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이 말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습니까? "계획은 적지만 많지는 않지만, 이익은 * * *

이 말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습니까? "계획은 적지만 많지는 않지만, 이익은 * * *

"적게 구하고 많이 구하지 않고, 리코 * * * * 외롭지 않다" 는 것은 증국판의' 육계' 에서 나온 것이다.

증국판은 중국 근대사의 정치가, 군사가, 철학자, 문학가, 샹군의 창시자이자 총수로서 역사와 후세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증국판의' 육계명' 을 읽음으로써 우리는 그가 처신하는 방식과 그가 왜 이렇게 성공했는지 이해할 수 있다.

증국판의' 육계' 는: 오랜 일을 하지 않고, 사람들이 다투는 곳에 가지 않는다.

작은 원한으로 큰 은혜를 잊지 않고 작은 악으로 큰 아름다움을 버리지 않는다.

사람의 결점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고, 칭찬의 장점은 사람의 장점을 피하기 위한 것이다.

이윤은 * * 할 수 있지만 독선해서는 안 된다. 계획은 적거나 많지 않을 수 있다.

천하의 용인은 게으른 글자에 지고, 천하의 영재는 교만한 글자에 패한다.

큰일을 할 때, 지식은 위주이고, 재능은 보조적이다. 큰일을 이룬 자는 사람이 반수를 도모하고 하늘의 뜻은 반수를 도모한다.

제 1 계명: 오래가는 일을 하지 말고, 사람들이 다투는 곳에 가서 증국판을 찾지 말고, 후세 사람들에게 항상 수익성 있는 일을 하지 말라고 경고하고, 모두가 가고 싶은 곳에 가지 말라고 경고한다. 성위의 개입, 모든 사람이 동경하는 일은 왕왕 위험하지만, 신은 공평하고 항상 수익성이 있다. 여기에는 분명 고양이의 느끼함이 있을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사람이 일을 할 때 욕심을 많이 내지 마라, 날이 움직이면 달이 지고 번화하면 쇠약해진다. 이 세상에는 한 번도 영원히 편한 일도 없고, 장기적인 이익도 있을 수 없다. 만약 있다면, 줄곧 이윤을 낸 것은 표면적인 현상이나 사기일 뿐이다. 우리는 맑은 머리를 유지해야 한다.

누가 다투고 싸우는 곳에 가지 마라, 쉽게 화를 내고 자신을 다치게 한다. 논어' 는' 위국이 들어오지 않고 어지러운 나라가 살지 않는다' 는 의미도 이와 비슷하다고 말했다. 후반부에서 말하는' 투쟁' 도 이익의 투쟁으로 이해될 수 있다. 즉, 모두가 쟁취하고 있는 이익은 우리가 가입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물건은 희귀하고 비싸다", 모두가 다투는 것은 반드시 이득이 될 것이다.

둘째 반지: 작은 악은 국민의 아름다움을 버리지 않고, 작은 원망은 국민의 은혜를 잊지 않는다. 이것은 Zeng Guofan 의 사회 에티켓입니다. 그는 네가 작은 결점 때문에 다른 사람의 장점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되고, 작은 억울함 때문에 다른 사람의 선량함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사람은 항상 실수를 하지만, 약간의 실수, 약간의 도덕적 결함, 다른 사람에 대한 원한이 우리에 대한 선의와 선의를 완전히 부정하는 것은 극히 비합리적인 행동이다.

예기' 구름: "선할 때는 그 악을 알고, 악할 때는 그 아름다움을 아는 자는 세상에 보기 드물다." 이 말은 우리가 한 사람을 좋아하고, 그의 결점을 알지만, 그를 싫어하고, 그의 장점을 안다는 뜻이다. 이것은 우리가 사람들과 교제할 때 지나치게 감정화되지 말고, 상당히 공정한 태도로 상대의 결점과 부족을 대해야 모두가 즐겁게 지낼 수 있다는 경고이다.

세 번째 반지: 사람이 짧다고 말하는 것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고, 자신의 장점을 자랑하는 것은 다른 사람의 장점을 피하기 위한 것이고, 여기저기 남의 험담을 하고, 늘 다른 사람 앞에서 자신을 칭찬하는 것이다. 이런 사람은 마음이 넓지 않다. 자신의 장점을 자랑하고, 남의 결점을 말하는 사람은 정서가 낮을 뿐만 아니라, 주변 친구들을 그에게서 멀어지게 하고, 심지어 혐오감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내 친구 중 한 명이 자신이 얼마나 우수한지 자랑하기를 좋아한다. 다른 친구에 대해 이야기할 때, 그는 조롱과 경멸로 가득 차서 사람들이 점차 그를 멀어지게 했다.

사실 현실 생활에서는 다른 사람이 자신의 우수한 자질을 과시하는 것을 듣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 없다. 사람의 통병은 남의 나쁜 말을 듣는 것을 좋아하고, 남의 험담을 하는 사람들은 그 사람이 친구를 사귈 가치가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유혹 1 호 아래: 이윤은 * * * 하지만 독보적일 수는 없고, 계획은 적지만 많지는 않다. "세계의 모든 번화한 도시는 이윤을 내기 위해서이다." 사람은 밥 한 끼를 다투지만, 개인의 득실, 즉 이익이 있다. 그러나 이런 일은 이익을 독점해서는 안 된다. 가족기업이든 국가든 주변 사람들이 너와 함께 분투할 것이다. 일단 그들이 이익을 자기 소유로 삼으면, 반드시 사람을 찾아 원한을 품게 될 것이다.

일을 계획할 때 반드시 독립된 사람이 최종 결정을 내려야 한다. 예를 들어 주원장이 천하를 빼앗았을 때, 주위에 그렇게 많은 문인 모사들이 있었지만, 그는 항상 결정적인 때에 스스로 결정을 내렸고, 대명제국이 세워졌다.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다. 만약 모든 사람이 다른 계획에 따라 책임자에게 자신의 생각이 없다면, 일의 결과는 때때로 그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또한, 큰일을 도모하는 사람은 반드시 자신의 특별한 안목과 기량과 계략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반드시 자신이 정한 일을 해야지, 한 무리의 사람들과 상의하는 것이 아니다. 3000 원을 버는 사람과 10000 원을 버는 사람의 구조가 다르다. 네가 묻는 사람이 너무 많고, 받아들이는 정보가 너무 많아 결국 너무 많은 걱정과 흔들림, 정체로 이어진다.

제 5 계: 고금 천하의 용재들은 모두 게으른 글자에 지고, 고금 천하의 영재들은 모두 교만한 글자에 패한다. 이른바' 평범한 사람' 은 일반인이다. 이런 사람은 자신의 근면함으로 부를 얻을 수밖에 없다. 그들은 기술, 지식, 배경, 게으름이라는 단어가 가장 금기시되기 때문이다. 만약 한 사람의 가정 조건이 보통이고, 기술과 경험이 없다면, 계속 게으름을 피우면 점점 가난해질 것이다.

재능 있는 사람은 자신의 재능으로 성공의 길에 오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교만하고 자만하기 쉬우며 다른 사람으로부터 배우기를 거부한다. 이런 사람은 결국 득의양양하고,' 교만' 이라는 단어 때문에 높은 곳에서 떨어지기 쉽다.

여섯 번째 반지: 큰일을 할 때, 지식을 위주로 하고, 재능을 보좌한다. 누구든지 큰일을 이루려면 먼저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자신의 능력을 보조하여 차근차근 해야 한다. 큰일을 하고 싶은 사람은 일반적으로 능력에 의지하고, 반은 하늘의 뜻에 의지한다. 이른바' 삼분천운명, 7 점은 노력에 의존한다' 는 말은 바로 이런 뜻이다. 바로 모사가 사람에게 있고, 성사가 하늘에 있다는 말이다.

증국판은 후세 사람들에게 큰일을 하는 사람은' 지식' 을 위주로 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재능과 능력은 단지 보조일 뿐이다. "지식" 은 인맥, 경험, 수단 등으로 이해할 수 있다. 우리는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이 100% 성공할 것이라고 말할 수 없다. 많은 경우, 우리는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노력하기만 하면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