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행사의 구호는' 중국의 꿈' 인가? 누구의 청춘이 분투하지 않는가. " 활동 주제는 "학생 지원" 입니까? 꿈을 꾸세요?
행사의 구호는' 중국의 꿈' 인가? 누구의 청춘이 분투하지 않는가. " 활동 주제는 "학생 지원" 입니까? 꿈을 꾸세요?
' 사서' 는' 대학',' 중용',' 논어',' 맹자' 라는 네 편의 저서의 총칭이다. < P > 이들은 각각 초기 유가의 대표인물 4 명이 참삼, 자사, 공자, 맹자 등' 사자서' (일명' 사자') 로 불리며' 사서' 라고 불린다. 남송광종 소희원년 (119 년), 당시 저명한 이학자인 주희는 푸젠주 () 에서' 대학',' 논어',' 맹자',' 중용' 을 한데 모아 경전으로 각색했다. 이 유가 대학은 "먼저" 대학을 읽어서 그 규모를 정한다고 생각한다. 그 근본을 정하기 위해 \ "논어 \" 를 두 번째로 읽는다. 두 번째로' 맹자' 를 읽어서 그 발전을 관찰하다. 이번에' 중용' 을 읽어서 고대인의 미묘함을 구하며' 사자',' 육경' 의 계단' ('주자어류') 주희가' 사장문집주' 를 쓰며 획기적인 의미를 지녔다. < P >' 사서' 의' 대학':' 대학' 은 원래' 예기' 중 한 편으로 남송 이전에 단독으로 인쇄된 적이 없다. 공자 제자 증삼 (전 55-전 434) 작으로 전해졌다. 당대의 한유 () 이우 () 가 도통 () 을 수호하고' 대학 ()' 을 추앙하며 북송 2 종 포상 () 까지, 심지어' 대학', 공씨의 유서 () 라고 불리며 덕문 () 을 처음 배웠다. 그리고 남송주희가 이정 사상을 계승하여' 대학' 을 이어갔다. 주희와 송대의 또 다른 저명한 학자 정이의 견해에 따르면,' 대학' 은 공자와 그의 제자들이 남긴 유서이자 유학의 인문독서이다. 그래서 주희는 그것을' 사서' 의 1 위로 꼽았다. < P >' 사서' 의' 중용':' 중용' 은 원래' 예기' 중 하나로 남송 이전에 단독으로 인쇄된 적이 없다. 일반적으로 공자의 손자자사 (전 483-42) 의 손에서 나온 것으로 생각된다.' 사기 공자세가가' 자사가' 중용' 이라고 불린다. 당대의 한유 (), 이오 () 가 도통 () 을 수호하고' 중용 ()' 을 추앙하며 북송 () 2 종 표창 () 에 이르기까지' 중용' 을' 공문전수심법' 으로 여기고 남송주희가 2 차 사상을 계승할 때까지' 중용' 을 중용' 과' 맹자' 의 기본 관점에서도 대체로 같다. 그러나, 현존하는' 중용' 은 이미 진 () 대 유자 () 의 수정을 거쳐, 대략 진 () 이 전국을 통일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 따라서 각 방식은' 대학' 과 다르다. 정의의 시작인 두 글자를 주제로 하는 것이 아니라, 문장 중심 내용을 집필하는 것이다. < P >' 사서' 의' 논어':' 논어' 는 공자와 그 학생의 언행을 기록한 책이다. 공자 (기원전 551-479 년), 명구, 자중니, 춘추시 노국읍 (오늘 산둥 곡부) 사람. 유교 학파의 창시자, 중국 고대의 가장 유명한 사상가, 정치가, 교육자는 중국 사상문화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논어' 는 춘추전국시대에 기록되었을 때 공자의 학생과 재전학생의 기록 정리였다. 《논어》는 공자와 그 학생의 언행을 기록한 책이다. 논어' 는 철학, 정치, 경제, 교육, 문예 등 여러 방면에 걸쳐 내용이 풍부하고 유학의 가장 중요한 경전이다. 표현에 있어서' 논어' 언어는 정제되고 이미지가 생동감 있어 어록체 산문의 전범이다. 편성에서' 논어' 는 엄격한 편찬체례가 없다. 각 한 장은 한 장이고, 장장은 편인데, 편과 장 사이에는 밀접한 연관이 없다. 다만 대충 분류하고 반복되는 장이 나타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한대에 이르러' 루논어' (2 편),' 제논어' (22 편),' 고문논어' (21 편) 의 세 가지' 논어' 버전이 전해졌다. 동한 말년에 정현은' 루논어' 를 밑책으로 하여' 제논어' 와' 고문논어' 를 참고하여 새로운 공책으로 편찬하고 주석을 달았다. 정현의 주본이 전해지자' 제논어' 와' 고문논어' 가 점차 없어졌다. 이후 각 세대의 주석' 논어' 버전은 주로 삼국시대 위국호' 논어집해', 남북조 양대황칸' 논어성서', 송대연' 논어주서',' 주희 논어집주',' 청대 유보남 논어 정의' 등이다. < P >' 사서' 의' 맹자':' 맹자' 는 맹자와 그의 학생들의 언행을 기록한 책이다. 맹자 (약 372- 289 년 전), 이름, 자자 유, 전국 중기 추국 (현재 산둥 추현 동남인) 은 공자의 고향 곡부에서 멀지 않다. 저명한 사상가, 정치가, 교육자, 공자학설의 후계자이다. 남송효종에 도착했을 때 주희편' 사서' 는' 맹자' 에 포함돼' 맹자' 를 매우 높은 지위에 공식 언급했다. 원 () 명 () 은 앞으로 또 과거시험의 내용이 되었는데, 더욱이 독서인의 필독서였다. 맹자' 는 맹자와 그의 학생의 언행을 기록한 책이다. 공자와 마찬가지로 맹자도 학생들을 이끌고 위 (), 치 (), 송 (), 루 (), 텐 (), 설 () 등을 여행하며 한때 제선왕 () 의 객경 () 을 맡았었다. 그의 정치적 주장도 공자의 것과 마찬가지로 중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고향으로 돌아가 제자를 모아 강의하고, 학생 만장 등의 저서와 함께' 서',' 서',' 서',' 중니의 뜻을 서술하여' 맹자' 7 편을 만들었다. " ("사기 맹자 순경 열전") 조치는 "맹자 제사" 에서 "맹자" 를 "논어" 와 비교하면 "맹자" 를 "의성하여" 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한서 예문지' 는 단지' 맹자' 를 제자략에 넣어 자책으로 여겼지만, 실제로는 한대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이미 그것을 보조' 경서' 의' 전전' 책으로 보았다. 한문제는' 논어',' 효경',' 맹자',' 엘야' 를 각각 박사로 두고' 전기 박사' 라고 불렀다. 5 대 후촉에 이르자 후촉주 맹장은 해서체 11 경 각석을 명령했다. 그중에는 맹자가 포함돼 있는데, 이는 아마도 맹자가' 경서' 에 포함돼 있는 시작일 것이다. 남송효종에 도착했을 때 주희편' 사서' 는' 맹자' 에 포함돼' 맹자' 를 매우 높은 지위에 공식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