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서예 학습법. 가장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2일.

서예 학습법. 가장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2일.

서예를 배우기 전에 먼저 필요한 도구를 준비해야 합니다. 펜, 먹, 종이, 벼루는 고대인들이 '사보'라고 불렀던 것입니다.

1부: 붓

1. 붓의 종류

붓을 선택하기 전에 먼저 붓의 종류와 성능을 이해해야 합니다. .

브러쉬 종류도 많고, 펜촉도 모두 동물털로 만들어졌어요. 따라서 사람들은 탄력성을 기준으로 펜을 분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하드 센티미터 펜, 소프트 센티미터 펜, 복합 센티미터 펜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1) 딱딱한 붓펜

딱딱한 붓펜의 털은 탄력이 더 강합니다. 일반적인 것에는 토끼털, 늑대털, 사슴털, 쥐수염, 돌오소리털 등이 있습니다. 산 말 털, 강모 등.

1. 토끼털 솔: 토끼털 솔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창사에서 출토된 전국시대의 솔은 토끼털로 만들어졌습니다. 펜대를 여러 조각으로 쪼개서 펜촉을 꽂은 후 명주실로 촘촘하게 묶어서 만듭니다. 토끼털은 보라색털과 흰색털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보라색 털은 토끼의 등털(화살털이라고도 함)과 꼬리털로 만들어지며 부드럽고 튼튼합니다. 흰 머리카락은 보라색 머리카락만큼 부드럽지 않고 더 날카롭습니다.

2. 랑하오비: 여기서 '늑대'는 동물원에 있는 늑대가 아니라 족제비예요. 족제비 몸통과 꼬리털로 만든 펜은 토끼털펜에 비해 약간 부드럽고 양털펜에 비해 단단하지만 부서지기 쉽고 마찰에 강하지 않습니다.

3. 쥐수염펜 : 쥐수염펜은 쥐수염으로 만들어져 성능이 강력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동진 왕희지가 쥐수염 펜으로 '란팅 서문(Lanting Preface)'을 썼다고 합니다.

산말펜, 돌오소리펜, 강모펜 등 기타 하드펜은 특히 쓰기가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초보자는 펜 조작 규칙을 익히지 않아 사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

(2) 소프트 펜

소프트 펜은 탄력이 덜하고 부드럽습니다. 일반적으로 양털, 닭털, 태아털 등 부드러운 양모로 만들어집니다.

1. 양하오펜 : 염소털로 만든 펜으로 보라색 머리펜에 비해 성능이 부드럽습니다. 양털이 가늘고 길기 때문에 대문자, 대문자 쓰기에 적합합니다.

2. 닭털펜 : 닭털펜은 닭가슴털로 만들어서 양털보다 성능이 부드럽습니다.

3. 태아털펜 : 태아털은 갓 태어난 아기의 털로 그 성질이 매우 부드럽습니다. 남조의 소자운(487~549)이 태솔을 사용한 것으로 보아 오랜 역사를 알 수 있다.

(3) Jianhao 펜

"Jianhao"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두 가지를 모두 의미합니다. 즉, 딱딱한 머리카락을 중심으로 부드러운 머리카락을 둘러싸고 있는 글쓰기 스타일은 딱딱한 머리카락과 부드러운 머리카락의 중간에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보라색 머리카락과 양털은 비율이 다릅니다. 악보에는 "Three Purples and Seven Sheeps", "Seven Purples and Three Sheeps", "Five Purples and Five Sheeps"가 포함됩니다. 양털과 늑대털을 하나로 합친 쌍모펜도 있는데 크기에 따라 '소백운', '중백운', '대백운'으로 나뉜다. 대형 붓펜에는 돼지털을 넣어 탄력성을 높였습니다.

성능이 다른 위의 세 가지 펜, 즉 하드펜, 소프트펜, 복합펜은 용도도 다릅니다. 송나라 이전의 서예가들은 주로 딱딱한 펜을 사용하여 글을 썼습니다. 명청 시대에는 서예가들이 글자를 점점 더 크게 썼고, 펜도 딱딱한 펜에서 양펜으로 바뀌었습니다. 머리카락이 길기 때문에 큰 획으로 큰 글자를 쓰는 데 적합합니다. 일반적으로 달리는 글씨와 필기체를 쓸 때에는 딱딱한 붓펜을 사용하기 쉬우며, 일반 글씨, 공식 글씨, 봉인 글씨를 쓸 때에는 쓰기에 편리하고 추진력을 얻기 쉬운 붓펜을 사용합니다. , 촉촉하고 통통해지기 쉽습니다. 물론 이것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딱딱한 붓을 사용하여 일반 글씨, 인감 글씨, 공식 글자를 쓸 수 있고, 붓을 사용하여 필기체를 쓸 수 있습니다. 현대의 풀현자인 린산지(Lin Sanzhi) 선생님은 긴 붓을 사용하여 강하고 직선적이면서도 유연하고 암시적인 필기체를 작성합니다. 펜촉이 길고 잉크량이 많기 때문에 잉크를 한 번만 담그면 여러 단어를 쓸 수 있으며, 단어 사이의 연속적인 추진력과 잉크의 농도 변화를 표현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장풍양호 붓은 부드럽고 길기 때문에 동한의 채용은 "부드러운 붓은 낯설고 생기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므로 끝없이 변화하고 예상치 못한 예술적 효과를 내기 쉽다. 그러나 브러시는 부드럽습니다. 특히 긴 가장자리 브러시는 누른 후 펜이 떨어져서 튀지 않아 마스터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때 펜촉을 펜솜씨로 조절하는 것은 전적으로 작가의 몫이며, 하드펜은 탄력성이 높아 펜을 눌렀다가 들어올리면 사용하기가 더 쉽습니다. 원래의 압축된 상태로 돌아가서 자유롭게 오르락내리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펜이 상대적으로 단단하고 매우 유연하기 때문에 획이 너무 날카롭고 자란 것처럼 보입니다. 이는 하드 펜의 단점입니다. 한마디로, 가는 붓으로 강하고 곧은 글자를 쓰고, 딱딱한 붓으로 매끄럽고 유연한 글자를 쓰는 것이 쉽지 않다.

초보자의 경우 처음에 딱딱한 펜을 사용하면 펜이 도움이 많이 되기 때문에 별 기술 없이도 펜을 사용하기가 더 쉬우나 시간이 지나면서 펜만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딱딱한 펜. 펜을 잡으면 붓이 오면 한 발짝도 움직일 수 없는 느낌이 듭니다. 반대로, 처음 배울 때 부드러운 붓을 사용하여 캘리그래피를 연습한다면, 처음에는 더 어렵고 가장자리를 들어 올리고 바꾸는 방법을 사용하여 품위 있는 획을 써야 하지만, 서도 연습하는 방법도 배우게 됩니다. 부드러운 브러쉬를 사용하시면 접촉시간이 길어질수록 점차 편안해지며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펜을 들고 글을 쓰다 보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고대인들도 펜을 사용하는 경험이 많았어요. 초보자일수록 좋고 비싼 펜을 구입하기가 쉽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나쁜 펜을 사용하는 것을 권합니다. 나쁜 펜으로 좋은 문자를 쓸 수 있으면 손이 편해지고 더 잘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좋은 펜으로. 반대로 처음부터 좋은 펜을 쓰면 평생 좋은 펜만 쓸 수 밖에 없습니다. 한번 나쁜 펜을 만나면 글을 잘 쓸 수 없게 됩니다. 물론 서예 연습에 나쁜 펜을 사용할 수는 없으므로 초보자에게는 난이도가 높아집니다. 당나라 초기의 위대한 서예가 구양순(愛陽舜)은 “종이를 선택하든 펜을 선택하든 목적을 달성한다”고 기록했는데, 이는 동시대 우신안(玉信南)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경제적인 관점에서 볼 때 정품 랑하오 펜은 가격이 매우 비쌉니다. 좋은 '큰 난초 대나무' 펜은 1~200위안 정도인 반면, 일반 랑하오 펜은 2~3위안 밖에 안 합니다. , 개당 5~6위안이면 충분합니다. 게다가 늑대털펜은 딱딱해서 쓰기도 편하고 사용시간도 매끄럽지 않은 반면, 양털펜은 부드럽고 내구성이 좋습니다. 초보자가 붓펜을 구입하는 것이 경제적이고 경제적입니다.

펜을 구매하기 전, 브러쉬 모델도 알아야 합니다. 서예붓은 작풍에 따라 소정서, 중정서, 대정서로 나누어지며, 큰 것은 병필, 마디필, 두반필, 심서 등이 있다. 각 펜 공장의 이름과 브랜드가 다르기 때문에 크기도 다릅니다. 초보자는 길이가 4~5센티미터 정도이고 지름이 1센티미터 정도 되는 긴 브러시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런 브러시는 정사각형 7센티미터 정도의 큰 일반 문자를 쓸 수 있습니다. 이제 막 캘리그라피를 배우시는 분들에게 더 적합합니다.

2. 붓 선택 요령

고대인들은 붓에 대한 요구 사항이 매우 높았습니다. '점', '둥근', '균등', ''의 네 가지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건강하다'는 것을 붓이라고 합니다. '4가지 미덕'이 있습니다.

포인트란 펜 끝이 뾰족해야 한다는 뜻, 즉 펜털이 뭉쳤을 때 날카로워야 한다는 뜻이다. 원은 펜의 주변 영역이 멀고 강하며 가득 차서 원뿔 모양을 형성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정 원호 표면에 결함이나 홈이 없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 면에 쓸 때 획에 모서리가 누락됩니다. 그리고 충분히 완벽하지도 않습니다. Qi는 펜을 펼친 후 펜의 길이가 내부와 외부에서 일정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테스트 방법은 펜 끝이 유성 페인트 브러시처럼 편평하도록 손가락으로 펴는 것입니다. 이때 펜 털의 길이가 일정하고 균일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 글을 쓸 때도 함께 작업하면 획도 완벽하고 자유롭게 오르락 내리락 할 수 있습니다. 서투른 펜의 강모는 글을 쓸 때, 돌리거나 칠 때 획 바깥으로 털이 드러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안은 펜털이 탄력이 있어야 하고 필기감이 강해야 한다는 뜻이다. 펜을 누르면 붓털이 퍼지고, 펜을 올리면 붓털이 자연스럽게 응축된 상태로 돌아갑니다. 나쁜 펜은 눌러도 뭉쳐지지 않는데, 이는 흩어진 털이 많고 필기력이 약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펜을 고를 때 당연히 '사덕'이 있는 펜을 선택해야 하는데, 사실 카운터에서 꺼낸 펜의 모는 모두 풀로 뭉쳐져 있어서, 그래서 우리는 펜의 "네 가지 미덕"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뾰족한"과 "둥근"은 펜이 개발된 후에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접착 펜은 날카롭기 때문에 먼저 펜 끝이 날카로운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너무 날카로운 펜은 여러 개의 접착 펜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너무 날카로운 펜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펜의 가장자리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펜 홀더를 천천히 돌려 펜의 주변 필라멘트 하나하나가 뿌리부터 끝까지 이어져 있는지, 각 펜 필라멘트가 동시에 응축되어 펜촉이 형성되는지 주의 깊게 확인해야 합니다. 물론, 끝이 대머리인 브러시를 선택할 수는 없습니다. 새 펜이 이미 대머리라면, 개발할 때 더욱 대머리가 될 것입니다. 펜통을 돌리면서 펜의 둘레가 둥근지, 결함이나 오목한 부분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펜이 가늘고 직선인지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펜털이 삐뚤어지고 거칠어지면 펜을 펼친 후 펜털이 구부러지고 엇갈리게 되며 펜촉이 곧게 펴지지 않고 펜 허리가 바깥쪽으로 튀어나오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큰 배"로 알려져 있으며 글을 쓸 때 유연성이 부족합니다. 좋은 펜은 곧은 털이 있고, 모든 털이 함께 사용될 수 있다면 펜은 강하고 튼튼할 것입니다.

또한 테스트할 수 있는 것은 펜 배럴이 둥글고 직선인지 여부입니다. 선택한 펜을 유리 카운터에서 굴릴 수 있는지 여부가 매우 둥글고 균일하게 굴러간다는 의미입니다. 둥글고 직선입니다. 리드미컬한 물결은 펜 배럴이 둥글지도 직선도 아니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런 종류의 펜은 펜 방향을 바꿀 때 충분히 유연하지 않습니다.

3. 새 펜 사용

새 펜을 사용하기 전에 펜 끝에 붙은 접착제를 "헤어펜"이라고 합니다. 헤어펜을 만들 때 끓는 물을 사용하지 마세요. 끓는 물에 가열하면 펜이 구부러지고 변형되기 때문입니다. 천천히 자연스럽게 발달하려면 따뜻한 물에 담가야 합니다. 새 펜을 급하게 너무 세게 누르지 마십시오. 사용 중에 펜이 부러지고 털이 제거되어 브러시의 수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좋은 펜은 더욱 주의해서 다루어야 합니다. 펜촉이 물통 바닥에 닿아 파손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펜을 물에 담가두었다가 자연스럽게 녹이도록 놔두시면 됩니다.

펜을 완전히 담그지 말고 3분의 2 정도만 열어야 펜촉 부분만 탄력있게 사용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그러나 이렇게 하면 긴 가장자리 펜이 짧은 가장자리 펜으로 바뀌고, 큰 일반 스크립트 펜이 작은 일반 스크립트 펜으로 바뀌므로 축적된 잉크가 줄어들므로 펜이 흔들리는 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완전히 열린 다음 펜을 물에서 꺼내어 손가락으로 펜을 들어 올리는 데 사용해야 합니다. 펜을 따라 접착제를 부드럽게 짜내서 청소한 다음 펜을 물에 담그고 부드럽게 뒤로 흔들어야 합니다. 펜에 있는 접착제를 모두 물에 녹이세요. 펜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세게 흔들거나 펜 끝이 수돗물을 향해 위로 향하게 하지 마십시오. 펜의 접착제를 청소한 후 잉크에 담가서 쓸 수 있습니다.

펜을 쥐고 잉크에 담글 때 주의할 점도 있는데, 일반적으로 붓의 테이퍼진 면이 벼루 표면에 닿도록 붓을 기울인 후 펜을 넣는다. 브러시 방향으로 닦고, 펜 배럴을 계속 회전시키면서 브러시 끝을 모아 원뿔 모양을 만듭니다. 열반의 방향을 거스르거나 펜 끝에 글씨를 쓰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펜에 잉크가 너무 많다고 생각되면 벼루 가장자리에서 일부를 긁어내어 끝이 둥글게 될 때까지 펜의 잉크를 적합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4. 캘리그래피를 쓴 후 붓을 다루는 방법

많은 초보자들이 캘리그라피를 쓴 후 붓을 버리고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 잉크에 접착제가 들어 있기 때문에 단시간에 펜이 달라붙어 단단해집니다. 이때 펜의 모가 갈라지거나 구부러진 경우 건조된 후 다시 사용하면 브러시 모가 굳어집니다. 여전히 갈라지거나 구부러져 있으며, 이전처럼 곧게 펴지지 않습니다. 사용 후 펜을 벼루나 잉크병에 담그지 마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펜 끝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형되어 원추형 상태로 돌아오지 않습니다.

브러쉬 사용 후에는 반드시 잉크를 깨끗하게 씻어낸 뒤, 물에 헤어브러시처럼 가볍게 흔들어준 뒤, 브러쉬를 물 밖으로 꺼내 물기를 닦아주세요. 펜촉을 일직선으로 닦아 마치 새로운 머리를 했을 때처럼 펜의 모가 오랫동안 일직선으로 유지되도록 한 후 펜촉을 자연스럽게 늘어뜨려 놓아주세요. 그늘에서 말리세요.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펜 커버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브러시를 펜 커버에 삽입하면 펜촉이 펜 커버에 쉽게 눌려 변형되거나 부러지기 때문입니다. 흔히 사용하는 소형 일반 필기구 펜은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세척이 번거로우며, 펜 커버의 직경이 브러시 직경보다 커야 매우 편리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펜촉이 위를 향하도록 세척한 펜을 펜 홀더에 삽입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펜에 있는 물이 펜 뿌리로 흘러들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뿌리가 썩고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청소 후 걸어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작성 후 펜을 씻지 않으면 펜털에 잉크가 말라서 다시 사용할 때에는 따뜻한 물을 사용하여 새 펜처럼 천천히 펴 발라야 합니다. 펜을 더 길게 만들어 보세요.

제2부 잉크

1. 잉크의 종류 선택

잉크는 고대에는 광물성 산화망간을 사용했다. 잉크라고 합니다. 한나라 이후에는 소나무 연기를 잉크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송나라 이후에는 유연잉크가 생산되기 시작했다.

(1) 송연먹물

송연기먹물은 소나무 가지에서 훈제한 그을음에 동물뼈 아교를 섞어 두드려 만든 것입니다. 뼈 접착제는 부식되기 때문에 사향, 보르네올, 돼지 쓸개 등의 약재를 사용하여 부식을 방지하고 접착제를 용해시켜 잉크의 침투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2) 오일 흄 잉크

오일 흄 잉크는 라드와 ​​동유의 연기로 만들어집니다(현재는 대부분 등유가 사용됨). 유성 연기 잉크는 검고 윤기가 나며, 소나무 연기 잉크는 검고 흐릿합니다.

잉크의 품질에도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좋은 잉크에는 좋은 품질, 가벼운 접착제, 검정색, 선명한 소리가 필요합니다.

품질이 좋다는 것은 잉크 잉곳에 모래 불순물이 없고 연기 품질이 좋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접착제는 가볍고 손가락 뼈 접착제가 너무 많지 않습니다. 접착제가 무겁고 약간 갈아서 잉크가 매우 두꺼워지지만 쓸 때 획이 검지 않고 펜이 여전히 느려집니다. 좋은 잉크는 접착제가 약하고, 짧은 시간 동안 선명하게 하면 검게 변하며 부드럽게 쓸 수 있습니다. 검은색은 잉크가 검은색이어야 한다는 뜻이고, 보라색 빛이 있으면 더 좋습니다. 맑은 소리는 잉크를 갈 때 잉크가 가는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며 잉크에 불순물이 없음을 나타냅니다. 또 다른 이론은 잉크 스틱을 두드리는 소리가 매우 선명하여 접착제가 가볍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위와 같은 장점을 지닌 좋은 잉크는 콜로이드가 많지 않아 상대적으로 부서지기 쉽고 깨지기 쉬우므로 주의해서 보관해야 합니다.

2. 잉크 분쇄 방법

먼저 벼룻집에 물을 조금 넣어주세요.

물이 너무 많으면 잉크를 갈 때 벼루에서 쉽게 흔들리게 됩니다. 잉크 잉크를 물에 담그면 잉크가 부드러워지고 잉크에 작은 잉크 칩이 생성되면 품질에 영향을 미칩니다. 잉크 연삭. 큰 글자를 쓰는 데 많은 양의 잉크가 필요한 경우 여러 번 갈아서 걸쭉해진 잉크를 다른 용기에 부은 다음 벼루에 물을 조금 넣어 계속 갈 수 있습니다.

먹을 갈 때 먹을 똑바로 쥐고 세게 누르며 천천히 갈도록 주의하고, 너무 빨리 갈지 말고 둥근 벼루 가장자리를 따라 시계방향으로 원을 그리세요. 연마 범위는 더 커야 하며, 벼루 중앙의 작은 면적 연마에서는 연마하지 마십시오.

잉크를 갈 때는 팔을 테이블과 평행하게 걸고 잉크 스틱을 펜처럼 손에 쥐고 손목과 팔의 움직임을 이용해 잉크를 갈아야 합니다. 테이블 위에 팔을 올려 놓고 손목과 손가락의 회전만으로 잉크를 깎게 되면 잉크가 비스듬한 각도로 깎이게 됩니다.

잉크를 가는 것은 글쓰기의 기본 기술을 연습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올바른 방법으로 잉크를 가는 것은 원 그리기를 연습하는 것과 같습니다. 자주 갈면 습관이 자연스러워질 것입니다. 펜을 들었을 때 매우 둥글고 두꺼운 원을 그리게 되면 앞으로의 글쓰기, 특히 필기체 쓰기에 매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현대의 풀현자인 린 산즈(Lin Sanzhi) 선생님은 한때 "독서는 잉크를 갈고 쿵푸를 조용하게 하는 진정한 직업이다"라는 말로 학생들을 격려했습니다. 또 다른 현대 서예의 대가인 고이시(Gao Ershi) 씨도 "먹은 사람의 먹을 갈아서 쇠벼루에 새겨야 비로소 귀해진다"라는 시를 남겼습니다. 그들은 모두 잉크를 갈아서 사람들의 인내심을 키우고 인내를 누그러뜨릴 수 있다는 풍부한 의미를 표현했습니다.

잉크는 두껍게 갈아야 하는데, 이 '두께'에는 일정한 한계가 있습니다. 너무 두꺼우면 진흙처럼 두꺼워져 펜에 달라붙어 쓰기가 어려워지고, 너무 얇으면 잉크가 너무 빨리 스며들어 글씨가 큰 원을 남기게 됩니다. 종이에 물 얼룩이 생겨서 획이 흐릿해집니다. 농도는 적당해야합니다.

보통이란 무엇입니까? 이는 잉크를 갈은 흔적에서 알 수 있습니다. 잉크 잉곳을 갈은 후 잉크가 갈린 흔적에 빠르게 잠기면 잉크가 충분히 두껍지 않아 계속 갈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잉크를 갈아주는 작업은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잉크를 갈아주는 동안 책이나 포스팅을 읽을 수도 있으니 시간낭비하지 마세요. 잉크 스틱을 갈은 자리에 선명한 갈기 자국이 남고 동시에 잉크가 갈기 자국을 천천히 물에 담그면 농도가 중간 정도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잉크를 바른 후 흔적이 남아 있으면 너무 진해서 적당히 희석해도 된다는 뜻입니다. 농도가 적당한지 확인하는 또 다른 방법은 펜촉으로 잉크를 라이스페이퍼나 원서화지에 살짝 담근 후 터치하여 잉크가 물감만큼 두꺼워졌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잉크 도트가 살짝 새어 나오면 광택이 난 것입니다. 괜찮습니다.

잉크를 연마한 후 두 가지 사항에 주의해야 합니다. 첫째, 잉크 잉곳 접착제가 벼루 표면에서 제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잉크 잉곳을 벼루 풀에 두지 마십시오. 물에 젖은 부분의 잉크가 느슨해지고 잉크 입자가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잉크 잉곳에 물을 바르십시오.

3. 잉크 사용방법

잉크에는 캘리그라피용 잉크와 일반 잉크가 있습니다. 성능이나 사용법도 조금씩 다릅니다.

유대게, 중화묵, 조수공 등 서화묵 브랜드가 있는데, 색상이 적당하고 붓이 정체되지 않으며 사용이 간편해 서예가와 서예가들이 선호하는 제품이다. 화가. 이 잉크로 쓴 작품은 번지지 않으며 액자에 넣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잉크는 모두 "지속형 잉크", 즉 하룻밤 동안 분쇄된 잉크를 말합니다. 밤새 방치된 잉크 접착제는 정체되어 유동성이 갓 갈아 놓은 잉크만큼 좋지 않습니다. 이 결점을 보완하려면 물을 조금 더 넣은 후 잉크스틱으로 살짝 갈아주면 됩니다.

서화잉크를 사용하면 편리하지만 방부제인 카르볼산이 함유되어 있어 라이스페이퍼에 부식작용을 하게 됩니다. 잉크 마크는 풍화되기 쉽습니다.

서예용이나 그림용 잉크보다 가격이 훨씬 저렴한 일반 잉크도 있는데, 물에 닿으면 잉크가 지워지기 때문에 액자에 넣을 수 없다는 점이 단점이다. 손글씨에서 피가 난다. 하지만 캘리그라피를 처음 배우는 초보자들에게는 가격도 저렴하고 품질도 좋은 제품입니다.

펜 속 수분이 잉크병 안으로 유입되어 잉크가 변질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잉크로 쓸 때에는 벼루에 잉크를 넉넉히 부어주세요. 사용하지 않은 잉크를 병에 붓지 마십시오. 어떤 사람들은 펜을 병에 넣어 사용하거나 병에 물을 섞어서 냄새가 나는데, 특히 여름에는 물에 미생물이 있기 때문에 잉크가 상하기 쉽습니다.

제3부 종이

1. 서예용 종이

서예 작품은 일반적으로 라이스페이퍼에 쓴다. 라이스페이퍼는 건조함과 촉촉함을 가장 잘 표현하기 때문이다. 잉크. 그러나 라이스페이퍼의 원료는 백단나무 껍질이어서 생산 공정이 복잡하다. 고대인들은 "종이를 만드는 것은 쉽지 않지만 놀랍게도 잡을 수 있다"고 말했기 때문에 라이스페이퍼는 비싸다. 서예를 배우는 초보자들은 일반적으로 원서지, 거친지 등 값싼 종이를 사용합니다.

고대 우리나라의 몇몇 위대한 서예가들은 종이 없이 서예를 연습하기도 했습니다.

한(汉)나라와 위(魏)나라 시대의 위대한 서예가인 종요(忠保)는 밤에 나뭇가지를 들고 땅바닥에서 서예를 연습했는데, 밤에 이불에 손가락으로 글씨를 써서 이불의 얼굴을 긁었다고 합니다. 당나라 때 안진경은 어렸을 때 아버지를 여의었고 집이 가난하여 종이와 펜이 부족하여 어머니는 그에게 황토를 묻힌 빗자루를 사용하여 벽에 큰 서예를 연습하라고 했습니다. 나무 판과 나무 쟁반에 하루 종일 필기체를 연습하던 회소(淮深)라는 스님도 있었는데, 결국 판과 쟁반 모두 깨져 글을 잘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는 또한 10,000그루 이상의 바나나 나무를 심었고 바나나 잎을 사용하여 서예를 연습했습니다.

요즘은 제지 산업이 많이 발전했지만, 코팅지, 다울링지 등 매끈하고 흰 종이는 캘리그래피 연습에 사용하면 안 된다. 종이 표면이 너무 매끄러워서 필기용지가 쉽게 떠오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글쓰기 연습도 어려울 거예요. 기계로 만든 종이 중 오래된 신문은 상대적으로 거칠고 잉크 흡수성이 좋다. 서예를 배우는 초보자도 완전히 재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신문에 글을 쓸 때 잉크가 쉽게 번지지 않고, 종이에 펜이 얼마나 오래 붙어 있어도 크게 불편하지 않다. 그러므로 일단 일정한 기초가 있으면 원서지에 서예를 자주 연습해야 합니다. 펜이 원서지에 잠시 머물면 먹이 번져 잘 쓰기가 어렵습니다. 라이스 페이퍼는 위안슈 페이퍼보다 더 민감하고 침투성이 높으며 더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조건이 허락한다면 원서로 연습해야 합니다. 어느 정도 연습하고 원서의 연주를 완전히 익히면 화선으로 연습하는 것이 훨씬 쉬울 것입니다.

2. 라이스페이퍼의 종류와 성질

라이스페이퍼는 안후이성 쉬안청(Xuancheng)에서 서예와 화지를 생산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라이스페이퍼는 중국 서예용 종이의 대명사가 되었다. 그리고 그림. 현재 라이스페이퍼를 생산하는 곳은 안후이 외에 쓰촨성 쟈장쉬안(Jiajiang Xuan), 저장성 푸양쉬안(Fuyang Xuan), 원저우(Wenzhou) 피쉬안(Pi Xuan) 등이 있다. 라이스페이퍼는 백단나무껍질로 만든 가죽재료와 볏짚으로 만든 짚재료를 사용하여 비율을 다르게 구성한 것입니다. 가죽 소재가 40%인 라이스 페이퍼를 면련(Mianlian), 가죽 소재가 60%인 라이스 페이퍼(Rice Paper)를 네트 페이퍼(Net Paper)라고 하며, 특수 가죽 소재가 80%를 차지해 가죽 소재가 많을수록 종이 품질이 좋아지고 당김이 커집니다. 힘을 가하면 성능이 좋아집니다. 연속쓰기는 얇아서 젖은 잉크와 마른 펜을 표현하기 어렵기 때문에 일반 필기체와 작은 필기체 쓰기에 더 적합하며 초보자도 익히기 쉽습니다. 두껍고 깨끗한 종이는 먹색의 변화를 잘 반영하며, 마른색과 젖은색을 생생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잉크를 담을 수 있어 큰 글자, 전서, 관서, 대흥 필기체 등을 쓸 수 있습니다. 물론 두꺼운 종이는 연속지보다 쓰기가 어렵지만 표현력이 좋아 서예가나 화가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잉크가 흘러내릴 수 있는 라이스 페이퍼를 총칭하여 성쉬안(Shengxuan)이라고 합니다.

라이스페이퍼의 또 다른 종류는 익힌 라이스페이퍼라고 하는데, 라이스페이퍼에 잉크가 번지지 않아 작은 글씨를 쓰거나 꼼꼼한 그림을 그리는 데 적합합니다. 서예가들은 일반적으로 익힌 현을 사용하여 서예를 창작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젖은 먹의 변화를 표현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라이스페이퍼의 규격도 3발, 4발, 5발, 6발, 8발, 1발, 2발로 나누어져 있는데... 구매시 쌀의 품질에 유의하세요 종이. 좋은 라이스 페이퍼의 표면은 매끄럽고 흰색이며 불순물, 검은 반점 및 손상이 없으며 햇빛에 노출되면 구름이 많을수록 부드럽습니다. "구름"이 있는데, 이는 백단나무를 의미하며 껍질이 많을수록 종이의 품질이 좋아집니다. 종이의 모서리를 혀로 핥아서 번지는 정도를 확인해 보세요. 물을 전혀 흡수하지 않고 여전히 종이 위에 물이 떠 있다면, 물을 흡수하여 살짝 퍼지는 것입니다. 그것은 그것이 날것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라이스페이퍼를 사용하기 전, 먼저 사용되는 라이스페이퍼의 특성을 이해해야 합니다. 종이가 좋고 두꺼우면 사용하기 전에 잉크를 깨끗한 물과 섞어야 합니다. 종이가 좋고 두꺼우면 잉크를 깨끗한 물과 섞어서 사용해야 합니다. 종이가 얇으면 잉크를 섞을 수 있습니다. 더 적거나 더 적음 물 없이 사용하세요. 또한 잉크에 담근 브러시를 사용하여 사용 중인 라이스 페이퍼의 모서리를 두드려 잉크가 얼마나 빨리 번지는지, 그리고 잉크가 빠르게 번지고 범위가 넓다면 이는 종이가 다음과 같은 것임을 의미합니다. 얇으면 잉크는 더 두껍고 쓰기 속도는 더 빨라야 합니다. 잉크 점이 천천히 번지고 작은 범위에 있으면 용지가 조밀하고 두꺼우며 잉크가 더 얇아지고 쓰기 속도가 느려져야 함을 의미합니다. 일부 라이스 페이퍼는 품질이 좋지 않아 잉크 자국이 회색으로 표시됩니다. 두꺼운 잉크로 써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단어에 정신이 부족해집니다.

섹션 4 벼루

1. 벼루의 종류

벼루는 먹을 갈고 담는 데 필수적인 도구로 가장 비싼 벼루는 단벼루와 서연이다. .

단벼루는 현재의 광둥성 자오칭시 가오야오현인 단저우에서 생산됐다. 단계벼루의 특징: "무게가 가볍고, 질이 단단하고 부드러우며, 문지르면 조용하고 매끄럽고, 누르면 어린아이의 피부와 같으며, 따뜻하고 부드러우며 미끄럽지 않다."("단희벼루의 역사") 즉 , 품질이 좋습니다. 벼루의 질감이 섬세하여 잉크를 갈 때 소리가 나지 않고(두껍게 갈기 쉬움) 잉크가 쉽게 마르지 않습니다. 그래서 촉촉하고 섬세한 단벼루는 국내외적으로 유명한 최고의 상품입니다. 하지만 가격이 비싸고 수집가용 아이템이지 초보자가 추구할 만한 아이템은 아닙니다.

안휘성 우위안현(고대 서주)에서 생산되는 그녀벼루는 단단하고 촉촉한 질감을 갖고 있다. 송나라의 채향(蔡象)과 소식(蘇施)도 시에서 사벼루를 칭송하였지만, 그 품질은 단벼루에 비해 약간 뒤떨어졌다. (어떤 사람들은 우원이 고대에 서주에 속했다가 나중에 분열됐다고 의문을 제기하기도 하는데, 사벼루가 우위안에서 생산되었다고 말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그러나 나는 개인적으로 우원이 분열되었지만 이 시대의 역사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즉, Wuyuan이 어디에 속하든 그녀의 벼루는 한때 이곳에서 생산되었으며 Wuyuan의 Longwei Mountain 기슭에서 나온 최고의 석재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블로그를 주의 깊게 읽고 많은 유용한 제안을 해주신 친구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간쑤성 린타오의 산시성 장현의 성니 벼루도 있습니다. , 벽돌 벼루 또는 타일 벼루라고 불리는 벽돌과 타일 벼루로 만든 일반 벼루.

2. 벼루의 선택과 활용

서예를 배우는 초보자라면 벼루에 신경 쓸 필요 없이 일반 벽돌벼루이면 충분합니다. 용과 봉황이 새겨진 공예 벼루를 선택하는 대신 덮개가 있고 벽이 얇고 웅덩이가 깊은 평범한 원형 벼루를 선택하세요. 하나는 잉크를 많이 담아서 큰 글자를 쓰기에 좋고, 다른 하나는 표지 하나를 다 써버려서 건조를 방지할 뿐만 아니라 먼지가 떨어지는 것도 막아줍니다.

구입 시에는 벼루 표면이 매끄럽고 갈라짐이 없는지 주의해야 합니다. 돌은 섬세하지만 거울처럼 매끄럽지는 않습니다. 잉크 입자가 생성됩니다. 너무 두꺼우면 잉크 운율에 영향을 미치고 펜이 손상됩니다.

초보자의 경우 일반 먹으로 캘리그라피를 연습한다면 잉크를 담을 수 있고 펜을 담을 수 있는 작은 접시 같은 용기를 선택하면 된다.

벼루는 정기적으로 청소하여 표면을 깨끗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벼루 안의 잉크가 마르고 세척하지 않고 잉크에 붓고 다시 사용하면 잉크에 작은 입자가 많아 펜이 손상되고 접착제가 무거워지며 펜이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글을 쓸 때 곡물과 잉크가 도망갑니다. 그러므로 고대인들은 "3일 동안 벼루를 씻지 않는 것보다 3일 동안 세수하지 않는 것이 낫다"고 말했습니다.

벼루를 씻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첫째, 끓는 물을 사용하여 벼루를 닦지 마십시오. 둘째, 딱딱한 천이나 부스러기를 사용하여 닦지 마십시오. 고대인들은 벼루를 매우 소중히 여겼고, 연꽃씨를 제거한 후 부드러운 껍질을 사용하여 벼루를 씻었습니다. 요즘에는 플라스틱 스펀지를 사용하여 벼루를 씻을 수도 있습니다. 벼루의 잉크가 너무 오래 건조되어 딱딱한 덩어리가 된 경우에는 쇠솔이나 날카로운 도구를 사용하여 긁지 말고 대신 따뜻한 물이나 깨끗한 물에 잉크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담근 후 벼루로 깨끗이 닦으십시오. 플라스틱 스펀지.

제5장 문진

문진은 글을 쓰거나 그림을 그릴 때 종이를 누르는 데 사용하는 것을 말하는데, 요즘 흔히 쓰는 것은 직사각형 막대이기 때문에 자라고도 부른다. 또는 눈금자.

1. 문진의 유래

원래 문진은 정해진 형태가 없었습니다. 문진의 유래는 고대 문인들이 책상 위에 작은 청동이나 옥으로 만든 물건을 올려놓고 놀며 감상하는 일이 많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서 사람들은 손으로 종이나 책을 눌러보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것은 문진이라는 문구류로 발전했습니다.

초기 형태는 기본적으로 청동 등의 금속을 사용하여 명, 청대에 이르러 점차 발전하여 옥, 돌, 도자기, 자단, 흑단 등의 재료로 만들어졌는데, 그 중 대다수가 모델링에서 돌로 만들어졌습니다. 문인 인쇄 및 벼루 조각의 인기가 높아지고 대련의 광범위한 사용으로 인해 문진은 주로 긴 스트립 형태이며 시와 모토가 새겨진 쌍으로 더 많이 사용됩니다. 또는 대나무, 매화, 국화, 난초 등을 그린 그림. 실용적이면서도 예술적인 느낌을 줍니다. 특히 가구가 잘 갖춰진 공부방에서는 문진이 주인의 취미와 관심을 반영하는 마무리가 되어야 합니다.

2. 문진의 선택과 활용

초보자의 경우 장식성과 실용성을 겸비한 문진은 고려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경제적 여유와 기회가 있다면, 자신의 그림과 서예 생활에 색을 더하기 위해 독특한 문진을 보관하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먼저 일반 나무 문진을 고려해 볼 수 있는데, 이는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펜과 잉크의 향기로운 의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옥, 금속, 자단 등 문진의 경우 가격이 조금 더 비싸므로 실제 상황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하나하나 다 설명하진 않겠습니다. 요컨대 서예를 잘 하려면 가장 중요한 것이 끈기이다. 외적인 것은 마음을 따르는 것이다.

문진에 대해 언급하신 분이 있어서 그 일부를 소개합니다. 이 기사는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한 것이며, 그 중 일부는 원본이고 일부는 원본이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원래 이 일기는 공부를 독려하기 위해 올렸는데,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실 거라고는 예상하지 못해서 여기서 설명하겠습니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