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설득과 관련된 문어문
설득과 관련된 문어문
1, 청장년은 노력하지 않고 노인들은 슬프다. 악부 장가시
2, 축적 없음, 마일리지 없음; 작은 흐름을 쌓지 않으면 강해가 되지 않는다. (견자 "설득")
3, 신사는 말했다: 학습은 할 수 없다. (견자 "설득")
4, 종이 담병은 천박하다고 느껴서 이 일을 해야 할지 말지 모르겠다. ("겨울밤 독서")
5, 검은 머리는 일찍 공부하는 법을 모르고, 백수방은 늦게 공부하는 것을 싫어한다. "안진경" "
6, 배우기 어렵고 늙기 어렵고, 1 인치의 시간은 가벼워서는 안 된다. (주 "의" 짝시 ")
7, 청춘은 반드시 이르고, 어떻게 소년으로 성장할 수 있을까. "맹교" 설득 "
8. 학습은 물을 거슬러 배를 타는 것과 같다. 들어가지 않으면 물러난다. ("증광현자")
9. 보검봉은 맷돌에서 나왔고, 매화향은 쓴 추위에서 왔다. ("세계를 경고하다")
10, 촉산에는 길이 있어 걷기가 어렵고 학문은 끝이 없다. "한유" 고대와 현대 학자 설득 "
1 1. 옥이 다듬어지지 않고 장치가 되지 않는다. ("예기 학기")
12, 오래된 책은 아무리 읽어도 싫증이 나지 않고, 숙련하면 교묘할 수 있다. "수시" "안돈선비 서유 보내기"
13, 다시 시작하는 날이 있으면 사람도 더 이상 젊지 않다. ("속조카 민들레 시 권고주")
14, 빈둥거리지 말고 소년의 머리를 희게 하고 공허하고 슬프다. 악비' 만강홍'
15, 남자는 생계를 꾸려야 하고, 육경 후 창문을 통해 책을 읽는다. (송신종 《권유》)
2. 문어문' 설득' 의 번역은' 순자' 중 첫 편이다.
설득' 이라고도 합니다. 권유는 학습을 장려하는 것이다.
이 글은 학습의 이론과 방법을 체계적으로 논술하였다. 첫 번째 부분에서는 학습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합니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학습의 단계, 내용 및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권고' 전문문의 중심 사상은 다음과 같다: 1. 공부가 부족하다. 둘째, 마음, 셋째, 배우는 사람은 배울 수 있다. 이것은 월아산인 (주금정) 이 순자의 핵심 사상을 해석하는 것이다.
그래서 순자는 공부가 먼저 도덕적 기질을 키우고, 일심전심의 자질을 유지하고, 한 가지 기술을 전문적으로 배워서 속성 (속성 학습) 을 달성한 다음, 항심과 끈기를 유지하는 것이 올바른 학습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시작과 끝을 잘해야지, 절대 중도에 포기하지 않으면, 완전하고 순수한 정신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 선생은 원작이 말했다: 충분히 배우지 못했다.
녹색, 파란색에서 가져 가라. 녹색은 파란색이다. 얼음, 물, 하지만 물보다 더 춥다. 나무는 밧줄에서 직선이고 바퀴이며, 그 곡선은 궤간 안에 있다.
위기는 있지만, 더 이상 나서지 않는 사람들은 그것을 일어나게 할 것이다. 그래서 나무는 밧줄로 곧고, 금은 예리하고, 군자는 박학하며, 매일 자구한다. 그래서 분명하고 잘못이 없다는 것을 안다.
그래서 산을 오르지 않고, 하늘의 높이를 모른다. 깊은 개울을 향하지 않고, 땅이 두꺼운지 모른다. 선왕의 유언을 듣기 전까지는 학문의 위대함을 알 수 없다. 간 (), 악 (), 이 (), 순의 아들 () 은 동시성을 낳고, 길고, 풍속이 다르고, 자연히 가르침을 받는다.
시는 말했다: "친애하는 선생님, 끊임없는 휴식이 없습니다. 징 * * *, 좋은 것은 절개입니다.
신의 말을 들으면 축복을 받을 것이다. "신은 도보다 크고, 즐거움은 무해보다 크다.
하루 종일 생각하고 있으니, 잠시 후에 배우는 것이 낫다. 먹어봤는데 기대가 되네요. 등산을 가보는 게 낫겠어요. 높은 이동, 긴 팔, 하지만 멀리 사람을 볼 수 없습니다; 바람과 함께 부르고, 소리는 병에 걸리지 않지만, 듣는 사람은 오히려 두드러진다.
말을 속이는 자는 선을 행하기에 충분하지 않고 천리로 이어진다. 배인 척하는 사람은 수영을 할 줄 모르지만, 그는 수영을 할 줄 모른다. 군자의 목숨은 다르지 않고, 일을 잘 한다.
남방에는 한 마리의 새가 있는데, 이름은 맹비둘기, 깃털을 둥지로 하고, 머리를 짜고, 갈대를 계로 하고, 바람이 터지고, 알이 망한다. 둥지는 무궁무진하지만 둥지에 연결된 사람도 무궁무진하다.
서양에는 세간이라는 목재가 있다. 그것의 줄기는 길이가 4 인치이고, 그것은 높은 산에서 태어났다. 그러나 심연에 이르자 나무 막대기는 자라지 못했지만 자연히 곧게 서 있었다. 퐁퐁퐁 리, 똑바로 견딜 수 없다; 백사열반은 그것과 검다.
란회근은 지대이지만 점점 길어지고 군자는 친해지지 않아 불복한다. 그 질은 아름답지는 않지만, 그라데이션이기도 하다.
그래서 군자생은 반드시 고향을 선택하고, 여행은 반드시 수재이다. 그래서 악의 근의도 막아야 한다. 매사에 시작이 있으면 반드시 끝이 있다.
영욕이 올 때는 반드시 덕행과 같다. 고기가 썩어 성충이 되고, 물고기가 시들어 나방이 된다.
자신의 몸을 잊는 것을 소홀히 하는 것은 재앙이다. 강한 함양, 부드러운 함양.
악은 몸에 있고 원망은 구조에 있다. 월급도 같고, 불도 마르고, 땅도 같으면 물이 젖는다.
초목이 나고, 새와 짐승이 번잡하며, 물건은 사람이 아니다. 자연의 한 부분이고, 활과 화살은 매우 중요합니다. 린, 그리고 도끼 무게; 나무는 그늘을 드리우지만 새는 쉰다.
아실 산, 하지만 Polygonum multiflorum 우. 그러므로 말에는 고민이 있고, 행에는 굴욕이 있고, 군자는 말에 신중해야 한다! 적토 성산, 비바람이 번성하다. 물방울이 바다로 합쳐지고 용이 탄생했습니다. 적선은 덕이 되고, 신은 스스로 만족하며, 성심은 준비한다.
따라서, 한 걸음도 쌓지 않고, 만리길도 할 수 없다. 작은 흐름을 쌓지 않으면 강해가 되지 않는다. 도약은 10 단계가 아닙니다. 이것은 마욱의 성공에 큰 공헌이다.
인내,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다; 끈기를 가지고 포기하지 않으면, 금석을 뚫을 수 있다. 지렁이는 발톱의 장점이 없고 근골이 튼튼하다. 그들은 먹고 마시고 황천을 마시고, 그들은 마음을 쓴다.
게는 여섯 번 무릎을 꿇고, 두 번 꼬집는다. 뱀장어의 점이 아니다: 323133532363134313635333535358685e5aeb 그러므로, 다른 마음을 가진 사람들은 밝은 미래가 없습니다. 별일 없는 그는 ㅋㅋ과 무관하다.
바른 길을 행하는 자는 오지 않고, 바른 길을 걷는 자는 허락하지 않는다. 두 눈은 볼 수 없고, 두 귀로는 들을 수 없다.
독사는 발이 부족하고, 날으는 쥐는 다섯 가지 기교가 부족하다. "시" 는 말했다: "산비둘기는 뽕나무에 있고, 그의 아들 7.
품격이 고결한 좋은 신사는 언제나 예의바른 사람이다. 그 기구는 서투르고 마음은 매듭을 짓는다! \ "그래서 신사 하나.
예전에는 내가 북을 쳤는데, 물고기는 흘러나와 들었다. 박아구금, 유모가 원원을 기르다. 그러므로 소리는 작지 않고 듣지도 않고, 행은 숨기지 않고 보이지 않는다.
옥은 산속에 윤택하고, 구슬은 연중에 태어나고, 벼랑은 마르지 않는다. 선을 행하고 악을 쌓지 않는가? 아무도 못 들었어? 처음부터 악을 배우는가? 악은 도대체? 고 말했다: 그 수는 경독식에서 시작하여 경독식에서 끝난다. 그 의미는 선비로 시작하고, 성심으로 끝난다. 정말 오랫동안 실력을 쌓으면 들어가고, 배우면 멈춘다.
그래서 학생의 수는 끝이 있다. 정의라면 한순간도 포기할 수 없다. 이를 위해, 사람 도; 포기해라, 동물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이 책, 정치업무의 규율; 시인, 중간 목소리의 정지; 의식, 법률의 요점, 계급의 규율. 그러므로 배움은 반드시 예의에 그치지 않는다.
남편은 도덕의 극단이라고 불린다. 예의의 존귀도, 즐거움의 합도, 시서의 풍요, 춘추의 미미, 천지 사이.
군자의 학문은 귀에도 있고, 마음에도 있고, 네 몸에 있고, 움직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마지막으로, 네가 움직이면 법률이 될 수 있다.
소인의 지식도 들리는 것이지, 말하는 것이 아니다. 입 귀 사이, 4 인치, 발 7 피트 아름다움! 고대의 학자들은 자신이고, 오늘날의 학자들은 사람이다. 군자의 학문은 또한 아름다움을 위한 것이다. 소인은 배우고, 새는 송아지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묻지 않으면 이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물어보면 그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자랑, 아니, 허, 아니; 군자는 그 사람 같다.
남에게 가까이 가지 않는 법을 배우다. 예악은 언급하지 않고, 시서는 깎지 않고, 봄가을은 불쾌하다.
만약 네가 신사로부터 배운다면, 너는 전 세계에서 그를 존경할 것이다. 그래서 잉크를 배우는 것도 거의 사람에 가깝다.
경을 배우는 것이 선한 사람을 얻는 것보다 빠르며, 그다음은 장례이다. 너는 세상의 좋은 사람이 될 수도 없고, 다음 생의 선물일 수도 없다. 앤트는 잡식도 배우고 시와 책도 배웁니다.
그리고 마지막 가난한 세월 동안, 비열한 유가가 불가피하다. 원래 왕, 인의는 그 경위와 위사에 예의를 갖추었다. (공자, 논어, 명예명언)
다섯 손가락으로 옷깃을 두드리면 수많은 추종자들이 있을 것이다. 헌법을 존중하지 않고, 시서를 예로 들어 강을 참고하고, 기장을 비추고, 원추형 밥솥에 따라 얻을 수 없다.
그래서 Longli 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변호사이기도합니다. 긴 의식 을 주지 않으면 산유, 관찰과 변론에도 불구하고. 당신이 묻는다면, 고소 하지 마십시오; 다른 사람에게 말했는지 묻지 마세요. 그 말을 듣는 사람들을 듣지 마라.
뭇사람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사람과 논쟁하지 마라. 그래서 그것으로부터 교훈을 얻고 다시 주워야 한다. 방법이 아니라면 피하십시오.
따라서, 예의상 왕래한 후에야 당사자와 이야기할 수 있다. 말이 유창하면 언행이 일치하고 명분이 바르게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따라서 색상 뒤에는 말과 행동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말로 말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자랑 스럽습니다; 말할 것도 없고, 설명이 숨겨져 있습니다. 색깔면에서 보면 그것은 추함이라고 한다.
그래서 군자는 자랑스럽지 않고, 숨기지 않고, 질투하지 않고, 그냥 내버려 두었다. 시는 말했다: "황제는 산적 슈 관계를 주었다. 클릭합니다
이것도 부른다. 백발 백중 한 방, 아직 잘 쏘지 못했다. 천리만으로는 부족하고, 좋든 나쁘든; 윤리와 인간성은 연관이 없고 인의는 다르다.
3. 고시' 설득' 을 찾는 것을 도와주는 것은' 설득' 의 고시이지 고전시가 아니다. 《설득》 (당. ) yanzhenqing 에서, 밤에는 불이 켜져 있고, 남자가 공부할 때입니다. 흑발은 일찍 고생할 줄 모르고 백수는 독서가 늦는 것을 후회했다. 참고: 우경닭: 날이 밝을 때 닭이 울다. 흑발: 젊었을 때는 소년을 가리킨다. 백수. 한밤중에도 불이 켜져 있다가 잠시 쉬자 오경닭이 울렸고, 이 근면한 사람들은 또 일어나 바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이 시는 우리에게 젊었을 때 독서가 늦었고, 늙어서 독서가 늦었다고 경고했다. 해설: 매일 자정은 남학생이 공부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입니다. 그들은 어렸을 때 놀기만 하고 열심히 공부하는 것을 몰랐다. 늙어서야 왜 젊었을 때 열심히 공부했는지 모르는 것을 후회한다. 《권유학》을 감상하는 것은 당대 시인 안진경의 고시이다. 그것은 젊은이들이 청춘을 소중히 여기고, 열심히 공부하고, 뭔가를 하도록 격려한다. 그렇지 않으면 늙어서 후회해도 늦지 않고, 아이가 인생이 짧다는 것을 초보적으로 이해시켜 학습에 대한 적극성을 높이도록 격려한다. 이 시는 짧은 28 자로 이 심오한 이치를 밝혀내고, 사람을 분발하게 하는 효과를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