, 마오리의 옥기는 가벼운 원소나 단순한 기하학 패턴으로 많이 나타나 장식이 거의 없다. 그 중에서도 마야와 아랍의 옥기 장식 패턴은 각각 연잎 잎과 백향련, 철선련의 패턴과 같은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인도 마야 옥기무늬 장식은 인물을 특징으로 하지만 중국 고옥무늬 장식에 비해 무색하다. 특히 중국 고옥의 그림 문양은 세계 옥조각사에서 독보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