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고전 중국어에는 낭비가 없습니다

고전 중국어에는 낭비가 없습니다

1. 절약하고 낭비하지 말라는 중국의 속담

1 접시 위의 음식 한 알 한 알이 모두 힘든 일이라는 것을 누가 알겠습니까?

2. 조용함은 배양됩니다.

3 죽과 한 끼의 밥은 고생으로 ​​기억하고, 반 실 반 실은 물질이 어렵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이 문장은 식당에서 거의 항상 사용됩니다)

4. 먹을 때마다 농사일의 어려움을 생각합니다

옷을 입을 때마다 실을 뽑는 수고를 생각해보세요.

5 단순함에서 고급스러움으로, 럭셔리함에서 단순함으로 쉽습니다

6 돈을 저축하는 것은 바늘이 흙을 집는 것과 같고, 돈을 쓰는 것은 물이 모래를 밀어내는 것과 같습니다.

절약에서 배우고 건강을 보여주세요

사마광

나는 한족 출신이고 대대로 순수하게 그것을 물려받았습니다. 내 본성은 사치와 사치를 좋아하지 않으며, 나는 젖먹이 아이입니다. 어른들이 나에게 금, 은, 아름다운 옷을 입히면 부끄러워서 버릴 때가 많습니다. 20년 전 혼인잔치에서는 꽃을 쓰지 않는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같은 해에 그는 "당신의 선물을 어길 수 없습니다. 그것은 꽃이 달린 머리핀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나는 평생 동안 추위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옷을 입고 배를 채울 만큼 음식을 먹어왔습니다. 단지 이름을 고치기 위해 감히 더러움과 악에 시달릴 생각은 하지 않고 단지 본성을 따를 뿐입니다.

누구나 사치를 자랑하지만 내 마음속엔 검소함이 아름다움이다. 다들 고집쟁이라고 비웃지만 저는 아픈 것 같지 않아요. 이에 공자는 “열등한 것보다 견고한 것이 낫다”고 했고, “도를 지향하면서도 부끄러워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말했다. 나쁜 옷을 입고 나쁜 음식을 먹는 것은 논할 가치가 없다." 고대인들은 말했다. 검소함은 미덕이지만, 오늘날 사람들은 검소하다고 남을 비난한다. 히히, 정말 놀랐어!

최근 몇 년간 군인은 군복을 입고, 농부는 비단신발을 신는 등 풍습이 유난히 사치스러워졌다. 나는 Tianshengzhong에서 나의 조상이 목동이자 집단의 재판관이었던 것을 기억합니다. 술은 시장에서 마시고, 과일은 배, 밤, 대추, 감 등이다. 음식은 보존된 고기, 야채 수프이고, 기구는 에나멜로 칠해져 있다. 당시 사대부 가문은 다 이러했고, 사람들도 서로 의견이 일치하지 않았다. 셀 줄 알되 예의바르고 부지런하며, 가진 것이 적으나 감정이 깊다. 최근 선비 집에는 술이 좋지 않고, 과일과 접시가 먼 곳에서 귀하지 않고, 음식이 풍부하지 않고, 기구가 가득하지 않고, 감히 손님과 친구를 만나지 못하며, 종종 몇 달 동안 함께 모인 다음 감히 편지를 보냅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사람들은 그것에 대해 논쟁을 벌이고 인색하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관습을 따르지 않는 사람은 성공할 것입니다. 아아! 풍속이 너무 퇴폐적이라 권력자들이 제지할 수 없어도 도와줄 뿐입니다!

예전에 리원징공이 재상을 맡았고 그의 거주지는 풍추문(Fengqiu Gate)에 있었다고 들었습니다. 태주 때문에 관대하게 들어준다. 공로가 견책관으로 입정하자 진종은 급히 사신을 보내 그를 불러들였다. 그는 식당에 들어가 어디 있느냐고 물었고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아냈다. 그는 “당신은 청나라 관리인데 왜 술가게에서 술을 마십니까?”라고 말했고, 그는 “우리 집은 가난하고 손님은 기구도 없고 음식도 과일도 없어서 가서 와인 가게에서 술을 마시세요." 위에서는 숨김이 없다고 말했는데, 이것이 더 중요합니다. 장원걸(張文節)이 재상으로 있을 때 화양장(鄭陽張)의 비서직을 맡았을 때 그의 친척이나 친구들은 "주군께서 지금 월급을 많이 받으시는데 나는 이렇게 당신을 섬기고 있습니다. 주군은 자신이 있다고 확신하지만 약속을 지키겠다, 외부인들은 공손부비에게 상당히 비웃음을 당한다." 덜하고 군중을 따르는 것이 낫다"고 말했다. 대중은 "오늘 내 월급이면 우리 가족이 좋은 옷과 음식을 먹을 수 있는데 왜 그러느냐"고 말했다. 걱정하지 않아도 될까요? 절약에서 사치로 가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지만, 사치에서 절약으로 가는 것은 어렵습니다. 오늘 내 월급으로 어떻게 영원히 지속될 수 있습니까? 오랫동안 사치하다 보면 지위도 잃고 몸도 죽는다. 위대한 현자의 예지력과 예지력은 다른 사람의 손이 닿지 않는 것입니다!

유선은 “절약은 최고의 미덕이고, 사치는 최고의 악이다”라고 말했다.*** 모든 덕은 검소함에서 나온다는 뜻이다. 남편이 검소하면 욕심이 적고, 군자가 욕심이 적으면 섬기지 않고 곧게 행할 수 있고, 소인이 욕심이 적으면 몸을 절제하고 바르게 쓸 수 있다. 부자 가족을 화나게하지 마십시오. 그러므로 "절약은 덕의 근본이다."라고 하였으니, 사치는 욕심이 많아지고, 군자가 욕심이 많으면 부귀를 탐하게 되고, 악인이 욕심이 많으면 욕심이 많아지느니라. 쓸데없는 일을 해서 그 사람의 가족과 인생을 망치게 되므로, 당신은 뇌물을 주어야 하고, 시골에 살 때에는 도둑질을 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사치함은 가장 큰 악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과거 아버지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죽을 먹을 때 Meng Xizi는 자신 뒤에 현명한 사람이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기문자는 세 왕을 바라보니 첩은 비단을 입지 않았고 말은 기장을 먹지 않았습니다. Guan Zhong, Zhu Hong 및 Shan 2. 절약에 관한 중국어 고전에는 어떤 내용이 있나요?

1. 신사는 검소함으로 어려움을 피합니다.

일반 개념: 신사는 위험을 피하기 위해 절약의 미덕을 사용합니다. 2. 나라에서는 근면하고 집안에서는 검소하라.

일반 사상: 국사에 부지런하고 가정생활을 검소하게 하라.

3. 검소함은 가장 큰 미덕이고, 사치는 가장 큰 악이다.

일반 개념: 절약은 선행 중 가장 큰 미덕이고, 사치는 악행 중 가장 큰 악입니다. 4. 사람의 생계는 근면에 달려 있고 근면은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일반 사상: 보통 사람들의 생계는 열심히 일하는 것에 달려 있습니다. 오직 열심히 일해야만 재산이 부족할 수 없습니다. 5. 검소함은 번영을 가져오고, 부도덕함은 파멸을 가져온다.

일반적인 생각: 검소함은 번영을 가져오지만 지나친 즐거움은 파멸을 가져온다. 6. 괭이질을 하는 날 정오인데 흙에서 땀이 뚝뚝 떨어지고 있습니다.

접시에 담긴 모든 식사가 힘든 일이라는 것을 누가 알겠습니까? 일반 아이디어: 농부는 정오에 뜨거운 태양 아래서 괭이질을 하고 있었는데, 땀방울이 묘목이 자란 땅에 떨어졌습니다.

접시에 담긴 음식 한 알 한 알이 이렇게 열심히 노력해서 얻어지는 줄 누가 알겠는가. 7. 과거의 선한 나라와 가문을 되돌아보면 성공은 근면과 검소를 통해 이루어졌고, 실패는 사치로 인해 이루어졌다.

주요 아이디어: 역사를 통틀어 국가든 가족이든 모두 검소함으로 번영하고 사치로 실패했습니다. 8. 걱정과 노동은 나라를 젊게 하고, 여가는 죽음을 낳는다.

본론: 국정을 걱정하면 나라가 잘되고, 안일과 안일을 추구하면 망하게 된다. 9. 절약에서 사치로 가는 것은 쉽지만, 사치에서 절약으로 가는 것은 어렵다.

일반 개념: 절약에서 사치로 가는 것은 쉽지만 사치에서 절약으로 가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10. 적당히 섭취하고 적당히 사용하면 항상 충분할 것입니다.

일반 아이디어: 계획적으로 요청하고 절제된 방식으로 소비하면 항상 부자가 될 것입니다. 11. 검소함만이 성실을 이룰 수 있고, 용서만이 덕을 이룰 수 있습니다.

일반 개념: 검소함만이 사람을 정직하고 정직하게 만들 수 있으며, 관용만이 사람을 좋은 도덕적 품성을 키울 수 있습니다. 12. 죽과 한 끼의 어려움을 생각할 때, 반 실, 반 실의 어려움을 항상 생각하십시오.

총론: 죽 한 조각이라도, 밥 한 조각이라도, 비단 반 조각이라도, 실 반 조각이라도 구하기 쉽지 않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힘든 일도 생각해보세요. 3. 검소함에 대한 유명한 고대 속담

군자는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검소함을 사용합니다.

출처: "변경의 책 · 아니오". 부주의한 군자는 위험을 피하기 위해 절약의 미덕을 사용합니다.

'주역'에는 단순한 변증법적 사고가 담겨 있고, 사물의 변화 원리를 설명하는 곳이 많다는 주의사항. 이 문장에는 변증법적 사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절약의 미덕을 밝히는 것이 문제를 싹 없애고 사치와 부패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반면, 위기에 직면했을 때, 특히 물질적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을 때, 절약의 미덕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기 극복을 돕습니다. 『주역』의 저자는 세상의 모든 것에는 부드러움과 부드러움이 있고 부드러움과 부드러움이 있다고 믿는다.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스스로.

나라에서는 부지런하고 가정에서는 검소하게 지내십시오. 출처: "Shang Shu Dayu Mo".

국사에 성실하고 가정생활을 검소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근면과 절약이 우리 민족의 전통적인 미덕임을 일깨워줍니다.

전설의 고대성인들은 모두 이렇게 했고 국사에 헌신했다. 다유는 홍수 조절의 대의를 위해 부지런히 일했으며 많은 집을 들어가지 않고 통과했습니다.

야오는 특히 대중을 염려하며 남들이 굶주리고 추울 때 자기가 일을 잘하지 못하기 때문이고 자신의 잘못이라고 믿었다. 고대의 성인들은 매우 검소한 생활을 하였으며, 거친 옷을 입고, 거친 쌀을 먹고, 산나물국을 마셨습니다.

야오, 순, 우는 일과 생활에 있어서 근면하고 검소했기 때문에 국민의 지지를 얻었다. 검소함은 가장 큰 미덕이고, 사치는 가장 큰 악이다.

출처 : '좌전·장공 24년'. 부주의하고 검소함은 선행 중 가장 큰 미덕이고, 사치는 악행 중 가장 큰 악입니다.

노장공이 사람들에게 사찰의 기둥에 붉은색 페인트를 칠하고 서까래에 문양을 새기라고 명령한 일이 생각난다. 유선 의사가 그를 훈계하자 이렇게 말하면서 실제로 그렇게 하면 조상들의 '대덕'에 '큰 악'이 주입된다는 점을 지적했다.

고대인들은 검소함을 예의와 미덕의 관점에서 보고, 사치와 낭비를 악으로 여겼음을 알 수 있다. 물질이 풍족한 오늘날에도 사치를 삼가고 절약하며 돈을 낭비하지 않는 것은 여전히 ​​우리가 칭송할 만한 미덕입니다.

근면에 사람의 생계가 달려 있고, 근면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출처: "좌전·현공 12년".

보통 사람들의 생계는 열심히 일하는 데 달려 있습니다. 열심히 일해야 재산이 부족할 수 없습니다. 큐 이것은 오래된 속담입니다.

고대인들은 국민이 열심히 일하고 사회가 안정되면 국민과 나라가 부유해진다는 것을 이해했습니다. 우리는 앞으로도 근면의 미덕을 지키고 각자의 자리에서 열심히 노력해야 나라가 더욱 번영하고 인민의 삶이 더욱 풍요로워질 것입니다.

절약은 번영으로 이어지고 부도덕은 파멸로 이어진다. 출처: "Mozi Ci Guo".

부주의하고 검소하면 번영하고, 부주의하고 쾌락하면 망한다. 팁: 선진(前秦) 시대의 학자들 사이에서 묵자는 기꺼이 수행자의 삶을 살겠다는 의지로 유명했습니다.

그는 통치자의 오만함과 사치를 미워하고 검소함을 옹호했습니다. 그는 곳곳에서 자신의 견해를 널리 퍼뜨렸고, 많은 사람들을 제자로 삼아 제자로 삼게 되었는데, 이는 진선(前秦) 학자들 가운데서 독특한 인물이었습니다.

괭이질하는 날 정오인데 흙에서 땀이 뚝뚝 떨어진다. 접시에 담긴 모든 식사가 힘든 일이라는 것을 누가 알겠습니까?

출처 : Li Shen의 "농민에 대한 연민". 부주의한 농부가 한낮의 뜨거운 태양 아래서 괭이질을 하고 있었는데, 묘목이 자란 땅에 땀방울이 떨어졌습니다.

접시에 담긴 음식 한 알 한 알이 이렇게 열심히 노력해서 얻어지는 줄 누가 알겠는가. 이 시의 언어는 단순하지만 그 의미는 심오하다는 것을 상기시켜 줍니다.

부자 아들은 농사일이 얼마나 어려운지 모르고 식당에 자주 가서 만두피를 다 뱉어내고 고기만 먹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충전재. 나중에 그의 집에 불이 났고 Lilou Meige는 하룻밤 사이에 잿더미가 되었고, 그는 이 식당에 가서 음식을 구걸해야 했고, 주인은 그에게 만두 포장지를 대접했고, 그 모습에 깊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사장님은 "천만에요. 당신이 버린 가죽이에요. 그냥 주워서 햇볕에 말렸어요"라고 말했다. 부자의 아들은 나중에 부끄러워하며 열심히 일하고 검소하게 살았고, 그의 가족은 다시 부유해졌습니다.

이 이야기는 '한 접시에 담긴 모든 식사가 힘든 일이라는 걸 누가 알겠는가'라는 진실을 확인시켜 주기도 한다. 과거의 선한 나라와 가문을 되돌아보면 근면과 검소함으로 성공을 이뤘고, 사치로 실패를 이루었습니다.

출처: Li Shangyin의 "역사에 대한 송가". 역사를 통틀어 나라이든 가족이든 모두 근면과 검소함으로 번영을 누리다가 사치로 인해 죽었습니다.

팁: 오랜 세월에 걸쳐 대부분의 성공적인 기업가는 힘든 노력의 단계를 거쳤기 때문에 절약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그러나 기업가의 경우 창업의 어려움을 경험하지 못했고 사치와 즐거움을 탐하기 쉬우며 궁극적인 운명은 사업의 쇠퇴와 조국의 멸망일 것입니다.

이는 수천년의 역사가 밝혀낸 진실이다. 걱정과 노동은 나라를 젊게 하고, 여가는 죽음을 낳는다.

출처 : "오대 신사 : 영관 전기 서문". 국정을 소홀히 하고 걱정하면 나라가 잘 되겠지만, 안일과 즐거움을 추구하면 자기가 망하게 됩니다.

오대 후당 장종 황제 이춘서가 처음에 모든 적을 물리치고 자신을 황제라고 선포했던 일을 상기시킨다. 그러나 나중에 그는 음악과 오페라에 빠져 배우들에게만 집착하고 진전을 원하지 않았고 그의 부하들이 반란을 일으켰고 배우들이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구양수는 『영관전』을 집필하면서 이 시대의 역사에서 영감을 받아 “걱정과 노동은 나라를 젊게 하고, 여가와 여가는 사람의 삶을 망칠 수 있다”는 원칙을 자세히 설명했다. " 중국 문화는 긴박감이 강하며, 특히 국가가 혼란에 빠지고 인민이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을 때 더욱 그렇습니다.

공자는 “장기적인 걱정이 없으면 당장의 걱정이 있어야 한다”고 했고, 맹자는 “걱정 속에 태어나 평안하고 행복하게 죽는 것”을 강조했다. 개인 입장에서는, 국가 입장에서는 걱정이 앞선다. 당나라 전성기에도 위정은 장기적인 평화와 안정을 이루기 위해 황제에게 "평화시 위험에 대비하고 사치를 삼가고 검소하라"고 충고했습니다.

절약에서 사치로 가는 것은 쉽지만, 사치에서 절약으로 가는 것은 어렵다. 출처: Sima Guang의 "운동 Jian Xi Kang".

알뜰함에서 럭셔리함으로 바꾸는 것은 쉽지만, 럭셔리함에서 알뜰함으로 바꾸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사마광이 후손들을 가르치기 위해 다른 사람들의 말을 인용한 것이 생각납니다.

의식적으로 절약을 유지하고 사치를 피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자기를 격려하고 세상에 경고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모두가 좋은 삶을 살고 싶어하는데 이는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나친 사치는 바람직하지 않으며 이러한 추구는 끝이 없습니다.

상나라 주왕이 상아젓가락을 사용했는데, 그 신하들이 도망치려던 이유는 주왕의 탐욕이 걷잡을 수 없을 것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절약을 지속하려면 자기 절제력이 필요합니다. 적당히 섭취하고 절제해서 사용하면 항상 충분할 것입니다.

출처: Zizhi Tongjian 234권. 아무렇게나 계획적으로 물건을 받아들이고, 통제된 방식으로 소비한다면, 당신은 항상 부자가 될 것입니다.

팁: 당나라 육지가 이 점을 강조하기 위해 황제에게 쓴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