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관심이 없으면 분명한 야망도 없고, 평온함이 없으면 원대한 목표도 없습니다.

관심이 없으면 분명한 야망도 없고, 평온함이 없으면 원대한 목표도 없습니다.

나 이 질문 알아요! “무관심이 없으면 야망을 밝힐 수 없고, 평온함이 없으면 멀리 갈 수 없다”라는 말은 제가 매우 좋아하는 좌우명입니다. 평온함과 적은 욕망이 없으면 야망을 밝힐 수 없고, 평온함이 없으면 높은 목표를 이룰 수 없습니다. 외부 간섭 제외.

이 문장은 어디서 나온 걸까요? ——제갈량의 『계명서』

완전한 원문은 다음과 같다.

남편과 군자는 평온함을 통해 도덕적 품성을 기르고 검소함을 통해 덕을 닦아야 한다. 무관심 없이는 분명한 야망도 없고, 평온함 없이는 원대한 목표도 없습니다. 배움에는 평온이 필요하고, 재능에는 배움이 필요하고, 배움이 없으면 재능을 확장할 방법이 없고, 야망이 없으면 배움을 이룰 방법이 없습니다. 성급하고 느리면 본질을 자극할 수 없고, 위험하고 성급하면 본성을 고칠 수 없습니다. 세월은 세월과 함께 가고, 생각은 해와 함께 시들고 시들고, 많은 사람들이 세상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슬픔에 잠긴 채 가난한 집에 머물게 될 것입니다. 너! (무관심의 첫 번째 단어: 무관심; 음란의 첫 번째 단어: 우울; 치유의 첫 번째 단어: 부드러움)

모든 사람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번역도 공개했습니다. 이해하세요:

도덕적이 되십시오. 교양 있는 사람은 내면의 평화에 의지하여 몸과 마음을 가꾸고, 검소하고 돈을 절약함으로써 인격을 기릅니다. 침착하지 않고 욕망이 적으면 야망을 명확하게 할 수 없고, 외부 간섭을 제거하지 않으면 높은 목표를 달성할 수 없습니다. 배움에는 집중과 집중이 필요하며 재능은 부지런한 공부에서 나옵니다. 공부하지 않으면 재능을 키울 수 없고, 야망을 명확하게 하지 않으면 학습에 성공할 수 없습니다. 방종과 방탕, 부정성과 방치는 정신과 영혼을 격려할 수 없습니다. 부주의한 모험, 조바심과 안절부절함은 사람의 기질을 키울 수 없습니다. 시간은 시간과 함께 흐르고, 시간이 지나면 점차 흐려질 것입니다. 결국 그들은 시들고 흩어지게 되며, 그들 대부분은 세상과 접촉도 하지 못하고, 자신의 가난하고 황폐한 집에 갇히게 되어 안타깝습니다.

다음은 제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몇 가지 단어입니다. 이에 대해 개별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훈계: 경고하다, 사람들에게 경계하라고 조언하다.

Zi: 일반적으로 제갈량의 아들 제갈잔을 지칭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책: 편지.

푸(fú): 어원을 나타내기 위해 문장의 시작 부분에 사용되는 입자.

준자: 도덕성이 높은 사람.

행동: 윤리, 도덕적 품성 및 행동을 의미합니다.

조용함: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요소를 제거하고 침착함과 집중을 유지합니다.

with : 접속사는 전자의 목적이 후자가 된다는 뜻이다.

수양: 몸과 마음의 수양.

도덕 함양: 도덕적 성품을 함양합니다.

무관심: 내면의 평온함, 명성이나 재산에 관심이 없음.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가져올 것도 없습니다.

밍지: 야망이 뚜렷하다. 밍: 맑고 확고하다.

평온함(Tranquility): 이는 조용함, 집중력, 산만함이 없음을 의미합니다.

Zhiyuan: 야심찬 목표를 달성하세요. 도착: 도달.

재능: 재능.

광차이: 재능을 키워보세요. 광: 성장.

쳉: 성취, 성취.

게으름: 방종과 게으름.

음: 방종. 느림: 게으르다.

활력: 정신에 활력을 불어넣습니다. 격려하다: 격려하다.

위험함: 경박하고 성급함. 위의 "평온함"과 관련됩니다. 위험: 경박함.

치료: 기질의 배양. 치료: 재배.

연도와 시간: 시간이 지날수록 나이는 빠르게 흘러갑니다. 와: 따라가다.

치: 빨리 움직인다는 것은 빨리 날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의지는 사라집니다. 의지는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집니다. 요일: 시간.

가다: 사라지다, 사라지다.

수이: 드디어.

시들다: 시들다, 부패하다. 그것은 아무 소용이 없는 노년과 쇠퇴하는 야망을 비유한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세상과 연결되어 있지 않습니다. 즉,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회에 기여하지 않습니다.

집: 가난한 사람들이 사는 허름한 집.

어떻게 다시 일어날 수 있습니까? 제 시간에 어떻게 할 수 있습니까?

기사만 읽으면 의미를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기사의 창작 배경을 토대로 해석해야 합니다.

이 기사는 다음 언어로 작성되었습니다. 234년(촉한)(건흥 12년)에 제갈량이 그의 8세 아들 제갈잔에게 보낸 편지이다. 제갈량은 평생을 조국을 위해 봉사하고 헌신하고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는 촉한국의 사업을 위해 밤낮으로 일했지만 아들의 교육을 스스로 감당할 수 없었기 때문에 제갈잔에게 경고하기 위해 이 편지를 썼습니다.

이렇게 말했으니 이제 이 기사를 함께 감상하고 분석해 보겠습니다.

제갈량이 그의 아들 제갈잔에게 쓴 가족 편지입니다. 제갈량은 고상한 인품과 깊은 지식을 지닌 아버지라는 점을 기사를 통해 알 수 있다. 그의 세심한 가르침과 아들에 대한 무한한 기대가 이 책에 모두 담겨 있다. 지성적이고 이성적이며 간결하고 엄격한 단어를 통해 전문은 자녀를 향한 전 세계 아버지의 사랑을 매우 깊이 표현하고 있으며, 모든 세대의 학생들이 자기 계발과 목표 달성을 열망하는 유명한 기사가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가훈에는 작가의 인생 경험과 인생 경험, 학문적 사고가 응축되어 있다. 그로부터 많은 유익을 얻었을 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사람들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삼국시대 촉한의 재상 제갈량은 후세로부터 '지혜의 화신'으로 칭송받았습니다. 고대 가문의 모토 중 걸작입니다.

'아들에게 주는 계명'의 주요 목적은 아들들이 부지런히 공부하고 결단력을 갖고 도덕적 품성을 기르고 무관심과 평온함을 통해 품성을 기르고 게으름과 조급함을 피하도록 격려하는 것입니다. . 글은 사람이 되고 공부했던 경험을 '조용함'이라는 단어에 초점을 맞춰 정리하고, 동시에 실패를 '성급함'이라는 단어에 귀속시켜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아들에게 주는 계명'에서 제갈량은 아들에게 '무관심'하고 자급자족하며 '평온'하게 살라고 가르쳤다. 그는 아들에게 부지런히 공부하고 영감을 주는 사람이 되라고 격려했다. , 그리고 무관심과 평온함 속에서 자신을 가꾸기 위해 열심히 노력합니다. 그는 "공부하려면 평온이 필요하고, 재능에는 배움이 필요하다. 배움이 없으면 재능을 키울 수 없고, 야심이 없으면 배움을 이룰 수 없다"고 말했다. 안정되지 않고 조용하지 않으면 높은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오랫동안 열심히 공부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참된 지식을 배우려면 몸과 마음이 평온하게 공부하고 탐구해야 합니다. 사람의 재능은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축적됩니다. ; 열심히 공부하지 않으면 확고한 의지 없이는 성장하고 재능을 개발할 수 없습니다. Zhuge Liang은 아들에게 성급하지 말고 어리석게 행동하지 말라고 가르쳤습니다. 편지 후반부에는 '젊은이가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 늙은이가 슬퍼한다'는 아버지의 어조로 아들에게 진지하게 가르쳤다. 진부하게 들리겠지만, 사랑하는 아버지가 아들에게 가르쳐준 말 한마디 한마디가 그의 마음속에 있는 진실이고 그의 삶의 요약이기 때문에 특히 소중합니다.

이 "계명의 책"은 또한 결단력과 배움의 관계를 지적합니다. 평온함과 무관심의 중요성을 설명할 뿐만 아니라 방종, 나태, 극도의 성급함의 위험성도 지적합니다. 제갈량은 대원칙에 있어서 아들들에 대한 엄격한 요구를 하고 설득력이 있었을 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일에서도 자녀들에 대한 세심한 배려를 보여주었다. 이 "계명서"에는 평온함의 힘이 있습니다. "평온함이 없으면 멀리 갈 수 없습니다." "검소함은 덕을 닦는 것입니다." 초연함의 힘은 "무관심이 없으면 아무 것도 없다." 자신의 야망을 분명히 하는 것, 배우고 싶어하는 힘을 갖는 것, "사람은 배우기 위해서는 조용해야 하고, 배우기 위해서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영감의 힘: "배움 없이는 재능을 확장할 수 없고, 야망 없이는 배움을 이룰 수 없습니다." 속도의 힘으로: "느리면 에너지를 발휘할 수 없습니다." '인내심이 없으면 본성을 고칠 수 없다', '세상에 맞서지 않고, 가난한 집에 슬픔을 안고 지내면 어떻게 될까?'라는 힘이 있다. 간단.

장문의 글보다 단 몇 마디의 글이 전달하는 메시지가 훨씬 효과적이다. 글이 짧고 간결하고, 글이 신선하고 우아하고, 다듬어지지 않고, 추론이 접근하기 쉬운 것이 이 글의 뛰어난 특징이다.

마지막으로 작가 제갈량(Zhuge Liang)에 대해서는 다들 잘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여기서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공명(孔命)으로도 알려진 제갈량(181-234). 워롱(푸롱이라고도 함) 한족, 서주(현 산둥성 린이시 의남현) 양두(양두) 출신, 삼국시대 촉한(宏한)의 재상, 뛰어난 정치가, 전략가, 수필가 , 그리고 서예가. 그는 살아 있을 때 이름을 무상후(吳吉後)로 지었고, 죽은 후에는 동진에서 그를 무흥왕(吳興王)이라 칭했다. 제갈량은 촉한 정권을 지지하기 위해 열심히 일했고 죽을 때까지 일생을 바쳤습니다. 그의 대표 산문으로는 『추시표』, 『계명의 책』 등이 있다. 그는 나무 소와 흐르는 말, 공명등(Kongming Lantern) 등을 발명했고, 한 개의 석궁으로 10개의 화살을 발사할 수 있는 제갈 연발 석궁이라고 불리는 연발 석궁을 개량했습니다. 234년 오장원(현 보계 기산)에서 사망하였다. 제갈량은 후대에 큰 존경을 받아 충신의 귀감이자 지혜의 화신이 되었습니다. 청두, Baoji, Hanzhong, Nanyang 및 기타 지역에는 Wuhou Temples가 있으며 Du Fu는 Zhuge Liang을 칭찬하기 위해 "Shu 총리"를 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