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헤겔의 비유

헤겔의 비유

1, 철학은 절의 신이다.

"절" 이 절인 것은 절에 "신" 을 모시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을 모두 알고 있다. 절에' 신' 이 없으면' 절' 이 아니다. 헤겔은 "성전" 과 "하느님" 의 관계를 차용한 것이다. 헤겔은 "철학이 없는 문화 민족, 성전처럼 화려하게 꾸며져 있지만 지성이 없는 하느님" 이라고 말했다

헤겔의 비유에 따르면, 절의 신은 절을 절로 만드는' 빛' 이고, 철학은 인류의' 문화궁' 과' 정신집' 을 문화궁과 정신가옥으로 만드는' 빛' 이다. 즉, 철학은 대지를 비추는 햇빛처럼 인류의 삶을 환히 비춘다. 철학이 없다면 인간의 생활은 가려질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헤겔은 "생활의 모든 진실하고 위대하며 신성한 것은 관념 때문에 진실하고 위대하며 신성하다" 고 말했다. 그는 또한 "사람은 자신을 존중하고 자신이 가장 고귀한 것에 합당하다고 생각해야 한다" 고 말했다.

헤겔은' 철학' 을' 숭고한' 추구로 여기고' 철학' 을' 숭고한' 존재로 여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헤겔의 관점에서 볼 때,' 숭고함' 은' 이념' 이고,' 이념' 은' 숭고함' 이다. 숭고한' 추구는' 이념' 에 대한 인정이고' 이념' 에 대한 인정, 즉' 숭고한' 과 공존하는 것이다

헤겔이 철학을' 관념' (즉' 절대정신') 의' 자기운동' 과' 자기인식' 으로 보고, 사람들의 학습철학을' 숭고한 위대한 과정' 으로 여기는 이유를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헤겔의 관점에서 볼 때, 인류는 고상한 것을 추구하고 고상한 생활을 해야 한다. 그리고이 "고귀한 것" 은 인간의 삶을 조절하는 "이성" 입니다. 이런' 이성' 은 개인의 이성이 아니라 일종의' 보편적 이성' 이다. 이런' 보편적 이성' 은 특수한 문화 형식을 필요로 하는데, 이런 문화 형식은 바로 철학이다.

헤겔의 철학에 대한 이해는 전체 전통철학의 철학 이해에 대한 가장 집중적인 표현이다.

현대 미국 철학자 리처드 로티는 이렇게 말합니다. "그리스 시대부터 서구 사상가들은 개인의 행동과 생활, 그리고 사회 관습과 제도를 증명하거나 비판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통일된 개념을 모색해 왔습니다. 또한 사람들에게 개인의 도덕적 사고와 사회 정치적 사고의 틀을 제공할 수 있다. 철학' 은 그리스인들이 실제 구조를 반영하는 그리움을 주는 이름이다. " 이에 따라 그리스 문화의 평생반려자인 헤겔은 철학을' 성전의 신' 에 비유하는데, 이는 본질적으로 철학에 대한 전통적인 이해를 가장 집중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즉 철학은 인간의 삶을 환히 비춰' 고결하게' 하는' 빛나는 태양' 이다.

2, 철학은 살인의 전장이다

철학사를 읽는 것은 이상한 현상을 발견하기 어렵지 않다. 모든 철학자들은 자신이' 성전의 신' 을 찾았다고 생각한다. 즉 철학의 참뜻을 발견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다른 철학자들은 철학에 대한 이러한 이해를 비판하고 반박하며, 그들이 이해하는 철학이 유일한 진정한 철학이라고 주장한다. 그래서 철학자들은 항상 서로 비판합니다. 철학사는 철학자들이 서로 토벌하는 역사, 즉 철학 자기 비판의 역사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독일의 현대 철학자 슈리크는 멋진 묘사를 했다. 그는 "모든 위대한 철학자들은 자신의 체계가 확립됨에 따라 새로운 사상 시대가 도래했다고 믿는다. 적어도 그들은 궁극적인 진리를 발견했다" 고 말했다. 이런 신념이 없다면 철학자들은 성취하기가 매우 어렵다. 예를 들어 데카르트는 그를 현대 철학의 아버지로 만드는 방법을 소개할 때 이런 신념을 가지고 있다. 스피노자도 수학 방법을 철학에 도입하려고 할 때도 마찬가지다. 칸트조차도 예외는 아닙니다. 그의 가장 위대한 저서의 서문에서, 그는 지금부터 철학이 지금까지 과학만이 가지고 있는 신뢰성으로 일할 수 있다고 선언했다. 그들은 모두 철학의 혼란을 끝내고, 새로운 것을 개척하고, 새로운 시대를 맞이할 능력이 있다고 굳게 믿는다. " 바로 이런 상황을 감안해 볼 때, 시릭은 철학의 특징은 항상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것을 예리하게 지적했다. 그것은 어떤 일도 당연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어떤 철학적 문제에 대한 모든 답이 확정되지 않거나 확실하지 않다고 느낀다. (존 F. 케네디, 철학명언)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0 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느꼈다.

바로' 부인할 수 없는 사실' 을 근거로 철학사에서 다원적인 철학과 이견의 사상이 서로 대립하고, 서로 모순되고, 서로 전복되고, 헤겔은 철학사를' 살육의 전장' 에 비유한다. 그는' 이 부인할 수 없는 사실' 으로 철학사 전체가 전쟁터가 되어 죽은 사람의 시신이 가득 쌓여 있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죽음의 왕국으로, 신체적으로 사망한 개인뿐만 아니라 전복되고 정신적으로 사망한 시스템으로 가득 차 있는데, 그 중 한 명은 다른 한 명을 죽이고 다른 한 명을 묻었다. 물론 이런 일이 일어났습니다. 새로운 철학이 등장했습니다. 이런 철학은 다른 모든 철학은 가치가 없다고 단언한다. 물론, 모든 철학이 나타났을 때, 모든 철학이 반박되었을 뿐만 아니라 단점도 보완되어 올바른 철학이 발견되었다고 자랑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철학명언) 하지만 이전의 많은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신약의 다른 말들도 이런 철학을 말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충분히 설명할 수 있다.

사도 베드로는 아나니아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너를 안아준 사람의 발은 이미 문 앞에 서 있었다. 클릭합니다 저것을 보면 너를 반박하고 너의 철학을 대신할 것이다. 마치 다른 철학을 위해 오래 가지 않을 것 같다. (조지 버나드 쇼, 철학명언) ""

이 토론에서 헤겔은 먼저 철학사가 철학사상의 상호 비판으로 가득 차 있으며, 이런 상호 비판은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인정했다. 하지만 헤겔은 철학사를' 하나는 죽이고 다른 하나는 묻었다' 는 역사로만 본다면 철학사는' 발전' 의 의미를 잃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헤겔의 관점에서 볼 때 철학의 자기 비판은 본질적으로 철학의 시대에 의해 결정된다. 그는 "철학이 그 시대를 초월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개인이 자신의 시대에서 벗어나 죽음의 집에서 뛰쳐나올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만큼 어리석다" 고 말했다. 만약 그 이론이 정말 시대를 초월하여 정당한 세계를 건립한다면, 이 세상은 확실히 존재하지만, 이 세상은 그의 개인적인 의견에만 존재한다. 이것은 약한 원소이다. 이 약한 원소에서 사람들은 마음대로 무엇이든 상상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 철학은' 사상에서 파악한 시대' 이기 때문에, 새로운 시대를 표현하는 철학은 구시대의 철학을 비판함으로써 철학의 주도적 지위를 얻어 철학사에서' 살육 전장' 을 형성해야 한다.

철학은 꽃 봉오리, 꽃 및 과일입니다.

헤겔은 이렇게 말합니다. "꽃이 피면 꽃봉오리가 사라지고, 사람들은 꽃봉오리가 꽃에 의해 부정되었다고 말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그것이 열매를 맺을 때, 꽃은 식물의 거짓된 존재 형식으로 해석되고, 열매는 꽃이 아니라 식물의 실제 형태이다. 이 형식들은 서로 다를 뿐만 아니라, 서로 배척하고, 서로 호환되지 않는다. 그러나, 그들의 유동성은 그것들을 유기적인 전체로 연결시킨다. 그것들은 서로 모순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서로에게 필요하고 중요한 것이다. 바로 이런 같은 필요성이 전체 생명을 구성하는 것이다. ""

이것은 아름다운 비유이다. 새싹 꽃, 땅콩 과일; 그러나 꽃이 피는 것은 새싹을 부정하는 것일 뿐, 열매의 매듭은 꽃을 부정하는 것일 뿐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이런 부정적인 과정은 새로운 형식과 내용으로 이전의 존재를 긍정하는 것이 아닌가? 만약 우리가 철학사를 이렇게 본다면, 그것은 더 이상 죽은 사람의 뼈로 가득 찬 전쟁터가 아니라, 헛된 부정과 아무것도 얻지 못하는 과정이 아니라,' 버리고' 열매를 맺는 과정이다. 이렇게 이해한 철학사는 철학 발전사이다.

현대 철학자, 특히 소위' 포스트모더니즘' 철학자들은 마치 철학사가 정말 죽은 사람의 뼈로 가득 찬 전쟁터인 것처럼 이전의 철학을 거부, 종료, 해체, 파괴한다고 주장한다. 헤겔의' 살육의 전장' 과' 봉오리, 꽃, 열매' 라는 흥미진진한 비유를 자세히 음미하면' 불연속성' 과' 연속성' 의 변증적 통일에서 철학사를 이해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헤겔의' 싹, 꽃, 과일' 의 비유는 우리가' 부정부정' 이라는 관점으로 각 철학 체계의 발전을 바라보도록 고무시킬 것이다. 헤겔의 철학 체계에서 각 개념은' 중개' 로 존재하며, 이전 개념은 부정하지만, 다음 개념에 의해 부정된다. 꽃이 새싹을 부정하고, 꽃이 또 과일에 의해 부정되는 것과 같아서 개념 자체가 끝없는 변화에 처해 점점 더 풍요로워지는 내용을 계속 얻는 것과 같다. 이런 자기부정 개념의 변증운동은 인류 사상 운동의 논리와 철학 발전의 논리를 깊이 보여준다.

철학의' 싹, 꽃, 결과' 의 자기부정운동에서 모순된 쌍방은 흔히' 고상한 마음의 변화' 와' 사상영웅의 대결' 이다. 이런' 변화' 와' 대결' 자체는 바로 인간의 사고의 충격과 대항이며, 인류 정신의 승화이다.

철학은 미네바의 올빼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철학에 대해 이야기할 때 헤겔의 비유를 자주 인용한다. 헤겔의 관점에서 볼 때 철학은 미네바의 부엉이와 같다. 그것은 해돋이에는 푸른 하늘을 날고 있지 않지만, 황혼에는 조용히 이륙한다.

이곳의 미네바는 그리스 로마 신화 속 지혜의 여신 아테나인데, 그녀 옆에 서식하는 부엉이는 사상과 이성의 상징이다. 헤겔은 미네바의 부엉이가 황혼에 이륙하여 철학을 비유하는데, 철학이 일종의' 반성' 활동이며 일종의 묵상의 이성이라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서이다.

헤겔의 말에 따르면 반성은' 인식에 대한 이해' 와' 사상에 대한 사고' 즉 사상이 자신을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안다" 와 "생각" 을 떠오르는 태양이나 맑은 하늘 위를 날고 있는 새와 비교하면, "반사" 는 황혼에 조용히 이륙하는 올빼미일 뿐이다.

현대의 유명한 철학자 비트겐스탄은 사람의 어떤 활동이든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게임은 반드시 일정한 규칙을 근거로 따라야 한다. 규칙 없는 게임은 할 수 없다. 따라서 사람들이 어떤 활동에 종사하거나 어떤 종류의 지식을 배우는 것은 일종의 게임 규칙을 익히고 운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규칙은 끊임없이 변경되거나 업데이트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더 나은' 게임' 이 없을 것이며, 새로운 과학적 발견, 기술 발명, 예술 혁신이 없을 것이다. 철학의' 반성' 은 각종' 게임' 규칙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활동이다. 따라서, 그것은' 게임' 의 존재와 어느 정도 발전을 바탕으로 해야 하며, 황혼에만 이륙할 수 있다.

헤겔은 철학을 황혼에 이륙하는 부엉이에 비유하는데, 철학적 반성은 반드시 깊고 고독해야 하며,' 센세이션 효과' 나' 스타 효과' 를 가질 수 없다는 더 깊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헤겔은 "시대의 어려움은 사람들로 하여금 일상생활의 평범한 자질구레한 일에 지나치게 신경을 쓰게 한다" 고 말했다. 사실, 숭고한 이익과 이러한 이익에 대한 쟁탈은 모든 정신력과 힘, 그리고 외적인 수단을 크게 차지하여 사람들이 더 높은 내면생활과 더 순수한 정신활동에 집중할 자유가 없게 한다. 그래서 많은 훌륭한 인재들이 이런 어려운 환경에 얽매여 부분적으로 희생되었다. 세계 정신은 현실에 너무 바쁘기 때문에 내면으로 돌아가 자아로 돌아갈 수 없다. " 그래서 헤겔은 심오한 정신과 감정을 지닌 엄숙한 태도도 철학의 진정한 기초라고 제안했다. 철학이 반대해야 할 것은, 한편으로는 정신이 일상생활에서 절박하고 공리적인 이익에 탐닉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의견이 공허하고 얕다는 것이다. 일단 정신이 이러한 피상적인 관점에 의해 점령되면, 이성은 그 최종 진리를 추구할 수 없다. 철학 자체 때문에 활동할 여지가 없다.

철학적 반성은' 정신적, 정서적 심오하고 엄숙한 태도' 를 필요로 하고, 절실한 이익과 현실의 공리를 초월해야 하며,' 공허하고 천박한 견해' 를 배제해야 한다. 이것이 헤겔이 철학을' 황혼에 이륙하는 부엉이' 에 비유한 깊은 뜻이다.

5, 철학은 "소화와 생리학"

헤겔은 철학사에서 위대한' 논리학' 을 쓴 적이 있다. 논리에 대한' 멋진' 설법은 무엇입니까? 사람들은 종종 논리가' 생각을 가르치는 것' 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런 생각이나 주장은 틀리지 않은 것 같다. 그러나 소화와 생리의 관계를 사평화 논리의 관계에 비유하면 논리를' 사고를 가르치는 것' 으로 보는 것은 매우 터무니없고 오도하는 것임을 알게 될 것이다.

사람들은 학생이학이나 위장병학을 하지 않고 씹고 삼키고 흡수하고 배설하는 등 자연본능을 잘 알고 있다. 반면에, 누군가 생리학이나 위장병을 가지고 식사나 배설을 배우면 이것은 미끄러운 기록이 될 것이다. 분명히 생리학은 소화를 가르치지 않았다. 마찬가지로, 인간의' 사고' 도 논리적' 가르침' 이 아니다.

헤겔의 이해에 따르면, 논리는' 사고의 본질을 자각적으로 인식하게 하는 것' 즉, 사고운동의 논리를 자각적으로 인식하게 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사고의 본질로 생각하지만, 사람들은 자발적으로 사고 운동의 논리를 파악할 수 없다. 이것은 소화의 본성으로 소화하는 것과 같지만, 사람이 자발적으로 소화 운동의 법칙을 파악할 수는 없다.

사고 운동의 논리는 인류가 모든 것을 인식하고 모든 지식을 형성하는 기초이다. 이를 위해 헤겔은 그의 철학을 진리에 관한 논리로 여기고, 그의 가장 중요한 철학 저작을' 논리학' 이라고 부른다. 진리에 관한 이런 논리는' 사고를 가르치는 것' 이 아니라 인류 사상 발전의 개념 운동 과정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사상운동의 논리를 연구함으로써 사람들은 개념 운동의 변증성을 자각하여 진리에 대한 이해를 얻을 수 있다.

6, 철학은 "같은 격언"

사람들은 생활에서 늘 속담을 사용하여 생활의 의미를 설명한다. 헤겔은 같은 격언이 풍상을 겪고 고초를 겪은 노인의 입에서 나오는 것과 하늘이 정말 귀여운 아이와 같은 격언이 근본적으로 다른 의미와 매우 다른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헤겔은 또한 노인이 말하는 종교적 이치를 특별히 언급하는데, 어린아이도 말할 수 있지만 노인에게는 그의 일생의 의의를 담고 있다. 심지어 아이들도 종교의 내용을 알고 있었지만, 그에게는 이 종교 진리 밖의 삶과 온 세상을 이해하고 경험하지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헤겔의' 격언이 같다' 는 말은 우리에게 신 포기의 말을 생각나게 한다. 신 기아는' 뽕나무 따기' 라는 단어에서 "소년은 근심을 모르고, 건물을 사랑하고, 건물을 사랑하며, 새 시를 쓰는 것을 걱정하고 있다" 고 썼다. 이제 나는 슬픔의 맛을 알게 되었으니, 나는 좀 쉬는 것이 좋겠다고 말하고 싶다. 나는 아직도 쉬고 있다고 말하고 싶지만, 이것은 시원한 가을이다! "이것은 아마도 노인과 아이들이' 고민' 에 대해 서로 다른 느낌과 표현일 것이다.

헤겔의 비유는 철학이 이성적인 사고와 분별일 뿐만 아니라 진정한 감정이라고 말한다. 사람마다 인생 경력이 다르고 의미도 다르다. 생활은 일련의 개념의 운동과 발전일 뿐만 아니라 매우 깊은 인생 체험도 포함하고 있다. 그러므로 진정으로 철학적 사고에 들어가려면 중국 전통철학이 제창하는 경험, 깨달음, 품위, 씹기, 깨달음, 점진적인 깨달음을 갖추어야 한다. 철학은 기성된 지식도 아니고, 경직된 개념도 아니고, 경직된 교조도 아니다. 학습 철학은 "생동감", "갑자기", "빠르게" 해서는 안 된다. 철학은 훈도, 체험, 훈도의 과정이기 때문에, 사람이 수양하는' 평생 대사' 이지' 어떤 사람' 이 아니다.

철학은 동물이 음악을 듣는 것이다.

철학은 기성된 지식이 아니다. 만약 우리가 철학을 기성지식으로 받아들이고 운용한다면, 우리는 몇 가지 철학 개념을 사용할 수 있지만, 우리는 철학이 무엇인지 영원히 모르기 때문에 진정으로 철학적 사고에 들어갈 수 없다. 이것은 "어떤 동물들처럼, 그들은 음악의 모든 음조를 들었지만, 이 음조의 일관성과 조화는 그들의 뇌를 통과하지 못했다."

헤겔의 마지막 비유는 너무 가혹할 수도 있지만, 그것은 날카롭고 깊이 철학적 지혜의 형성의 어려움을 드러낸다. 헤겔은 이렇게 말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종종 철학을 너무 가볍게 본다. 그들은 철학에 전념한 적이 없지만 전문가처럼 철학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그들은 철학 상식에 대해 충분한 준비를 하지 못했지만, 특히 종교 정서에 흥분될 때 의연하게 철학을 토론하고 비판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들은 다른 과학을 이해하려면 먼저 전문적인 연구를 해야 하며, 그 학과에 대한 전문 지식이 있어야 판단할 자격이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 신발 한 켤레를 만들려면 구두장이의 기술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모두가 인정하는 것과 같다. 누구나 자신의 모형을 만드는 발을 가지고 있고, 신발을 만드는 법을 배울 재능이 있지만, 배우지 않으면 감히 하지 못한다. 다만 철학에 대해서는 공부도, 연구도, 노력도 할 필요가 없을 것 같지만, 자신있게 철학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동물이 음악을 듣는 것처럼, 그들은' 음악의 모든 음조' 는 들을 수 있지만, 이 음조 중의' 일치와 조화' 는 들을 수 없다.

8. 진리에 겸손하고 게으른 사람.

철학을 대하는 또 다른 태도는 헤겔이 비판하는' 진리에 대한 겸손' 이다. 예를 들어 헤겔은 누군가가 이 질문을 하면 "진리는 무엇인가?" 라고 말했다. 이것은 모든 것이 같은 것이 아니며,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모든 것을 허무맹랑한 태도로 여기는 이런 태도는 그 자신의' 주관적인 착각' 일 뿐이다.

이에 대해 헤겔은 철학을 대하는 또 다른 태도, 즉 게으른 사람을 대하는 태도를 형상적으로 비판했다. "그들은 생각이 일상의 표상 범위를 벗어나면 마굴로 간다고 생각한다. 마치 생각의 바다 위에 떠다니게 하고, 자신의 생각의 파도에 들볶다가, 결국 이 변덕스러운 세상의 반대편으로 돌아가는 것과 같다. 마치 이 해안을 떠날 때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아무것도 얻지 못한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생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