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이 궁중 격언의 주요 사상은 대체로

이 궁중 격언의 주요 사상은 대체로

진 전 철학자의 산문 개발의 세 단계:

1 단계:' 논어': 순전히 문체를 인용한 산문.

모지: 참고서에는 간단한 의론이 있어요.

2 단계:' 맹자': 기본적으로 경전을 인용하지만 눈에 띄는 발전이 있어 대화 논증을 형성한다. 장자: 대화록에서 집중 논증 전문 저서로의 전환. 소수의 문장 이외에, 그것은 인용의 형태를 거의 완전히 돌파하여 전문적인 의논문으로 발전했다.

3 단계: 순자와 한비자가 선진산문의논문의 최고 단계로 발전했다.

3. 다양한 학교 대표의 생각과 이론:

(1) 유교: 대표 인물: 공맹입니다.

공자는 유교 사상의 창시자로 중국 고대의 유명한 사상가이자 교육자이다.

대표 작품:' 논어' (공자제자와 제자편. ) 이 책에는 20 편의 문장 들이 있다. 공자의 논어의 사상 이론은 다음과 같다.

"인" 은 공자 사상의 핵심이며, 그가 추구하는 최고 이상이다.

2 "학습" 은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안다" 와 "아는 것을 아는 것을 아는 것, 모르는 것을 모르는 것" 이어야 한다.

③ "친구 만들기": "이익의 세 친구", "손해의 세 친구".

4' 슬림함' 은' 하루에 세 번 나 자신을 구한다' 가 되어야 한다. "

⑤ "의식": "자기 방어".

⑥ "정치를 위해": "어진 정치를 실시하다."

⑦ "교육": "적성에 따라 가르치다" 와 "박채장".

《논어》의 언어 특징은 함축적이고 영영, 간결, 생동감이다.

맹자: 선진 사상가, 정치가, 유교 학파의 중요한 대표.

(이 글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내가 원하는 것은 우환으로 안락하게 죽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을 참조하십시오

주요 논점:' 맹자' 라는 책은 7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심 사상은' 인의' 이다

(1) 국가를 다스리는' 인정' 을 주장하다.

(2)' 중민 경군' 의 사상.

③ "반전" 사상.

④' 사회분업':' 노력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다스리고, 노력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다스린다.'

⑤ "성선론".

맹자 산문의 특징:

(1) 기세가 충만하고, 감정이 강하고, 필치가 날카롭고, 격월로 가득 차 있다.

(2) 영리, 첫 번째 수직 캡처 후;

③ 사물을 설명하기 위해 은유를 잘 사용한다.

4 말투가 비교적 현실적이다.

(2) 선진시대 도가의 대표 인물: 노자 장자, 뒤이어' 노장' 이라고 불린다. 주제: "활동하지 않고 다스리다" 와 "길과 하나가 되다"

(문중 노자 두 편, 장자' 추수' 의 마지막 몇 단락) 선진도가 사상 평론;

① 인간과 자연의 관계: 자연에 순응하는 것에서 인간과 자연의 조화에 이르기까지;

② 인류와 도덕의 관계: 단순함으로 돌아가는 것에서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

③ 개인과 사회의 관계: 조용주의에서 초연주의까지;

④ 사람과 생명 자체의 관계: 자신의 몸에 안주하는 것에서 견지에 이르기까지 생법.

(3) 선진시대 묵가의 대표 인물: 묵자 (묵가 창시자).

옹호: 사랑, 상호 불가침, 인현, 검소, 사치 반대, 공리주의 중시, 운명 부정이다. (본문은' 비공격' 이다)

묵자의 산문은 창조 (유), 비 (비), 도움 (예), 연기 (추론) 가 특징이다.

(4) 진나라 법가의 대표 인물: 한비자자

대표작:' 한비자자' (총 55 편): 치국술을 주로 왕께서 채택하셨다. (이 기사는 문장 "말하기 어렵다")

대의효과: 마법 공리화, 상필벌, 인필거절.

문화사상상: 한비는 모든 예술적 미적인 것을 경멸한다.

문장 특징: 전선이 드러나고, 논술이 투철하고, 이치가 투철하며, 급소를 찌르다.

논어' 는 초기 기록의 산문으로, 언어는 기본적으로 모두 구어이므로 이해하기 쉽다. 글이 간결하여, 일반적으로 자신의 관점만 말하고, 충분히 논증하지 않는다. 공자는 종종 현실 생활과 사회생활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논어' 에는 간결하고, 철리가 풍부하며, 계발성이 있는 문장이 많다. 예를 들어,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정치학"), "한여름, 송백이 마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한"), 후세에 전해져 흔히 볼 수 있는 성어, 경구가 되었다.

어록' 은 문학적으로는 어떤 효과를 추구하지 않지만, 때로는 짧은 대화를 통해 인물의 성격을 드러내는 것도 어느 정도 문학적 의의가 있다. 예를 들어, "서술" 장은 이렇게 말합니다. "자가 말하기를, 먹는 것은 물을 먹고, 몸을 굽혀 팔베개를 베고, 즐거이 즐긴다고 합니다." (존 F. 케네디, 음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음식명언). " 공구의 행복과 가난을 쓰는 것이 더 감정적이다. 공자의 제자 중 루즈는 가장 무모하고 솔직해서 공추와 자주 충돌한다. 이런 대화는 그의 개성을 더욱 뚜렷하게 했다. 루즈는 공추에게 위군이 그를 집권시키려 한다면 그가 먼저 무엇을 할 것인지 물었다. 공구는 "그래, 딱 좋아!" 라고 말했다. 루즈는 그를 비웃었다. "그래, 내 아들은 진부해! 제나라 청? 클릭합니다 공자는 "야생은 야생이다! 군자는 모르고, 뚜껑을 위한 것이다. " 그리고 그는 먼저 정치의 이름을 정하는 것에 대한 큰 도리를 말했다. 또 한 번은 공구가 위령공의 아내 남자를 만나러 갔다. 루즈는 매우 기분이 나빴고, 공구는 욕설을 한 마디 할 수 밖에 없었다. "네가 주지 않으면, 너는 싫어할 거야!" " 지겨워! "당시의 말투를 쓰면 공구가 이 학생에게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고급" 장에는 공자와 그의 제자, 쩡, 공 시화 (공 시화) 가 함께 있어 각자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대조와 대조를 통해 각기 다른 성격을 보여줄 수 있는 긴 단락이 있다. 루즈는 서둘러 대답했고, 큰소리를 쳤다. 특히 유연과 희화는 겸손한 언어로 그들의 소망을 표현했다. 그런 다음 한 번:

드럼, 드럼, 드럼, 드럼, 드럼, 드럼, 드럼, 드럼, 드럼, 드럼, 드럼, 드럼, 드럼, 드럼, 드럼, 드럼, 드럼, 드럼, 드럼, 그들도 자신의 생각을 말한다. " 그는 "늦봄에 이미 봄옷을 입은 사람들, 장원 대여섯 명, 소년 예닐곱 명, 목욕 연역, 바람 속에서 춤을 추며 노래를 부르며 돌아왔다" 고 말했다. 스승은 한숨을 쉬었다. "나는 좀 가지고 있어! 클릭합니다 ""

이 말은 말투가 생동감 있을 뿐만 아니라 줄거리와 장면 묘사도 간단하다. 쩡의 대답도 특히 미감이 있다. 이는' 논어' 에서 상당히 독특하다.

논어' 는 편폭이 길지 않지만 유교 고전 중 하나로 문화인의 필독 책이 된 지 오래다. 그것의 생활 태도와 사상은 중국 문화와 사상사에 깊은 영향을 남겼다.

2. 모묵은 공맹사이, 즉 춘추전국시대에 살고 있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그의 본적은 송나라로, 오랫동안 루에 거주했다고 한다. 묵자' 에서 그가' 암캐' 라고 불리며 차관을 할 줄 알기 때문에 출신 지위가 상대적으로 낮다. 초기에는 "스승이 유가에서 공자의 영향을 받음" 을 받았고, 나중에는 묵가를 창설하여 유가와 대립하였다. 묵가는 학파일 뿐만 아니라 엄격한 규율을 가진 민간 사회이기도 하다. 지도자는' 대장' 이라고 불리며 제자가 많다. 그들은 어려운 실천을 중시하고 위험을 피하지 않는다.

묵자는' 겸애' 를 주장하고, 종법제도를 바탕으로 한 친소존비의 구분을 반대한다. 국가 간 약탈을 목적으로 하는 전쟁에 반대하는' 불공격' 을 제기하다. "검소한 매장", "검소한 사용", 사치스러운 생활 방식과 예악 제도에 반대할 것을 요구하다. 상동' 과' 상현' 을 제창하고 정실 관계를 반대하다. 그는 또한' 천지' 와 귀신의 존재를 믿는다. 따라서 일부 학자들은 묵자의 사상이' 농공민' 의 이익 묵학이 전국 시대에 성행하여 유교 사상과 동시대의' 현학' 이라고 생각한다. 서한 이후 점차 쇠퇴하다. 묵자' 는 모묵과 그의 제자와 후세 학자들이 쓴 묵가 문집이다. 한나라 7 1 편, 현존하는 53 편.

묵가 사상은 전체 사회문화에 대한 견해에 있어서 소박하고 실용적이기 때문에, 모든 언어 표현의 실용적인 내용을 강조하고, 이치에 맞게 설득하며, 실용적인 수식과 문채에 불리한 것에 반대한다. 이 개념은 잡문에는 여전히 일리가 있지만 문학 작품에는 적합하지 않다. 묵자의 스타일은 똑같다. 언어는 간단하고, 논리는 엄밀하며, 구체적인 사례로 추리하는 데 능하다. 예를 들어, "비공격" 편은 먼저 말했다. "오늘 한 사람이 정원에 들어가 복숭아와 리를 훔치고, 대중은 듣지 않는다. 만약 그가 권력을 잡는다면, 그는 처벌을 받을 것이다. 이게 뭐야? 사람을 잃는 것도 이기적이다. " 그럼, 사람, 개, 닭, 돌고래로 바쁜 사람들, 소와 말을 빼앗는 사람들, 무고한 사람들을 죽이고 그들의 옷과 털을 빼앗는 사람들에 대해, "사람이 잃을수록 인정에 어긋날수록 죄악이 더 무거워진다" 는 이치를 반복한다. 마지막으로 "오늘 큰 불의로 나라를 공격하면 옳고 그름을 모르기 때문에 의롭다고 부를 수 있다" 고 귀결했다. 이것이 바로 지의와 의리를 모르는 것의 차이입니까? " 이것은 매우 명확하고 설득력이 있다. 엄격한 의미에서 중국 고대의 논술은 묵자에서 시작되었다. 이 방면에서, 그것은 중국 산문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3. (약 372- 약 289) 조우 (이 산둥 조현) 사람, 전국 시대 초기인. 루 귀족의 후예석. 그는 "만약 네가 공자가 될 수 없다면, 너는 그것을 개인에게 줄 수 있다" 고 주장했다. ("맹자 리루") 그가 공자의 학설을 추앙하고 널리 퍼뜨려 유가의 또 다른 대가가 되었으며, 후세 사람들은 그를 "성인" 이라고 존칭했다. 그는 공자처럼 많은 제자들을 받아들이고 그들을 이끌고 다른 나라를 로비했다. 각국이 승부욕이 강하기 때문에, 그는 덕을 왕으로 삼고, 인의는 무익하고, 임용할 수 없다고 주장하여, 책을 은퇴했다.

뭉크의 사상은 공추에서 유래하여 발전하였다. 그는 어진 정치를 주장하여 국민들이 편안하게 살면서 즐겁게 일할 수 있게 하였다. 그가 제시한 이상 사회는 국민들이 배고프지도 춥지도 않고, 노인들이 만년을 편안하게 즐기는 강소강 광경이다. "민이명군" 은 그의 유명한 논점이다. 그는 당시 일부 통치자들의 학대에 대해 날카롭게 비판했고, 심지어' 동물을 이끄는 동류 상식' (혜량 왕) 을 꾸짖기도 했다. 동시에, 일족 통치그룹의 이익에 근거하여, 그는 군주의 절대적인 권위를 부정했다. "군주가 너무 커서 반드시 간언해야 한다. 그가 반복해서 듣지 않으면, 그는 전좌될 것이다. 클릭합니다 ("만장") "귀신은 똥과 같고, 신하는 원수와 같다." ("리루") "살인범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없고, 왕을 죽이는 것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없다."

('양혜왕') 이런 상황에서 독재가 강화된 후손들 중 아무도 감히 말하지 않았다.

맹자' 에는 뭉크의 언행을 묘사한 문장 7 편이 있다. 이 책의 글은 논어와는 달리 그 자신과 제자가 완성한 것이다. 제도적으로' 맹자' 는 여전히 서지 체계에 속하지만,' 논어' 에 비해 이미 큰 진보가 있었다. 이것은 길이가 길어졌기 때문만이 아니라, 많은 단락들이 하나의 중심을 둘러싸고 펼쳐져 있고, 구조가 완전하고, 조직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한 가지 화제만 추가하면 단독으로 한 편을 만들 수 있다.

선진제자의 잡문 중 맹자와 장자가 가장 문학적이다. 뭉크는 공자만큼 깊고 엄숙하지는 않지만, 자만하고, 날카롭고, 논쟁하고, 언변을 잘하며, 언제든지 다른 사람과 싸울 준비가 되어 있어서 반드시 이길 것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문장 속에 구현되어 논리적으로 이치를 설명했을 뿐만 아니라, 짙은 감정색채를 띠고 있다. 그의 문필은 솔직하고, 웃고 욕하며, 결코 망설이지 않는다. 문필이 통속적이고 무뚝뚝한 언어도 없고 층층층이 줄지어 있는 것을 좋아해서' 맹자' 산문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가 바로 기세가 충만하다는 것이다. 장하가 파도를 헤치고, 기세가 웅장하고, 공격적이며, 막힘이 없다.

네가 어른이라고 하면, 그들을 위엄으로 여기지 말고 신중해야 한다. 당 높이는 몇 자, 제목은 몇 자. 나는 성공했고, 나도 복이 있었다. 밥을 먹기 전에 방장은 수백 명의 후궁을 섬겼고, 나는 성공했다. 복이 있었다. 술을 좋아하고, 운전을 좋아하고, 사냥을 좋아하고, 뒤에서 천 번 타는 것을 좋아한다. 나는 성공했다, 나도 복이 있다. 다른 하나는, 나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나에게는 모두 고대이다. 나는 호웨이다. ("전용")

맹자' 의 문학성은 이미지를 잘 활용해 이치를 돕는다. 때로는 간단한 비유입니다. 예를 들면, "아아! 남자는 닭이 있고 개가 있으면 놓아야 한다는 것을 알고, 마음이 있으면 모르는 것을 안다. 다른 학습 방법은 없고, 다만 마음의 평화를 바랄 뿐이다. " 때때로 그것은 완전한 단편 이야기와 우화이다. 예를 들어,' 모씨를 격려하라',' 50 보 웃음백 보',' 다시 폰의 아내가 되라' 등 후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성어가 되었다.

가장 멋진 것은 리루의 한 구절이다.

제나라 아내 첩, 연인 아웃 경우, 와인과 고기 상 질투 가 있습니다. 그의 아내가 먹고 마시려고 하면 그녀는 돈이 생긴다. 그의 아내는 그의 첩에게 이렇게 말했다. "연인이 나와서 술고기를 먹고 뒤돌아섰다. 음식과 음료를 요구하는 사람은 부유할 것이다. 아무도 오지 않았다. 나는 내가 사랑하는 사람의 장소가 될 것이다. 클릭합니다 벼룩 이동, 자선인, 전국 각지에서 아무도 그와 협상하지 않고, 동곽령 사이를 제물로 바치며, 나머지를 구걸하고, 부족하며, 그를 보살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벼룩, 벼룩, 벼룩, 벼룩, 벼룩, 벼룩) 이것이야말로 만족하는 방식이다. 그의 아내가 돌아온 후, 그녀의 첩에게 말했다. "애인은 그의 일생의 희망이다. 만약 지금이 이렇다면! " 첩이 되지 않고 눈물을 흘리다. 애인은 몰라, 그래서 밖에서 지불하고, 처첩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군자의 관점에서 볼 때, 사람이 재물을 구하고 권력을 구하는 것은 처첩이 부끄러워하지 않는 것이고, 울지 않는 것은 소수의 희망이다!

이것은 멋진 풍자 이야기이다. 글은 짧지만 말은 간결하고 줄거리는 변하고 인물은 개성이 있다. 특히 이야기의 끝에서 인물의 내면적 성격의 자질구레함과 외모의 점잖은 자족과 강한 대조를 이루며 심미의 익살스러운 효과를 얻어 날카로운 풍자의 목적을 달성했다. 작가의 날카로운 개성도 볼 수 있다. 이런 추악한 현상은 사회에서 줄곧 존재하기 때문에 이 이야기의 생명력은 결코 고갈되지 않았다.

맹자의 산문은 후대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감성과 이성의 결합으로 문학적 수단을 잘 활용해 실용적인 목적을 달성한다. 장역문의 설교를 숭상하고 문학의 미감을 중시하며, 이치에 개인의 감정을 융합하는 것을 좋아하여 당송 고대 작가의 훌륭한 모범이 되었다. 한유의 문장 좀 봐. 그들은 대담하고 엄밀하며, 대비와 비유를 즐겨 사용하며, 몽골어와의 관계가 가장 크다.

개인 수양과 고시를 어떻게 이해하는지에 대한 몽크의 견해도 후세의 문학 비평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는 제가 무슨 말을 하는지 압니다. 저는 고귀한 정신을 키우는 데 능숙합니다." ("공손추") 이곳의 "기" 는 일종의 공명정대한 감정을 가리킨다. 후대의 문기론 (주로 작가의 재능과 문장 풍격의 관계를 토론함) 이 발전하였다. 그는 또한 고대인의 시를 읽는 것은' 사람을 알고 세상을 논하라',' 의역지' 를 해야 한다고 말했는데, 이것들은 모두 후대 문학 비평에서 매우 정밀한 견해와 중요한 원칙이다.

4. 장자를 말하기 전에 노인을 간단히 소개할 필요가 있습니다. 노자에 관하여 사기는 세 가지 다른 의견을 인용했다. 하나는 그가 주나라의' 소장실사' 라고 하는데, 성은 이명이인데, 글자는 공자보다 오래 전이다. 공자는 일찍이 그에게' 의식' 에 대해 물어본 적이 있다고 한다. 노자는 초나라의 노래자일 수도 있고 공자와 동시대일 수도 있다. 전국 중기에는 주씨의 유명한 관원이 있었는데, 어떤 사람들은 그가 노인이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노자' 라는 책의 연대에 대해서도 다른 설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논어' 보다 빠르거나 대체로 동시에' 장자' 보다 늦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우리가 보기에, 노자는 고대 전설의 테사일 가능성이 높으며, 그에 대한 이야기와 발언도 있었다. 이 발언들은 노자의 초기 형태일 수 있는데, 그 시대는 논어와 비슷하다. 전국 중반 즈음에 이 책은 다른 사람들에게 보충되어 오늘의 노자의 면모를 형성하여 전국 시대의 사회적 특징을 반영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책은 운문으로 쓴 것으로, 운으로 쓴 규칙은 초사와 비슷하다. 그것의 저자는 초인이어야 한다.

노자' 는 정치 중심의 철학 저작이며, 개인의 세계 입신 원칙도 다루고 있다. 하지만 이 책은 이 둘을 자연의 보편적인 본질과 결합시킵니다.

"도" 는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현학이 강하다. 정치적으로, 노자는' 무위무위', 즉 사람 중심의 수단-각종 문화 예절을 포함하여 사회생활에 개입하고 생활의' 자연' 상태를 존중한다고 주장한다. 인생의 태도에 대해서도 정, 양보, 약함을 제창하지만, 이는 후세 사람들이 이해하는 것처럼 소극적이지 않다. 노자가 제창하는' 여성미' 는 사실 장기적인 길, 일종의 승리의 길이기 때문이다.

노자' 의 체례는' 논어' 와 같은 인용어도 아니고, 일반적인 의미에서' 문장' 도 아니다. 전서 오천 자 안팎은 모두 짧고 용맹한 철리 격언으로, 압운족으로 기억하기 쉽다. 각 장에는 일정한 중심이나 일관성이 있지만 구조가 엄격하지 않아 앞뒤가 반복되는 경우가 많다. 그 언어는 소박하지만 함축된 이치는 오히려 넓고 심오하여, 사물이 반대 방향으로 변화하는 법칙, 사물 간의 변화 관계, 그리고 반대 면에서 승리하는 방법을 밝혀 중국 선진시대 철학 사상의 철저성을 드러낸다. 그것은 중국 문화의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어, 36 장은 이렇게 말합니다. "만약 당신이 갇히고 싶다면, 당신은 그것을 열어야 합니다. : 약하려면 강해야 한다. 폐지하려면 공고해야 한다. 네가 그것을 가져가려면 반드시 그것과 단단해야 한다. 그것은 황혼이라고 한다. "약한 척하고, 가만히 있고, 탄력을 유지하고, 적대적인 쪽을 넓히고, 과장하고, 심지어 취약해지게 하는 것, 즉 기복이 심한 역전을 일으키는 것이 정말 심오하다.

노자' 는 선진 시대 도교의 기본 고전이다. 장주와 그의 제자들이 쓴' 장자' 는 도교를 선양하는 걸작이다.

장주는 송곽맹에서 태어났다. 인생의 나이는 머크와 비슷하다. 아마 조금 젊어질 것이다. 나는 보잘것없는 칠원 수집가 한 명만 해본 적이 있다. 장자의 말에 따르면, 그는 생활이 청빈하여 궁한 거리의 뒷골목에 살고, 궁핍할 때 신발을 짜서 생계를 꾸려 나갔고, 그로 하여금 안색이 창백하고 날씬하게 보이게 했다. 그러나 왕은 그를 초나라에 환영하도록 사람을 보냈지만, 그는 살인이 관직의 천성이라고 말하는 것을 거절했다고 한다. 가난한 목숨보다 쾌락을 즐기는 것이 낫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장자' 라는 책은 한대에 52 편, 현존하는 33 편으로 기재되어 있다. 그중' 내편' 7 편은 일반적으로 장자 자신이 쓴 것으로 여겨진다. 외편 15 편, 잡편 11 편, 장주문 및 이후 도교의 저작을 포함한다.

Zhuang Zhou 의 생각은 Laozi 를 기반으로합니다. 하지만 노자의 중심은 자연이 무위한 정치철학을 서술하는 것이고, 장자의 중심은 개인이 어떻게 무겁고 어두운 사회에서 자기 해방과 자기 보존을 실현할 수 있는지를 탐구하는 것이다. 저자가 보기에 가장 이상적인 사회는 고대의 혼돈 상태이며, 모든 인위적인 제도와 문화적 조치는 모두 인간성에 어긋나기 때문에 아무런 가치가 없다. 개인 생활에 대해 장자는' 충성' 을 강조하고, 어떤 세속적인 지식과 명예를 버리고, 우주와의 추상적인 본질인' 도' 와의 융합을 추구함으로써 절대적이고 완벽한 정신적 자유를 달성한다. 장자는 현실에 대해 깊은 이해와 날카로운 비판을 가지고 있다. 다른 사람들이 통치자의 잔인함으로만 문제를 보는 것과는 달리, 저자는 모든 사회의 예의와 도덕 기준이 본질적으로 통치를 수호하는 도구일 뿐이라고 더욱 투철하게 지적했다. 귀신루' 는 보통 사람들이 항상 상자를 단단히 잠궈 도난을 방지하고 도둑을 만나면 함께 훔친다고 말했다. "성인식의 의미" 는 잠금 상자의 수단이며, 나라의 도둑이며, "성인식의로 도적한다" 고 말했다. 그래서 \ "후크를 훔치는 사람들은 처벌 할 것이고, 나라를 훔치는 사람들은 처벌 할 것입니다. 클릭합니다 제후의 문은 의리가 있다. ""

극도로 자극적이다. 그러나 저자는 적극적인 행동으로 현실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현실 생활에 대해 비관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심지어 세상의 모든 사물의 시비, 미추, 크기의 대립은 모든 사물 자체의 본질이 아니라 인간 인식의 대립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장자학파의 사상은 중국 역사에 깊은 영향을 남겼다. 긍정적인 의미에서, 그것은 사회 통치 사상의 본질을 드러내고, 정신적 속박에서 벗어나는 열렬한 소망을 보여 주며, 봉건 시대에 반전통정신과 이단사설을 가진 문인들에게 철학적 출발점을 제공한다. 부정적인 의미에서, 그것이 추구하는 자유는 실천의 자유가 아니라 관념의 자유일 뿐, 단지 사람들에게 사회적 갈등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기 때문에, 그것은 항상 통치자에게 용인될 수 있다. (존 F. 케네디, 자유명언)

장자 본인은 철학자이자 시인이다. 장설의 후손도 그에게 감염되었다. 따라서' 장자' 라는 철학 저서는 짙은 문학적 색채로 가득 차 있다. 게다가, 그것의 문장 체계도 인용의 형식에서 벗어났는데, 이는 선진 산문이 이미 성숙한 단계로 발전했다는 것을 상징한다. 문학적 의미에서, 그것은 선진 산문의 최고 업적을 대표한다.

예술적 이미지로 철학적 이치를 설명하는 것은 장자의 큰 특징이다. 전국 시대에는 많은 거짓 우화와 이야기가 일리가 있었지만, 그들은 단지 은유적인 재료로 문장 관점을 증명했다. 장자는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이론의식에서 장자학파는 원래' 말이 모든 것을 대표하지 않는다' 는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즉 논리 언어는 사상을 완전히 표현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된 것은 표현수법에서' 즐거운 여행',' 인간세',' 덕충푸',' 가을물' 등 많은 장들이 거의 일련의 우화, 신화, 허구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작가의 사상을 인물, 동물과 융합하는 대화로 구성돼 있다 그리고 작가의 상상력은 특이하고 풍부하다. 고금의 인물, 도깨비, 곤충, 나무돌, 붕새는 모두 천기백괴하고 변화무쌍하여, 문장 () 를 기이하고 변화무쌍한 색채로 가득 채웠다.

즐거운 여행' 의 목적은 사람의 정신이 모든 세속적인 속박에서 벗어나 같은 대로가 되어 끝없는 쾌락에서 마음껏 헤엄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문장 초반부터 붕붕이 하늘 높이 솟아올라, 만리가 날아와, 사람들의 상상이 끊임없이 떠오르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장자' 의 문장 수업은 서정적이다. 맹자' 의 감정이 명확한 논리로 표현된다면' 장자' 의 감정은 종종 터무니없고 혼란스럽다. 위에서 인용한 텍스트에서는 이미 이 특징을 볼 수 있다. 또한,' 장자' 는 종종' 행복' 의 한 부분과 같은 슬픈 감정을 표현한다.

장자의 추 () 는 빈 껍데기 () 를 보고, 그 모양을 잃고, 말로 때렸기 때문에, "주공 욕심이 이치에 맞지 않는데, 왜?" 라고 물었다. 아들은 망국의 일이 있어야 하고, 도끼는 반드시 처벌하고, 이를 위해? 아들이 계속 순조롭지 않고 부모와 아내의 추함을 부끄러워하지 않을까요? 왜요? 아이가 배고픔과 추위에 시달리는데 어떡하지? 아들의 춘추는 무슨 원인입니까? ""

"행복" 의 목적은 죽음을 고통스러운 생활의 해방으로 삼는 것이다. 이런 거세는 사실 생활에 대한 완벽한 기대 때문에 보는 모든 것이 고통이다. 장자라는 절은 각기 그에 관한 일련의 문제들이 인생의 슬픔으로 가득 차 있다.

장자' 의 문장 구조도 이상하다. 빡빡해 보이지 않고, 왕왕 갑자기 와서 하고 싶은 대로 하고, 멈추고 싶으면 멈춰라. 왕양은 결과를 따지지 않고, 변화무쌍하며, 때로는 한계없이 위아래로 뛰는 것처럼 보이지만, 생각은 시종일관 관통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문장도 풍부하고 다양하다. 순순하거나 역장구든, 길거나 짧든, 더 심하고, 어휘가 풍부하고, 묘사가 섬세하며, 종종 운율이 불규칙하며 표현력과 독창성이 뛰어나다. 후세에 장자의 영향을 받은 학자들은 사상관념, 문풍, 문장 체계, 작문 기교 등에 긴 줄을 세울 수 있다. 일류작가 방면에는 응우엔 도연명 이백 수시 신기병 조설미나리 등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류작가, 일류작가, 도연명, 이백, 수시, 신기병, 조설미나리 등) , 그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5. 한비 (기원전 280-233 년경), 한국 귀족, 순자의 학생은 전국 말기에 살고 있다. 처음에 진시황은 그의 작품을 보고 그를 매우 숭배했다. 그는 진나라에 초청되었다. 그의 동창인 리스는 그가 중용될까 봐 그의 지위를 흔들었다. 그는 모함을 당하고 투옥되어 결국 감옥에서 자살했다. 그의 저서' 한비자자' 는 선진법가의 대표작으로 총 55 편이다.

한비는 비록 스승이 순자에서 나왔지만, 사상은 매우 다르다. 그는 신불해, 상양 등의 사상을 종합하여 자신의 완전한 이론으로 발전하여 치국술에 중점을 두고 왕으로서 채택하였다. 유가에 대해 그는 그것을' 좀벌레' 라고 꾸짖었다. 한비는 똑똑하고 깊은 사람이었고 당시 세계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가지고 있었다. 그는 사람이 좋은 감정을 가지고 있다고 믿지 않으며, 사람이 교육을 통해 좋아질 수 있다고 믿지 않는다. 그는 상벌이 분명하다고 믿고 사람을 해친다. 한 편의' 모든 것이 틀렸다' 는 극단 절대주의, 사람에 대한 엄격한 통제 방법, 이론을 구축하는 것은 사람을 소름 끼치게 한다. 하지만 정치학을 배우는 데 매우 중요한 책이다.

문화적 사상적으로 볼 때, 한비는 모든 것을 예술과 미의 범주에 속하는 철저한 공리주의자이다. 그러나 그의 문장 수업은 매우 특색이 있다. 그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논리가 엄밀하고, 논술이 세심하고, 조리가 뚜렷한 관점에서 볼 때, 심지어는 순자보다 낫다. 그는 이치를 매우 투철하게 말하고, 한 층씩 늘어놓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편폭이 매우 길다 (예:' 무주' 는 약 7 천 자). 그의 사상이 날카롭고 자신감 있고, 문필이 가파르고 날카롭고, 말투가 확고하고 독단적이기 때문이다. 그는 또한 많은 비유와 우화를 이용하여 사물을 논증하며 문장 생동감과 설득력을 증강시켰다.

지금은 무능한 아들이 있다. 학부모가 노여워하고, 마을 사람들이 노여워하고, 선생님이 교화하다. 부모의 사랑으로 고향의 여정이 있고, 선생님의 지혜가 있고, 삼미가 있고, 남편은 조금도 움직이지 않고, 털은 변하지 않는다. 국무원 관원은 장병을 조업하고 공법을 밀며 한강간을 도모한 다음, 공포와 법기를 개조하여 쉽게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부모의 사랑은 아이를 가르치기에 충분하지 않으니, 반드시 국가 부처가 엄벌해야 한다. 국민들은 위신을 듣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따라서 도시 10 마일, 건설 시즌, 슈퍼, 가파른 도 될 수 있습니다; 한 산은 천리이고, 절름발이는 쉽게 목축할 수 있고, 쉽게 할 수 있다. 따라서 이것은 여호와의 법이 가파르고 그분의 처벌이 엄격하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 줍니다. "나방 다섯 마리"

문장 (WHO) 가 흔히 볼 수 있는 생활 현상에서 큰 도리를 연출하는 것은 매우 명료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극단적인 예도 한눈에 알 수 있다.

추 사람들은 방패와 창을 가지고, 짱 는 말했다: "내 방패 강한, 떨어질 수 없습니다. 클릭합니다 그리고 그 창을 짱, "내 창 의 이익, 모두 사물에 갇혀 있다. 클릭합니다 아니면, "한 아이의 창과 갇힌 아이의 방패는요?" 그는 응답할 능력이 있다. (어려운 것)

이것이 바로 흔한 성어' 갈등' 의 유래이다. 그것은 원래 유교 사상을 비난하고, 요요의 식견과 순의 덕행을 찬양하며, 양자가 동시에 공존할 수 없다는 것을 지적하는 데 사용되었는데, 이는 한비의 논리적 엄밀성에 대한 요구를 알 수 있다. 기타' 등토끼',' 성실한 사람이 신발을 사다',' 보휴' 등 생생한 우화로 지금도 널리 인용되고 있다.

한비자는 선진 이론 저작의 진일보한 발전을 상징한다. 사실 후세와 비교할 수 있는 이론적 문장 수는 많지 않다.

응답자: 조비아본드-견습 마술사 2 급11-2316: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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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는 이 시기 사상 분야에서 각계각층, 각계각층의 이익을 반영하는 사상가와 저작을 가리킨다. 진나라에서 한 () 에 이르는 각종 정치학파의 총칭이기도 하며, 춘추 이후에 생겨난 사학에 속한다. 백가쟁명' 은 당시 사상가들이 많았지만 일종의 과장이었다. 주요 인물은 공자, 맹자, 묵자, 순자, 노자, 장자, 열자, 한비자자, 상양, 신불해, 서행, 고자태이다.

양쯔, 공손자룡, 혜자, 손무, 손빈, 장이, 수진, 논치, 신자, 은문, 조연, 여부웨이 등.

백가쟁명은 여러 가지 사상유파가 찬란한 스타처럼 서로 논쟁하는 매우 활발한 국면을 반영하고 있다. 그것의 광채와 색채는 중국 학술사, 문화사, 사상사에 눈부신 한 페이지를 썼다!

백가학파의 분류에 대하여 사마담은 6 개 학파를 열거했다. "이것은 육경의 중점이다: 이대전설:' 천하가 일치하고 근심이 없고, 길은 같다. 양복음, 유교, 묵가, 명성, 법률, 도덕, 본래 통치자를 위해 봉사하는 것' ('사기 태사공열전'). 유신의' 한서'' 칠관' 은 유, 도, 음양, 법, 명, 잉크, 종횡, 기타, 농업, 소설 10 파로 나눌 수 있다. 소설가를 제외하고 그들은' 구족과 충만' 이라고 불린다.

백가쟁명 중 유가의 창시자 공자는 중원 3 대의 문화 정통을 계승하여 백가쟁명 속에서 눈에 띄었다. 이에 따라 유가사상은 백가쟁명 중 두드러진 지위를 차지했을 뿐만 아니라 전통문화의 주류이자 핵심 내용이 되어 중화민족정신의 형성에 비길 데 없는 영향을 미쳤다. 사실, 우리는 유가가 통상적인 학술이나 학파가 아니라고 말할 수 있다. 유가 사상은 중화민족의 문화적 정수이며 중국 고유의 가치 체계의 구현이다. 전통 문화의 모든 모세혈관에 스며들어 중국 문화의 각 분야에 큰 영향을 미쳤다. 중국 토양에서 나오는 모든 교리, 교파, 심지어 외래문화, 종교는 유교 문화의 흔적을 피할 수 없다. 오늘 뿐만 아니라. 유교는 또한 세계 문화에 영구적인 영향을 미쳤다 (우리는 일본과' 사소룡' 이 현대화를 실현하거나 기본적으로 실현한 후 유교사상을 현대화로 인한 신앙 위기와 도덕적 쇠퇴를 해결하는 처방으로 추앙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른바 동남아 문화권이란 기본적으로 유가 사상을 주체로 하는 문화 구성 모델이다. 동남아시아의 사회 문명과 진보를 강력하게 촉진시켰다. 역사가 발전함에 따라 유교 윤리가 서방 국가에 진입하고 있다.

춘추전국시대의 분열 국면으로 인해 학교가 건립될 때 대부분 지역적이었다. 예를 들어 조루 (산둥 곡부) 는 유묵 사상의 발원지이다. 삼진 (산서 익성) 은 법가의 온상이다. 남쪽은 도교의 파란색이다. 연 치 (허베이 북부, 산둥 린쯔) 는 음양가의 발원지이다.

철학자가 정치학파의 총칭인 것은 그들의 학파의 기본 목적이 군주에게 정치 전략을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유교는 도덕으로 민중을 개조하는 것을 주장한다. 도교는 활동하지 않고 통치한다고 주장한다. 법률가는 신용이 반드시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모히즘은 사랑과 사랑을 동시에 주장한다. 저명한 학자들은 존병 억제장을 주장한다. 한대 이후 묵가와 명가가 절학이 되고, 농민이 독립하여 기술학과가 되고, 음양가가 현학이 되었다. 그래서 이후 통일 왕조의 정치에 영향을 준 것은 유도법뿐이었다.

백가쟁명의 많은 사상이 후세 사람들에게 깊은 계시를 남겼다. 유가의' 인정','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와 같은 맹자의 고대 민주주의 사상; 도교의 변증법 모히즘의 과학적 사고 법률가의 유물주의 사상; 군사가의 군사 사상은 지금까지도 여전히 빛나고 있다. 궤변의 대가조차도 중국 철학사의 논리 영역을 개척했다. 우리는 또한 유교의 강건하고 유능한 정신을 배우고, 스스로 생기발랄하고 분발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유가의 정충보국 정신을 배우고, 그들의 애국적인 정서를 배양하다. 유가의' 의제로 이익을 만든다' 는 정신을 배워 물질적인 이익을 올바르게 대하고 유교의 자애정신을 배워 자신의 애민의 고상한 정서를 배양하다. 유가의 성실관을 참고하여, 자신의 자존감과 자강의 독립된 인격을 배양하다. 또한 묵가의' 겸애',' 상현',' 검소한' 을 배워야 한다. 도교의 "덜 이기적인 욕망" 과 "도교의 자연"; 법가의' 사공 폐지' 사상 등등.

근원을 캐고 그 정수를 취하면 자연히 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