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유교의 본질과 핵심은 무엇인가?

유교의 본질과 핵심은 무엇인가?

유교 문화는 인, 의, 의식, 지혜, 편지, 충성, 효, 청렴을 강조한다. 현대 사회에서 유교 문화의 이념은 이미 인심을 깊이 파고들어 사람들이 평화를 숭상하고, 자강을 추구하며, 자아와 사회의 조화를 이루는 중요한 사상이 되었다. 유교 문화의 정수를 더 발굴하는 것은 현 시대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 P > 유가 사상의 정수와 핵심은 무엇인가 < P > 유가 문화 < P > 유가 사상은 중국 전통문화의 주류 사상으로 마음의 자기수양과 자기완벽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유교 문화의 정수는 주로 인, 의식, 중용의 세 방면에서 지금까지 이어져 왔다. 구체적인 의미는 다음과 같다. < P > 유가문화의' 인' < P > 유가문화에서' 인' 은 바로 애인,' 애인' 의 마음으로 인정을 추진하여 사회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생존과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예의는 사회의 도덕질서이다. 바로' 정명' 즉 도덕교화 방법으로 사회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자신의 사회적 지위에 대해 안정적인 도덕적 인정과 도덕적 지위를 갖도록 하는 것이다. 인자한 역할은 국민을 반란의 필요성으로 만들고, 예의의 역할은 국민을 반란의 의식으로 만드는 것이다.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생존과 행복의 권리를 누리면 반란을 일으킬 필요가 없다. 사람들은 사회의 도덕질서를 보편적으로 인정하고, 자신의 사회적 지위에 부합하는 도덕규범을 보편적으로 준수하며, 반란은 도덕적 근거가 없다. < P > 유가문화의' 의식' < P > 유학의 참뜻은 인례일체다. 인심을 따지지 않고 예의만 따지면 국민들은 그 통치에 반항할 것이다. 예의를 따지지 않고 인자만 따지면 인민은 그 통치를 가볍게 할 것이다. 즉, 인민이 도덕에 구속되지 않으면 사상적인 무정부 상태에 의해 현실의 무정부 상태로 이어질 수 있다. 인류 사회는 끊임없이 발전하고 진보하고 있으며, 고대 인류는 자연계의 위협을 받아 매우 심각해서, 모든 사람은 반드시 집단의 힘에 의지해야 생존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모든 사람은 집단 * * * 같은 도덕규범을 준수하는 데 익숙해져 있으며, 집단 * * * 성의 개성에 대한 구속은 매우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후세에 이르면서 인류는 자연계의 위협을 받고 약해지고 있다. 따라서 * * * 성적 제약에 반대하여 개성의 자유를 추구하는 사조가 점차 발전하기 때문에 사람들의 도덕관념도 그에 따라 변한다. < P > 유가문화의' 중용' < P > 중용은 천명의 소위 성, 당도란, 수도를 가르치는 것으로 시작한다. 인간의 본성을 따르는 것은 자연의 이치이며, 사회에 있는 사람에게는 인간성에 따라 수양을 해야 한다. 그래서 "희로애락의 미발" 이 있습니다. 모두 중절인데, 그 합이라고 한다. " 유가는 인간성을 억압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성을 인정하고, 인간성에 순응하고, 인간성을 근본으로 하고, 인간성에 따라 수양을 해야 하며, 유학사상의 사회성을 반영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실 중용은 진취적이거나 진취적이지 않은 사람이 아니라 강약과 진퇴를 막론하고 반드시 가져야 할 태도를 알려준다. 소위 이중 용도 중 과유불급은' 중' 이다. 앞도 뒤도 아니고 왼쪽이나 오른쪽도 아니라 외부와 마음, 형세, 실력의 균형점이다. < P > 요약하자면 인, 례, 중용은 모두 조화를 촉진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중국 고유의 가치 체계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수시로 스스로 조정할 수 있어 시대와 사회의 변화에 적응한다. 사람들이 유가문화를 진정으로 인식하면 중화민족 유문화의 찬란한 거작에 탄복하여 유가의 사상의 정수를 전승하여 자신의 일과 생활 실천에 광범위하게 응용할 수 있게 될 것이며, 반복되는 경험 총결산에서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 P > 확장: < P > 공자와 유가 사상의 지식 < P > 공자-중국 고대의 위대한' 사상가, 교육자, 유가 학설의 창시자. 유가사상은 중국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유가사상은 우리나라 전통문화의 중요한 문화정신이다. 유가사상은 우리나라의 과거와 현대에 모두 큰 영향을 미쳤다. 2 세기 초, 중국이 낙후된 구타로 낙후된 원인을 찾고 있을 때, 많은 사람들은 중국의 유교 문화를 원흉으로 여겼다. < P > 이후 유가' 오국' 에 대한 논쟁은 멈추지 않았다. 공자와 유교 사상은 도대체 어떻게 된 일입니까? 유가 사상이 우리나라의 낙후를 초래한 사상의 뿌리인가? 우리는 지금 유교 사상을 계승해야 합니까?

공자, 명구, 자중니는 춘추 말기에 태어났다. 불행하게도, 작은 가족, 어린 시절부터 분노, 학습, 박학다능. 젊은 시절에 소관을 한 적이 있는데, 뜻을 이루지 못하고, 이후 사학을 하고, 중국 사학의 시작을 열었다. 제자 삼천, 현자 일흔두. 51 세 때 노국의 고위 관리, 노국대치, 마지막 세 개의 난정, 관주국으로 가서 열국을 돌아다니며 자신의 정치적 주장을 선전했지만, 결국 소용이 없었다. 후귀노국, 만년에 상고시대의 문화 전적을 편찬하는데, 예를 들면' 시',' 책',' 의식',' 이순신' 은 노국의 사서' 춘추' 를 전문적으로 편집하며 교육에 힘쓰고 있다. 그 사상적 관점은 그 제자가 편찬한' 논어' 에 집중되어 있다. < P > 공자의 사상은 사회의 모든 측면을 다루고 있으며, 공자사상체계의 핵심은 도덕교화이다. < P > 공자의 핵심 사상은 다음과 같다. < P > 례: 이른바' 례' 는 강장명에 따라 교화되는 정치, 사회질서를 가리킨다. 공자사상에서' 례' 는' 덕정' 과 결합된 것이다. "정치" 에서 "도는 정으로, 일제히 형벌로, 백성은 면면하고 파렴치하다" 고 말했다. 도리는 덕으로 하고, 함께 예의를 지키며, 부끄러움과 격식을 가지고 있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예치덕화와 정령 형벌이 서로 보완되는 것을 주장하는 것이다.

인:' 논어' 에서' 기복례는 인인',' 인인 애인' 처럼. "인" 은 공자가 자기치치의 근본 원리이자 공자가 도덕을 실천하는 가장 높은 원칙이다. "인" 은 일종의 정신적 품질로서 다방면의 윤리 원칙을 포함하고 있다. 사람들이 자각하고 자발적으로 예의를 따르게 하는 도덕적 소양 외에도 인간관계를 다루는 도덕 윤리 규범이다.

' 사람과 천지가 하나가 된다' 는 말은 간단히' 사람과 천지' 라는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성의 재능, 인륜과 천도의 조화,' 인륜자, 천리도'. 천인의 감응.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설명하고 사람과 자연의 조화를 강조하다. 그는 또한 사람이' 인민' 뿐만 아니라' 사랑물' 을 원한다는 이치를 천명하고 발양하였다. 공자는 국가가' 부의 가르침' 의 덕정을 실시하여 사회와 문화를 발전시켜야 한다고 단호히 주장했다. 공자는 문명의 가장 높은 성취는 이상적인 사회를 창조하기 위해 이상적인 인격을 창조하고,' 내성외왕의 길' 을 잠절하여' 천하를 공적으로',' 대동세계' 의 경지에 도달하는 데 있다고 생각한다.

상중, 귀화 사상. 모든 측면의 조화: 인간과 자연; 인간관계 치국의 길 등. 상중은 극단적인' 중용의 길' 을 걷지 않는다. < P > 교육사상: 그는' 교무류' 를 주장하여 일부 가난한 사람들도 교육을 받았다. 그의 많은 교육사상은 "적성에 따라 가르치다",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사람을 지칠 줄 모른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 , "분노하지 않고 계몽하지 않는다" 등 교육사상의 광채를 빛내고 있다. < P > 공자와 유가사상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가: < P > 사상가로서 공자는 격언으로 세계에 대한 삶에 대한 많은 견해를 발표했다. 공자의 사상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일부 사상가들보다 더 직관적이고 겉으로 보였다. 공자의 사상적 관점에는 많은 긍정적인 것들이 있다. 그의 도덕교화, 인본주의적인 사상,'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사상,' 화화' 를 숭상하는 정신,' 천하가 공적이다',' 대동' 사상, 그리고 그의 교육사상은 모두 사상의 빛을 반짝이고 있다. 공자라는 사상은 중국 사상문화의 보고에서 귀중한 재산이다. 세계 사상 문화에도 한자리가 있다. 공자는 우리가 기념할 만한 사상가이자 교육자로, 신에서 인간으로, 또는 요괴된 귀신에서 인간으로, 공자와 그 사상과 그 중요성을 정확하게 인식하기 위해, 오로지 칭송과 만반의 부정은 과학적 태도가 아니다. < P > 유교 문화와 유교 사상에는 많은 선진 사상이 있는데, 그는 중국 문화 전승에 없어서는 안 된다. 세계에서는 우리 중화문화만 수천 년 동안 이어져 왔으며, 우리의 선진 문화와 큰 관계가 있으며, 유가사상은 중화민족의 응집력을 강화하고 중화민족을 수천 년 동안 세계에 우뚝 솟아 있게 하는 데도 큰 역할을 한다. < P > 우리는 공자의 사상이 이후 중국 이데올로기 분야를 통치하는 유교사상과도 똑같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유가의 발전도 군권을 보호하고 서민 통치를 강화하기 위한 낙인이 찍혀 있다.

이는 역사의 한계로 인한 것이다. 그러나 그 사상성을 따지자면, 군권,' 삼종사덕',' 삼강오상',' 천리, 멸인욕' 과 같은 찌꺼기가 많지만, 이에 대한 우리의 올바른 방법은 그 정수를 취하고 찌꺼기를 제거하는 것이다. < P > 당대 사회, 우리는 세계 각종 문화와 사상의 융합을 마주하고 있다. 특히 지금 이런 신앙이 부족한 시대에 어떻게 사회 발전 조류와 현대적 가치관에 맞는 문화와 사상을 세울 것인가가 우리 앞에 놓인 시급한 과제다. 우리 중화민족의 전통문화, 서구의 사상에 직면하여, 우리가 어떻게 취사할 것인지, 우리나라의 발전에 부합하는 문화사상 체계를 형성하는 것은 모두 우리의 지혜를 시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