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지식은 힘 베이컨이다
지식은 힘 베이컨이다
지식은 힘이고, 프랑스는 베이컨이다
제가 어렸을 때, 아버지는 제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지식은 힘입니다. -프란시스 베이컨 "
하지만 내가 젊었을 때 낯선 이름을 몰랐기 때문에 당연히 이 말은' 지식은 힘이다' 라고 생각했다. 프랑스는 베이컨이다. "
십여 년이 지났는데, 이 명언의 후반부가 줄곧 나를 괴롭히고 있다. 무슨 뜻이냐? 왜 전반부와 함께 나열할 수 있습니까? 지식과 권력, 프랑스와 베이컨 사이에 말할 수 없는 연관성이 있습니까?
이해가 안 돼요. 그러나 내가 성인에게' 지식은 힘이고 프랑스는 베이컨이다' 라는 말을 할 때마다 그들은 고개를 끄덕이며 동의를 표시했다.
아니면 어떤 사람이' 지식은 힘이다' 라고 하면 나는' 프랑스는 베이컨이다' 라고 따라간다. 하지만 아무도 이상하게 나를 쳐다보지 않고, 내가 무슨 이상한 말을 했다고 생각했지만, 그저 심사숙고해서 동의했다.
나는 또한 특별히 한 선생님에게 물었다. "지식은 힘이고, 프랑스는 베이컨이다." 이 말은 무슨 뜻입니까? 하지만 내가 받은 답은 꼬박 10 분의' 지식은 힘이다' 는 설명이며' 프랑스는 베이컨이다' 는 내용은 전혀 건드리지 않았다. 내가 쭈뼛쭈뼛하게 의문을 제기하는 어조로 선생님께 "프랑스는 베이컨이야?" 라고 일깨웠을 때. " 그는 단지 "맞아요." 라고 말했을 뿐이다. " 재 12 세, 나는 용기와 자신감이 없어 더 많이 물었다. 나는 절망했다. 그 순간부터 나는 이 깊고 예측할 수 없는 말 뒤의 이상한 의미를 영원히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다. 나는 추구를 포기하고, 단지 그것을 이야기할 수 있는 수수께끼로 여기고, 그것의 의미를 생각하지 않았다.
몇 년 후 책에서 가끔 이 말을 보고 나서야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깨달았다. 그 순간, 어린 시절은 무너졌다 ...
지식은 베이컨 책 어느 장 어느 절의 힘에서 나온 것이다.
65438 년부터 0957 년까지' 베이컨론 인생' 이 영국에서 처음 출판되었다. 400 여 년 동안. 그것은 여러 번 재인쇄되어 거의 모든 인간 언어로 번역되었다.
이것은 획기적인 철학 거저로, 유럽 르네상스 시대의 고전 인문 가치관의 집중적인 표현이다. 그것의 "문학은 아름답고 엄숙한 리듬을 가지고 있어, 영혼에 감동적인 미감을 준다. 그의 논술은 초인간적인 지혜와 철리를 지녔고, 이성에 깊은 계시를 주었다. 몽전의' 수필' 과 파스칼의' 사상' 은 현대 유럽의 3 대 철학 수필로 여겨진다.
베이컨의' 인생론' 은 베이컨의 첫 작품이자 그의 일생의 노력의 결정체이다. 죽기 1 년 전까지 베이컨은 여전히 이 책을 수정하고 있다. 이 책은 길지 않지만, 24 년의 역사처럼 심오하고 포괄적이다. 베이컨은 원래 학문이 있는 사람이었는데, 이 책에서 그는 더욱 광범위하게 섭렵하고, 전고가 광범위하여 거의 모든 인문을 포괄하였다. 베이컨은 또한 비유를 잘 사용하는데, 이 책에는 지혜로운 격언 경구가 부족하지 않다. 지금까지도 여전히 세인 * * * * 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베이컨의 생각을 알고 싶다면,' 베이컨론 인생' 을 읽는 것이 가장 좋다. 이 책의 언어는 이해하기 쉽지만 내포는 매우 풍부하기 때문이다. 베이컨의 주요 사상은 이미 이 책의 글자 사이에 하나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카탈로그
머리말
바치다
진리를 논하다
사망할 때
종교의 통일성을 논하다
복수를 논하다
역경을 논하다
진상을 은폐하는 6 대 이론
어린이 정보
결혼과 독신 정보
질투를 논하다
사랑을 논하다
고위제 11 론
담력 12 론
자연의 선을 논하다
귀족을 논하다
제 15 종 반란 이론을 논하다.
무신론을 논하다
미신을 논하다
여행 중
19 대 군주
20 개의 평론
21 기회 이론
교활함에 관한 22 점
이기론
혁신에 관한 24 가지
25 도 속력 이론
허위 정보를 논하다
우의를 논하다
28 소비에 있어서
29 강대국 길에서
30 론 보건
혐의로
서른두 차례의 회담
식민지에 33 개
부의 34 점
예언에 관한 35 가지
서른여섯 살, 야심차다
가면 연극과 성대한 의식을 논하다.
자연에 관한 38 가지
습관을 논하다
운수 40
진리 이론에서
지식은 베이컨 책 어느 장 어느 절의 힘에서 나온 것이다.
65438 년부터 0957 년까지' 베이컨론 인생' 이 영국에서 처음 출판되었다.
400 여 년 동안. 그것은 여러 번 재인쇄되어 거의 모든 인간 언어로 번역되었다.
이것은 획기적인 철학 거저로, 유럽 르네상스 시대의 고전 인문 가치관의 집중적인 표현이다. 그것의 "문학은 아름답고 엄숙한 리듬을 가지고 있어, 영혼에 감동적인 미감을 준다. 그의 논술은 초인간적인 지혜와 철리를 지녔고, 이성에 깊은 계시를 주었다. ""
몽전의' 수필' 과 파스칼의' 사상' 과 함께 현대 유럽의 3 대 철학 수필로 여겨진다. 베이컨의' 인생론' 은 베이컨의 첫 작품이자 그의 일생의 노력의 결정체이다. 죽기 1 년 전까지 베이컨은 여전히 이 책을 수정하고 있다.
이 책은 길지 않지만, 24 년의 역사처럼 심오하고 포괄적이다. 베이컨은 원래 학문이 있는 사람이었는데, 이 책에서 그는 더욱 광범위하게 섭렵하고, 전고가 광범위하여 거의 모든 인문을 포괄하였다.
베이컨은 또한 비유를 잘 사용하는데, 이 책에는 지혜로운 격언 경구가 부족하지 않다. 지금까지도 여전히 세인 * * * * 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베이컨의 생각을 알고 싶다면,' 베이컨론 인생' 을 읽는 것이 가장 좋다. 이 책의 언어는 이해하기 쉽지만 내포는 매우 풍부하기 때문이다. 베이컨의 주요 사상은 이미 이 책의 글자 사이에 하나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목록" 서문은 진리, 죽음, 종교 통일, 복수, 역경, 은폐, 아이, 결혼, 독신, 질투, 사랑, 지위, 대담함, 선함, 고귀함, 반란, 무신론, 미신, 여행, 군주 빠른 25 개, 거짓에 관한 26 개, 우정에 관한 28 개, 소비에 관한 29 개, 건강 관리에 관한 31 개, 의심에 관한 33 개, 대화에 관한 33 개, 식민지에 관한 34 개, 부에 관한 35 개, 예측에 관한 37 개, 야망에 관한 37 개, 화장무도회와 성대한 의식에 관한 38 개, 자연에 관한 39 개, 40 개
프란시스 베이컨은 "지식은 힘이다" 고 지적했죠, 그렇죠? 왜요
사실 모든 것에는 그것의 양면성이 있다. 우리는 어느 것이 옳고 어느 것이 틀렸다고 말할 수 없다. 다른 각도에서 출발하면 다른 결과가 나올 것이다. 이 문장에 대해 나의 견해는 이렇다: 지식은 힘이고, 어떤 면에서는 어느 정도 근거가 있다. 농촌, 산간, 교외에 사는 아이들을 보세요. 열심히 공부하고 열심히 공부해야만 학업이 성공할 수 있고, 가난과 낙후를 벗어나야 큰 산에서 나올 수 있다. 그들은 지식을 통해 힘을 얻었다고 말해야 한다. 그리고 청나라가 문을 닫은 지 오래되자 서양인의 대포가 들어오자 자신의 과학기술 지식이 부족해서 강력한 서방과학기술 무기에 패배했다는 사실을 문득 깨달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하지만 이 말에도 한계가 있다. 오늘날의 사회에서, 너는 충분한 지식 비축이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더욱 전면적으로 너를 보아야 한다. 너는 능력이 있어야 하고, 전면적으로 발전해야 한다. 지식수준이 높을 뿐, 책벌레가 되면 권력에 대해 말할 필요가 없다.
이상은 나의 견해이다. 내가 너를 도울 수 있는지 알고 싶다.
베이컨이 제시한 지식력은 아르키메데스의 예에 근거한 것입니까?
이야기는 사실일 수도 있지만,' 지식은 힘이다' 는 사상은 중국 고대 왕충이 창시한 것이다. 원문은 여기에 있다. 왕충이 지식을 제창하는 것은 바로 힘의 사상이다. 영국 철학자 프란시스 베이컨은 1620 년에 출판된 그의 주요 저서' 위대한 부흥' (그는' 새로운 도구' 라고 자칭함) 의 두 번째 부분에서' 인간의 지식과 인간의 힘이 하나가 된다',' 인간의 힘의 길은 인간의 지식의 길과 비슷하다' 고 말했다.
이 두 문장은 후세에 의해' 지식은 힘이다' 로 요약되었다. 그 후,' 지식은 힘이다' 라는 언급만 하면 사람들은 곧' 프란시스 베이컨이 먼저 제기한 것' 이라고 말할 것이다.
정말 그래요? 사실 일찍이 천 여 년 전에 전국 동한 저명한 철학자 왕충이 같은 말을 했다. 왕충 (기원 27-97 년) 은' 논형 실천론' 에서' 지식은 힘이다' 라는 사상, 즉' 지식은 힘이다' 라는 사상을 분명히 제시했다.
그는 "지식과 학식이 있는 사람은 힘이 있다" 고 말했다. 그는 "작은 지식이 힘이 되는 이유" 라고 덧붙였다. 클릭합니다
그는' 생명은 힘이 충만하다',' 힘' 은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근골의 힘', 즉 체력, 예를 들면 장사 역도의 힘, 농부가 곡식을 경작하는 힘, 장인이 구조를 깎는 힘, 병사가 용감하게 공격하는 힘이다. 하나는' 인의의 힘', 즉 지식의 힘, 이를테면 유생의' 통보다' 의 힘, 보조사' 수서' 의 힘, 성현유학' 의정' 의 힘이다. 여기서 왕충은' 지식은 힘이다' 라는 명제를 제시했을 뿐만 아니라' 힘' 을 체력과 지능으로 분명히 나누고 지능과 체력을 결합한다고 주장했다. 그래야만 우리는 성공할 수 있다.
그는 "문채가 있는 사람은 실력 있는 장군을 도울 수 있지만 실력이 있는 사람은 일을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왕충의 관점에서 볼 때,' 지식' 이 있는지 없는지는 사람이 동물과 구별되는 근본 표시이다.
그는 "300 마리의 벌레가 있는데, 인위적으로 길다. 천지의 성은 사람이 비싸고 아는 것도 비싸다. "
"지식" 의 상징이 없다면, 사람과 삼백충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그래서 그는 특히 사람의' 지식' 을 강조하며 한초 개국대신 샤오, 번쾌, 이시기의 다양한 역할로' 지식이 힘이다' 는 이치를 해석했다. "남편 샤오하가 앉았다. 범과 가버렸지만, 먼저 앉은 사람들은 봉인될 수 없었다. 소호 () 는 지식을 동력으로 하고, 범 () 리는 동력을 직업으로 삼는다.
샤오는 범과 리가 진나라 문헌에서 일치되는 경향이 있다. 사람들은 왜 혼자 쓰지 않는, 금 무지 를 픽업 하고, 앉아서 진 영토 를 알고, 좋은 이해 를 알아 내려고 합니다.
장군에 의해 쫓겨난 사람은 쫓겨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suntong 확정, 그리고 황제 존경; 샤오는 법을 제정하고, 한나라는 평화를 선호한다.
판례법의 장점은 현장 업무보다 더 중요하다. "(효과) 샤오 호, 번쾌, 이시기는 모두 유방군의 노장군이다. 봉기군은 함양을 공략하고, 다른 장군들은 진보 쟁탈을 벌였지만, 소호 () 는 앉아서 진나라 () 의 법규 서적을 연구하여' 앉아서 진 ()' 을 알게 한 다음, 고조가 올바른 정책을 제정하여 유한이 태평을 누릴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이에 따라 왕충은 "법의 공이 필드보다 무겁다" 고 지적했다. 그런 다음 그는 이러한 구체적인 사실에서 "남편의 근골을 아는 힘은 인의의 힘보다 못하다" 는 일반적인 결론을 내렸습니다. "
이에 비해 지식은 체력보다 더 중요하다. 이 사상은 당시 매우 계발적이었고, 지식경제 시대에도 여전히 현실적 의의가 있었다.
왕충의 발의는 베이컨보다 빠르다 1500 여 년! 인민일보 해외판 (2006 년 3 월 26 일 제 7 판 5438+0).